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배경 8
1.1. 연구 목적 8
1.2. 연구 범위 8
1.3. 연구 추진 전략 9
2. 연구 방법 11
2.1. 문헌 연구 및 현장 시뮬레이션 병행 11
2.2. 연구 수행 조직 11
2.3. 연구 차별성 12
3. 자가 진단 키트 개발 목적 및 기대효과 14
3.1. 자가 진단 키트 개발 목적 14
3.2. 기대효과 14
Ⅱ. 자가진단 키트 국내외 활용 현황 16
1. 자가진단 키트 국내 활용 사례 16
1.1.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평가 모형 16
1.2. 이노비즈(INNOBIZ) 인증 자가 진단 키트 17
1.3. 테크노 파크 기술기반기업 경영지원을 위한 컨설팅 진단 키트 18
1.4. 고용노동부의 워크넷 창업자가진단 프로그램 진단키트 20
1.5/1.4. 중소기업청/소상공인진흥원 창업자가진단 프로그램 24
1.6/1.5. 창업진흥원 창업자 선정 평가 모형 27
2. 자가진단 키트 해외 활용 사례 28
2.1. 미국 카우프만 재단의 FastTrac PEV 28
2.2. 미국 Plug and Play 사례 29
2.3. TechStars 엑셀러레이터 사례 32
2.4. 미국 중소기업협의회(USASBE) LAUNCH 사례 35
2.5. 유럽의 유망 창업자 선정 평가 방법 41
2.6. Technopolis Ventures(테크노폴리스 벤처스) 45
2.7. 창업자 역량평가 중요성 55
2.8. 창업자 역량평가 방법 비교 분석 67
Ⅲ. 자가진단 키트 설계 70
1. 자가진단 키트 설계 모형 70
1.1. 진단키트의 기본 프레임 70
1.2. 유형별 진단키트 작성 기준 72
1.3. 진단분석 모형 구축과 멘토링 의견 지표 도출 73
2. 성장단계분류(4단계)의 이론적 배경과 진단 특성 요인 도출 80
2.1. 성장 단계별 진단 요인 80
2.2.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진단 요인 87
2.3. 기술기반 기업의 성장단계별 진단 요인 95
3. 사업분야(제조업, 지식서비스)의 이론적 배경과 진단요인 도출 104
3.1.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 기준 104
3.2. 지식서비스업과 제조업 특성 116
3.3. 기타 고려 필요사항 125
3.4.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 특성차이 127
4. 목표고객(B2B, B2C)의 이론적 배경과 진단 요인 도출 128
4.1. 거래주체에 따른 거래형태의 분류 128
4.2. B2B와 B2C의 구분 129
4.3. B2B 거래의 특징 134
4.4. B2C 거래의 특징 140
5. 자가진단 키트 공통 진단 항목 설계 142
5.1. 사업계획서 항목 셀프 진단 142
5.2. 증빙자료 셀프 진단 144
5.3. 중복수혜여부 셀프진단 145
5.4. 기타분야 셀프진단 145
Ⅳ. 16종 유형별 진단 키트 항목 개발 146
1. 지식서비스 B2B(예비/창업/성장/성숙) 146
1.1. 개요 146
1.2. 성장단계의 분류 기준 146
1.3. 예비창업(지식서비스/B2B)단계 진단키트 151
1.4. 창업(지식서비스/B2B) 단계 진단키트 158
1.5. 성장(지식서비스/B2B) 단계 진단키트 165
1.6. 성숙(지식서비스/B2B) 단계 진단키트 172
2. 지식서비스업 B2C 예비/창업/성장/성숙 단계 179
2.1. 개요 179
2.2. 성장단계의 분류 기준 179
2.3. 예비창업(지식서비스/B2C) 단계 진단키트 183
2.4. 창업(지식서비스/B2C) 단계 진단 키트 190
2.5. 성장(지식서비스/B2C) 단계 진단 키트 197
2.6. 성숙(지식서비스/B2C) 단계 진단 키트 204
3. 제조업 B2B(예비/창업/성장/성숙) 211
3.1. 개요 211
3.2. 성장단계의 분류 기준 211
3.3. 예비창업(제조/B2B)단계 진단키트 216
3.4. 창업(제조/B2B) 단계 진단키트 221
3.5. 성장(제조/B2B) 단계 진단키트 226
3.6. 성숙(제조/B2B) 단계 진단키트 232
4. 제조업 B2C (예비/창업/성장/성숙) 239
4.1. 개요 239
4.2. 성장단계의 분류 기준 239
4.3. 예비창업 단계(제조/B2C) 진단 키트 244
4.4. 창업 단계(제조/B2C) 진단키트 249
4.5. 성장 단계(제조/B2C) 진단 키트 255
4.6. 성숙 단계(제조/B2C) 진단키트 262
Ⅴ/Ⅵ. 자가진단 결과 제공 구조 설계 269
1. 진단결과 분석 모형 269
1.1. 개요 269
1.2. 진단결과 분석 기준 269
2. 진단결과 제공 구조 설계 및 해석 287
2.1. 예비창업/지식서비스/B2B 287
2.2. 창업/지식서비스/B2B 291
2.3. 성장/서비스/B2B 296
2.4. 성숙/서비스/B2B 300
2.5. 예비창업/서비스/B2C 305
2.6. 창업/서비스/B2C 309
2.7. 성장/서비스/B2C 314
2.8. 성숙/서비스/B2C 318
2.9. 예비창업/제조/B2B 323
2.10. 창업/제조/B2B 327
2.11. 성장/제조/B2B 331
2.12. 성숙/제조/B2B 334
2.13. 예비창업/제조/B2C 339
2.14. 창업/제조/B2C 343
2.15. 성장/제조/B2C 348
2.16. 성숙/제조/B2C 352
3. 멘토링 의견 제공 지표 DB 구조 설계 357
3.1. 멘토링 의견 제공 지표 DB 구조 설계 357
3.2. 멘토링 의견 제공 지표 작성방법론 358
3.3. 멘토링 의견 제공 결과 설계 359
Ⅵ/Ⅶ. 16종 유형별 진단 결과 멘토링 의견 제공 지표 360
1. 멘토링 의견 제공 방법 360
2. 멘토링 의견 제공 지표 361
2.1. 예비창업/지식서비스/B2B 361
2.2. 창업/지식서비스/B2B 364
2.3. 성장/지식서비스/B2B 368
2.4. 성숙/지식서비스/B2B 373
2.5. 예비창업/지식서비스/B2C 378
2.6. 창업단계/지식서비스/B2C 381
2.7. 성장단계/지식서비스/B2C 385
2.8. 성숙단계/지식서비스/B2C 390
2.9. 예비창업/제조/B2B 395
2.10. 창업/제조/B2B 398
2.11. 성장/제조/B2B 402
2.12. 성숙/제조/B2B 407
2.13. 예비창업/제조/B2C 411
2.14. 창업단계/제조/B2C 414
2.15. 성장단계/제조/B2C 417
2.16. 성숙단계/제조/B2C 422
Ⅶ/Ⅷ. 진단키트 활용도 분석 425
1. 진단키트 활용 분야 정의 425
2. 진단키트 활용 만족도 점검 및 보완 사항 분석 426
2.1. 자가 진단지 키트 현장 조사 실시 426
2.2. 자가 진단지 초기 화면 내용 428
3. 진단키트 활용도 조사 결과 433
3.1. 응답자 일반적 현황 433
3.2. 자기진단키트의 진단결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434
3.3. 자기진단키트의 구성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435
3.4. 자기진단키트의 타인 권유에 대한 조사 결과 436
3.5. 트랙별 진단 만족도 조사 결과 437
4. 진단키트 활용 보완 사항 분석 439
Ⅷ/Ⅸ. 자가진단 키트 활용 방안 도출 445
1. 창업 준비단계 창업자 활용 방안 445
2. 창업 지원 사업 수행 참여자 활용 방안 446
3. 창업 지원 사업 수행 졸업자 활용 방안 447
4. 투자 유치 준비자/유치자 활용 방안 448
4.1. 투자 유치 준비시 활용 방안 448
4.2. 투자 유치자의 활용 방안 448
5. 일반인 창업 역량 검토에 대한 활용 방안 449
6. 창업 성장 단계별 창업자 활용 방안 451
7. R&D 사업 참여자 활용 방안 452
Ⅸ/Ⅹ. 결론 453
1. 자가 진단 키트의 체계적 운영 관리 방안 453
1.1. 16종 자가진단키트 운영관리시스템 구축 453
1.2. 자가진단 결과의 활용을 증대하기 위해 멘토링 지원시스템 구축 454
2. 향후 추가적인 자가진단 키트 개발 방향 454
2.1. 진단항목의 검토와 추가 유형 진단항목 개발 454
2.2. 진단결과에 따른 멘토링 의견 추가의 필요성 증대 455
참고문헌 456
[부록 1] 청년 창업사관학교 창업 평가 모형 462
1.1. 창업평가모형 평가항목 체계 462
1.2. 창업평가모형 평가지표 개발 464
1.3.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평가모형 검증 471
[부록 2] 이노비즈(INNOBIZ) 인증 평가 지표 주요내용(제조, 비제조, S/W) 477
기술혁신시스템 평가모형 478
Ⅰ. 기술혁신능력 479
개요 479
1. R&D 활동지표 480
2. 기술혁신체제 480
3. 기술축적시스템 483
4. 기술분석능력 485
Ⅱ. 기술사업화 능력 488
개요 488
1. 기술의 제품화 능력 489
2. 기술의 생산화 능력 490
3. 마케팅 능력 494
Ⅲ. 기술혁신경영능력 498
개요 498
1. 경영혁신능력 499
2. 변화대응능력 501
3. 경영자의 가치관 502
Ⅳ. 기술혁신성과 505
개요 505
1. 기술경쟁력 변화성과 506
2. 기술경영 성과 507
3. 기술적 성과(예측) 511
기술혁신시스템 평가지표(비제조업종) 515
Ⅰ. 기술혁신능력 517
개요 517
1. R&D 활동지표 518
2. 기술혁신체제 519
3. 기술축적시스템 521
4. 기술분석능력 523
Ⅱ. 기술사업화 능력 526
개요 526
1. 기술의 제품화 능력 527
2. 기술의 생산화 능력 528
3. 마케팅 능력 529
Ⅲ. 기술혁신경영능력 533
개요 533
1. 경영혁신능력 534
2. 변화대응능력 536
3. 경영자의 가치관 537
Ⅳ. 기술혁신성과 540
개요 540
1. 기술경쟁력 변화성과 541
2. 기술경영 성과 542
3. 기술적 성과(예측) 546
기술혁신시스템 평가지표(소프트웨어업종) 548
Ⅰ. 기술혁신능력 550
개요 550
1. R&D 활동지표 551
2. 기술혁신체제 552
3. 기술축적시스템 554
4. 기술분석능력 555
5. 기술분석능력 557
Ⅱ. 기술사업화 능력 560
개요 560
1. 기술의 제품(S/W)화 능력 561
2. 기술의 생산(S/W)화 능력 563
3. 마케팅 능력 563
Ⅲ. 기술혁신경영능력 568
개요 568
1. 경영혁신능력 569
2. 변화대응능력 571
3. 경영자의 가치관 573
Ⅳ. 기술혁신성과 576
개요 576
1. 기술경쟁력 변화성과 577
2. 기술경영 성과 578
3. 기술적 성과(예측) 582
[부록 3] 테크노파크 기업 경영지원 컨설팅 진단 키트 589
[부록 4] 창업역량 자가진단 키트 매뉴얼 635
[부록 5] 자가진단 키트 현장 조사 설문지 647
[부록 6] 자가진단 키트 멘토링 캠프 교육자료 649
멘토링 평가 프로그램 개요 649
멘토링 평가 프로그램 진행 과정 650
자가진단지 기본 개념 650
진단지 유형 650
구조도 651
성장단계:예비/창업 652
자가진단지 652
창업자역량 652
시장기회 653
아이템 655
비즈니스모델 657
전략 658
온라인 진단티드 사용법 659
창업역량자기진단 항목 작성요령 659
창업역량자기진단 출력 662
〈표 2-1〉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평가 모형 평가 항목 체계 16
〈표 2-2〉 이노비즈 인증 자가 진단 키트 구성 내용(S/W 사례) 17
〈표 2-3〉 창업진단 검사 측정요인 설명 20
〈표 2-4〉 고용노동부 워크넷 창업진단검사 문항 21
〈표 2-4〉 카우프만 재단의 FastTrac PEV 구성 내용 28
〈표 2-5〉 사업계획서 평가 시트 비교 (미국) 40
〈표 2-6〉 해외기관별 선정 프로세스 내용 비교 47
〈표 2-7〉 3차 Demo Day 평가기준(안) 54
〈표 2-8〉 Timmons의 기업가정신 측정 문항 58
〈표 2-9〉 Carland 기업가정신 측정문항(예비 창업자 측정용) 59
〈표 2-10〉 Carland 기업가정신 측정문항(기존 창업자 측정용) 61
〈표 2-11〉 Kuntz의 기업가지수 측정문항 63
〈표 2-12〉 Chrisman의 창업역량요인 65
〈표 2-13〉 Cooper & Gimeno의 창업역량요인 66
〈표 3-1〉 성장단계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1) 83
〈표 3-2〉 성장단계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2) 84
〈표 3-3〉 성장단계에 대한 국외 선행연구 86
〈표 3-4〉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 및 조직수명 주기 모형 92
〈표 3-5〉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에 따른 경영 문제 및 핵심 성공 요인 93
〈표 3-6〉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성장 단계 연구 94
〈표 3-7〉 벤처기업 성장단계의 정의와 특성 95
〈표 3-8〉/〈표 3-7〉 재분류된 산업연관표상 지식서비스산업의 범위 및 분류 109
〈표 3-9〉/〈표 3-8〉 지식서비스 산업 관련 규정 110
〈표 3-10〉 지식서비스업 정의와 범위 113
〈표 3-11〉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일인당 노동생산성 비교 120
〈표 3-12〉 업종별 부가가치 추이와 비중 변화(기초가격) 121
〈표 3-13〉 한국경제의 산업별 성장률 121
〈표 3-14〉 제조업과 서비스업 R&D의 특성 125
〈표 3-15〉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 진단기준 특징 127
〈표 3-16〉/〈표 3-11〉 B2B와 B2C 구분을 위한 차이점 요약 130
〈표 4-1〉 성장단계의 분류 기준 146
〈표 7-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8
〈표 7-2〉 조사대상자의 성장단계별, 업종별, 목표고객별 특성 433
〈그림 1-1〉 목표와 추진전략 9
〈그림 1-2〉 연구 수행 조직 11
〈그림 1-3〉/〈그림 1-2〉 자가진단 키트의 기본 구성 12
〈그림 2-1〉 테크노 파크 기업상황 분석 솔루션 체크리스트(TCAC) 구조 18
〈그림 2-2〉 테크노 파크 체크리스트 기업 발전 단계별 중점진단요인 19
〈그림 2-3〉 자가진단 시스템(경영자) 25
〈그림 2-4〉 자가진단 시스템(창업자) 26
〈그림 2-5〉 플러그앤 플레이의 발표 및 측정 세부항목 30
〈그림 2-6〉 플러그앤 플레이의 발표자료 작성 내용 요청사항 31
〈그림 2-7〉 BootCamp를 통한 창업기업의 평가 및 프로세스 32
〈그림 2-8〉 BootCamp를 통한 창업가 평가항목 33
〈그림 2-9〉 BootCamp를 통한 창업기업 제품의 평가항목 34
〈그림 2-10〉 USASBE의 창업아이디어 개발 및 선정 프로세스 35
〈그림 2-11〉 아이디어의 영향력 측정과 타당성 측정 항목 36
〈그림 2-12〉 계산된 측정 항목의 범주별 결과 표시 차트 38
〈그림 2-13〉 아이디어의 종합 평가를 위한 결과시트 39
〈그림 2-14〉 덴마크와 스페인 중심의 스타트업 부트캠프 42
〈그림 2-15〉 유럽 스타트업 부트캠프의 3개월 선발과정 42
〈그림 2-16〉 유럽 스타트업 부트캠프 선정 후 창업기업 육성과정 43
〈그림 2-17〉 테크노폴리스 벤처스의 창업기업 선정 및 육성 프로세스 45
〈그림 2-18〉 테크노폴리스 벤처스의 주요 지원 프로그램 46
〈그림 2-19〉 미국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49
〈그림 2-20〉 국내 유망창업자 선발 프로세스 50
〈그림 2-21〉 창업자 선정평가 모델 개념 51
〈그림 2-22〉 창업자 선정평가 단계별 주안점 52
〈그림 2-23〉 2차 멘토링 관찰평가 내용 53
〈그림 2-24〉 티몬스의 창업 성공 모델(Timmons Model) 55
〈그림 2-25〉 Timmons의 기업가정신 핵심요소 56
〈그림 2-26〉/〈그림 2-27〉 Timmons Model of Entrepreneurship 57
〈그림 2-27〉/〈그림 2-28〉 Carland의 Entrepreneurship Index 59
〈그림 2-28〉/〈그림 2-29〉 학자별 창업 성공 결정요인 비교분석 67
〈그림 2-29〉/〈그림 2-30〉 창업역량요인 도출 68
〈그림 3-1〉 진단키트 프로세스 71
〈그림 3-2〉 진단키트 기본구조 72
〈그림 3-3〉 유형기준별 진단키트 73
〈그림 3-4〉 진단분석 모형 74
〈그림 3-5〉 분류 Table 77
〈그림 3-6〉 멘토링 자료제공 조건 78
〈그림 3-7〉 성장단계별 요인 도출 87
〈그림 3-8〉 기술기반창업기업의 지분격차 89
〈그림 3-9〉 기술기반 창업기업과 죽음의 계곡 90
〈그림 3-10〉 기업의 성장과정 96
〈그림 3-11〉 지식서비스산업의 개념 115
〈그림 3-12〉 고객관점(Customer Perspective)을 통한 B2C, B2B 주요 활동 132
〈그림 3-13〉 B2C에 비교한 B2B의 특징 136
〈표 1〉 창업평가모형 1차 델파이조사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1) 472
〈표 2〉 창업평가모형 1차 델파이조사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2) 473
〈표 3〉/〈표 56〉 창업평가모형 2차 델파이조사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1) 475
〈표 4〉/〈표 57〉 창업평가모형 2차 델파이조사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2)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