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1. 서론: 창조경제의 핵심 유료방송 PP산업 4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유료방송 PP산업의 중요성 4
국내 유료방송 PP에 대한 객관적인 현실 진단 필요 6
2. 유료방송 PP의 경쟁력 분석 8
분석 대상 및 개요 8
유료방송 PP채널의 공급분야와 채널특성 8
유료방송 PP채널의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
유료방송 PP채널의 수익 동향 16
채널간 수익차이의 원인 18
3. 결론 및 시사점 21
참고문헌 23
〈표 1〉 국내 유료 PP 분석 데이터 개요 (채널 수) 7
〈표 2〉 연구에 사용된 채널의 공급분야 분류 9
〈표 3〉 프로그램 공급분야 및 오락/비오락 채널의 분포 9
〈표 4〉 연도별 참여 PP 분포 11
〈표 5〉 유료방송 PP의 연간 제작비 지출현황 12
〈표 6〉 유료방송 PP의 채널별 평균 제작비 지출현황 13
〈표 7〉 제작비 지출이 없는 유료방송 PP 채널의 분포 13
〈표 8〉 제작비 지출이 없는 유료방송 PP 채널의 공급분야(2011-2012년) 14
〈표 9〉 자체제작물을 편성하지 않은 유료방송 PP 채널의 분포 15
〈표 10〉 자체제작물을 편성하지 않은 유료방송 PP 채널의 공급분야(2011-2012년) 15
〈표 11〉 계열 및 개별 유료방송PP의 연간 총수익 17
〈표 12〉 계열 및 개별 유료방송PP의 채널평균 수익 17
〈표 13〉 사업규모와 총수익간의 상관관계 18
〈표 14〉 유료방송PP의 채널 평균 사업규모 19
〈표 15〉 공급분야별 유료방송PP의 채널 평균 자본규모 19
[그림 1] 유료방송 PP산업의 창의 생태계 4
[그림 2] 유료방송 PP산업 발전전략의 정책 추진도 5
[그림 3] 공급분야에 따른 채널 분포 (채널수) 10
[그림 4] 계열 및 개별 PP의 공급분야 11
[그림 5] 공급분야에 따른 채널별 평균 자체제작물 편성비율 16
[그림 6] 공급분야에 따른 채널별 평균 총수익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