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3
가. 연구의 내용 13
나. 연구의 범위 16
3. 연구 방법 17
4.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계획 18
가. 기대 효과 18
나. 활용 계획 19
제2장 미래사회와 교육의 관계 20
1. 시대 환경의 변화 21
가.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21
나. 세계 체계의 격동 22
다. 주요 사회 변동과 교육적 과제 22
2. 혁신미래교육의 프레임 25
3. 혁신미래교육의 주안점 30
가. 경쟁교육을 넘어 협력교육으로 30
나. 도구적 창의성을 넘어 비판적-합목적적 창의성으로 31
제3장 사회 변동과 혁신미래교육의 방향 33
1. 미래교육의 개념 34
2. 미래사회의 가능성과 위험 35
가. 저출산ㆍ고령화 35
나. 지식정보화 37
다. 글로벌화 38
3. 미래사회의 지향점 39
4.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 40
가. 창의교육 40
나. 공감교육 42
다. 문ㆍ예ㆍ체(문화ㆍ예술ㆍ체육)교육 43
라. 지식정보화교육 45
마. 글로벌시민교육 46
제4장 창의지성교육 48
1. 왜 창의지성교육인가? 한국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성 49
2. 창의지성교육의 개념과 특징 53
가. 창의지성교육의 정의 53
나. 창의지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독립(공공)적 민주시민과 '생각'의 결 57
다. 창의지성교육의 내용 58
3. 창의지성 교육과정, 수업, 평가 60
가. 창의지성 교육과정: 국가교육과정의 재구성 60
나. 창의지성 수업 68
다. 창의지성 평가 72
4.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과제 73
가. 새로운 교육주체: 교사와 학생 73
나. 창의지성교육의 환경요소: 학교, 가정, 지역사회 76
다. 교육청의 과제: 교육정책의 고려 요인 78
제5장 공감ㆍ협력교육 79
1. 왜 공감ㆍ협력교육인가 80
2. 공감ㆍ협력교육의 개념과 특징 81
가. 공감ㆍ협력교육의 정의 81
나. 공감ㆍ협력교육의 배경 82
다. 공감ㆍ협력교육의 내용 89
라. 공감ㆍ협력교육의 의의 107
3.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서의 실천 방안 109
가. 교육과정 109
나. 수업 112
다. 평가 113
4. 공감ㆍ협력교육을 위한 과제 115
가. 교사의 과제 115
나. 학교의 과제 116
다. 교육청의 과제 116
라. 지역사회의 과제 117
제6장 문화ㆍ감성교육 118
1. 왜 문화ㆍ감성교육인가? 119
2. 문화ㆍ감성교육의 개념과 특징 122
가. 문화ㆍ감성교육의 정의 122
나. 문화ㆍ감성교육의 배경 124
다. 문화ㆍ감성교육의 내용 131
라. 문화ㆍ감성교육의 의의 134
3.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서의 실천 방안 137
가. 교육과정 137
나. 수업 138
다. 평가 143
4. 문화ㆍ감성교육을 위한 과제 145
가. 교사의 과제 145
나. 학교의 과제 146
다. 교육청의 과제 146
라. 지역사회의 과제 148
제7장 혁신미래교육의 방향과 내용 150
1. 혁신미래교육의 비전과 방향 151
2. 혁신미래교육의 과제 153
가. 교육비전: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 153
나. 교육지표: 질문이 있는 교실, 우정이 있는 학교, 삶을 가꾸는 교육 156
다. 정책 방향 157
3. 최근 주요 교육정책과 혁신미래교육 164
가. 인성교육진흥법과 혁신미래교육 164
나. 자유학기제와 혁신미래교육 167
제8장 요약 및 결론 171
1. 미래 환경의 변화와 혁신미래교육 172
가. 개념 172
나. 주요 사회 변동의 도전과 교육적 과제 176
2. 혁신미래교육의 과제 178
가. 지성ㆍ감성ㆍ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 178
나.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179
다. 학생ㆍ교사ㆍ학부모ㆍ시민의 참여교육 179
라. 안전하고 신뢰받는 안심교육 179
마. 소통하며 지원하는 어울림 교육행정 179
3. 혁신미래교육으로서의 전인교육과 역량교육 180
참고문헌 183
〈표 1〉 도구적 창의성과 비판적-합목적적 창의성 31
〈표 2〉 역전된 '블룸의 목표분류학' 70
〈표 3〉 體相用의 원리에 따른 달의 은유적 인식과 의미작용 95
〈표 4〉 體相用에 따른 달의 환유적 인식과 의미작용 97
〈표 5〉 기호와 이미지의 차이 110
〈표 6〉 문화ㆍ감성교육을 둘러 싼 비교표 122
〈표 7〉 협의의 문화교육과 광의의 문화교육을 통합하는 문화ㆍ감성교육 124
〈표 8〉 문화ㆍ감성교육을 위한 이론적 자원들 131
〈표 9〉 문화ㆍ감성 교육과정의 새로운 프레임 138
〈표 10〉 문화ㆍ감성교육의 통합교과 구분 예시 139
[그림 1] 혁신미래교육 방향 도출 준거 14
[그림 2] 혁신미래교육의 방향 설정 16
[그림 3] GNR 혁명으로의 변화 25
[그림 4] 칙센트미하이 이론의 확장 모형 26
[그림 5] 교육담론 시기별 IDF모형 27
[그림 6] 교육영역의 확대 28
[그림 7] 융합을 통한 개인발달 29
[그림 8] 개인과 공동체의 균형발전 30
[그림 9] 학업성취도와 학생 수의 상관관계 32
[그림 10] IDF 모형에 입각한 교육의 변화상 32
[그림 11]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1960-2060(통계청, 2011) 36
[그림 12] 유소년부양비 및 노년부양비, 1960-2060(통계청, 2011) 36
[그림 13] OECD 국가 9~11세 아동의 정규교육과정 대비 문화예술교육 시수 비교(2001/2010) 121
[그림 14] 문화ㆍ감성교육을 둘러 싼 개념도 123
[그림 15] 사회 변동과 문화 환경의 변화 126
[그림 16] 사회 변화에 따른 문화정책의 역할 변화 127
[그림 17] 서울시 문화정책의 혁신 방향 127
[그림 18] 문화ㆍ감성교육의 의의 136
[그림 19] 문화예술교육의 범위에 따른 사회적 효과 및 의의 136
[그림 20] 문화ㆍ감성교육의 구성원리 좌표 139
[그림 21] 문화ㆍ감성교육의 통합교과 수업 예시 : '생태문화적 대안도시 만들기' 140
[그림 22] 문화ㆍ감성교육의 전달체계 모델 148
[그림 23]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모형 152
[그림 24] 자유학기제의 개요 168
[그림 25] 자유학기제의 성과 169
[그림 26] 자유학기제의 연차별 발전 방향 제시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