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이야기를 시작하며 4
II. 체육과 교육과정의 진단과 문제점 7
1.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 이해 8
2. 체육과 교육내용의 양적ㆍ질적 변화 10
가. 2007 개정체육과 교육내용의 변화 10
나. 2009 개정체육과 교육내용의 변화 15
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쟁점 21
III.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26
1. 창의ㆍ인성요소 차원의 의견 27
2. 교육내용 차원의 의견 30
가. 체육교육 내용영역의 재정립 30
나. 교육내용 실천을 위한 구체적 매뉴얼 제작 32
참고문헌 34
판권기 35
〈표 1〉 2007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11
〈표 2〉 2007 체육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대한 개선 의견 16
〈표 3〉 2007 체육과 중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대한 개선 의견 16
〈표 4〉 2007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중 도전 및 경쟁활동 17
〈표 5〉 2009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중 도전 및 경쟁활동 18
〈표 6〉 2007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중 건강활동 18
〈표 7〉 2009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중 건강활동 19
〈표 8〉 2007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신체활동 선택 예시 20
〈표 9〉 2009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신체활동 활용 예시 20
〈표 10〉 창의ㆍ인성 강조가 체육수업에 영향을 준 부분 22
〈표 11〉 창의ㆍ인성 강조가 학교 현장에 영향을 줄 수 없는 이유 22
〈표 12〉 창의ㆍ인성요소들의 적절성 23
〈표 13〉 창의ㆍ인성요소들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 23
〈표 14〉 학생 특성 반영의 학년군 교육과정 편성(안) 32
〈그림 1〉 체육과 교육과정 철학의 변화 9
〈그림 2〉 체육과 교육내용의 변화 11
〈그림 3〉 단원 계획 시 목표-과제 수준의 구조 28
〈그림 4〉 걷기 운동의 방법과 창의ㆍ인성요소 30
〈그림 5〉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인성교육의 덕목 31
〈그림 6〉 프로그램의 차시별 교수ㆍ학습 과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