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기대효과 12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4. 연구 방법 15
가. 문헌 연구 및 설문조사 15
나. 사례 연구 및 현장방문 15
다. 연구진 협의회 16
라. 전문가 협의회 16
5. 수업혁신의 전략과 방법 18
가. 방법과 전략 측면 18
나. 운영 지원 시스템 측면 19
6. 연구수행 결과 20
7.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24
II. 수업혁신의 전략과 방법 25
1. 초등 협력학습 25
가. 협력 학습의 배경 25
나. 협력 학습의 정의 25
다. 협력 학습의 실제 27
라. 협력 학습 연구내용 29
마. 협력 학습의 원칙 30
바. 협력 학습의 확산 전략 31
사. 정리하며 33
2. 중등협력학습 34
가. 협력학습이란 34
나. 협력학습의 정의와 의의 36
다. 진단 39
라. 수업 전략: 수업에서 협력학습의 활성화 전략 40
마. 확산 전략: 협력학습의 확산 전략 40
3.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44
가. 주제: (중등에서의)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실행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 운영 방안 탐색 44
나. 정의 및 필요성 44
4. 학교내 협력관계를 통한 통합교육, 자기주도적 성장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방안 50
가. 학교수업의 문제 50
나. 문제 해결 방안 50
III. 설문조사 결과 분석 60
1. 평소 수업 및 평가 방식 60
가. 성별, 직위별 비교 61
나. 경력 및 학교급별 비교 64
2. 수업 성과에 대한 인식 비교 68
가. 성별, 직위별 비교 68
나. 경력, 학교급별 비교 70
다. 수업 및 평가 유형별 비교 73
3. 수업 혁신 원칙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78
가. 전반적 인식 분석 78
4. 수업 혁신의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82
가. 전반적 인식 분석 82
나. 성별, 직위별 비교 84
다. 경력, 학교급별 비교 89
5. 수업 혁신의 촉진 요인에 대한 인식 95
6. 수업지원시스템에 대한 인식 조사 97
가. 수업지원시스템 인지 및 이용 여부 99
나. 수업지원시스템의 도움 정도 비교 119
IV. 서울학교 수업혁신 추진 방안과 전략 128
1. 추진 방안 128
2. 추진 전략 128
가. 단위학교 수업혁신공동체 구축 128
나. 민주적 의사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교사의 교육활동 전념을 위한 학교 업무의 재구조화 129
다. 교육과정 재구성과 협력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수업컨설팅장학지원단 내실화 131
라. 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연수원의 수업혁신 지원 체제로 전환 133
마. 수업혁신의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중ㆍ장기 정책연구 추진 138
V. 요약 및 결론 141
1. 수업혁신의 방법 측면 141
2. 수업혁신 지원 시스템 측면 149
참고문헌 152
[부록] 설문지 154
〈표 I-1〉 연구수행결과 20
〈표 II-1〉 협동학습 수업모형 분류 35
〈표 II-2〉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 54
〈표 II-3〉 2011년 봉원중학교 도서관 독서 행사 내용 56
〈표 III-1〉 지식 전달 중심 수업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 비교(성별, 직위별) 61
〈표 III-2〉 일제식 수업과 개별 학생 고려 수업 비교(성별, 직위별) 62
〈표 III-3〉 객관식 평가 중시와 수행평가 중시 비교(성별, 직위별) 62
〈표 III-4〉 잘 하는 학생 중심 수업과 못 하는 학생 중심 수업 비교(성별, 직위별) 63
〈표 III-5〉 교과서 및 지도서 중심 수업과 재구성 교육과정 중심 수업비교(성별, 직위별) 63
〈표 III-6〉 지식 전달 중심 수업과 학생 활동 중심 수업 비교(경력, 학교급별) 64
〈표 III-7〉 일제식 수업과 개별 학생 고려 수업 비교(경력, 학교급별) 65
〈표 III-8〉 객관식 평가 중시와 수행평가 중시 비교(경력, 학교급별) 66
〈표 III-9〉 잘 하는 학생 중심 수업과 못 하는 학생 중심 수업 비교(경력, 학교급별) 66
〈표 III-10〉 교과서 및 지도서 중심 수업과 재구성 교육과정 중심 수업 비교(경력, 학교급별) 67
〈표 III-11〉 학생 참여도 비교(성별, 직위별) 68
〈표 III-12〉 인지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성별, 직위별) 69
〈표 III-13〉 정의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성별, 직위별) 69
〈표 III-14〉 수업 만족도 비교(성별, 직위별) 70
〈표 III-15〉 학생참여도 비교(경력, 학교급별) 71
〈표 III-16〉 인지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경력, 학교급별) 71
〈표 III-17〉 정의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경력, 학교급별) 72
〈표 III-18〉 수업만족도 비교(경력, 학교급별) 73
〈표 III-19〉 학생 참여도 비교(수업 및 평가유형별) 74
〈표 III-20〉 인지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수업 및 평가유형별) 75
〈표 III-21〉 정의적 성취 향상 정도 비교(수업 및 평가유형별) 76
〈표 III-22〉 수업만족도 비교(수업 및 평가유형별) 77
〈표 III-23〉 수업혁신의 원칙 및 방향에 일치하는 수업 실천 정도 79
〈표 III-24〉 수업혁신의 원칙 및 방향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80
〈표 III-25〉 수업혁신의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정도 82
〈표 III-26〉 수업혁신 저해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83
〈표 III-27〉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교과서의 양이 많다(성별, 직위별) 84
〈표 III-28〉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교과서의 내용이 어렵다(성별, 직위별) 85
〈표 III-29〉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처리해야 할 잡무가 많다(성별, 직위별) 85
〈표 III-30〉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입시교육에 대한 압력이 강하다(성별, 직위별) 86
〈표 III-31〉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같은 반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심하다(성별, 직위별) 87
〈표 III-32〉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라는 압력이 강하다(성별, 직위별) 87
〈표 III-33〉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방과 후 수업 때문에 정규수업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적다(성별, 직위별) 88
〈표 III-34〉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다른 교사들의 협조를 얻기가 어렵다(성별, 직위별) 89
〈표 III-35〉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교과서의 양이 많다(경력, 학교급별) 89
〈표 III-36〉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교과서의 내용이 어렵다(경력, 학교급별) 90
〈표 III-37〉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처리해야 할 잡무가 많다(경력, 학교급별) 91
〈표 III-38〉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입시교육에 대한 압력이 강하다(경력, 학교급별) 92
〈표 III-39〉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같은 반 학생들의 수준 차이가 심하다(경력, 학교급별) 92
〈표 III-40〉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라는 압력이 강하다(경력, 학교급별) 93
〈표 III-41〉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방과 후 수업 때문에 정규수업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적다(경력, 학교급별) 94
〈표 III-42〉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다른 교사들의 협조를 얻기가 어렵다(경력, 학교급별) 95
〈표 III-43〉 수업혁신의 촉진요인에 대한 분석 96
〈표 III-44〉 수업지원시스템에 대한 인식 98
〈표 III-45〉 수업지원시스템 인지 및 참여 여부 비교(성별 비교) 99
〈표 III-46〉 수업지원시스템 인지 및 참여 여부 비교(직위별) 104
〈표 III-47〉 수업지원시스템 인지 및 참여 여부 비교(경력별) 109
〈표 III-48〉 수업지원시스템 인지 및 참여 여부 비교(학교급별) 114
〈표 III-49〉 수업지원시스템의 도움 정도 비교(성별) 119
〈표 III-50〉 수업지원시스템의 도움 정도 비교 121
〈표 III-51〉 수업지원시스템의 도움 정도 비교(경력별) 123
〈표 III-52〉 수업지원시스템의 도움 정도 비교(학교급별) 126
〈표 IV-1〉 초등학교 조직도의 예 130
〈표 IV-2〉 수업혁신지원단의 선발 단계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