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들어가며 4
II. 중등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9
1. 현장 선생님은 알고 있는가? - 친절한 교육과정으로! 11
2. 발달수준에 적합한가? - 좀 더 쉬운 교육내용으로! 13
3. 청소년 발달단계에 적합한가? - 구상에서 추상으로! 20
4. 시의 적절하게 교육을 할 것인가? - 계기에 따른 지도시기 재구성! 21
5.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인 근거가 되는가? - 성취기준 재구성! 27
6. 무엇이 더 중요하고 필수적인가? - 핵심 성취기준의 선정! 32
7. 어떤 역량을 길러줄 것인가? - 역량기반 교육과정! 35
8. 교과 간 연계와 융합 어떻게 할까? - 부동이화(不同而和)의 정신으로! 41
III. 마무리하며 44
참고문헌 46
판권기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