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연구 배경과 목적 12
Ⅱ. 중소 건설기업의 현황과 경영 실태 14
1. 중소 건설기업의 현황 14
(1) 국내 건설시장 현황 14
(2) 건설기업의 경영 여건 16
(3) 중소 건설업의 건설산업 내 위상 17
2. 중소 건설기업의 경영 실태 20
(1) 중소 건설기업의 사업 현황 20
(2) 중소 건설기업의 경영 상태 24
3. 해외 건설시장 수주 및 진출 현황 26
4. 시사점 29
Ⅲ. 중소 건설기업의 신시장 창출을 위한 과제와 애로 사항 31
1. 설문조사 개요 31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31
(1) 중소 건설기업의 건설 수주 여건 31
(2) 국내 건설경기 인식 및 경영상 애로 사항 33
(3) 중소 건설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신시장 창출 34
(4) 중소 건설기업을 위한 지원 방안 39
3. 시사점 41
Ⅳ. 중소 건설기업의 신시장과 참여 방안 43
1. 생활형 SOC 시설 43
(1) 보육 및 복지시설 44
(2) 도시공원 46
(3) 보건의료시설 47
(4) 문화시설 48
(5) 체육시설 49
(6) 생활교통시설 50
(7)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 51
2. 도시재생 52
(1) 도시재생 시장 동향 52
(2) 도시재생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식 53
(3)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 55
3. 안전 및 유지보수 관리 56
(1) 시장 동향 56
(2)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시장의 사업 내용 및 추진 방식 58
(3)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 60
4. 해외 건설시장 62
(1) 시장 동향 62
(2) 중소 건설기업의 참여 방안 64
Ⅴ. 시장 창출을 위한 경쟁력 제고와 지원 방안 65
1.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 66
(1) 신사업 창출의 전략적 접근 66
(2) 내부 경영 자원의 효율적 분배 67
2. 정책 지원 방안 68
Ⅵ. 결론 71
[부록] 중소 건설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시장창출방안 설문조사 73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 Ⅱ-1〉 건설업 GDP 및 GDP 대비 건설업 비중 15
〈표 Ⅱ-2〉 건설업의 매출 원가 및 인건비 비중 비교(2014년 기준) 25
〈표 Ⅱ-3〉 중소 건설기업 해외건설 수주 추이 27
〈표 Ⅱ-4〉 중소 건설기업의 공종별 해외건설 수주 추이 28
〈표 Ⅱ-5〉 중소 건설기업의 지역별 해외건설 수주 추이 28
〈표 Ⅱ-6〉 최근 5년 간 중소 건설기업의 업종별 해외건설 수주 현황 29
〈표 Ⅳ-1〉 사회복지 생활시설 수 및 생활 인원 44
〈표 Ⅳ-2〉 인구 10만명당 사회복지시설 수 45
〈표 Ⅳ-3〉 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 현황 46
〈표 Ⅳ-4〉 도시공원 현황 46
〈표 Ⅳ-5〉 시도별 도시공원 현황 47
〈표 Ⅳ-6〉 시도별 요양기관 규모와 인구 10만명당 의료기관 병상 및 병실 현황 48
〈표 Ⅳ-7〉 전국 공공 도서관 및 문화시설 현황 49
〈표 Ⅳ-8〉 전국 공공 체육시설 현황 50
〈표 Ⅳ-9〉 전국 주차장 현황 51
〈표 Ⅳ-10〉 기존 도시재정비 법률과 「도시재생특별법」과의 차이 52
〈표 Ⅳ-11〉 리모델링시장 전망 58
〈표 Ⅳ-12〉 서울시 안전관리 기본계획상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관련 계획 59
〈표 Ⅳ-13〉 서울시 주요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사업의 예산 편성 추이 59
〈표 Ⅳ-14〉 주택별 건축 연도 61
〈그림 Ⅰ-1〉 연구 수행 방법 및 체계 13
〈그림 Ⅱ-1〉 건설업 국내총생산(GDP) 및 GDP 대비 건설업 비중 14
〈그림 Ⅱ-2〉 GDP 대비 건설투자 15
〈그림 Ⅱ-3〉 국내 건설공사 수주액 16
〈그림 Ⅱ-4〉 주요 건설 경영 지표 추이 16
〈그림 Ⅱ-5〉 주요 건설기업 성장률 관련 경영지표 추이 17
〈그림 Ⅱ-6〉 중소 건설기업 규모 추이 18
〈그림 Ⅱ-7〉 중소 건설기업 종사자 수 추이 18
〈그림 Ⅱ-8〉 매출액 기준 중소 건설업 시장 점유율 현황 19
〈그림 Ⅱ-9〉 부가가치생산액 기준 중소 건설업 시장 점유율 현황 19
〈그림 Ⅱ-10〉 최근 5년 간 100~1,000위 업체들의 매출액 및 건설 매출액 추이 20
〈그림 Ⅱ-11〉 최근 5년 간 100~1,000위 업체들의 공종별 매출액 비중 추이 21
〈그림 Ⅱ-12〉 2014년 기준 토목부문 공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 21
〈그림 Ⅱ-13〉 최근 5년 간 100~1,000위 업체들의 토목부문 주요 공종별 매출액 추이(1) 22
〈그림 Ⅱ-14〉 최근 5년 간 100~1,000위 업체들의 토목부문 주요 공종별 매출액 추이(2) 22
〈그림 Ⅱ-15〉 2014년 기준 건축부문 공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1) 23
〈그림 Ⅱ-16〉 2014년 기준 건축부문 공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2) 23
〈그림 Ⅱ-17〉 2014년 기준 건축부문 공종별 매출액 구성 현황(3) 24
〈그림 Ⅱ-18〉 중소 건설업의 주요 성장성 지표 현황 25
〈그림 Ⅱ-19〉 중소 건설업의 주요 수익성 지표 현황 25
〈그림 Ⅱ-20〉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 비교 26
〈그림 Ⅲ-1〉 응답기업 기성액 중 발주자별 구성비 32
〈그림 Ⅲ-2〉 2014년 기준 응답기업 입찰 참여 건수 현황 32
〈그림 Ⅲ-3〉 국내 전체 건설경기(위)와 중소 건설시장의 상황(아래) 평가 33
〈그림 Ⅲ-4〉 중소 건설시장의 상황에 대한 부정적 평가의 근거 33
〈그림 Ⅲ-5〉 중소 건설기업의 경영상 애로 사항 34
〈그림 Ⅲ-6〉 중소 건설기업의 상품 및 분야별 경쟁력 수준 35
〈그림 Ⅲ-7〉 중소 건설기업의 낮은 경쟁력의 원인 35
〈그림 Ⅲ-8〉 중소 건설기업의 경기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36
〈그림 Ⅲ-9〉 신시장 창출의 필요성(위) 및 가능성(아래) 36
〈그림 Ⅲ-10〉 중소 건설기업 참여 가능 시장 순위 37
〈그림 Ⅲ-11〉 공종 다각화(위) 및 공종별 상품 다각화(아래)의 필요성 38
〈그림 Ⅲ-12〉 건설 또는 비건설 분야 사업 다각화 38
〈그림 Ⅲ-13〉 사업 다각화 필요 요소 39
〈그림 Ⅲ-14〉 경쟁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 39
〈그림 Ⅲ-15〉 중소기업 지원제도 활용 40
〈그림 Ⅲ-16〉 중소기업 지원제도 효과 40
〈그림 Ⅲ-17〉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제도 41
〈그림 Ⅳ-1〉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선도지역 대상지 현황 54
〈그림 Ⅳ-2〉 서구 15개국의 건설시장 분포(좌) 및 우리나라 교통 SOC 관련 투자 비중(우) 60
〈그림 Ⅳ-3〉 30년 이상 노후 기반시설물 변화 추이 61
〈그림 Ⅳ-4〉 ENR 250대 기업 글로벌 매출 및 성장률 추이 63
〈그림 Ⅳ-5〉 ENR 250대 기업 지역별 및 공종별 해외 매출 비중 추이 63
〈그림 Ⅴ-1〉 건설사업의 경영관리 측면의 특성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