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1) 연구의 배경 6
2) 연구의 목적 7
나.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2. 지식산업으로서 건설산업에 대한 고찰 8
가. 건설산업의 위상에 대한 역사적 고찰 9
나. 지식산업으로서 건설산업의 의미 11
1) 지식산업화의 필요성 11
2) 지식산업의 개념과 특성 11
3) 지식산업으로서 건설산업의 의미 15
다. 건설산업의 미래시장 20
1) 메가트렌드에 의한 시장의 확대 20
2) 첨단기술과 융합된 공간ㆍ장소적 수요 23
라. 소결 26
3. 우리나라 건설산업 현황 및 문제점 27
가.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 30
1) 인구 성장 정체와 경제적 규모 한계 (Critical Mass) 30
2) 공공부문의 축소와 이로 인한 과당 경쟁 31
3) 기존 아파트 시장의 종결 : 쉬운 건설의 종료 31
4) 유지보수 및 운영 시장 확대 32
5) 국내 건설시장 현황 종합 32
나. 국내 건설산업 현황 분석 33
1) 저부가가치 영역에 편중 33
2) 전방산업으로서 역할 미흡 41
3) 시장 창출에 한계 42
다. 국내 건설산업의 문제 : 시공 중심 건설의 한계 45
4. 해외 건설산업의 지식산업화 동향 46
가. 해외 주요 건설 기업의 동향 47
1) FLUOR 48
2) VINCI 50
3) SKANSKA 54
4) HOCHTIEF 57
5) SHIMIZU 59
6) 해외 주요 건설기업의 동향 종합 62
나. 해외 주요기업의 도시산업 진출 동향 64
1) Siemens 64
2) IBM, Cisco 66
3) Google 67
4) 해외 주요기업의 도시산업 진출 동향 종합 68
다. 영국의 건설산업 지식산업화 동향 69
1) 영국 건설 혁신 사례 69
2) 영국의 건설혁신 사례 종합 71
라. 해외 건설산업의 시사점 : 고부가가치 첨단 지식산업 72
5. 결론 73
참고문헌 77
[표 1] 세계 인구변화 추이(UN) 21
[표 2] 해외 건설시장 성장규모 (자료 : Global Insight) 21
[표 3]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자료 : 이충렬, 2014) 28
[표 4] 국내건설 공공 및 민간부문 수주액 동향 (자료 : 대한건설협회(2014), 건설수주 동향) 31
[표 5] 2013년 국내 주요 건설기업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자료: 금융감독원 34
[표 6] 해외 10대 건설기업(ENR)의 영업이익률, (자료 : 각 기업의 2014년 연차보고서) 35
[표 7] 국내 주요 건설사의 시공능력평가 2014 (자료 : 대한건설협회) 36
[표 8] 우리나라 건설의 해외경쟁력 지표 관련 문헌 (자료 :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 39
[표 9] 분야별 기술수준 경쟁력 평가 순위 (자료 : 한재구, 박한표, 2012) 40
[표 10] 해외 건설업의 국내외 평균 투입 비중 (자료 : 김명수, 2012.6) 41
[표 11] 해외건설 수주형태별 분류(2010-2014) (자료 :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 43
[표 12] 지멘스의 남아공 월드컵 도시개발사업 전략 (자료 :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2014.8) 65
[그림 1] 르 꼬르뷔지에의 빛나는 도시 9
[그림 2] Frank Lloyd Wright, Broadacre City, 1932 9
[그림 3] 20세기 초 미래도시계획에 등장한 첨단 기술 및 신산업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10
[그림 4] 건설산업의 영역 및 과정 (자료 :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16
[그림 5] 전 세계 인구 성장과 도시 수요 (자료 : Revisions of World Urbanization Prospects 2014) 20
[그림 6] 아시아, 아프리카 인구변화 그래프, (자료 : World Population Prospects) 21
[그림 7] UN 2050년 세계 인구 전망 (자료 :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 World Population Prospects, the 2012 Revision(Medium Variant)) 22
[그림 8] 권역별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시장 (자료 : 'Smart Cities and the Energy Cloud - Reshaping the Energy Landscape', Woods, E./Lawrence, M., 2014) 23
[그림 9] 2020년 스마트시티 시장규모 (자료 : Global Smart City Market, Frost & Sullivan, 2014) 24
[그림 10] 2013~2020 글로벌 인프라 수요 전망 (자료 : Mckinsey(2013). "Infrastructure Productivity") 24
[그림 11] 향후 인프라 투자 유망 국가군(가로축은 연평균성장률 / 세로축은 도시인구증가율) (자료 : MF, WEF, UN, 우리금융경영연구소(2013). 김태경, 2015.1.14., 재인용) 24
[그림 12] 베를린 중앙역(Berlin Hauptbahnhof)을 중심으로 한 배후지역 개발계획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2014.8) 25
[그림 13] 한강 개발사업 이전의 여의도와 이후의 여의도 전경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29
[그림 14] 우리나라 건설투자 규모 및 GDP대비 비중의 변화 추이 (자료 : 건설산업연구원) 30
[그림 15] 국내 건설기업의 민간, 공공 부문 수주 금액 (자료 : 국토교통부,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 31
[그림 16] 시기별 국내 건설업 비중 비교 (자료 : 이홍일, 박철한, 2009) 32
[그림 17] 건설업 주요 경영지표 (자료 : 대한건설협회, 2015.2) 33
[그림 18] 연도별 종합업체수와 평균 수주액 그래프 (자료 : 국토교통부, 2013, 김정희, 2014.10) 34
[그림 19] 인천대교 사업의 구조,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35
[그림 20] 공종별 수주 그래프 (자료 : 해외건설협회) 37
[그림 21] 해외 건설기업과 우리나라 건설기업의 역할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38
[그림 22] 국내기업간 과다경쟁 사례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38
[그림 23] 우리나라와 해외 건설업의 지역별, 공종별 수주 비교 (자료 : 김건하, 박두희, 정문경, 2014.5) 44
[그림 24] 사례 선정 기업의 해외 건설 사업 비중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센터) 47
[그림 25] 건설사업의 생애주기를 포괄하는 Flour의 경영 전략 (출처 : Corporate Profile, Flour) 48
[그림 26] Flour의 해외 수주 지역별 비중 49
[그림 27] Flour의 사업 분야별 매출 비중 49
[그림 28] Vinci의 해외 수주 지역별 비중 51
[그림 29] Vinci의 사업 분야별 매출 비중 51
[그림 30] Vinci 기업 경영 구조 (자료 : www.vinci.com) 52
[그림 31] Skanska의 해외 수주 지역별 비중 54
[그림 32] Skanska의 사업 분야별 매출 비중 54
[그림 33] Skanska M&A 및 자산매각 분석 (자료 : 장현승, 손태흥, 2013.5) 55
[그림 34] Skanska와 IKEA의 협력을 통한 조립식 목조 주택 개발 (자료 : NTTU, 2007) 56
[그림 35] Skanska의 비즈니스 모델, 자료 : http://group.skanska.com/ 57
[그림 36] Hochtief의 해외 수주 지역별 비중 59
[그림 37] Hochtief의 사업 분야별 비중 59
[그림 38] Shimizu의 사업 분야별 매출 비중 60
[그림 39] 해외 건설기업의 지식산업화 동향 종합 (자료 : 성균관대학교 녹색도시건축연구소) 62
[그림 40] Arup의 도시산업 패키지, Treasure Island 계획 (자료 : www.arup.com) 63
[그림 41] AECOM의 도시산업 패키지, London 2012 Olympic Legacy Communities Scheme 계획 (자료 : www.aecom.com) 63
[그림 42] Siemens의 Smart City 개념도 (자료 : www.siemens.com) 64
[그림 43] Green City Index 64
[그림 44] Siemens의 남아공 월드컵 경기장 시스템 개념도 (자료 : www.siemens.com) 65
[그림 45] IBM과 Cisco의 스마트 시티 슬로건 66
[그림 46] IBM의 스마트 시티 개념 (자료 : www.ibm.com) 66
[그림 47] Nest의 스마트 홈 개념도 (자료 : www.techcrunch.com) 67
[그림 48] Google이 최근 인수한 기업과 투자 금액 (자료 : Media Report, Google) 67
[그림 49] 에간 보고서의 5-4-7 전략 (자료 : Egan report, 1998)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