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로 이탈 사고 방지를 위한, 미국의 도로 관리 전략 1
1. 개요 1
2. 도로이탈사고 방지를 위한 전략적 계획 1
1. 도로 포장 마찰계수의 개선 2
2. 도로측면끝단의 안전한 마무리(Safety EdgeSM) 2
3. 럼블 스트립(Rumble Strips) 3
4. 고마찰계수 도로포장(High Friction Sufacing: HFS) 재료의 적용 3
3/5. 맺음말 3
참고자료 3
독일의 교통안전 전략 및 시사점 4
1. 독일의 교통사고 추이(연도별) 4
2. 독일의 교통안전 교육 4
3. 우측동행 원칙 5
4. 교통사교 통계 5
5. 맺음말 5
대규모 재난시 교통대책(일본사례를 중심으로) 6
1. 우리나라의 재난 대응의 문제점 6
2. 일본의 긴급수송도로 7
3. 결론 및 시사점 8
참고문헌 8
〈그림 1〉 도로에서 사상자를 발생한 자동차 사고 요인(FARS, 2011) 1
〈그림 2〉 도로 측면 끝단(edge)의 안전한 마무리(자료: FHWA) 2
〈그림 3〉 도로이탈 자동차의 재진입시 발생하는 타이어 스크러빙 현상 2
〈그림 4〉 도로 이탈 사고 방지를 위한 럼블 스트립 3
〈그림 1〉 독일의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1953-2012), 출처 : www.bast.de, 2014 4
〈그림 1〉 1983년 동해 중부 지진해일 피해사례(강원도 삼척시 임원항) 6
〈그림 2〉 시즈오카현의 긴급수송도로 선정 방식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