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Ⅰ. 들어가는 말 1
Ⅱ. 자연언어 처리 초기의 낙관적 접근과 실패에서 얻은 교훈 2
Ⅲ. 지식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인가? 3
Ⅳ. 통계적 접근을 통한 지식 학습 5
Ⅴ. 한국어 정보 처리 6
Ⅵ. 결론 6
참고문헌 7
[그림 1] 영어와 한국어 통사구조 분석의 예(영어: 구절구조, 한국어: 의존관계) 2
[그림 2] SHRDLU의 인간-기계 대화 예문 [Wikipedia 참고] 3
[그림 3] 레스토랑 스크립트의 예 4
[그림 4] BORIS 시스템의 질의와 응답 예 4
[그림 5] 레스토랑 스크립트의 예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