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중등 국어 교과서 속 문학작품 살펴보기 : 소설을 중심으로 / 홍수연 3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작품들의 주제 4
긍정을 가르치는 교과서가 되자 9
[토론문] 문학 작품을 제대로 해석하는 눈이 필요하다 / 이근미 15
시험 치기 위해 읽는 문학, 성인이 되면 멀어지는 게 문제 15
문학 작품으로 만나는 역사,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 것인가 15
작품을 해석하는 눈이 중요하다 17
[토론문] 교과서 바깥에도 편향은 있다 : '생활공간'이 '문화'로 확산되는 사슬 끊어야 / 이원우 18
[토론문] 교과서 속 문학 작품이 수상하다 / 전희경 21
1. 심도의 문제 21
2. 도식화의 문제 21
3. 작품풀제 도입 어떤가 22
4. 학생들이 비교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하라 22
[토론문] 좌향 좌! 민중사관은 역사책만이 아닌 문학 책도 / 조형곤 23
국어(문학) 교과서 사례 1 : 미래엔, 화법과 작문, 고등학교 24
국어(문학) 교과서 사례 2 : 미래엔, 문학I, 고등학교 25
국어(문학) 교과서 사례 3 : 천재교육, 독서와 문법II, 고등학교 26
국어(문학) 교과서 사례 4 : 비상교육, 국어(상), 고등학교 28
결론 30
[토론문] 국어는 국어답게 가르쳐야 한다 / 황인희 32
문제1. 국어 교과서가 사회상을 왜곡하거나 편파적으로 전달한다 33
문제2. 친일 작가의 작품은 NO! 하지만 월북 작가의 작품은 OK! 35
문제3. 작품의 수준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혼란 야기 37
문제4. 소소해보이지만 심각한 문제들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