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들어가며 4
1. 사회적 변화와 교육과정 5
2. 교사와 교육과정 5
3. 기술ㆍ가정과의 성격과 연구 방향 6
II. 기술ㆍ가정과 교육내용 수준의 적합성 8
1. 난이도가 높아 다른 학년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 9
2. 학습자와 사회의 요구를 고려할 때 확대하고 강화해야 할 내용 10
3. 교육내용 적정화를 위한 방향과 노력 12
4.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 13
III. 실과/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연계성 16
1. 기술교과와 가정교과의 연계성 17
2. 초등 실과와 중등 기술ㆍ가정의 연계성 17
가. 교과 명칭의 연계성 17
나. 내용의 연계성 18
3. 고등학교의 연계성 문제 18
가. 선택과목으로서의 기술ㆍ가정 18
나. 선택과목 간 연계성 19
4. 교과 내에서의 연계성 문제 20
5. 타 교과와의 연계성 22
가. 연계 현황 22
나. 과학과와의 중복 사례 23
다. 타 교과에서 관련 내용을 배우지 않아 내용 연계가 어려운 사례 31
IV. 제언 32
1. 협의회 활성화 33
2. 지역 거점 실습실 확보를 통한 실습교육 강화 33
3. 기술ㆍ가정과목의 중요성 강화 35
4. 기술ㆍ가정교과목 분리 35
참고문헌 36
판권기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