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목적 및 의의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범위 14
제4절 연구방법 15
제2장 환경 및 역량분석 17
제1절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현황 17
1. 게임물관리위원회 설립목적 17
2. 게임물관리위원회 조직구성 18
3. 게임물관리위원회 이해관계자 분석 19
1) 민간부분 20
2) 공공부분 21
3) 소비자부분 22
4) 이해관계자 분석 시사점 24
제2절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내부직무 분석 25
1. 조사 개요 25
1) 직무분석 개요 및 대상 25
2) 직무분석의 목적 26
3) 조사 기간 27
4) 조사 방법 27
2. 직무분석 과정에서 제기된 업무관련 문제점들 32
제3절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실무자 인터뷰 분석 34
1. 조사 개요 34
1) 조사 내용 및 대상 34
2) 조사 기간 34
3) 조사 방법 34
2. 이슈별 인터뷰 분석 36
1) 조직 비전에 대한 관점 36
2) 조직의 위기에 대한 관리 37
3) 새로운 등급분류기준으로서 '과몰입'에 대한 관점 38
4) 사후관리체계에 대한 관점 39
제4절 법ㆍ제도적 환경분석 42
1. 게임 등급분류의 의의 및 법적 성격 42
1) 게임 등급분류의 의의 42
2) 게임 등급분류의 법적 성격 43
2. 게임 등급분류 기관의 변천 44
3. 등급분류와 내용 정보 45
1) 게임 등급분류 현황 45
2) 등급 표시 46
3) 내용 정보 47
4) 모바일게임(오픈마켓) 등급 및 내용정보표시 47
4. 게임 등급분류의 특례 48
1) 게임 등급분류의 이원구조 48
2) 게임의 제작특성에 따른 특례 49
5. 게임 등급분류의 자율규제 51
1) 오픈마켓 유통 게임물의 자체 등급분류 51
2) 등급분류 업무의 민간 위탁 56
6. 게임물 등급분류 제도와 사행성 게임물의 등급분류 거부 57
제5절 국외 사례분석 58
1. 미국 58
2. 일본 59
3. 호주 61
4. 독일 62
1) 개요 62
2) 게임물 규제와 청소년 보호 65
제6절 국내 유사기관 벤치마킹 사례연구 66
1.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66
1) 한국출판문화 현황 66
2)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역할과 임무 66
3)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출판문화산업진흥원으로 68
4)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위한 시사점 69
2. 한국저작권위원회 70
1)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역할과 임무 70
2) 한국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에서 한국저작권위원회로 72
3)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위한 시사점 73
제3장 SWOT분석 및 중장기 전략 수립 74
제1절 개요 74
1. 분석목적 74
2. 업무 수행 절차 74
제2절 SWOT 분석 76
1. SWOT 분석 개요 76
2. SWOT 분석 77
1) SWOT 요인 분석 77
2) SWOT 요인 도출 83
3. 핵심전략 도출 85
4. 핵심성공요소(CSF) 분석 86
1) 핵심성공요소(CSF) 도출 86
2) 핵심성공요소(CSF) 도출 87
제3절 미래비전 및 발전전략 수립 절차 89
1. 분석목적 및 절차 89
1) 목적 89
2) 업무수행 절차 89
2. 비전 및 사업전략수립과정 90
제4장 중장기 사업 구축을 위한 전략 제안 92
제1절 서론 92
1. 환경분석과 전략도출과정의 시사점 요약 92
2.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립된 중장기 사업전략의 방향성 93
제2절 등급분류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게임물 등급 및 수용교육 체계의 확대 96
제3절 게임 자율규제와 사후관리 협력 시스템 확대 97
제4절 게임포렌식 체계의 전문화 99
제5절 게임등급정보의 디지털 유통체계 구축 102
제6절 게임과몰입 평가 및 인증체계 도입 105
제7절 청소년친화 및 여가선용 게임 추천 시스템 도입 106
제8절 조직원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 108
1. 조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제안 108
2. 유관기관과의 인사교류 제안 109
제5장 조직 및 인력재편 방안 110
제1절 SWOT 및 사업분석 결과의 적용 110
제2절 직무분석 결과의 적용 112
1. 업무량 및 업무량비중 112
2. 업무량 분석 117
제3절 조직 및 인력 개편방안 126
1. 조직 개편방안 126
2. 인력 개편방안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 등급분류업무 구분표 133
[부록 2] 국가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기준) 135
[부록 3] 게임산업 위기보고서 "전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138
[부록 4] "모바일게임 오픈마켓 등급분류, 올해 1분기에만 11만 건" 145
[부록 5] 직무조사표 148
〈표 1〉 연구의 범위 14
〈표 2〉 연구의 방법 16
〈표 3〉 직무분석과 인사관리 기능분야의 관계 25
〈표 4〉 직무분석 계획수립 및 조사과정 27
〈표 5〉 직무분석에 의한 게관위 업무구분 27
〈표 6〉 전문가조사 계획수립 및 조사과정 34
〈표 7〉 추진단계와 주요 내용 35
〈표 8〉 게임 등급분류 기관의 변천 44
〈표 9〉 마켓별 등급 및 내용정보 표시 현황 48
〈표 10〉 등급분류의 모델 53
〈표 11〉 미국의 분류 체계 58
〈표 12〉 일본의 분류 체계 60
〈표 13〉 호주의 분류 체계 61
〈표 14〉 기관 현황 64
〈표 15〉 게관위의 내부환경분석 79
〈표 16〉 게관위의 외부환경분석 82
〈표 17〉 게관위의 SWOT 분석 84
〈표 18〉 게관위의 핵심전략 85
〈표 19〉 감정 대상 및 분야 100
〈표 20〉 직무별 작성업무량 및 업무량 비중 112
〈표 21〉 정책기획부 업무량 비중 117
〈표 22〉 경영지원부 업무량 비중 118
〈표 23〉 감사팀 업무량 비중 120
〈표 24〉 등급서비스부 업무량 비중 121
〈표 25〉 게임물조사팀 업무량 비중 122
〈표 26〉 수도권관리팀 업무량 비중 123
〈표 27〉 온라인조사팀 업무량 비중 124
[그림 1] 연구의 목적 13
[그림 2] 게임물관리위원회 사무국 조직도 18
[그림 3] 게관위와 이해관계자 19
[그림 4] 직무분석과 순환구조 26
[그림 5] 이슈별 인터뷰 내용 요약 41
[그림 6] 게임물(오픈마켓 제외)등급분류 진행과정 46
[그림 7] 게임의 등급 표시 방법(아케이드게임 제외) 46
[그림 8] 게임물 내용 정보 표시 47
[그림 9] 오픈마켓 등급분류 진행과정 48
[그림 10]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조직도 67
[그림 11] 한국저작권위원회 조직도 71
[그림 12] 비전 및 전략 수립 절차 75
[그림 13] SWOT 분석 프레임워크 76
[그림 14] 핵심성공요소(CSF) 도출을 위한 대응전략 86
[그림 15] 핵심성공요소(CSF) 도출 과정 87
[그림 16] 핵심성공요소(CSF) 도출 88
[그림 17] 비전 및 전략 수립 접근 방법 90
[그림 18] 2013년 게관위 비전 및 미션 90
[그림 19] 게관위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정 93
[그림 20] 디지털 저작권 포렌식 절차 100
[그림 21] 감정업무절차 101
[그림 22] 환경교육용 기능성 게임 에코 프렌즈 107
[그림 23] 현재 조직도(1국 4부 4팀) 127
[그림 24] 조직개편방안(1국 9팀)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