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내용 요약 8
I. 정의 및 배경 9
II. 분야별 현황, 전망 및 과제 17
1. 전방위 IT융합 강화 17
I. 국내 현황 17
II. 전망 및 과제 23
2. 정보통신 생태계(CPND) 구축 26
I. 글로벌 현황 26
II. 국내 현황 28
III. 과제 및 전망 32
3. 디지털콘텐츠ㆍSW강화 44
I. 분야별 현황 44
II. 디지털콘텐츠산업 전망 및 과제 54
III. SW산업 현황 58
IV. SW산업 과제 및 전망 65
4. 인터넷신산업 육성 71
I. 정의 및 배경 71
II. 현황 및 전망 76
5. 창업ㆍ벤처 활성화 79
I. 국내외 현황 79
II. 과제 및 전망 82
6. 지식재산권 산업 활성화 90
I. 정의 및 배경 90
II. 현황 및 전망 94
III. 지원시 고려사항 101
1. ICT생태계 분야별 자금지원효과 101
2. ICT생태계와 투자리스크 106
3. 자금지원시 주안점 108
참고자료 110
[참고 1] 박근혜정부 창조경제 국정과제 목록 14
[참고 2] 정보통신 생태계 구조 27
[참고 3] 애플의 Digital Hub 전략 43
[참고 4]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 75
[참고 5] 페이스북, 트위터의 인수ㆍ합병 동향 89
[참고 6] 지식재산서비스 사업 분류 91
[참고 7] 지식재산권은 기술발전 촉진과 시장독점을 불러오는 양날의 검 92
〈표 1〉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개요 9
〈표 2〉 창조경제의 성장 패러다임 변화 10
〈표 3〉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추이 11
〈표 4〉 우리나라와 타 국가 간의 창조경제 역량지수 추정 결과 비교 (2011년 기준) 12
〈표 5〉 그간 IT융합정책 추진결과(2008 ~ 현재) 22
〈표 6〉 세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수 전망 26
〈표 7〉 2012년 4분기 기준 상위 스마트폰 5개 업체 출하량 및 점유율 28
〈표 8〉 운영체제별 전 세계 IT기기 출하량 31
〈표 9〉 2012년 주요 스마트기기 부품 업체 실적 36
〈표 10〉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9
〈표 11〉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50
〈표 12〉 캐릭터ㆍ애니메이션 산업(상장사) 경영실적 변동 51
〈표 13〉 콘텐츠 분야 및 국가별 경쟁력 비교 평가 55
〈표 14〉 국내 콘텐츠산업 SWOT 분석 55
〈표 15〉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 유발계수 추이 66
〈표 16〉 주요 산업별 취업유발계수 추이 66
〈표 17〉 국내 SW산업 SWOT 분석 69
〈표 18〉 KB국민은행의 SW산업지원 금융상품 70
〈표 19〉 주요국 빅데이터 활용 현황 74
〈표 20〉 우리나라 ICT 벤처기업 수 80
〈표 21〉 한국과 미국 엔젤투자 규모 82
〈표 22〉 지식재산권의 체계 90
〈표 23〉 新특허 비즈니스 모델 93
〈표 24〉 특허괴물의 주요 현황 94
〈표 25〉 지식재산서비스 산업 시장 규모 94
〈표 26〉 산업분야별 NPEs 분쟁 현황 96
〈표 27〉 업체별 NPE에 피소된 횟수 97
〈표 28〉 전 세계 이동통신 음성 및 데이터서비스 전망 103
〈그림 1〉 혁신 창조력과 경제 발전 단계 10
〈그림 2〉 시기별 제1업종의 추정 고용상실분 13
〈그림 3〉 한중간 산업경쟁력 실태 17
〈그림 4〉 우리나라 IT융합 생산규모 전망 18
〈그림 5〉 IT융합을 통한 가치혁신 및 효과 19
〈그림 6〉 시스템 반도체의 적용 분야 20
〈그림 7〉 자동차, 가전 분야의 IT융합 사례 23
〈그림 8〉 국내 업체들과 경쟁사들의 공급 체인 29
〈그림 9〉 전 세계 평균접속속도(左) 및 초고속 인터넷 도입률(右) 29
〈그림 10〉 CPND로 구분한 ICT산업 가치사슬 30
〈그림 11〉 기가인터넷망 개념도 32
〈그림 12〉 국내 무선통신 트래픽 추이 33
〈그림 13〉 국내 네트워크장비 시장 전망 34
〈그림 14〉 LG전자(左), 팬택(右)의 연간 휴대폰 판매량 추이 35
〈그림 15〉 플랫폼과 플랫폼 생태계 37
〈그림 16〉 전 세계 커넥티드 단말 시장규모 추이 (2000~2012) 38
〈그림 17〉 4Q12 기준 전 세계 스마트폰 업체 및 운영체제별 출하량 39
〈그림 18〉 삼성전자 스마트허브(左)와 LG전자 넷캐스트(右) 플랫폼 40
〈그림 19〉 2007 ~ 2016년 아날로그/디지털 콘텐츠시장 소비 추세 44
〈그림 20〉 전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左) 및 스트리밍 콘텐츠 비중(右) 45
〈그림 21〉 콘텐츠산업 육성 국정과제 추진 계획 46
〈그림 22〉 국내 게임산업 수출 추이 47
〈그림 23〉 국내 음반산업 시장규모(左) 및 음반판매량(右) 추이 48
〈그림 24〉 '뽀로로', '마시마로'(左1, 2)를 도용한 캐릭터 상품(右) 52
〈그림 25〉 2003 ~ 2013년 한국영화 투자 수익률 53
〈그림 26〉 SW산업 생태계 변화 59
〈그림 27〉 SW분류체계(MAP) 및 SW 영역 확장 60
〈그림 28〉 부문별 세계(左) 및 국내(右) SW 시장 규모 추이 61
〈그림 29〉 부문별 국내 SW 기업 수 추이 62
〈그림 30〉 전 세계 IT시가총액 상위 100대 업체 중 SW(IT서비스 포함)기업 수 65
〈그림 31〉 IT서비스와 SW산업 간 한계생산비용 비교 68
〈그림 32〉 지역별 전 세계 新데이터 생성량 71
〈그림 33〉 빅데이터 트렌드 72
〈그림 34〉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전망 76
〈그림 35〉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전망 77
〈그림 36〉 국내 벤처기업 수 추이 79
〈그림 37〉 한국과 미국의 초기기업 투자 비중 비교 82
〈그림 38〉 연도별 코스닥 IPO 현황 83
〈그림 39〉 국내 벤처기업의 업력별 벤처캐피탈 신규 투자 규모 84
〈그림 40〉 우리나라 벤처생태계의 구조적 문제점 84
〈그림 41〉 우리나라 벤처캐피털 회수유형 85
〈그림 42〉 미국 벤처캐피털 회수유형 86
〈그림 43〉 스타트업 기업의 투자주기 87
〈그림 44〉 6대 산업분야별 NPEs 보유 미국특허현황 95
〈그림 45〉 정보통신산업 세부 기술별 NPEs 보유 미국특허현황 96
〈그림 46〉 기술무역 현황 98
〈그림 47〉 산업은행의 지식재산담보대출 구조 99
〈그림 48〉 휴대폰 및 휴대폰 부분품 수출 증가율 추이 101
〈그림 49〉 분야별 국내 통신서비스 산업 매출액 추이 102
〈그림 50〉 ICT 생태계에서의 투자 리스크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