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1. 연구의 배경 4
2. 연구의 목적 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제2장 생활체육교육의 현황 분석 및 평가 11
제1절 공공 및 민간의 생활체육교육 현황 11
1. 생활체육의 수요 측면 11
2. 생활체육의 공급 측면 17
제2절 생활체육 종사자의 교육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 조사 30
제3절 생활체육 종사자에게 필요한 역량 39
제4절 해외의 생활체육과 지도자 교육 46
1. 국제기구 46
2. 오스트리아 48
3. 독일 51
4. 시사점 53
제3장 생활체육 교육의 수요분석 56
제1절 생활체육 종사자 필요 역량 57
1. 역량기반 교육훈련의 중요성 57
2. 생활체육 지도자 역량 모델 59
3. 소결 67
제2절 역량 강화에 필요한 생활체육교육 수요 조사 68
1. 조사 개요 68
2. 생활체육 담당자의 교육 수요 69
제3절 역량 강화를 위한 생활체육 교육 프로그램 106
제4절 생활체육 교육 사업의 단계적 발전 전략 120
1. 교육의 전문성 제고 120
2. 생활체육 교육 대상자의 확대 122
3. 정리: 생활체육 교육 사업의 단계적 발전 전략 124
제4장 생활체육교육원 설립 추진 방향 125
제1절 생활체육교육원 설립 방안 125
1. 설립 규모에 관한 논의 125
2. 생활체육교육원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논의 137
제2절/제3절 생활체육교육원 설립의 비용 145
1. 입지후보지 결정 145
2. 시설 건축비용 149
3. 운영비용 154
4. 소결 156
제3절/제4절 생활체육교육원 설립 전략 157
1. 생활체육교육원 설립의 타당성 157
2. 공공기관으로서의 설립 타당성 논의 159
제5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63
제1절 연구 요약 163
제2절 생활체육교육원 설립을 위한 정책 제언 163
참고문헌 164
[부록 1] 설문조사지(내용누락) 166
〈표 1-1〉 국민생활체육회 소속 지도자 현황 4
〈표 1-2〉 공공부문 생활체육교육 대상자 범위 7
〈표 1-3〉 연도별 국민생활체육 참여율 13
〈표 1-4〉 선진국의 생활체육 참여율(2010년도 기준) 14
〈표 1-5〉 생활체육동호인클럽 현황 15
〈표 1-6〉 시도별 생활체육동호인클럽 현황(2012년 말 기준) 16
〈표 1-7〉 체육지도자 연도별 양성 현황 18
〈표 1-8〉/〈표 1-7〉 경기지도자 및 생활체육지도자 양성 현황 19
〈표 1-9〉/〈표 1-8〉 시설 및 배치사업 현황 20
〈표 1-10〉/〈표 1-9〉 지역별 생활체육 지도자 배치 현황(2013. 6 현재) 21
〈표 1-11〉/〈표 1-10〉 지역별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현황 22
〈표 1-12〉/〈표 1-10〉 공공부문 생활체육 지도 종사자의 역할 23
〈표 1-13〉/〈표 1-11〉 연도별 학교운동부 지도자 현황 비교(2010~2011) 25
〈표 1-14〉/〈표 1-12〉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생각하는 생활체육 운영상의 문제점 37
〈표 3-1〉 인적자원관리에서 일반적 역량 유형 61
〈표 3-2〉 생활체육지도자의 역량 유형 64
〈표 3-3〉 생활체육 지도자 역량의 측정 설문 65
〈표 3-4〉 1차 수요조사 인구통계학 68
〈표 3-5〉 생활체육 종사자 교육 수요 결과 정리 71
〈표 3-6〉 관리직군 교육 수요 결과 정리 74
〈표 3-7〉 현장지도자 교육 수요 결과 정리 78
〈표 3-8〉 자원봉사자 교육 수요 결과 정리 82
〈표 3-9〉 공공부분 소속 교육 수요 결과 정리 85
〈표 3-10〉 민간부분 소속 교육 수요 결과 정리 88
〈표 3-11〉 배드민턴 정리 93
〈표 3-12〉 테니스 정리 94
〈표 3-13〉 탁구 정리 95
〈표 3-14〉 축구 정리 96
〈표 3-15〉 농구 정리 97
〈표 3-16〉 야구 정리 98
〈표 3-17〉 태권도 정리 99
〈표 3-18〉 수영 정리 100
〈표 3-19〉 보디빌딩 정리 101
〈표 3-20〉 생활체조 정리 102
〈표 3-21〉 게이트볼 정리 103
〈표 3-22〉 직군별 종사자 역량과 교육 수요 104
〈표 3-23〉 소속별 종사자 역량과 교육 수요 105
〈표 3-24〉 종목별 종사자 역량격차와 교육 수요 105
〈표 3-25〉 교육 프로그램 개발기준 정리 107
〈표 3-26〉 생활체육 종사자 전체(공통적) 필수 프로그램 정리 110
〈표 3-27〉 공통 교육프로그램 정리 113
〈표 3-28〉 소속기관별 교육 프로그램 정리 115
〈표 3-29〉 종목별 교육 프로그램 정리 117
〈표 3-30〉 직군별, 소속별, 종목별 결과 정리 118
〈표 3-31〉 생활체육 교육 사업의 단계적 발전 전략 124
〈표 4-1〉 연도별 국민생활체육 참여율 125
〈표 4-2〉/〈표 5-1〉 생활체육동호인클럽 현황 126
〈표 4-3〉/〈표 5-3〉 체육지도자 총계 128
〈표 4-4〉/〈표 5-4〉 경기지도자 양성인원 129
〈표 4-5〉/〈표 5-5〉 생활체육지도자 양성인원 129
〈표 4-6〉/〈표 5-6〉 생활체육지도자 양성인원의 평균 증가율 129
〈표 4-7〉/〈표 5-7〉 생활체육지도자 양성인원 예측 130
〈표 4-8〉/〈표 5-8〉 생활체육 교육의 주요 내용 133
〈표 4-9〉/〈표 5-9〉 생활체육 교육기간 및 참가인원 134
〈표 4-10〉/〈표 5-10〉 교육 분야별 조직의 장단점 정리 140
〈표 4-11〉/〈표 5-11〉 업무 분야별 조직의 장단점 정리 142
〈표 4-12〉/〈표 5-12〉 절충 조직의 장단점 정리 143
〈표 4-13〉/〈표 5-13〉 입지 후보지 장단점 정리 148
〈표 4-14〉/〈표 5-14〉 시설 건축비용 150
〈표 4-15〉/〈표 5-15〉 교육원 부지 인근 표준지 공시지가 152
〈표 4-16〉/〈표 5-16〉 교육원 인근 부지 개별공시지가와 보상가와의 격차 153
〈표 4-17〉/〈표 5-17〉 교육원 부지 구입비용 154
〈표 4-18〉/〈표 5-18〉 교육원 운영비용 155
〈표 4-19〉/〈표 5-19〉 교육원 설립비용 156
〈표 4-20〉/〈표 5-20〉 개선 효과 비교 157
〈표 4-21〉/〈표 5-21〉 공공기관 신설 타당성 평가 162
〈그림 1-1〉 국민생활체육회 구성도 8
〈그림 1-2〉 연도별 국민생활체육 참여율 13
〈그림 1-3〉 연도별 생활체육동호인 클럽수 및 회원 수 15
〈그림 1-4〉 체육지도자 양성 절차 17
〈그림 1-5〉 체육지도자 연도별 양성 현황 18
〈그림 1-6〉 여가 및 스포츠 관련 종사원과, 일반인 대상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평균연령 및 연령분포 27
〈그림 3-1〉 공통필수 프로그램 107
〈그림 3-2〉 관리직 교육 프로그램 111
〈그림 3-3〉 현장지도 교육 프로그램 112
〈그림 3-4〉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113
〈그림 3-5〉 공공단체 소속 교육 프로그램 114
〈그림 4-1〉/〈그림 5-1〉 교육분야별 예상 조직도 139
〈그림 4-2〉/〈그림 5-2〉 업무 영역별 예상 조직도 141
〈그림 4-3〉/〈그림 5-3〉 최종 조직(안) 조직도 144
〈그림 4-4〉/〈그림 5-4〉 공공기관 신설 필요성 심사 모델 161
그림 1/그림 11. SANS의 GIAC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