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20
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1
1.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과업의 목적 23
2절. 과업의 범위 24
1. 공간적 범위 24
2. 시간적 범위 24
3. 내용적 범위 25
3절. 과업 수행 과정 및 추진체계 26
1. 과업의 추진 경위 26
2. 과업 수행 과정 27
3. 연구 추진체계 28
제2장 전라북도 현황 및 여건 분석 29
1절. 일반 현황 분석 30
1. 입지 여건 30
2. 행정현황 31
3. 인구현황 35
4. 자동차보유대수 38
5. 도내 총생산(GRDP) 39
6. 관광객 수 40
7. 토지이용 현황 42
8. 교통사고 현황 46
9. 교통량 현황 50
2절. 전라북도 여건 진단 67
1. SOC 예산 추이 분석 67
2. SOC 추진 현황 검토 69
3. 국가상위계획 검토 72
4. 지역 여건변화 분석 95
3절. SOC 현황 및 진단 결과 115
1. 도로분야 현황 및 진단 115
2. 철도분야 현황 및 진단 128
3. 항만분야 현황 및 진단 136
제3장 SOC 추진 방향 설정 141
1절. 전라북도 SOC 추진 방향 142
1. 전라북도 SOC 비전 및 목표 142
2. 목표별 추진 전략 143
2절. SOC SWOT 분석 144
1. 전라북도 SOC SWOT 분석 144
2. 전라북도 SOC 대응 방향 148
3절. SOC 추진 과제 150
1. 도로분야 추진과제 150
2. 철도분야 추진과제 153
3. 항만분야 추진과제 156
제4장 SOC 사업 발굴(안) 161
1절. SOC 사업 발굴 기본 방향 162
1. 사업 발굴 기본방향 162
2. 사업 발굴(안) 요약 162
2절. SOC 사업 발굴(안) 164
1. 도로분야 사업(안) 164
2. 철도분야 사업(안) 197
3. 항만분야 사업(안) 208
제5장 SOC 사업 추진 논리 개발 249
1절. 도로분야 추진전략 250
1. 추진논리 개요 250
2. 추진논리 수립방안 252
2절. 철도분야 추진전략 264
1. 추진논리 개요 264
2. 추진논리 수립방안 265
3절. 항만분야 추진전략 266
1. 추진논리 개요 266
2. 추진논리 수립방안 267
제6장 사업 우선순위 선정 274
1절. 우선순위 선정 대상 및 선정 방안 275
1. 우선순위 선정대상 사업(안) 275
2. 우선순위 선정 방안 279
2절. 우선순위 선정 과정 289
1. 도로분야 사업(안) 평가 289
2. 철도분야 사업(안) 평가 330
3. 항만분야 사업(안) 평가 332
3절. 우선순위 선정 결과 334
1. 도로분야 선정 결과 334
2. 철도분야 선정 결과 337
3. 항만분야 선정 결과 338
제7장 계획의 집행 및 관리 340
1절. 투자계획 341
1. 중앙 정부 SOC 투자현황 및 전망 341
2. 투자계획 수립(안) 343
2절. 재원조달 계획 351
1. 중앙정부 투자재원 확보 351
2. 지방 투자재원 확보 351
3. 민간자본 유치방안 351
3절. 사업추진 체계 352
1. 계획 및 수립 주체 352
2. 추진운영주체 352
3. 협력 주체 352
제8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53
1절. 결론 354
1. 연구결과 354
2. 전라북도 SOC 구축계획 제시 357
2절. 향후 연구과제 359
[부록 1] 추진 전략별 사업 발굴(안) 361
[부록 2] 개별 사업 조서 계획(안) 365
전라북도 SOC 사업계획 총괄표 366
도로 사업계획 총괄표 367
계속사업 추진계획(안) 368
단기사업 추진계획(안) 369
중기사업 추진계획(안) 389
장기사업 추진계획(안) 427
철도 사업계획 총괄표 445
계속사업 추진계획(안) 446
단기사업 추진계획(안) 447
중기사업 추진계획(안) 451
장기사업 추진계획(안) 457
항만 사업계획 총괄표 459
계속사업 추진계획(안) 460
단기사업 추진계획(안) 461
중기사업 추진계획(안) 467
장기사업 추진계획(안) 472
[부록 3] 전라북도 2030 비전 마련을 위한 사업투자계획(안)_개별사업 474
[표 1-1] 과업의 내용적 범위 25
[표 2-1] 전라북도 행정구역 현황 31
[표 2-2] 전라북도 행정구역별 면적 및 인구 32
[표 2-3] 전라북도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요인 점수 34
[표 2-4] 전라북도 각급 학교 현황 36
[표 2-5] 전라북도 행정구역별 자동차 등록대수 38
[표 2-6] 전라북도 행정구역별 지역내 총생산(2011년도) 39
[표 2-7] 전라북도 관광객 수 추이 40
[표 2-8] 전라북도 1시군 대표관광지 관광객 수 41
[표 2-9] 전라북도 행정구역별 지목별 현황 42
[표 2-10] 전라북도 용도지역 현황(도시지역) 43
[표 2-11] 전라북도 용도지역 현황(비도시지역) 44
[표 2-12] 전라북도 산업단지 유형별 현황 45
[표 2-13] 전국 및 전라북도 교통사고 현황 46
[표 2-14] 전라북도 시ㆍ군별 교통사고 현황 47
[표 2-15] 전라북도 고속국도 교통량 현황 50
[표 2-16] 전라북도 일반국도 교통량 현황 52
[표 2-17] 전라북도 국가지원지방도 교통량 현황 57
[표 2-18] 전라북도 지방도 교통량 현황 58
[표 2-19] 2014년 전라북도 역별 승ㆍ하차 인원 64
[표 2-20] 군산공항 및 전국 항공수송 현황 65
[표 2-21] 전국 주요 항만 이용 현황 66
[표 2-22] 중앙 정부 및 전라북도 SOC 예산 추이 67
[표 2-23] 2014 ~ 2018 국가재정 운영계획 68
[표 2-24] 도로분야 계속사업 현황 69
[표 2-25] 철도분야 계속사업 현황 70
[표 2-26] 항만분야 사업추진 현황 71
[표 2-27]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77
[표 2-28] 제3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전라북도 대상사업 80
[표 2-29] 제4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전라북도 대상사업 80
[표 2-30] 평가 항목 및 가중치 82
[표 2-31]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중점과제 82
[표 2-32]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검토된 전라북도 사업 83
[표 2-33]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정계획의 전라북도 관련 사업 83
[표 2-34] 전북권 마리나항만 현황 94
[표 2-35] 전라북도 산업단지 유형별 현황 101
[표 2-36] 농생명 관련 이전공공기관의 주요 업무 및 핵심 분야 103
[표 2-37] 전북혁신도시의 분양 현황 104
[표 2-38] 전라북도 국가산업단지 현황 106
[표 2-39] 전라북도 일반산업단지 및 도시첨단단지 현황 107
[표 2-40] 전라북도 농공단지 현황 108
[표 2-41] 전라북도 현재 추진 중인 택지개발사업지구 109
[표 2-42] 1시군 대표관광지 지정 현황 111
[표 2-43] 1시군 1생태관광지 현황 112
[표 2-44] 생생마을 만들기 사업 현황(2015~2018) 113
[표 2-45] 전라북도 시ㆍ군별 도로연장분석결과 116
[표 2-46] 전국대비 전라북도 도로연장 추이(5년 단위) 117
[표 2-47] 국가교통DB 제공 O/D량 분석 118
[표 2-48] 전라북도 시ㆍ군간 우회율 분석 119
[표 2-49] 시ㆍ군별 고속도로 평균접근시간 120
[표 2-50] 주요 관광지 연계성 분석 결과 122
[표 2-51] 새만금 주간선 도로 123
[표 2-52] 전라북도 철도 현황 128
[표 2-53] 전라북도 물류지원 철도 현황 132
[표 2-54] 전라북도 권역별 철도통행량 분석(발생량) 134
[표 2-55] 전국 항만 순자본스톡 변화 136
[표 2-56] 새만금 신항만 주요시설 137
[표 2-57] 주요 항만 컨테이너 항로 및 항차 현황 139
[표 4-1] 전라북도 SOC 사업 발굴(안) 현황 162
[표 4-2] 도로 등급별 사업 발굴(안) 결과 165
[표 4-3] 추진 전략별 사업 발굴(안) 결과 165
[표 4-4] 전라북도 시ㆍ군별 사업 발굴(안) 결과 166
[표 4-5] 전라북도 간선도로축 설정으로 사업 발굴(안) 결과 169
[표 4-6] 전라북도 생활권 연계를 위한 중추도시권 간선망 확충사업(안) 170
[표 4-7] 전라북도 생활권 연계를 위한 간선망(동남ㆍ북부권, 서남부권) 확충사업(안) 171
[표 4-8] 시ㆍ군간 단절구간 및 낙후된 연계도로의 개선사업(안) 172
[표 4-9] 고속도로 접근시간 개선을 위한 사업(안) 174
[표 4-10] 새만금 개발 계획 및 추진 현황을 고려한 연계도로망 확충 사업(안) 180
[표 4-11] 전라북도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연계도로 확충 사업(안) 181
[표 4-12] 전라북도 지역개발 및 여건변화 대응 도로망 구축 사업(안) 182
[표 4-13] 거점 연계사업 발굴(안) 결과 185
[표 4-14] 연계성 향상 사업 발굴(안) 결과 187
[표 4-15] 안전성 향상 개선 사업(안) 190
[표 4-16] 주요관광지(1시군 1대표관광지) 연계 도로 사업 발굴결과(안) 192
[표 4-17] 관광지허브 구축 사업 발굴(안) 결과 194
[표 4-18] 관광지 접근성 개선 사업(안) 195
[표 4-19] 철도분야 사업 발굴(안) 198
[표 4-20] 전주~김천 철도 개요 199
[표 4-21] 새만금~대야 철도 사업(안) 200
[표 4-22] 열차페리사업 기ㆍ종점(안) 201
[표 4-23] 서해안 새만금 철도 사업(안) 202
[표 4-24] 국가식품 클러스터 인입철도 사업(안) 203
[표 4-25] 대구~광주간 철도건설(안) 204
[표 4-26] 전북서남권 내륙횡단 철도(안) 205
[표 4-27] 전주~새만금 통근열차(안) 206
[표 4-28] 백두대간 관광열차(지리산 산악철도) 사업(안) 207
[표 4-29] 전라북도 항만사업 발굴결과(전체) 209
[표 4-30] 항만분야 추진 전략별 사업발굴 결과 210
[표 4-31] 항만 신구 조화를 위한 사업발굴 결과 211
[표 4-32] 물동량 확보 및 항만 활성화를 위한 사업발굴 결과 225
[표 4-33] 관광허브 항만 조성을 위한 사업발굴 결과 240
[표 5-1] 추진논리 적용 대상 발굴사업(안) 250
[표 5-2] 지방도 28건 추진전략 251
[표 5-3] 국지도 승격 대상 사업 251
[표 5-4] 제4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 사업 내역(전라북도) 254
[표 5-5] CMF별 평균값 이상 구간 개수 비교 255
[표 5-6] 실제교통사고 위험도 평가 등급 255
[표 5-7] 안전성 평가 결과 258
[표 5-8] 국가 정책 부합성 대상 사업 259
[표 5-9] Mega Project 연계성 대상 사업 261
[표 5-10] 전라북도 경관도로 52선 대상지 263
[표 5-11] 전라북도 항만 총물동량 전망 267
[표 5-12] 전북 주요 수출품목(6대)의 전국 비교 267
[표 5-13] 국내 크루즈 관광 현황 269
[표 6-1] 도로분야 우선순위 선정 대상 사업(안) 275
[표 6-2] 철도분야 우선순위 선정 대상 사업(안) 277
[표 6-3] 항만분야 우선순위 선정 대상 사업(안) 278
[표 6-4]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지표 280
[표 6-5] 경기도 도로정비기본계획수정계획 평가지표 281
[표 6-6] 경상북도 도로정비기본계획 평가지표 281
[표 6-7] 우선순위 선정지표 검토 결과 282
[표 6-8] AHP 분석 결과 284
[표 6-9] 평가지표의 정량화 및 평점체계 구축결과 285
[표 6-10] 세분화 대상 존 읍ㆍ면ㆍ동별 인구수(2014년 기준) 292
[표 6-11]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내역 300
[표 6-12] 2015년 배포 KTDB Network VDF 체계 및 파라메터 최적값 301
[표 6-13] 기준연도(2014년) 현황정산 결과 302
[표 6-14] 장래 Network 반영 내역 308
[표 6-15] 계획인구에 규모에 따른 연도별 입주율 310
[표 6-16] 전라북도 추가반영 택지개발사업(공가율 미적용) 310
[표 6-17] 산업단지 가동률 적용 기준 311
[표 6-18] 전라북도 추가반영 산업단지 개발계획 311
[표 6-19] 새만금 개발계획 반영 312
[표 6-20] 새만금 개발계획 단계별 반영 313
[표 6-21] 새만금 전입인구에 따른 인구이동(전국) 313
[표 6-22] 새만금 전입인구에 따른 인구이동(전라북도 지역) 313
[표 6-23]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316
[표 6-24] 2020년 구축 O/D 319
[표 6-25] 2030년 구축 O/D 320
[표 6-26] 도로사업 추진에 따른 편익항목 321
[표 6-27] 편익 추정 결과 322
[표 6-28] 국도 지역균형발전 분석 결과 324
[표 6-29] 국지도 지역균형발전 분석 결과 325
[표 6-30] 국도 연결성 분석 결과 326
[표 6-31] 국지도 연결성 분석 결과 327
[표 6-32] 국도 정책성 분석 결과 328
[표 6-33] 국지도 정책성 분석 결과 329
[표 6-34]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330
[표 6-35] 국가 상위 계획 부합성 검토 결과 331
[표 6-36] 사업추진 가능성 검토 결과 331
[표 6-37] 항만분야 발굴사업 평가 결과 333
[표 6-38] 고속도로 우선순위 선정결과 334
[표 6-39] 국도 우선순위 선정결과 334
[표 6-40] 국지도 우선순위 선정결과 336
[표 6-41] 철도분야 우선순위 선정결과 337
[표 7-1] 2014~2018 국가재정 운영계획 342
[표 7-2] 전라북도 도로 계속사업 투자계획(안) 343
[표 7-3] 전라북도 도로 단기사업 투자계획(안) 344
[표 7-4] 전라북도 도로 중기사업 투자계획(안) 345
[표 7-5] 전라북도 도로 장기사업 투자계획(안) 346
[표 7-6] 전라북도 철도 계속사업 투자계획(안) 347
[표 7-7] 전라북도 철도 단기사업 투자계획(안) 347
[표 7-8] 전라북도 철도 중기사업 투자계획(안) 348
[표 7-9] 전라북도 철도 장기사업 투자계획(안) 348
[표 7-10] 전라북도 항만 계속사업 투자계획(안) 349
[표 7-11] 전라북도 항만 단기사업 투자계획(안) 349
[표 7-12] 전라북도 항만 중기사업 투자계획(안) 350
[표 7-13] 전라북도 항만 장기사업 투자계획(안) 350
[표 8-1] 전라북도 2020 SOC 비전을 위한 사업투자 계획(안)_총괄 357
[표 8-2] 전라북도 2030 SOC 비전을 위한 사업투자 계획(안)_총괄 358
[그림 1-1] 과업의 공간적 범위 24
[그림 1-2] 과업 수행 과정 27
[그림 1-3] 연구 추진 체계(그림누락) 28
[그림 2-1] 전라북도의 입지 여건 30
[그림 2-2] 전라북도 연도별 인구 추이 35
[그림 2-3] 전라북도 시ㆍ군별 인구 추이 35
[그림 2-4] 전라북도 경제활동 인구 및 참가율 36
[그림 2-5] 전라북도 산업별 취업자수 37
[그림 2-6] 전라북도 GRDP 추이 39
[그림 2-7] 전라북도 산업단지 현황도 45
[그림 2-8] 주요항만 이용 현황 66
[그림 2-9] SOC 예산 추이 분석 67
[그림 2-10] 철도분야 계속사업 추진 현황 70
[그림 2-11] 국토종합계획 기본 방향 72
[그림 2-12] 서해안권의 비전과 추진전략 74
[그림 2-13] 새만금 권역별 개발방향 75
[그림 2-14]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78
[그림 2-15]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84
[그림 2-16] 전주~김천 노선(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85
[그림 2-17] 서해안 군산~목포 노선(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86
[그림 2-18] 대구~광주 철도 노선(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87
[그림 2-19]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의 비전 및 추진과제 89
[그림 2-20] 군산항 계획평면도 90
[그림 2-21] 제1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수정계획의 목표 91
[그림 2-22] 군산항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도입기능 구상 92
[그림 2-23] 군산항 항만재개발 공간구상 92
[그림 2-24] 마리나항만 중장기 정책방향 93
[그림 2-25] 전북권 마리나항만 위치도 94
[그림 2-26] 전북권 마리나항만 현황 94
[그림 2-27] 새만금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95
[그림 2-28] 새만금 기본계획의 토지이용계획 및 기반시설계획 96
[그림 2-29] 새만금 기본계획의 권역별 개발방향 97
[그림 2-30] 탈규제 및 인센티브 방향 98
[그림 2-31] 새만금 한ㆍ중 경협단지 검토 후보지 99
[그림 2-32] 한ㆍ중 FTA 협정문 제17.26조 100
[그림 2-33] 전북혁신도시의 농생명 클러스터 구축방안 102
[그림 2-34]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안 105
[그림 2-35] 전라북도 국가 산업단지 위치도 106
[그림 2-36] 토탈관광 비전 및 목표 110
[그림 2-37] 농촌관광 거점마을 선정 개념도 113
[그림 2-38] 전북 관광 자유 이용권 개요 114
[그림 2-39] 전라북도 도로 연장 분석 115
[그림 2-40] 시ㆍ군별 연장 분석 116
[그림 2-41] 전라북도 도로 연장추이 분석 117
[그림 2-42] 장래 O/D분석(2035년 기준_외부통행량) 118
[그림 2-43] 시ㆍ군간 우회율 분석결과 119
[그림 2-44] 고속도로 접근시간 분석 결과 120
[그림 2-45] 2030년 장래 혼잡구간 예측 결과 121
[그림 2-46] 시ㆍ군별 혼잡강도 분석 결과 121
[그림 2-47] 관광지 연계성 분석 예시 122
[그림 2-48] 도로분야 진단 결과 요약 124
[그림 2-49] 도로분야 연계성 검토 결과 125
[그림 2-50] 도로분야 안전성 검토 결과 126
[그림 2-51] 도로분야 관광지 활성화 검토 결과 127
[그림 2-52] 전라북도 철도 노선 현황 129
[그림 2-53] 대구권 광역철도 및 충청권 광역철도 131
[그림 2-54] 서울발 S-트레인 운행경로 133
[그림 2-55] 새만금신항만 조감도 및 개발계획도 138
[그림 3-1] 전라북도 SOC 비전 및 목표 142
[그림 3-2] 전라북도 SWOT 분석 147
[그림 3-3] 도로분야 비전 및 목표 150
[그림 3-4] 도로분야 목표(眞) 추진 방안 151
[그림 3-5] 도로분야 목표(善) 추진 방안 152
[그림 3-6] 도로분야 목표(美) 추진 방안 152
[그림 3-7] 철도분야 비전 및 목표 153
[그림 3-8] 철도 경쟁력 확보 및 지역경제 발전 도모를 위한 추진 방안 154
[그림 3-9] 사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망 구축 추진 방안 155
[그림 3-10] 항만분야 비전 및 목표 157
[그림 4-1] 도로분야 사업발굴(안) 개요 164
[그림 4-2] 도내 1시간 구축사업 개요 167
[그림 4-3] 생활권 연계를 위한 간선망 확충 개요 168
[그림 4-4] 중추도시권 순환교통체계 구축 170
[그림 4-5] 고속도로 접근시간 개선사업 대상지 173
[그림 4-6] 옥도면 및 변산면 고속도로 접근 개선 사업(안) 175
[그림 4-7] 쌍치면 고속도로 접근 개선 사업(안) 176
[그림 4-8] 무풍면 고속도로 접근 개선 사업(안) 177
[그림 4-9] 주천면 고속도로 접근 개선 사업(안) 178
[그림 4-10] 지역 개발 도로망 구축 개요 179
[그림 4-11] 전주완주혁신도시 및 택지개발사업지구 위치도 182
[그림 4-12] 연계 교통 체계 개념 183
[그림 4-13] 거점 연계사업 발굴(안) 결과 186
[그림 4-14] 마이산도립공원-반디랜드 우회율 분석결과 192
[그림 4-15] 변산해수욕장~고창읍성 우회율 분석결과 193
[그림 4-16] 승마레저체험존~임실테마파크 우회율 분석결과 193
[그림 4-17] 1시군 1대표 관광지와 최대 수요 관광지 연계노선(안) 194
[그림 4-18] 접근성이 떨어지는 관광지 예시(무주 반디랜드) 195
[그림 4-19] 철도분야 사업발굴(안) 개요 197
[그림 4-20] 전주~김천 철도 199
[그림 4-21] 새만금~대야 철도사업(안) 200
[그림 4-22] 한중 열차페리 연계노선 검토안 201
[그림 4-23] 서해안 새만금 철도사업(안) 202
[그림 4-24]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철도 203
[그림 4-25] 대구 광주간 철도 건설(안) 204
[그림 4-26] 전북서남권 내륙횡단 철도(안) 205
[그림 4-27] 전주~새만금 통근열차(안) 206
[그림 4-28] 백두대간 관광열차(지리산 산악철도) 사업(안) 207
[그림 4-29] 항만분야 사업발굴 체계 208
[그림 4-30] 군산항 항만시설 확충 예정지 213
[그림 4-31] 해상풍력지원부두 조성 사업 위치도 214
[그림 4-32] 해상풍력지원항만 조감도 215
[그림 4-33] 군산항 항만재개발 계획도 216
[그림 4-34] 군산항 항로준설 계획 218
[그림 4-35] 군산항 준설토 투기장 및 예정 부지 전경 218
[그림 4-36] 새만금신항만 조감도 220
[그림 4-37] 새만금신항만 계획도 222
[그림 4-38] 항만 통합운영 관련 일본 사례 223
[그림 4-39] 일본 국제 컨테이너 전략항만 사례 224
[그림 4-40] 자동수송시스템 모형 및 부산시 사례 227
[그림 4-41] 새만금신항만 자동수송시스템 위치 227
[그림 4-42] 군산항 자동차 야적장 추가 위치 및 예시 229
[그림 4-43] 군산항 여객터미널 위치 및 CFS 예시 231
[그림 4-44] 대중국 및 해외 수출전용 공동물류기지 마련 개선 효과 233
[그림 4-45] 농식품수출입 전용 물류단지 단계별 대상부지 233
[그림 4-46] 중국 열차페리 사례 234
[그림 4-47] 유라시아 대륙 철도 현황 235
[그림 4-48] K-미니랜드브릿지 구상도 235
[그림 4-49] Green Lane 예시 238
[그림 4-50] 포트세일 사례 239
[그림 4-51] 전라북도 마리나항만 대상지 241
[그림 4-52] 고군산군도 거점형 마리나 위치도 및 예시 242
[그림 4-53] 일본 요코하마 베이사이드 마리나 사례 242
[그림 4-54] 위도 낚시관광항 계획 및 관광마을 조성 관련 조감도 245
[그림 4-55] 군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전경 및 소형 크루즈선 예시 246
[그림 4-56] 새만금신항만 크루즈 겸용부두 대상지(안) 247
[그림 4-57] 일본 요코하마 오산바시 국제여객터미널 사례 248
[그림 5-1] 추진논리 적용 대상 선정 방법 250
[그림 5-2] 지방도 추진방안 251
[그림 5-3] 도로분야 사업추진 논리 개요 252
[그림 5-4] 개발계획 반영에 따른 수요 증가 253
[그림 5-5] 새로운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 254
[그림 5-6] 임실 갈마~완주 상관 안전성 분석 결과 256
[그림 5-7] 성수~진안1 안전성 분석 결과 256
[그림 5-8] 임실~장수 안전성 분석 결과 257
[그림 5-9] 동향~안성 안전성 분석 결과 257
[그림 5-10] 대선공약 사업예시(부창대교) 259
[그림 5-11] 연계성 향상 사업 추진 논리 260
[그림 5-12] Mega Project를 통한 사업추진 262
[그림 5-13] 경관도로 조성방안 263
[그림 5-14] 추진 논리 개요 264
[그림 5-15] ONE-ROUTE 추진전략 개요 265
[그림 5-16] 항만분야 사업추진 논리 개요 266
[그림 5-17] 관련 사업연계성 검토 268
[그림 6-1] 전라북도 도로사업 우선순위 선정 개요 279
[그림 6-2] 우선순위 지표의 계층 설명 283
[그림 6-3] 우선순위 선정지표 가중치 산출결과 284
[그림 6-4] 평가지표의 정량화 및 평점체계 구축결과 285
[그림 6-5] 철도분야 우선순위 선정 방안 286
[그림 6-6] 항만분야 사업우선순위 선정 개요 287
[그림 6-7] 항만분야 우선순위 선정 지표 288
[그림 6-8] 수요분석과정 개념도 289
[그림 6-9] 영향권 존 세분화 291
[그림 6-10] 기준연도 Network 구축 결과 (Emme/3 프로그램 화면) 300
[그림 6-11] 장래 Network 반영 내역(Emme/3 화면) 309
[그림 6-12] 택지 및 산업단지 위치도 312
[그림 6-13] 새만금 개발계획 반영 Network 및 존 위치도 314
[그림 6-14] 2020년 미시행시 장래 교통수요 결과 315
[그림 6-15] 2030년 미시행시 장래 교통수요 결과 315
[그림 6-16] 항만분야 사업우선순위 분석 결과 339
[그림 7-1] 중앙 정부 및 전라북도 SOC 투자 추이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