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 방법 17
제2장 내일배움카드제 개요 19
제1절 내일배움카드제 개념 및 도입배경 19
1. 내일배움카드제의 개념 19
2. 내일배움카드제의 도입배경 21
3. 내일배움카드제 제도의 변화 23
제2절 내일배움카드제 지원내용 및 추진체계 24
1. 내일배움카드 지원내용 24
2. 단계별 추진체계 25
3. 내일배움카드제 운영 현황 29
제3절 내일배움카드제 성과 및 제약사항 41
제3장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의 도입 44
제1절 인터넷원격훈련 개념 및 발전방향 44
1. 인터넷원격훈련 개요 44
2. 사업주지원 훈련과정 추진체계 46
3. 인터넷원격훈련의 한계와 보완 방안 51
제2절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개요 58
제4장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시범사업 추진체계 및 운영현황 61
제1절 시범사업 추진체계 및 내용 61
1. 시범사업의 추진 61
2. 시범사업자 선정과 역할 62
3. 훈련 참여 프로세스 63
제2절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과정 심사 68
1. 심사절차 68
2. 심사결과 및 현황 72
3. 적합훈련과정 분석 76
제3절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운영현황 77
1. 참여 훈련생 특성(2012.08~2012.03 데이터 기준) 78
2. 사업주단체 운영실적 81
3. 훈련생 수료 현황 84
4. 훈련생 수강포기 현황 84
5. 훈련생 만족도 현황(수강평) 85
제5장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분석 87
제1절 분석목적과 절차 87
1. 분석목적 및 내용 87
2. 분석절차 88
제2절 훈련생 요구분석 결과 89
1. FGI 조사 89
2. 설문조사 99
제3절 사업주단체 및 참여기관 요구분석 결과 132
1. 참여기관 요구분석 결과 132
2. 사업주단체 요구분석 137
제4절 고용센터 요구분석 결과 142
1. 조사개요 및 응답자의 특성 142
2. 고용센터 요구분석 결과 144
제5절 분석결과 종합 163
1. 사업주단체 관련 163
2. 정부(고용노동부) 관련 165
3. 고용센터(훈련상담원) 관련 166
제6장 결론 168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68
1. 인터넷원격훈련 훈련생 참여동기 및 효과성 측면 168
2. 인터넷원격훈련 운영체계 효과성 및 개별과정 만족도 측면 170
제2절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의 성과제고를 위한 제언 171
1. 사업주단체 사업추진전략 171
2. 사업주단체 서비스운영 171
3. 정부(고용노동부) 172
4. 고용센터(훈련상담원) 17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174
참고문헌 175
[부록 1]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훈련생 설문지 176
[부록 2]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고용센터 설문조사지 187
[부록 3]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적합훈련과정 목록 193
〈표 2-1〉 해외의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사례 20
〈표 2-2〉 기존 실업자훈련과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의 특성 비교 22
〈표 2-3〉 적합훈련과정 심사 추진 주체 및 주요기능 27
〈표 2-4〉 내일배움카드제(일반실업자)와 타 지원사업과의 제도 비교 27
〈표 2-5〉 연도별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적합과정 심사 현황 29
〈표 2-6〉 내일배움카드제 예산 집행실적 현황 30
〈표 2-7〉 2011년 내일배움카드 발급자 중 훈련참여자의 인적 특성 30
〈표 2-8〉 2011년 내일배움카드 발급자 중 훈련참여자의 지역 31
〈표 2-9〉 2011년 내일배움카드 훈련참여자의 지역별 연령 분포 특성 33
〈표 2-10〉 2011년 내일배움카드 훈련참여자의 지역별 성별 분포 특성 34
〈표 2-11〉 2011년 내일배움카드 훈련참여자의 지역별 학력 분포 특성 35
〈표 2-12〉 2011년 내일배움카드 훈련참여자의 훈련분야 및 성별 36
〈표 2-13〉 2011년 내일배움카드 훈련참여자의 훈련직종 특성 37
〈표 2-14〉 2011년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참여자의 훈련기관별 특성 38
〈표 2-15〉 월별 계좌발급자 수 추이(2008.09~2011.12) 39
〈표 2-16〉 2011년 구직등록과 계좌발급 39
〈표 2-17〉 인적속성별 카드발급 후 첫 훈련참여까지의 평균기간 40
〈표 2-18〉 카드 발급 및 운영 현황(2011년 12월 현재) 41
〈표 3-1〉 사업주훈련지원금 중 원격훈련이 차지하는 비중 45
〈표 3-2〉 사업주지원 인터넷훈련과정(인터넷원격훈련)의 추진체계 48
〈표 3-3〉 인터넷원격훈련 과정 인정요건 49
〈표 3-4〉 혼합훈련(B/L)에 대한 정의 52
〈표 4-1〉 내일배움카드제의 집체훈련 및 인터넷원격훈련의 추진체계 비교 62
〈표 4-2〉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시범사업자 및 참여기관(2012년) 63
〈표 4-3〉 각 사업주단체별 훈련사이트 65
〈표 4-4〉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내용적합성 심사항목 70
〈표 4-5〉 2012년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과정 심사 접수 결과 72
〈표 4-6〉 사전검토 및 현장실사 결과 72
〈표 4-7〉 KECO 적정성 심사 결과 73
〈표 4-8〉 지원필요성(1단계) 심사 결과 73
〈표 4-9〉 내용적합성(2단계) 심사 결과 74
〈표 4-10〉 심사 차수별 부적합과정의 미흡항목 분포 74
〈표 4-11〉 최종 심사결과 75
〈표 4-12〉 사업주단체별 최종 심사결과 75
〈표 4-13〉 2012년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적합훈련과정 KECO 분포 76
〈표 4-14〉 적합과정 훈련시간 분포 77
〈표 4-15〉 사업주단체별 훈련사이트 회원가입현황(2013. 2월말 기준) 81
〈표 4-16〉 입과인원 Top5 훈련과정명(2012.08~2013.02) 83
〈표 4-17〉 훈련과정 소분류별 입과인원(2012.08~2013.02) 83
〈표 4-18〉 훈련생 유입 경로별 수료자 현황(2013년 2월말 기준) 84
〈표 4-19〉 훈련생 수강포기 사유 84
〈표 4-20〉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수강평 입력 결과(2013.3) 85
〈표 5-1〉 분석 목적 및 내용 87
〈표 5-2〉 설문지 주요 구성내용 99
〈표 5-3〉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설문조사 참여자 인적 특성 100
〈표 5-4〉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설문조사 참여자 지역 분포 101
〈표 5-5〉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참여 현황 102
〈표 5-6〉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수강과정 수 102
〈표 5-7〉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최초 참여시기 103
〈표 5-8〉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유입경로 103
〈표 5-9〉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참여목적 104
〈표 5-10〉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선택 이유 104
〈표 5-11〉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정보취득 경로 105
〈표 5-12〉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수강 시간대 106
〈표 5-13〉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중도포기 경험 106
〈표 5-14〉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중 중도포기 사유 107
〈표 5-15〉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수강 후 미수료 경험 107
〈표 5-16〉 응답자(참여자)의 인터넷원격훈련 수강 후 미수료 사유 108
〈표 5-17〉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접근용이성-시간) 108
〈표 5-18〉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접근용이성-장소) 109
〈표 5-19〉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자기주도성) 109
〈표 5-20〉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반복학습 편의성) 110
〈표 5-21〉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구직활동 및 일상생활 병행) 110
〈표 5-22〉 인터넷원격훈련 예상 효과(비용효과성-집체대비 수강료) 111
〈표 5-23〉 인터넷원격훈련의 효과(비용효과성-집체대비 추가비용) 111
〈표 5-24〉 인터넷원격훈련의 효과(강사와 훈련생 상호작용) 112
〈표 5-25〉 인터넷원격훈련의 효과(선택다양성) 112
〈표 5-26〉 인터넷원격훈련의 효과(양질 과정 수강) 113
〈표 5-27〉 인터넷원격훈련의 효과(훈련기회 확대) 113
〈표 5-28〉 인터넷원격훈련의 확대 필요성 114
〈표 5-29〉 인터넷원격훈련의 전반적인 만족도 115
〈표 5-30〉 인터넷원격훈련 집체훈련 대비 효과성 117
〈표 5-31〉 인터넷원격훈련 취업 창업 도움정도 117
〈표 5-32〉 인터넷원격훈련 타인추천 118
〈표 5-33〉 인터넷원격훈련 상담시 상담원 자세한 설명 118
〈표 5-34〉 인터넷원격훈련 수강 결정 시기 119
〈표 5-35〉 인터넷원격훈련 과정선택 영향요인(복수응답) 119
〈표 5-36〉 인터넷원격훈련 원하는 훈련과정 개설유무 120
〈표 5-37〉 인터넷원격훈련 기관의 취업관련 정보 제공 120
〈표 5-38〉 인터넷원격훈련 기관의 상담 등 취업지원 제공 121
〈표 5-39〉 인터넷원격훈련 기관의 행정서비스 적정성 121
〈표 5-40〉 인터넷원격훈련 기관의 원격훈련 과정에 대한 정보제공 122
〈표 5-41〉 인터넷원격훈련 훈련시간 적절성 122
〈표 5-42〉 인터넷원격훈련 평가방법 적절성 123
〈표 5-43〉 인터넷원격훈련 훈련비 자기부담 비율 124
〈표 5-44〉 인터넷원격훈련 훈련장려금 지급 125
〈표 5-45〉 인터넷원격훈련 과정 만족도 125
〈표 5-46〉 인터넷원격훈련 학습진행 사전안내 126
〈표 5-47〉 인터넷원격훈련 학습내용 응대 126
〈표 5-48〉 인터넷원격훈련 학습 장애 시 지원 127
〈표 5-49〉 인터넷원격훈련 취업도움 정도 127
〈표 5-50〉 인터넷원격훈련 내용 일치성 128
〈표 5-51〉 인터넷원격훈련 내용 최신성 128
〈표 5-52〉 인터넷원격훈련 훈련시간 및 시간배분 적정성 129
〈표 5-53〉 인터넷원격훈련 학습방법 도움정도 129
〈표 5-54〉 인터넷원격훈련 접속 상 문제 130
〈표 5-55〉 인터넷원격훈련 컴퓨터 사용 문제 해결지원 130
〈표 5-56〉 인터넷원격훈련 도구 사용 용이성 131
〈표 5-57〉 응답자 특성 143
〈표 5-58〉 신규 계좌카드 발급건수 144
〈표 5-59〉 계좌카드 발급자에 대한 정기교육 144
〈표 5-60〉 계좌카드 발급자에 대한 정기교육 횟수 145
〈표 5-61〉 정기교육 지정요일 145
〈표 5-62〉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의 인지도 146
〈표 5-63〉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과 집체훈련의 차이점 146
〈표 5-64〉 인터넷원격훈련 참여 희망자 147
〈표 5-65〉 과정의 충분한 개설 147
〈표 5-66〉 팸플릿배부와 홍보 여부 148
〈표 5-67〉 팸플릿을 배부하지 않는 이유 149
〈표 5-68〉 적격여부 판단기준 149
〈표 5-69〉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의 대상자 구분 기준 150
〈표 5-70〉 카드발급 희망자의 인지도 151
〈표 5-71〉 부진한 이유 153
〈표 5-72〉 훈련비 책정 154
〈표 5-73〉 집체훈련 대비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의 훈련성과 156
〈표 5-74〉 집체훈련 대비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의 만족도 157
〈표 5-75〉 취업ㆍ창업의 도움 정도 157
〈표 5-76〉 훈련참여 동기부여 요인 158
〈표 5-77〉 더 많은 훈련기회의 제공 158
〈표 5-78〉 자기주도적 학습 159
〈표 5-79〉 직업능력 훈련 시장의 경쟁력 강화 159
〈표 5-80〉 상담 시 설명 여부 160
〈표 5-81〉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본격 시행 후 변화할 업무 161
[그림 2-1] 월별 내일배움카드 발급자 수 추이(2008.09 ~ 2011.12) 23
[그림 2-2] 내일배움카드제 운영 프로세스 28
[그림 3-1] 사업주지원훈련 절차 47
[그림 4-1]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 프로세스 64
[그림 4-2] 시범사업 전체 프로세스 67
[그림 4-3]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과정 심사 절차 68
[그림 4-4]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고용센터 매뉴얼(좌) 및 홍보포스터(우) 77
[그림 4-5]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성비 78
[그림 4-6]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지역 현황 78
[그림 4-7]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연령별 현황 79
[그림 4-8]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학력 현황 80
[그림 4-9]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실업구분 80
[그림 4-10]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접속시간대 분포 81
[그림 4-11]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유입경로별 훈련생 현황 82
[그림 4-12]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원격훈련 참여자 수강평 입력 결과 그래프(2013.03) 86
[그림 5-1] 그룹1(인터넷원격훈련 과정만 수강)의 FGI 실시 모습 94
[그림 5-2] 그룹2(집체훈련과 인터넷원격훈련 과정을 함께 수강)의 FGI 실시 모습 94
[그림 5-3] 학력에 따른 인터넷원격훈련 전반적인 만족도 115
[그림 5-4] 직장경험에 따른 인터넷원격훈련 전반적인 만족도 115
[그림 5-5] 인터넷원격훈련 선호도에 따른 인터넷원격훈련 전반적인 만족도 116
[그림 5-6] 유입경로에 따른 인터넷원격훈련 전반적인 만족도 116
[그림 5-7] 참여목적에 따른 인터넷원격훈련 전반적인 만족도 116
[그림 5-8] 참여기관 대상 요구분석 회의 132
[그림 5-9] 개설의 충분성 148
[그림 5-10] 판단기준 중요도 순위 151
[그림 5-11] 인터넷원격훈련의 활성화 필요성 153
[그림 5-12] 훈련비 산정 방식에 대한 적절성 154
[그림 5-13] 인터넷원격훈련 본격 시행 후 고용센터의 업무 변화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