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요약 14
영문요약 2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3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3
1. 연구의 범위 33
2. 연구 방법 35
제2장 이론적 고찰 37
제1절 협업행정에 관한 이론적 논의 38
1. 협업행정의 정의 38
2. 협업행정 관련 선행 연구 41
3. 협업 활성화 요인 49
제2절 협업행정과 공공서비스 64
1. NPM 모델과 공공서비스 64
2. 공공가치 모형 66
3.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업행정 69
제3절 협업행정 유형의 도출 76
1. 공공서비스생산을 위한 상호의존성 유형 76
2. 서비스 제공 방식 82
3.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업행정 유형의 도출 87
제3장 협업행정 추진 현황 및 사례 유형화 96
제1절 정부3.0과 협업행정 추진 현황 97
1. 주요 법ㆍ제도 분석 97
2. 협업을 위한 제도적ㆍ인프라 지원 99
제2절 공공서비스제공 사례 유형화 104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104
2.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110
3.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125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140
제4장 협업유형별 지표 분석 151
제1절 지표 분석을 위한 사례 선정 152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 152
2.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155
3.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창조경제타운 160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163
제2절 사례 조사 개요 166
1. 조사 목적 166
2. 조사 설계 166
3. 응답자 167
4. 조사 내용 169
제3절 협업 유형별 지표 분석 172
1.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172
2.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176
3.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180
4.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184
5. 소결 및 시사점 188
제4절 유형간 지표 비교 분석 191
1. 구조적 요인 191
2. 인적 요인 194
3. 문화적 요인 199
4. 소결 및 시사점 206
제5장 개별 사례의 지표별 만족도 조사 및 협업 현황 진단 210
제1절 행복배달빨간자전거사업 212
1. 구조적 요인 212
2. 인적 요인 215
3. 문화적 요인 220
제2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227
1. 구조적 요인 227
2. 인적 요인 230
3. 문화적 요인 233
제3절 창조경제타운 240
1. 구조적 요인 240
2. 인적 요인 246
3. 문화적 요인 249
제4절 고용복지플러스센터 255
1. 구조적 요인 255
2. 인적 요인 260
3. 문화적 요인 264
제6장 결론 273
제1절 연구요약 276
1. 협업 활성화 요인 중요도 276
2. 협업 유형별 사례 지표 만족도 278
제2절 정책 제언 284
1. 협업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지표 체계 284
2. 사례별 협업 현황 진단에 따른 개선 사항 292
3. 결어 302
참고문헌 306
[부록] 설문지 320
판권기 338
표 2-1. 협업의 개념정의에 대한 기존 연구 39
표 2-2. 참여주체에 따른 협업유형 42
표 2-3. 협업효과에 따른 분류 42
표 2-4. 협업행정의 주요 영역 및 세부항목 44
표 2-5. 협업과제 효과성 분석지표 45
표 2-6. 수산물 안전관리체계 협업행정 분석내용 및 지표 46
표 2-7. 정부협업의 증진에 대한 관점 및 핵심성과지표 47
표 2-8. 행정협업 균형지표 48
표 2-9. 기존 연구에서의 협업 과정 지표 50
표 2-10. 신공공관리모형과 공공가치모형 비교 68
표 2-11. 상호의존성 종류 및 특성 77
표 2-12. 연속형 협업모형과 통합적 협업모형의 비교 81
표 2-13. 협업 활성화 지표 체계 94
표 3-1. 협업 관련 법령 및 지침 97
표 3-2. 협업 사례의 유형화 정리 148
표 4-1.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추진 현황(2013.9 - 2015.6) 154
표 4-2. 합동방재센터 인원 157
표 4-3. 합동방재센터 업무 158
표 4-4. 조사 설계 166
표 4-5. 심층인터뷰 응답자 167
표 4-6. 좌담회 응답자 168
표 4-7. 조사내용 169
표 4-8.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의 지표별 평균값 175
표 4-9.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의 지표별 평균값 179
표 4-10.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의 지표별 평균값 183
표 4-11.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의 지표별 평균값 188
표 4-12. 서비스 유형별 지표의 평균값 189
표 4-13. 지표유형별 중요도 206
표 5-1. 구조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 214
표 5-2. 인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행복배달빨간자전거 사업 219
표 5-3. 문화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행복배달빨간자전거 사업 224
표 5-4. 구조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229
표 5-5. 인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231
표 5-6. 문화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237
표 5-7. 구조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창조경제타운 245
표 5-8. 인적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창조경제타운 248
표 5-9. 문화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창조경제타운 253
표 5-10. 구조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고용복지플러스센터 258
표 5-11. 인적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고용복지플러스센터 263
표 5-12. 문화적 요인 지표별 인터뷰 요약_고용복지플러스센터 271
표 6-1. 사업별 만족도 요약 _ 구조적 요인 지표 279
표 6-2. 사업별 만족도 요약 _ 인적 요인 지표 281
표 6-3. 사업별 만족도 요약 _ 문화적 요인 지표 283
표 6-4.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컨설팅 지표 체계 290
표 6-5.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컨설팅 지표 체계 290
표 6-6.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컨설팅 지표 체계 291
표 6-7.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컨설팅 지표 체계 292
그림 1-1. 연구흐름도 34
그림 2-1. 연계형 정부의 구성요소 73
그림 2-2.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업 유형 88
그림 2-3.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 개념도 89
그림 2-4.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 개념도 90
그림 2-5.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 개념도 92
그림 2-6.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 개념도 93
그림 2-7. 연구의 분석틀 95
그림 3-1.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 105
그림 3-2. 해파리 쏘임 사고 107
그림 3-3.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도 108
그림 3-4. 신용회복-취업연계 109
그림 3-5. 신체검사 없이 운전면허증을 발급ㆍ갱신 111
그림 3-6. 창의적 아이디어의 사업화 및 보호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113
그림 3-7. 통관창구 단일화를 위한 기관간 협력 114
그림 3-8. 소득수준별 맞춤형 학자금지원 전달체계 마련 116
그림 3-9. 6차산업 활성화 지원 117
그림 3-10. 117 학교폭력신고센터 119
그림 3-11. 기업지원플러스의 사업내용 일괄변경 서비스 120
그림 3-12. 공익사업 투자이민제도 122
그림 3-13. 재외공관 운전면허 갱신ㆍ재발급 서비스 123
그림 3-14. 성폭력피해자 보호 및 치료지원 125
그림 3-15. 재난피해주민 원스톱 서비스 126
그림 3-16. 장애학생 취업ㆍ창업교육 지원 128
그림 3-17. 북한이탈주민 맞춤형 서비스 129
그림 3-18. 출소자 맞춤형 사회복귀 지원 서비스 130
그림 3-19. 학교 밖 청소년 지원 131
그림 3-20. 미혼모ㆍ한부모 가족의 안정적 양육 지원 132
그림 3-21. 군 장병 가족생활ㆍ역량강화 지원 134
그림 3-22. 경력단절여성 전문직업능력개발 지원 135
그림 3-23. 제대군인 취업지원 및 통합인사정보시스템 136
그림 3-24.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137
그림 3-25. 공동생활시설을 활용한 농촌 복지ㆍ의료ㆍ문화서비스 제공 139
그림 3-26. 적조로부터 어민과 바다보호 140
그림 3-27.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 141
그림 3-28. 취약독거노인 통합관리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143
그림 3-29. 귀어ㆍ귀촌 종합지원센터 144
그림 3-30. 기업지원플러스를 통한 기관별 사업내용 변경 선택신청 146
그림 3-31. 자동차에 관한 이력정보 대국민 서비스 제공 147
그림 4-1.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서비스 153
그림 4-2. 화학사고 예방대응 체계 156
그림 4-3. 창조경제타운-창조혁신센터 서비스 연계시스템 161
그림 4-4. 창조경제타운과 창조경제혁신센터 기능 연계도 162
그림 4-5. 고용복지 종합서비스 예 164
그림 4-6.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의 구조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2
그림 4-7.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의 인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3
그림 4-8. 찾아가는 연속형 서비스의 문화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4
그림 4-9.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의 구조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6
그림 4-10.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의 인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7
그림 4-11. 찾아가는 통합형 서비스의 문화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78
그림 4-12.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의 구조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80
그림 4-13.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의 인적요인 지표별 중요도 181
그림 4-14. 찾아오는 연속형 서비스의 문화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82
그림 4-15.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의 구조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85
그림 4-16.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의 인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86
그림 4-17. 찾아오는 통합형 서비스의 문화적 요인 지표별 중요도 187
그림 4-18. 서비스 유형별 책임과 역할 및 권한 배분의 중요도 192
그림 4-19. 서비스 유형별 의사소통 구조의 체계화 중요도 193
그림 4-20. 서비스 유형별 협업과정 및 절차 명확성의 중요도 194
그림 4-21. 서비스 유형별 인력의 전문지식 및 기술의 전문성 중요도 195
그림 4-22. 서비스 유형별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역량의 중요도 197
그림 4-23. 서비스 유형별 협업촉진을 위한 인사관리(인센티브) 중요도 198
그림 4-24. 서비스 유형별 인사교류제도의 중요도 199
그림 4-25. 서비스 유형별 공동 목표 및 서비스 대상에 대한 인식의 공유 중요도 200
그림 4-26. 서비스 유형별 협업 참여기관 간 상호신뢰의 중요도 201
그림 4-27. 서비스 유형별 타조직문화에 대한 이해의 중요도 202
그림 4-28. 서비스 유형별 정보공유의 중요도 203
그림 4-29. 서비스 유형별 갈등의 원만한 해결 중요도 204
그림 4-30. 서비스 유형별 협업이 정착될 수 있는 분위기 중요도 205
그림 4-31. 협업 유형별 세부지표의 중요도(평균이상) 209
그림 5-1. 구조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행복배달빨간자전거사업) 213
그림 5-2. 인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행복배달빨간자전거사업) 215
그림 5-3. 문화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행복배달빨간자전거사업) 221
그림 5-4. 구조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227
그림 5-5. 인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231
그림 5-6. 문화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234
그림 5-7. 구조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창조경제타운) 240
그림 5-8. 인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창조경제타운) 246
그림 5-9. 문화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창조경제타운) 249
그림 5-10. 구조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고용복지플러스센터) 255
그림 5-11. 인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고용복지플러스센터) 260
그림 5-12. 문화적 요인 지표 중요도 및 만족도(고용복지플러스센터) 265
그림 6-1.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 협업 진단 결과 및 개선 사항 294
그림 6-2. OO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협업 진단 결과 및 개선 사항 295
그림 6-3. 창조경제타운 사업 협업 진단 결과 및 개선 사항 297
그림 6-4. OOO고용복지플러스센터 협업 진단 및 개선 사항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