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내가 선택한 수학교사로서의 길에서 4
II. 개정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6
1. 개정교육과정의 의의 7
2. 개정교육과정의 의의(학년 군) 9
(1) 초등 9
(2) 중등 - 난이도 9
(3)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과의 연계 11
3. 수학교과와 타 교과의 연계 11
4. 교과교육과정 내용 연계와 적정화를 위한 편성 지침 12
III. 2017 수능 수학 개편안에 대하여 15
제언 17
1. 수업에 대하여 17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나눌 것인가?) 17
(2) 어떻게 나눌 것인가? 18
2. 평가 방법 개선 18
3. 교과서와 보완 교과서(익힘책) 20
4.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하여 20
5. 이제는 현장 모든 교사들이 이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야 할 때이다. 21
6. 교육과정 적정화와 연계성 문제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 21
7. 학습자와 사회 요구를 고려할 때 추가 신설하거나 확대 강화해야 할 내용 21
8. 계산 과정과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재해석하는데 목적이 있어야 한다. 22
9. 실생활 관련 내용으로 호기심 유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자고 하는데... 22
10. 교과군별 타 교과와의 연계성을 수평적 연계성이라 할 수 있다. 23
11. 너무 많이 가르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이 문제다. 23
IV. 맺음말 25
판권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