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보고서의 구성 15
제2장 박사인력활동조사 개선방안 연구 16
제1절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7
제2절 박사인력활동조사 현황 및 개선점 18
1. 2012 박사인력활동조사 개요 18
2. 문제점 및 개선점 23
제3절 박사인력활동조사 개선방안 25
1. 통계작성 절차 정립 25
2. 조사표 개편 29
3. 내검(Data editing) 지침 34
4. 무응답 대체 37
5. Follow-up Survey 41
제4절 결론 45
1. 통계작성 절차 정립 45
2. 조사표 보완 45
3. 내검 지침 마련 45
4. 무응답 대체 방안 46
5. Follow-up survey 실시 46
[2장 부록] 내용검토 항목 리스트 47
제3장 박사인력활동조사 관련 연구 동향 48
제1절 문헌 현황 48
1. 문헌 선정기준 48
2. 관련 데이터 현황 49
제2절 활용데이터별 문헌연구 분류 59
1. CDH 데이터 59
2. 기타 데이터 60
제3절 커버리지별 문헌연구 분류 62
1. 국제비교 62
2. 단일국가 63
제4절 내용별 문헌연구 분류 64
1. 박사학위 교육과정 64
2. 진로선택 66
3. 고용시장 68
4. 해외 이동성 70
[3장 부록] 문헌연구 정리 73
제4장 박사인력의 구성과 일자리 성과 87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87
제2절 구성과 일자리 현황 88
제3절 학력-일자리 매칭 현황 97
제4절 직업적 성과 101
제5절 요약과 시사점 103
제5장 연구개발 조직의 협업현황: 협업요인과 집단지성 105
제1절 서론 105
제2절 협업을 대표하는 집단지성 109
1. 집단지성의 정의와 가치 109
2. 전문가 집단 지성의 협업이 왜 중요한가? 111
제3절 협업을 대표하는 키워드 116
1. 협업 장벽 116
2. 협업 네트워크 121
3. 리더십 125
4. 흡수능력 130
제4절 국내 연구개발 조직의 협업 현황 설문조사 134
1. 조사 개요 134
2. 박사인력의 기본적 특성 135
3. 협업 요인별 현황 139
제5절 결론 및 시사점 172
1. 결론 172
2. 시사점 및 제언 173
[5장 부록] 연구개발 조직의 협업 현황 설문지 175
참고문헌 180
SUMMARY 189
판권기 2
〈표 2-1〉 조사연혁 18
〈표 2-2〉 2012 박사인력활동조사 조사항목 19
〈표 2-3〉 모집단 현황 20
〈표 2-4〉 표본 현황 21
〈표 2-5〉 응답률 22
〈표 2-6〉 조사 추진 계획 26
〈표 2-7〉 통계작성 점검사항 28
〈표 2-8〉 통계작성절차 28
〈표 2-9〉 조사표 작성방법 30
〈표 2-10〉 일자리 조사 관련 문항 보완내용 33
〈표 2-11〉 풀타임 여부, 근무시간 조사항목 33
〈표 2-12〉 풀타임 여부 문항 보완내용 33
〈표 2-13〉 국제 이동 여과질문 개선안 34
〈표 2-14〉 다중응답 비율 34
〈표 2-15〉 내용검토 기준 35
〈표 2-16〉 여과질문 항목 35
〈표 2-17〉 박사학위 시점 검토 36
〈표 2-18〉 일자리 근무시간 검토 36
〈표 2-19〉 해외 체류기간 및 임시연구직 근무기간 36
〈표 2-20〉 문항간 논리적 일관성 검토 37
〈표 2-21〉 대체 방법 38
〈표 2-22〉 무응답 대체 항목 38
〈표 2-23〉 평균대체(예시) 39
〈표 2-24〉 핫덱대체(예시) 40
〈표 2-25〉 조사결과 점검사항 42
〈표 2-26〉 2013년 조사응답자 분포 42
〈표 2-27〉 추적조사 표본규모 43
〈표 2-28〉 추적조사 조사항목 43
〈표 2-29〉 자료수집과정 44
〈표 3-1〉 박사학위 소지자 관련 기존연구 구분 49
〈표 3-2〉 박사학위 소지자 관련 조사 및 데이터 현황 58
〈표 3-3〉 CDH 데이터 활용 기존연구 59
〈표 3-4〉 기타데이터 활용 기존연구 61
〈표 3-5〉 국제비교 기존연구 62
〈표 3-6〉 단일국가 기존연구 63
〈표 3-7〉 박사학위 교육과정 기존연구 66
〈표 3-8〉 진로선택 기존연구 68
〈표 3-9〉 고용시장 기존연구 70
〈표 3-10〉 해외이동성 기존연구 72
〈표 4-1〉 세대별 전공분야 추이 89
〈표 4-2〉 박사인력 일자리 고용부문 분포 94
〈표 4-3〉 박사인력 전공별-고용부문별 연구직 비중 95
〈표 4-4〉 연구직 전공별-고용부문별 연구개발활동 비중 95
〈표 4-5〉 박사학위 취득자의 필수 학력요건ㆍ바람직한 학력수준 97
〈표 4-6〉 박사학위 취득자의 업무-박사학위 관련도 98
〈표 4-7〉 매칭 수준 결정요인 분석: 필수 학력요건이 박사학위 이상인 일자리에 취업할 확률 99
〈표 4-8〉 비교: 오스트리아의 경우(Schwabe, 2011) 필수 학력요건이 박사학위 이상인 일자리에 취업할 확률 99
〈표 4-9〉 박사학위 소지자의 연간소득(취업자 기준) 101
〈표 4-10〉 고용부문별 박사학위 취득자의 주업 만족도(매우 만족 비중/취업자 기준) 102
〈표 5-1〉 '협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의 106
〈표 5-2〉 기능조직 통합과 과학기술 분야 협업의 공통점 117
〈표 5-3〉 기업 간 협업 네트워크 유형과 사례 124
〈표 5-4〉 과학기술분야 주요 R&D 협업 네트워크 유형과 사례 125
〈표 5-5〉 Pixar의 집단 창의성 개발 사례 130
〈표 5-6〉 질문 별 해당 구간에 대한 해석 139
〈표 5-7〉 질문 별 해당 답변에 대한 해석 148
[그림 2-1] 2012 박사인력활동조사 자료수집 과정 22
[그림 2-2] 통계작성절차 25
[그림 2-3] 박사인력활동조사 작성절차 27
[그림 2-4] 업무 체계 27
[그림 2-5] 조사표 설계 업무 흐름도 29
[그림 2-6] 일자리 조사항목 32
[그림 2-7] Follow-up survey 절차 41
[그림 4-1] 고등교육 이수자 추이 88
[그림 4-2] 세부전공 현황 90
[그림 4-3] 경제활동참가율 비교 91
[그림 4-4] 실업율 비교 91
[그림 4-5] 고용지위 현황 92
[그림 4-6] 비정규직 현황 93
[그림 4-7] 비정규직 현황: 포스트닥 제외 93
[그림 5-1] PICRI 3대 활동과 집단지성 형성과정 113
[그림 5-2] 성별 박사인력 135
[그림 5-3] 연령별 박사인력 136
[그림 5-4] 지역별 박사인력 136
[그림 5-5] 직업별 박사인력 137
[그림 5-6] 직장별 박사인력 137
[그림 5-7] 전공별 박사인력 138
[그림 5-8] 외부 부서 도움 요청 140
[그림 5-9] 부서 내 문제해결 태도 141
[그림 5-10] 전문지식 및 정보 공유 142
[그림 5-11] 외부 조직의 도움 요청 응대 143
[그림 5-12] 사내(원내)전문가 탐색 144
[그림 5-13] 문서 및 정보 검색 관련 145
[그림 5-14] 암묵지 이전을 위한 효과적인 협업 방법 146
[그림 5-15] 복잡한 기술 이전을 위한 협업 147
[그림 5-16] 협업 네트워크의 정보 교류 149
[그림 5-17] 협업 네트워크의 인력 교류 150
[그림 5-18] 협업 네트워크의 장비 교류 151
[그림 5-19] 협업 네트워크상 산-산(또는 연-연) 협력 152
[그림 5-20] 협업 네트워크상 산-학(또는 학-연) 협력 153
[그림 5-21] 협업 네트워크상 산-연 협력 154
[그림 5-22] 협업 네트워크상 연구팀원의 학문 배경 155
[그림 5-23] 지식 공유 및 아이디어 발의 장려 157
[그림 5-24] 자유로운 토론 유도 및 학습 환경 조성 158
[그림 5-25] 책임지는 본보기와 책임감 있는 행위 요구 159
[그림 5-26] 조직 목표를 우선시하는 리더십 160
[그림 5-27] 자기계발 지원하는 리더십 161
[그림 5-28] 기술 동향 세미나 개최 및 참석 163
[그림 5-29] 시장 및 고객 만족도 관련 연구 수행 164
[그림 5-30] 타 조직과 협업으로 융합R&D 수행 165
[그림 5-31] 경쟁자의 기술 파악 166
[그림 5-32] 타 조직의 기술 공급자 역할 167
[그림 5-33] 숙련된 고학력자인 조직 구성원 168
[그림 5-34] R&D를 통한 직원 교육 및 훈련으로의 투자 169
[그림 5-35] 타 조직 기술을 새로운 기술로의 전환 능력 170
[그림 5-36] 세계적 수준의 기술 개발 능력 보유 171
〈부표 2-1〉 내용검토 항목 리스트 47
〈부표 3-1〉 박사학위 소지자 기존연구 목록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