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개요 16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7
2. 과업의 범위 17
3. 과업의 주요내용 18
Ⅱ.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원인분석 19
1. 교통사고 통계분석 20
1.1. 버스분야 교통사고 분석 20
1.2. 화물 교통사고 분석 30
1.3. 택시 교통사고 분석 38
1.4. 렌터카 교통사고 분석 47
2. 운전자 인적요인 분석 56
2.1. 운전자 면접조사 56
2.2. 사고원인 설문조사 64
2.3. 디지털 운행기록계(DTG) 분석 72
3. 운수회사 운행관리 실태조사 78
3.1. 버스 운수회사 운행관리 실태조사 78
3.2. 택시 운수회사 운행관리 실태조사 90
3.3. 렌터카 업체 안전관리 실태조사 94
4. 도로환경요인 분석 97
4.1. 기본방향 97
4.2. 도로환경 요인 분석 개선지점 선정 98
Ⅲ. 사업용자동차 교통안전 정책 및 사업추진 실태분석 132
1. 교통안전 관련 법ㆍ제도 분석 133
1.1. 버스 교통안전 관련 법ㆍ제도 분석 133
1.2. 화물 교통안전 관련 법ㆍ제도 분석 138
1.3. 택시 교통안전 관련 법ㆍ제도 분석 142
1.4. 렌터카 안전관련 법ㆍ제도 분석 144
2. 기관 및 단체의 안전내용 / 공단과의 협업 분석 148
2.1. 공단과의 협업분석 148
2.2. 기관의 안전내용 149
3. 공단 사업용자동차 안전사업 추진내용 분석 160
3.1. 사업용자동차 운수종사자 관련 주요 안전사업 내역 160
3.2. 사업용자동차 운송사업자관련 주요 안전사업 추진내역 167
3.3. 사업용자동차 교통환경관련 주요 안전사업 추진내역 172
4. 교통안전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의견 설문조사 176
4.1. 설문조사 개요 176
4.2. 설문조사 결과 177
Ⅳ. 선진국 교통안전 정책 및 관리실태 조사 189
1.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조사 190
1.1. 국제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190
1.2. 미국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192
1.3/1.2. 영국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206
1.4/1.3. 일본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211
1.5/1.4. 프랑스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219
1.6/1.5. 독일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223
1.7/1.6. 호주의 교통안전 관련 규정 및 제도 225
2. 업종별 운수회사의 운행관리 기법조사 229
2.1. 미국의 운행관리 기법 229
2.2. 일본의 운행관리 기법 230
2.3. 유럽의 운행관리 기법 235
2.4. 싱가포르의 운행관리 기법 236
2.5. 캐나다의 운행관리 기법 237
2.6. 뉴질랜드의 운행관리 기법 238
3. 선진국 안전관리기관 방문 및 벤치마킹 239
3.1. 일본 자동차사고대책기구 NASVA 239
3.2. Willer Express Japan 243
3.3. 일본 트럭운송협회 244
3.4. 도쿄 택시협회 THTA 245
4. 기술개발 현황파악 및 국내도입 방안 248
4.1. 음주운전 예방기술 248
4.2. 과속운전 예방기술 249
4.3. 졸음운전 예방기술 250
4.4. 운행기록 자동전송기술 251
4.5. 과적 위반 단속 기술 253
Ⅴ. 추진전략 및 세부실행대책 256
1. 추진전략 수립 및 실행과제 도출 257
1.1. 추진전략 수립 개념도 257
1.2. 추진전략(프로그램) 수립 259
1.3. AHP분석을 통한 우선순위 도출 266
2.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273
2.1. 개요 273
2.2. 사업용 자동차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275
2.3. 성과관리 모니터링 방안 285
Ⅵ. 관련 법ㆍ제도 개선방안 287
1. 근무 및 휴식시간 법적 기준 개선 288
1.1. 관련 법ㆍ제도의 현황 288
1.2. 선진국의 운전자 근무 및 휴식시간 규정 290
1.3. 기존 법ㆍ제도의 문제점 290
1.4. 법ㆍ제도 개선 및 추진전략 291
2. 디지털운행기록계(DTG) 활용방안 개선 292
2.1. 관련 법ㆍ제도의 현황 292
2.2. 기존 법ㆍ제도의 문제점 294
2.3. 법ㆍ제도 개선 및 추진전략 294
3. 교통안전관리자 제도 개선 297
3.1. 교통안전관리자 제도의 배경 및 현황 297
3.2. 현행 교통안전관리자 제도의 문제점 298
3.3. 교통안전관리자 제도의 개선방안 299
4. 교통안전관리규정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01
4.1. 교통안전관리규정 문제점 분석 301
4.2. 교통안전관리규정 법ㆍ제도 개선방안 301
5. 음주운전 관리 개선 303
5.1. 음주운전 처벌 관련 법 제도 현황 303
5.2. 우리나라 음주운전 처벌의 한계점 304
5.3. 음주운전 관리 개선방안 305
6. 차량/적재물관련 위반시 처벌 제도 개선 307
6.1. 관련 법ㆍ제도의 현황 307
6.2. 기존 법ㆍ제도의 문제점 309
6.3. 법ㆍ제도 개선 및 추진전략 309
7. 렌터카 업종 법ㆍ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311
7.1. 렌터카 업종 문제점 분석 311
7.2. 렌터카 업종 법ㆍ제도 개선방안 수립 311
〈표 Ⅱ-1〉 버스 업종별 사고건수 (2010~2014) 21
〈표 Ⅱ-2〉 버스 업종별 사망자수 (2010~2014) 21
〈표 Ⅱ-3〉 버스 업종별 치사율 (2010~2014) 21
〈표 Ⅱ-4〉 시내버스 교통사고 월별 분포 (2010~2014) 22
〈표 Ⅱ-5〉 버스업종별 교통사고 요일별 분포 (2010~2014) 22
〈표 Ⅱ-6〉 버스업종별 교통사고 시간대별 분포 23
〈표 Ⅱ-7〉 버스 교통사고 및 사망자수 지역별 발생현황 24
〈표 Ⅱ-8〉 버스 교통사고 및 사망자수 지역별 발생현황 24
〈표 Ⅱ-9〉 업종별 음주운전 교통사고 비율 26
〈표 Ⅱ-10〉 버스 교통사고 연령대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6
〈표 Ⅱ-11〉 버스 교통사고 도로종류별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27
〈표 Ⅱ-12〉 버스 교통사고 도로종류별 치사율 27
〈표 Ⅱ-13〉 버스 교통사고 도로선형별 사고건수 28
〈표 Ⅱ-14〉 버스 교통사고 사고유형별 사고건수 28
〈표 Ⅱ-15〉 버스 교통사고 사고 직전 속도별 사고건수 29
〈표 Ⅱ-16〉 연도별 화물 세부용도별 교통사고발생현황 30
〈표 Ⅱ-17〉 월별 화물 교통사고 발생현황 31
〈표 Ⅱ-18〉 시간대별 화물 교통사고 현황 32
〈표 Ⅱ-19〉 지역별 화물 교통사고 발생 현황 32
〈표 Ⅱ-20〉 기상상태별 화물 교통사고 발생 현황 33
〈표 Ⅱ-21〉 화물 세부용도별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 34
〈표 Ⅱ-22〉 연령별 화물 교통사고 현황 34
〈표 Ⅱ-23〉 도로종류별 화물 교통사고 현황 35
〈표 Ⅱ-24〉 도로선형별 화물자동차 사고건수 및 사망자수 36
〈표 Ⅱ-25〉 사고유형별 화물 교통사고 현황 36
〈표 Ⅱ-26〉 사고직전속도별 화물 세부용도별 교통사고 현황 37
〈표 Ⅱ-27〉 택시 세부업종별 교통사고 사고건수(건) 비교 (2010~2014) 38
〈표 Ⅱ-28〉 택시 세부업종별 교통사고 사망자수(명) 비교 (2010~2014) 39
〈표 Ⅱ-29〉 택시 월별 교통사고 비교 39
〈표 Ⅱ-30〉 택시 요일별 교통사고 비교 40
〈표 Ⅱ-31〉 택시 시간대별 교통사고 비교 41
〈표 Ⅱ-32〉 택시 지역별 교통사고 비교 42
〈표 Ⅱ-33〉 택시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비교 43
〈표 Ⅱ-34〉 택시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비교 43
〈표 Ⅱ-35〉 택시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비교 44
〈표 Ⅱ-36〉 택시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비교 44
〈표 Ⅱ-37〉 택시 사고유발요인별 교통사고 비교 45
〈표 Ⅱ-38〉 택시 면허경과년수별 교통사고 비교 45
〈표 Ⅱ-39〉 월별 교통사고 현황 48
〈표 Ⅱ-40〉 월별 교통사고 현황 49
〈표 Ⅱ-41〉 시간대별 교통사고 현황 50
〈표 Ⅱ-42〉 연령대별 교통사고 현황 51
〈표 Ⅱ-43〉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현황 52
〈표 Ⅱ-44〉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 53
〈표 Ⅱ-45〉 렌터카 사고유발 원인 54
〈표 Ⅱ-46〉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현황 55
〈표 Ⅱ-47〉 위험운전행동 조사항목(공통) 56
〈표 Ⅱ-48〉 안전운전불이행 조사항목(공통) 56
〈표 Ⅱ-49〉 위험운전행동 및 안전운전불이행의 조사항목별 점수 척도 57
〈표 Ⅱ-50〉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의 예상효과에 따른 점수 척도 57
〈표 Ⅱ-51〉 사고발생 위험과 발생빈도가 모두 높은 위험운전행동 및 안전운전불이행 58
〈표 Ⅱ-52〉 사고발생 위험이 높고 발생빈도가 낮은 위험운전행동 및 안전운전불이행 59
〈표 Ⅱ-53〉 법규위반에 대한 인식 및 행동 유형 분류 60
〈표 Ⅱ-54〉 안전운전불이행관련 인식 및 행동 유형 분류 - 심리적 요소 60
〈표 Ⅱ-55〉 안전운전불이행관련 인식 및 행동 유형 분류 - 생리적 요소 61
〈표 Ⅱ-56〉 안전운전불이행관련 인식 및 행동 유형 분류 - 행태적 요소 61
〈표 Ⅱ-57〉 업체(운전자) 면접조사일시 및 대상(복수응답) 62
〈표 Ⅱ-58〉 개선대책 효과 점수 62
〈표 Ⅱ-59〉 교통안전공단 위험운전행동 구분 72
〈표 Ⅱ-60〉 버스 세부업종별 위험운전행동 유형별 100km당 위험운전 횟수(2014년) 73
〈표 Ⅱ-61〉 차종별 100km당 위험운전횟수 연평균 증가율('12년~'14년) 74
〈표 Ⅱ-62〉 화물자동차 위험운전 행동 유형별 비율('12년~'14년 합계) 75
〈표 Ⅱ-63〉 운수회가 운행관리 실태조사 개요 78
〈표 Ⅱ-64〉 교통안전 관리 관련 문항 78
〈표 Ⅱ-65〉 운전자 관리 관련 문항 79
〈표 Ⅱ-66〉 운행 관리 관련 문항 80
〈표 Ⅱ-67〉 자동차 및 부대시설 관리 관련 문항 80
〈표 Ⅱ-68〉 업체선정 기준표 81
〈표 Ⅱ-69〉 조사 대상 업체 목록 및 이력정보(버스업종) 81
〈표 Ⅱ-70〉 시내버스의 교통안전 관리 분석 82
〈표 Ⅱ-71〉 시내버스의 운전자 관리 분석 82
〈표 Ⅱ-72〉 시내버스의 운행 관리 분석 83
〈표 Ⅱ-73〉 시내버스의 운행 관리 분석 83
〈표 Ⅱ-74〉 시외/고속버스의 교통안전 관리 분석 84
〈표 Ⅱ-75〉 시외/고속버스의 운전자 관리 분석 84
〈표 Ⅱ-76〉 시외/고속버스의 운행 관리 분석 85
〈표 Ⅱ-77〉 시외/고속버스의 자동차 및 부대시설 관리 분석 85
〈표 Ⅱ-78〉 전세버스의 교통안전 관리 분석 86
〈표 Ⅱ-79〉 전세버스의 운전자 관리 분석 86
〈표 Ⅱ-80〉 전세버스의 운행 관리 분석 87
〈표 Ⅱ-81〉 전세버스의 자동차 및 부대시설 관리 분석 87
〈표 Ⅱ-82〉 수도권과 경북 버스업체의 교통안전 관리 현황 분석 88
〈표 Ⅱ-83〉 수도권과 경북 버스업체의 운행 관리 현황 분석 88
〈표 Ⅱ-84〉 수도권과 경북 버스업체의 자동차 및 부대시설 관리 현황 분석 89
〈표 Ⅱ-85〉 우량 및 비우량업체의 비교분석 결과 89
〈표 Ⅱ-86〉 교통안전 관리 관련 문항 91
〈표 Ⅱ-87〉 운전자 관리 관련 문항 92
〈표 Ⅱ-88〉 운행 관리 관련 문항 92
〈표 Ⅱ-89〉 자동차 및 부대시설 관리 관련 문항 93
〈표 Ⅱ-90〉 우량/비우량 법인택시업체 운행관리 실태조사 비교 94
〈표 Ⅱ-91〉 업체 안전관리 실태조사 결과 96
〈표 Ⅱ-92〉 GIS정보 서비스 98
〈표 Ⅱ-93〉 사고누적지점 기능설명 98
〈표 Ⅱ-94〉 조사대상 99
〈표 Ⅱ-95〉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사망사고발생 지점(386개소) 선정과정 101
〈표 Ⅱ-96〉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386개소 선정 결과 102
〈표 Ⅱ-97〉 서울특별시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현황 110
〈표 Ⅱ-98〉 경기도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현황 111
〈표 Ⅱ-99〉 인천광역시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 지점 현황 112
〈표 Ⅱ-100〉 경상북도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현황 112
〈표 Ⅱ-101〉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주요 개선 방안 115
〈표 Ⅱ-102〉 사업용자동차 사망사고발생 지점 개선방안 예시 116
〈표 Ⅱ-103〉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보행사고 다발지점(100개소) 선정과정 118
〈표 Ⅱ-104〉 보행사고다발지점 (100개소) 119
〈표 Ⅱ-105〉 서울특별시 보행사고다발지점 현황 122
〈표 Ⅱ-106〉 경기도 보행사고다발지점 현황 123
〈표 Ⅱ-107〉 인천광역시 보행사고다발지점 현황 124
〈표 Ⅱ-108〉 보행사고 다발지점 특성별 사고발생 건수 125
〈표 Ⅱ-109〉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주요 개선 방안 126
〈표 Ⅱ-110〉 보행횡단사고 다발지점(30개소) 129
〈표 Ⅱ-111〉 보행횡단사고 다발지점 지역 특징 130
〈표 Ⅱ-112〉 보행횡단사고 다발지점 시설 현황 조사 예시 131
〈표 Ⅲ-1〉 2014년 화물자격시험 계획 및 실적 161
〈표 Ⅲ-2〉 연도별 시행현황 162
〈표 Ⅲ-3〉 운전적성정밀검사 내용 163
〈표 Ⅲ-4〉 2014년 운전적성정밀검사 계획 및 실적 163
〈표 Ⅲ-5〉 연도별 운전적성정밀검사 실적 164
〈표 Ⅲ-6〉 운수종사자 정보 활용 현황 내용 165
〈표 Ⅲ-7〉 주요 교육프로그램 166
〈표 Ⅲ-8〉 1000사 프로젝트 대상 선정기준 167
〈표 Ⅲ-9〉 중점관리 내용 167
〈표 Ⅲ-10〉 특별교통안전점검 시행 절차 168
〈표 Ⅲ-11〉 특별교통안전점검 시행 운수회사 168
〈표 Ⅲ-12〉 교통안전 관리규정 이행 확인ㆍ평가 시행 운수회사 169
〈표 Ⅲ-13〉 교통안전관리규정 적정성 및 준수여부 판정 결과 170
〈표 Ⅲ-14〉 렌터카 업체 점검 내용 171
〈표 Ⅲ-15〉 피해규모별 보고체계 구축 172
〈표 Ⅲ-16〉 전국택시 통합콜센터 구축사업 175
〈표 Ⅲ-17〉 사업용자동차 관계자 설문조사 항목 176
〈표 Ⅳ-1〉 최대 혈중알콜농도 (2015년) 191
〈표 Ⅳ-2〉 안전띠 착용현황 (2012-2014년) 192
〈표 Ⅳ-3〉 뉴욕의 Vision Zero 관련 법안 193
〈표 Ⅳ-4〉 산만운전방지법 관련 주요내용 194
〈표 Ⅳ-5〉 미국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대상 건강요건 199
〈표 Ⅳ-6〉 주정부의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제도 202
〈표 Ⅳ-7〉 영국의 음주운전 처벌 기준 211
〈표 Ⅳ-8〉 일본의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교육 내용 213
〈표 Ⅳ-9〉 일본의 택시운전자에 대한 근로시간 기준 216
〈표 Ⅳ-10〉 일본의 사업용 화물자동차 운전자 교육 내용 217
〈표 Ⅳ-11〉 일본의 렌터카 대여 제한 기준 219
〈표 Ⅳ-12〉 호주 택시운전자의 근로시간 228
〈표 Ⅳ-13〉 캐나다 APPLE 모델 237
〈표 Ⅳ-14〉 NASVA 운수안전운전관리의 주요 내용 241
〈표 Ⅴ-1〉 버스 교통사고 단기 예방대책 267
〈표 Ⅴ-2〉 버스 교통사고 장기 예방대책 267
〈표 Ⅴ-3〉 택시 교통사고 단기 예방대책 268
〈표 Ⅴ-4〉 택시 교통사고 장기 예방대책 268
〈표 Ⅴ-5〉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70
〈표 Ⅴ-6〉 평가 항목 제 1계층의 가중치 산정범위 270
〈표 Ⅴ-7〉 버스 교통사고 단기 예방대책 우선순위 271
〈표 Ⅴ-8〉 버스 교통사고 장기 예방대책 우선순위 271
〈표 Ⅴ-9〉 택시 교통사고 단기 예방대책 우선순위 272
〈표 Ⅴ-10〉 택시 교통사고 장기 예방대책 우선순위 272
〈표 Ⅵ-1〉 주요 국가별 운전자 근무 및 휴식시간 규정 290
〈표 Ⅵ-2〉 교통안전법 개정(안) 295
〈표 Ⅵ-3〉 운행기록 활용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방안 295
〈표 Ⅵ-4〉 운행기록 분석관리 제도 개선방안 296
〈표 Ⅵ-5〉 교통안전관리 및 산업안전관리자 교육내용 299
〈표 Ⅳ-6〉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안 302
〈표 Ⅵ-7〉 국가별 음주운전 기준 304
〈표 Ⅵ-8〉 음주운전 사고 위험요인 및 사고현황 304
〈표 Ⅵ-9〉 음주운전 단속 기준 법령 개정안 305
〈표 Ⅵ-10〉 음주운전 예방용 시동제어장치 도입방안 306
〈표 Ⅵ-11〉 총중량 및 축하중 기준 초과시 과태료 부과 기준 및 금액 309
〈표 Ⅵ-12〉 차량의 운행제한 규정 개정(안) 310
〈표 Ⅵ-13〉 교통안전점검의 대상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관련 법령 제ㆍ개정안 312
〈표 Ⅵ-14〉 교통안전법시행령 개정안 313
〈표 Ⅵ-15〉 렌터카의 보험 가입 주체 변경을 위한 관련 법령 제ㆍ개정안 314
〈표 Ⅵ-16〉 렌터카의 최고속도제한장치 부착 의무화를 위한 관련 법령 제ㆍ개정안 315
〈그림 Ⅰ-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7
〈그림 Ⅱ-1〉 버스 교통사고 통계분석 개요도 20
〈그림 Ⅱ-2〉 버스 교통사고 주요 법규위반 유형 분석 25
〈그림 Ⅱ-3〉 버스 교통사고 기상상태 유형 (맑음 제외) 25
〈그림 Ⅱ-4〉 요일별 화물 교통사고 발생건수 31
〈그림 Ⅱ-5〉 법규위반별 화물 교통사고 발생 비율 33
〈그림 Ⅱ-6〉 택시 연령대별 교통사고 비교 46
〈그림 Ⅱ-7〉 연도별 렌터카 교통사고 현황(2010년~2014년) 48
〈그림 Ⅱ-8〉 월별 교통사고 현황 (2010년~2014년) 49
〈그림 Ⅱ-9〉 시간대별 교통사고 현황(2010년~2014년) 50
〈그림 Ⅱ-10〉 연령대별 교통사고 현황(2010년~2014년) 51
〈그림 Ⅱ-11〉 법규위반별 사고현황(2010년~2014년) 52
〈그림 Ⅱ-12〉 렌터카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2010년~2014년) 53
〈그림 Ⅱ-13〉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현황(2010년~2014년) 55
〈그림 Ⅱ-14〉 위험운전행동 및 안전운전불이행의 발생 빈도와 사고발생 위험에 따른 유형 분류 58
〈그림 Ⅱ-15〉 과당경쟁과 렌터카 교통사고의 상관관계 68
〈그림 Ⅱ-16〉 버스업종 100km당 위험운전 횟수 73
〈그림 Ⅱ-17〉 차종별 100km당 위험운전횟수('12년~'14년) 74
〈그림 Ⅱ-18〉 화물자동차 위험운전 행동유형별 횟수('12년~'14년) 75
〈그림 Ⅱ-19〉 100km당 위험운전 횟수 비교(2011~2014년) 76
〈그림 Ⅱ-20〉 운수회사 운행관리 실태조사 프로세스 90
〈그림 Ⅱ-21〉 도로환경요인 분석 절차 97
〈그림 Ⅱ-22〉 GIS 화면구성 99
〈그림 Ⅱ-23〉 TMACS 및 경찰청 교통사고DB를 이용한 사고원인 조사 100
〈그림 Ⅱ-24〉 TMACS 사업용 사고발생다발지점도 101
〈그림 Ⅱ-25〉 사고다발지점 사고구조분석표 101
〈그림 Ⅱ-26〉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차종별 사고 발생건수 113
〈그림 Ⅱ-27〉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연령별 사고 발생건수 113
〈그림 Ⅱ-28〉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113
〈그림 Ⅱ-29〉 사업용 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사고별 법규위반 건수 114
〈그림 Ⅱ-30〉 TMACS 보행사고다발지점도 117
〈그림 Ⅱ-31〉 보행사고다발지점 117
〈그림 Ⅱ-32〉 사업용 자동차 보행사고 다발지점 개선 과정 118
〈그림 Ⅱ-33〉 보행사고 다발지점 차종별 사고분포 124
〈그림 Ⅱ-34〉 보행사고 다발지점 사고유형별 분포 125
〈그림 Ⅱ-35〉 보행사고 다발지점 법규위반별 분포 125
〈그림 Ⅱ-36〉 보행자사고 다발지점 문제점별 분포 126
〈그림 Ⅱ-37〉 사업용자동차 보행횡단사고 다발지점 현황 및 문제점도 예시 127
〈그림 Ⅱ-38〉 사업용자동차 보행횡단사고 다발지점 개선안도 예시 128
〈그림 Ⅱ-39〉 보행횡단사고 차종별 분포 130
〈그림 Ⅱ-40〉 보행자 횡단사고 다발지점 문제점별 분포 130
〈그림 Ⅲ-1〉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산정식 145
〈그림 Ⅲ-2〉 전세버스 내부 뒷자석 불법 구조변경 사례 150
〈그림 Ⅲ-3〉 전국버스공제조합 버스 안전운행 캠페인 활동 151
〈그림 Ⅲ-4〉 전국버스공제조합 음주측정 단속 152
〈그림 Ⅲ-5〉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캠페인 활동 모습 152
〈그림 Ⅲ-6〉 화물자동차 덮개 미사용 예시 153
〈그림 Ⅲ-7〉 고양시 노상검사 모습 154
〈그림 Ⅲ-8〉 KTA 활동 모습 155
〈그림 Ⅲ-9〉 KTPA 활동 모습 156
〈그림 Ⅲ-10〉 경기조합과 경기지부의 양곡 와이드미러 무상장착 157
〈그림 Ⅲ-11〉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 종합정보시스템 158
〈그림 Ⅲ-12〉 교통안전 솔선수범 토론회 개최 159
〈그림 Ⅲ-13〉 버스운전 자격시험 시행절차 160
〈그림 Ⅲ-14〉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시행절차 161
〈그림 Ⅲ-15〉 운전적성정밀검사 시행절차 163
〈그림 Ⅲ-16〉 운수종사자 정보관리 프로세스 164
〈그림 Ⅲ-17〉 설문조사 응답자 구성 177
〈그림 Ⅲ-18〉 교통사고 수준 설문조사 결과 178
〈그림 Ⅲ-19〉 교통안전사업 인지도 및 평가 설문조사 결과 178
〈그림 Ⅲ-20〉 운수종사자 자격관리 설문조사 결과 179
〈그림 Ⅲ-21〉 운수종사자 자격관리 대책 설문조사 결과 179
〈그림 Ⅲ-22〉 운수회사 교통안전관리 설문조사 결과 180
〈그림 Ⅲ-23〉 운수교통안전진단 조사항목별 중요도 설문조사 결과 181
〈그림 Ⅲ-24〉 운수회사 교통안전진단의 신뢰성 및 인센티브 효과 관련 설문조사 결과 182
〈그림 Ⅲ-25〉 교통문화 개선사업 설문조사 결과 183
〈그림 Ⅲ-26〉 캠페인 및 체험교육 효과 설문조사 결과 183
〈그림 Ⅲ-27〉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이용현황 설문조사 결과 184
〈그림 Ⅲ-28〉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내 조사자료의 중요도 평가 결과 184
〈그림 Ⅲ-29〉 운행기록분석시스템 설문조사 결과 185
〈그림 Ⅲ-30〉 운행기록분석시스템 제약 원인 설문조사 결과 186
〈그림 Ⅲ-31〉 거버넌스 추진 운영 설문조사 결과 186
〈그림 Ⅲ-32〉 거버넌스 추진을 통한 기대효과 설문조사 결과 187
〈그림 Ⅲ-33〉 거버넌스 추진의 현실적 가능성 설문조사 결과 187
〈그림 Ⅲ-34〉 단기적 추진사업 설문조사 결과 188
〈그림 Ⅲ-35〉 장기적 추진사업 설문조사 결과 188
〈그림 Ⅳ-1〉 Interlock system 205
〈그림 Ⅳ-2〉 호주의 Safe System Diagram 226
〈그림 Ⅳ-3〉 일본의 교통안전관리개선을 위한 방법 231
〈그림 Ⅳ-4〉 NASVA의 적성진단서 (예시) 240
〈그림 Ⅳ-5〉 NASVA의 적성진단/상담 241
〈그림 Ⅳ-6〉 일본 택시업체의 일보 점검 (예시) 247
〈그림 Ⅳ-7〉 음주방지 차량시동잠금장치 개념 248
〈그림 Ⅳ-8〉 지능형 속도적응 시스템 개념 249
〈그림 Ⅳ-9〉 실시간 졸음/피로상태 감지 시스템 개념 250
〈그림 Ⅳ-10〉 자동 운행정보 수집시스템 개념 251
〈그림 Ⅳ-11〉 택시 운행정보 관리시스템 개념 및 구성도 253
〈그림 Ⅳ-12〉/〈그림 Ⅲ-13〉 고속 WIM 개념도 254
〈그림 Ⅴ-1〉 사업용자동차 예방대책 추진전략 수립방안 257
〈그림 Ⅴ-2〉 교통사고 예방대책 수립절차(버스 업종 사례) 258
〈그림 Ⅴ-3〉 버스 교통사고 원인 및 문제점 분석 259
〈그림 Ⅴ-4〉 택시 교통사고 원인 및 문제점 분석 260
〈그림 Ⅴ-5〉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AHP 계층 구조 269
〈그림 Ⅴ-6〉 비전 및 전략체계 273
〈그림 Ⅴ-7〉 성과관리 모니터링 프로세스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