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2. 본론 2
2.1. 과학적 사고 2
2.2. 과학ㆍ기술의 과거-현재-미래 3
2.3. 과학ㆍ기술과 인문학의 만남의 역사 4
2.3.1. 르네상스ㆍ종교개혁ㆍ과학혁명 4
2.3.2. 한국의 과학ㆍ기술과 인문학 그리고 한글 5
2.4. 인류 역사상 과학ㆍ기술이 인문학과 결합된 시기와 다가오는 미래 6
2.5. 중세의 과학과 기술 6
2.5.1. 로마의 과학과 기술과 암흑시대 6
2.5.2. 고대와 중세 및 동ㆍ서양의 교량적 역할을 한 아랍(이슬람)의 자연과학 - 중기 이슬람 세계 6
2.5.3. 암흑기에서 벗어나는 중세 유럽 7
2.5.4. 과학 혁명 7
3. 결론 11
3.1. 학문의 시작과 분류 11
3.2. 중세의 암흑시대 12
3.3. 고대와 중세 그리고 동ㆍ서양의 교량 역할을 한 아랍(이슬람) 세계 12
3.4. '만능의 천재' 이자 반신반인(半神半人)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 12
3.5. 과학ㆍ기술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는 독창적인 한글의 역할 12
3.6.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만남 12
3.7. 플러스 울트라(Plus Ultra: 그 너머의 세상) 13
참고문헌 13
Table 1. 로버트 킬워드비(Robert Kilwardby)(13세기 중엽)의 학문 분류 체계 8
Table 2. 보에티우스(Boethius: ca. 475-524)의 학문 분류 체계 9
Fig. 1. 진화의 생명주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