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2. 선사시대의 기술문명과 정신문화의 발전 1
2.1. 선사시대 인류의 기술문명 1
2.2. 선사시대 인류 최초의 원시 세라믹 예술로서의 암각화와 정신문화 2
1) 암각화(바위그림)의 개념 2
2) 암각화의 성격 3
2.3. 유럽(스페인ㆍ프랑스ㆍ독일ㆍ스위스 등) 지역의 선사시대 동굴벽화 3
1) 빙하시대의 예술, 동굴벽화 3
2) 라스코 석회암 동굴벽화 4
3) 알타미라 석회암 동굴벽화 4
4) 인류 최초의 빙하기 수렵ㆍ예술시대로부터 이어진 동물 숭배와 신앙 4
2.4. 우리나라 선사시대의 암각화 5
2.4.1. 울산 대곡리 암각화 5
2.4.2. 울산 천전리 바위벽화 8
2.4.3. 안동군 수곡리 말굽형 암각화 9
2.5. 중국 내이멍꾸 우란차부와 인산 지역의 말굽형 암각화 9
2.6. 호주 원주민 애버리진(Aborigine)의 암각화 10
3. 고대 근동 지역의 신상, 신전벽화와 서판들 10
3.1. 고대 메소포타미아 10
1) 길가메시 서사시 10
2) 이슈타르 신전벽화와 우상숭배 11
3.2. 고대 가나안의 우상숭배 11
3.3. 고대 이집트의 문명과 로제타석 12
4. 인류 정신문화의 발달 12
4.1. 종교의 확립 12
1)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우르3왕조시대의 아브라함의 등장 12
2) 유일신 종교 성립 13
4.2. 인류의 정신문화로서 종교와 사상의 확립 13
5. 종합 결론 13
Fig. 1. 프랑스 라스코 동굴벽화(많은 동물들의 그림). 4
Fig. 2. 스페인 알타미라 동굴에 그려진 뿔이 있는 사슴 그림. 4
Fig. 3. 우리나라 암각화 유적분포도. 5
Fig. 4. 울산 대곡리 평면그림. 6
Fig. 5. 울산 대곡리 선그림. 6
Fig. 6. 울산 대곡리 평면그림(물짐승 사냥: 따뜻한 철) 부분. 6
Fig. 7. 피리부는 사람. 7
Fig. 8. 돋새김으로 된 새끼고래를 업고 있는 어미고래. 7
Fig. 9. 울산 대곡리 평면그림(뭍짐승 사냥: 추운 철) 부분. 7
Fig. 10. 사슴(순록 그림). 7
Fig. 11. 성기 내민 남자와 멧돼지, 성기 내민 남자와 고래, 개구리. 7
Fig. 12. 사슴과 활을 든 사냥꾼. 8
Fig. 13. 멕시코 인디언 바위그림에 보이는 사슴과 활을 들고 있는사냥꾼. 8
Fig. 14. 교미하는 멧돼지와 속보기 수법. 8
Fig. 15. 둥근무늬(동심원) 모음. 9
Fig. 16. 마름모꼴 무늬. 9
Fig. 17. 안동군 수곡리 말굽형 암벽(각)화. 9
Fig. 18. 중국 내이멍꾸 우란차부의 말굽형 그림. 9
Fig. 19. 중국 내이멍꾸의 우란차부와 인산 지역의 남녀 인물상과 성기의 표현. 9
Fig. 20. 연인들과 고래. 10
Fig. 21. 머리장식을 쓴 남자(호주 애버리진 암각화). 10
Fig. 22. 길가메시 서사시가 쓰인 점토 서판(BC 2800-BC 2700). 11
Fig. 23. 로제타석.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