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과제 개요 15
1. 연구의 수립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필요성 17
3. 연구의 범위 18
4. 연구의 구성 체계 19
1) 연구내용 구성 체계 19
2) 세부내용별 연구방법 20
3) 설문조사 및 성과 평가 체계 21
4) 설문조사 및 성과평가 방법 21
5) 성과평가 수행체계 22
6) 국민생활체육회의 청소년 생활체육 활성화 중장기 추진과제 및 특성화 사업 제안 23
7) 특성화 사업 및 프로그램 제안 24
8) 기타 타 기관 및 단체와 중복되지 않는 청소년 생활체육 사업 및 프로그램 제안 25
9) 연구 추진 일정 25
Ⅱ. 청소년 체육환경 변화와 수요 전망 26
1. 학교체육의 환경변화와 수요 전망 27
2. 청소년 생활체육 정책 변화와 수요 전망 29
3. 청소년 체육활동 참여욕구 변화와 수요 전망 30
4. 청소년 성장환경의 변화와 수요 전망 31
Ⅲ. 청소년 체육활동 현황 및 국외사례 33
1. 청소년 체육활동 현황 및 문제점 34
1) 학교에서의 청소년 체육활동 현황 및 문제점 34
2) 생활체육에서의 청소년 체육활동 현황 및 문제점 36
3) 타 기관의 청소년 체육활동 정책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7
2. 청소년 체육활동의 국외사례 분석 43
1) 호주 43
2) 미국 51
3) 독일 54
Ⅳ. 청소년 체육활동 참여 실태조사 57
1. 조사 개요 58
2. 조사의 내용 및 설계 58
3. 자료처리 및 결과분석 방법 63
4. 조사 결과 64
1) 여자 초등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64
2) 여자 초등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한 학생 비교 76
3) 남자 초등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89
4) 남자 초등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 한 학생 비교 94
5) 여자 중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101
6) 여자 중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 한 학생 비교 113
7) 남자 중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126
8) 남자 중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한 학생 비교 133
9) 여자 고등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140
10) 여자 고등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한 학생 비교 152
11) 남자 고등학생 : 운동하는 학생과 운동 안 하는 학생 비교 164
12) 남자 고등학생 : 3년 이상 운동한 학생과 전혀 안한 학생 비교 170
13) 초, 중, 고 학생들의 좋아하는 체육종목과 하고 싶은 체육종목 177
14) 결과 분석 및 시사점 182
Ⅴ. 청소년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 실태조사 185
1. 조사 개요 186
2. 조사의 내용 및 설계 186
3. 자료처리 및 결과분석 방법 188
4. 조사 결과 190
1) 프로그램 참여와 인식 190
2) 여가 및 스포츠 활동 여건 198
3) 스포츠 활동 참여 행태 202
4) 참여효과: 자기 지각 222
5) 참여 효과: 긍정심리자본과 삶의 만족도 243
Ⅵ. 청소년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성과 평가 253
1. 성과평가 개요 254
1) 평가 목적과 필요성 254
2) 평가대상과 일정 255
3) 평가실시 방법 256
4) 성과에 대한 평가방식 258
2. 성과평가 내용 및 수행체계 260
1) 평가지표 설정 근거 260
2) 평가지표 구성 260
3) 성과평가 수행체계 264
3. 성과평가 결과 분석 265
1) 강원도 생활체육회 265
2) 경기도생활체육회 266
3) 경상북도생활체육회 267
4) 대구광역시생활체육회 268
5) 부산광역시생활체육회 269
6) 서울특별시생활체육회 270
7) 울산광역시생활체육회 271
8) 인천광역시생활체육회 272
9) 전라남도생활체육회 274
10) 전라북도생활체육회 275
11) 충청남도생활체육회 276
12) 경상남도생활체육회 277
13) 대전광역시생활체육회 278
14) 제주특별자치도생활체육회 279
15) 충청북도생활체육회 280
16) 걷기연합회 281
17) 생활체조연합회 282
18) 자전거연합회 283
19) 치어리딩연합회 284
4. 성과평가 관리 개선 285
1) 성과평가 성찰 285
2) 성과평가 관리 개선 287
Ⅶ. 청소년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추진과제 및 특성화 사업 290
1. 청소년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추진과제 291
1) 청소년층 유입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운영 291
2) 여학생 생활체육 참여 여건 조성 293
3) 학교 스포츠클럽과 지역사회 공공스포츠클럽의 연계 운영 295
4) 청소년 생활체육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 297
5) 유관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300
6) 국민생활체육회의 조직 기능 및 역할 개선 303
2. 청소년 생활체육 특성화 사업 306
1) 자연친화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306
2) 생활체육 엑티브 걸(Active Girls) 캠프 운영 309
3) 청소년 생활체육 리더 캠프 운영 312
4) 청소년 생활체육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서비스 지원 315
5) 청소년 어울림 재능 나눔 축제 개최 318
6) 청소년 방과 후 체육활동 위탁 운영 321
7) 학교스포츠클럽 연계 및 위탁 운영 324
8) 유치원ㆍ어린이집 신체활동 프로그램 지원 327
9) 가족 중심형 토요 스포츠클럽 활동 신설 운영 330
10)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종목별 즐거운 스포츠 교실 운영 333
11) 청소년 스포츠캠페인 전개 338
12) 생활체육 멘토링 340
참고문헌 343
[부록] 346
FGI 설문지 347
청소년 체육 활동 실태 조사 351
(스포츠클라이밍교실)자체평가보고서(예) 400
2013년 청소년체육활동지원 현장평가지 404
FGI 인터뷰 조사내용 410
〈표 Ⅰ-1〉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0
〈표 Ⅰ-2〉 연구 세부추진 계획 25
〈표 Ⅲ-1〉 국내 청소년 환경의 변화(2012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39
〈표 Ⅲ-2〉 호주의 신체활동 장려 프로그램 44
〈표 Ⅲ-3〉 오지스포츠 프로그램 혜택 46
〈표 Ⅲ-4〉 학생들을 휘한 비만예방 프로그램 54
〈표 Ⅳ-1〉 설문지 배부 인원 59
〈표 Ⅳ-2〉 설문지 회수 인원 59
〈표 Ⅳ-3〉 설문지 회수 인원 60
〈표 Ⅳ-4〉 지역별 남녀별, 초등학교 대상자 60
〈표 Ⅳ-5〉 지역별, 남녀별, 중학교 61
〈표 Ⅳ-6〉 지역별, 남녀별 고등학교 61
〈표 Ⅳ-7〉 지역별, 남녀별, 학년별 교사 62
〈표 Ⅳ-8〉 지역별, 학부모 남녀별 62
〈표 Ⅴ-1〉 조사내용의 구성 187
〈표 Ⅴ-2〉 참여자의 인구 통계학적 변인 188
〈표 Ⅴ-3〉 빈도 분석의 내용 189
〈표 Ⅴ-4〉 평균치 분석의 내용 189
〈표 Ⅴ-5〉 상관분석의 내용 189
〈표 Ⅴ-6〉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만족도 197
〈표 Ⅴ-7〉 변화 단계 모형 205
〈표 Ⅴ-8〉 운동변화단계와 프로그램 전반적인만족도의 관계 205
〈표 Ⅴ-9〉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운동 관심 시기 213
〈표 Ⅴ-10〉 운동관심시기와 프로그램 전반적인 만족도의 관계 214
〈표 Ⅴ-11〉 운동관심시기와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14
〈표 Ⅴ-12〉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스포츠 클럽 및 사설 스포츠 센터 활동시기 216
〈표 Ⅴ-13〉 스포츠센터활동시기와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16
〈표 Ⅴ-14〉 스포츠센터활동시기와 학업성적과의 관계 217
〈표 Ⅴ-15〉 스포츠센터활동시기와 건강상태와의 관계 217
〈표 Ⅴ-16〉/〈표 Ⅴ-15〉 학업성적과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22
〈표 Ⅴ-17〉/〈표 Ⅴ-16〉 학업성적과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23
〈표 Ⅴ-18〉/〈표 Ⅴ-17〉 건강상태와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24
〈표 Ⅴ-19〉/〈표 Ⅴ-18〉 건강상태와 체력수준의 관계 225
〈표 Ⅴ-20〉/〈표 Ⅴ-19〉 체력수준과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26
〈표 Ⅴ-21〉/〈표 Ⅴ-20〉 체력수준과 스포츠센터활동시기의 관계 226
〈표 Ⅴ-22〉/〈표 Ⅴ-21〉 건강상태, 체력수준과 학업성적의 관계 227
〈표 Ⅴ-23〉/〈표 Ⅴ-22〉 건강상태, 체력수준과 배려심의 관계 228
〈표 Ⅴ-24〉/〈표 Ⅴ-23〉 배려심과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28
〈표 Ⅴ-25〉/〈표 Ⅴ-24〉 배려심과 스포츠센터 활동시기 229
〈표 Ⅴ-26〉/〈표 Ⅴ-25〉 건강상태, 체력수준, 배려심과 운동변화단계의 배려심의 관계 229
〈표 Ⅴ-27〉/〈표 Ⅴ-26〉 성별, 소속, 지역과 교우관계 232
〈표 Ⅴ-28〉/〈표 Ⅴ-27〉 교우관계와 운동관심시기와의 관계 232
〈표 Ⅴ-29〉/〈표 Ⅴ-28〉 교우관계와 스포츠센터 활동시기와의 관계 233
〈표 Ⅴ-30〉/〈표 Ⅴ-29〉 성별, 소속, 지역과 부모 관계 235
〈표 Ⅴ-31〉/〈표 Ⅴ-30〉 부모님 관계와 운동관심시기와의 관계 236
〈표 Ⅴ-32〉/〈표 Ⅴ-31〉 부모님 관계와 스포츠센터 활동시기와의 관계 236
〈표 Ⅴ-33〉/〈표 Ⅴ-32〉 교우관계, 부모님관계와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37
〈표 Ⅴ-34〉/〈표 Ⅴ-33〉 교우관계, 부모님관계, 건강상태와 체력수준의 관계 237
〈표 Ⅴ-35〉/〈표 Ⅴ-34〉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긍정적 운동인식 238
〈표 Ⅴ-36〉/〈표 Ⅴ-35〉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운동 중요도 인식 239
〈표 Ⅴ-37〉/〈표 Ⅴ-36〉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운동 필요성 인식 239
〈표 Ⅴ-38〉/〈표 Ⅴ-37〉 건강상태, 체력수준과 전반적인 운동인식과의 관계 240
〈표 Ⅴ-39〉/〈표 Ⅴ-38〉 전반적인 프로그램만족도과 전반적인 운동인식의 관계 240
〈표 Ⅴ-40〉/〈표 Ⅴ-39〉 전반적인 운동인식과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41
〈표 Ⅴ-41〉/〈표 Ⅴ-40〉 전반적인운동인식과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41
〈표 Ⅴ-42〉/〈표 Ⅴ-41〉 전반적인운동인식과 학업성적의 관계 242
〈표 Ⅴ-43〉/〈표 Ⅴ-42〉 전반적인 운동인식과 스포츠센터 활동시기와의 관계 242
〈표 Ⅴ-44〉/〈표 Ⅴ-43〉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자존감 244
〈표 Ⅴ-45〉/〈표 Ⅴ-44〉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낙관성 245
〈표 Ⅴ-46〉/〈표 Ⅴ-45〉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희망 246
〈표 Ⅴ-47〉/〈표 Ⅴ-46〉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자기효능감 246
〈표 Ⅴ-48〉/〈표 Ⅴ-47〉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회복탄력성 247
〈표 Ⅴ-49〉/〈표 Ⅴ-48〉 긍정심리자본과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48
〈표 Ⅴ-50〉/〈표 Ⅴ-49〉 긍정심리자본과 운동관심시기의 관계 248
〈표 Ⅴ-51〉/〈표 Ⅴ-50〉 긍정심리자본과 스포츠센터 활동시기와의 관계 249
〈표 Ⅴ-52〉/〈표 Ⅴ-51〉 건강상태, 체력수준과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249
〈표 Ⅴ-53〉/〈표 Ⅴ-52〉 성별, 소속, 거주지역과 삶의 만족도 250
〈표 Ⅴ-54〉/〈표 Ⅴ-53〉 삶의 만족도와 운동변화단계의 관계 251
〈표 Ⅴ-55〉/〈표 Ⅴ-54〉 삶의 만족도와 운동관심시기와의 관계 251
〈표 Ⅴ-56〉/〈표 Ⅴ-55〉 삶의 만족도와 스포츠센터 활동시기와의 관계 252
〈표 Ⅴ-57〉/〈표 Ⅴ-56〉 건강상태, 체력수준, 전반적인운동인식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252
〈표 Ⅵ-1〉 11개시도생활체육회 14개 사업의 현장평가 종목 및 일정 256
〈표 Ⅵ-2〉 시도종목별연합회 사업의 현장평가 종목 및 일정 256
〈표 Ⅵ-3〉 계획단계 정성평가 산출지표 평가배점(지표 총점이 20점인 경우) 259
〈표 Ⅵ-4〉 집행단계 정량평가 산출지표(사업참가 인원수) 평가배점 259
〈표 Ⅵ-5〉 현장평가 정성평가 산출지표 평가배점(지표마다 총점이 10점임) 259
〈표 Ⅵ-6〉 청소년 체육활동사업 성과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지표별 점수표 양식 260
〈표 Ⅵ-7〉 계획단계의 4개 세부항목 세부평가 기준 262
〈표 Ⅵ-8〉 집행단계 현장평가 평가지표와 평가척도 263
〈표 Ⅶ-1〉 생활체육 동호인 구성 현황 291
〈표 Ⅶ-2〉 2011년 지역별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가 현황 292
〈표 Ⅶ-3〉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의 차이점 296
〈표 Ⅶ-4〉 주로 사용하는 체육 시설 298
〈표 Ⅶ-5〉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지도 주체 현황(복수응답) 299
〈표 Ⅶ-6〉 독일 스포츠클럽과 동호인조직의 비교 303
〈표 Ⅶ-7〉 참여기관별 역할 331
〈표 Ⅶ-8〉 참여기관별 역할 339
〈그림 Ⅰ-1〉 청소년 체육활동 사업 성과평가 운영체계 22
〈그림 Ⅲ-1〉 중점과제 및 실행과제 38
〈그림 Ⅳ-1〉 체육수업에 대한 효과 64
〈그림 Ⅳ-2〉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65
〈그림 Ⅳ-3〉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67
〈그림 Ⅳ-4〉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68
〈그림 Ⅳ-5〉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69
〈그림 Ⅳ-6〉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70
〈그림 Ⅳ-7〉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71
〈그림 Ⅳ-8〉 남녀 혼성 수업 좋아하는 이유 72
〈그림 Ⅳ-9〉 남녀 혼성 수업의 문제점 73
〈그림 Ⅳ-10〉 남녀 분리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74
〈그림 Ⅳ-11〉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76
〈그림 Ⅳ-12〉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77
〈그림 Ⅳ-13〉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78
〈그림 Ⅳ-14〉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79
〈그림 Ⅳ-15〉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80
〈그림 Ⅳ-16〉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82
〈그림 Ⅳ-17〉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83
〈그림 Ⅳ-18〉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84
〈그림 Ⅳ-19〉 남녀 혼성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85
〈그림 Ⅳ-20〉 남녀 혼성 수업의 문제점 86
〈그림 Ⅳ-21〉 남녀 분리 수업이 좋은 이유 87
〈그림 Ⅳ-22〉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88
〈그림 Ⅳ-23〉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89
〈그림 Ⅳ-24〉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90
〈그림 Ⅳ-25〉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91
〈그림 Ⅳ-26〉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92
〈그림 Ⅳ-27〉 학교스포츠클럽ㆍ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이유 93
〈그림 Ⅳ-28〉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94
〈그림 Ⅳ-29〉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95
〈그림 Ⅳ-30〉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96
〈그림 Ⅳ-31〉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97
〈그림 Ⅳ-32〉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98
〈그림 Ⅳ-33〉 학교스포츠클럽ㆍ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99
〈그림 Ⅳ-34〉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00
〈그림 Ⅳ-35〉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01
〈그림 Ⅳ-36〉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02
〈그림 Ⅳ-37〉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04
〈그림 Ⅳ-38〉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05
〈그림 Ⅳ-39〉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06
〈그림 Ⅳ-40〉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107
〈그림 Ⅳ-41〉 여학생의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108
〈그림 Ⅳ-42〉 남녀 혼성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09
〈그림 Ⅳ-43〉 남녀 혼성수업의 문제점 110
〈그림 Ⅳ-44〉 남녀 분리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11
〈그림 Ⅳ-45〉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13
〈그림 Ⅳ-46〉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14
〈그림 Ⅳ-47〉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15
〈그림 Ⅳ-48〉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16
〈그림 Ⅳ-49〉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17
〈그림 Ⅳ-50〉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19
〈그림 Ⅳ-51〉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120
〈그림 Ⅳ-52〉 여학생들의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121
〈그림 Ⅳ-53〉 남녀 혼성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22
〈그림 Ⅳ-54〉 남녀 혼성수업의 문제점 123
〈그림 Ⅳ-55〉/〈그림 Ⅳ-54〉 남녀 분리수업 좋아하는 이유 124
〈그림 Ⅳ-56〉/〈그림 Ⅳ-55〉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25
〈그림 Ⅳ-57〉/〈그림 Ⅳ-56〉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26
〈그림 Ⅳ-58〉/〈그림 Ⅳ-57〉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27
〈그림 Ⅳ-59〉/〈그림 Ⅳ-58〉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28
〈그림 Ⅳ-60〉/〈그림 Ⅳ-59〉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29
〈그림 Ⅳ-61〉/〈그림 Ⅳ-60〉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31
〈그림 Ⅳ-62〉/〈그림 Ⅳ-61〉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32
〈그림 Ⅳ-63〉/〈그림 Ⅳ-62〉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33
〈그림 Ⅳ-64〉/〈그림 Ⅳ-63〉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34
〈그림 Ⅳ-65〉/〈그림 Ⅳ-64〉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36
〈그림 Ⅳ-66〉/〈그림 Ⅳ-65〉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37
〈그림 Ⅳ-67〉/〈그림 Ⅳ-66〉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이유 138
〈그림 Ⅳ-68〉/〈그림 Ⅳ-67〉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40
〈그림 Ⅳ-69〉/〈그림 Ⅳ-68〉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41
〈그림 Ⅳ-70〉/〈그림 Ⅳ-69〉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42
〈그림 Ⅳ-71〉/〈그림 Ⅳ-70〉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43
〈그림 Ⅳ-72〉/〈그림 Ⅳ-71〉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44
〈그림 Ⅳ-73〉/〈그림 Ⅳ-72〉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45
〈그림 Ⅳ-74〉/〈그림 Ⅳ-73〉 여학생의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146
〈그림 Ⅳ-75〉/〈그림 Ⅳ-74〉 여학생의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147
〈그림 Ⅳ-76〉/〈그림 Ⅳ-75〉 남녀 혼성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48
〈그림 Ⅳ-77〉/〈그림 Ⅳ-76〉 남녀 혼성수업의 문제점 149
〈그림 Ⅳ-78〉/〈그림 Ⅳ-77〉 남녀 분리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50
〈그림 Ⅳ-79〉/〈그림 Ⅳ-78〉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52
〈그림 Ⅳ-80〉/〈그림 Ⅳ-79〉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53
〈그림 Ⅳ-81〉/〈그림 Ⅳ-80〉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54
〈그림 Ⅳ-82〉/〈그림 Ⅳ-81〉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55
〈그림 Ⅳ-83〉/〈그림 Ⅳ-82〉 현재 체육활동의 참여 실태 및 유형 156
〈그림 Ⅳ-84〉/〈그림 Ⅳ-83〉 학교스포츠클럽 혹은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57
〈그림 Ⅳ-85〉/〈그림 Ⅳ-84〉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 방안 158
〈그림 Ⅳ-86〉/〈그림 Ⅳ-85〉 체육활동에 대한 평소 자신의 생각 159
〈그림 Ⅳ-87〉/〈그림 Ⅳ-86〉 남녀 혼성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60
〈그림 Ⅳ-88〉/〈그림 Ⅳ-87〉 남녀 혼성수업의 문제점 161
〈그림 Ⅳ-89〉/〈그림 Ⅳ-88〉 남녀 분리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62
〈그림 Ⅳ-90〉/〈그림 Ⅳ-89〉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64
〈그림 Ⅳ-91〉/〈그림 Ⅳ-90〉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65
〈그림 Ⅳ-92〉/〈그림 Ⅳ-91〉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66
〈그림 Ⅳ-93〉/〈그림 Ⅳ-92〉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67
〈그림 Ⅳ-94〉/〈그림 Ⅳ-93〉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68
〈그림 Ⅳ-95〉/〈그림 Ⅳ-94〉 학교스포츠클럽ㆍ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이유 169
〈그림 Ⅳ-96〉/〈그림 Ⅳ-95〉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70
〈그림 Ⅳ-97〉/〈그림 Ⅳ-96〉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생각 171
〈그림 Ⅳ-98〉/〈그림 Ⅳ-97〉 체육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172
〈그림 Ⅳ-99〉/〈그림 Ⅳ-98〉 체육수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173
〈그림 Ⅳ-100〉/〈그림 Ⅳ-99〉 현재 체육활동 참여 실태 및 유형 174
〈그림 Ⅳ-101〉/〈그림 Ⅳ-100〉 학교스포츠클럽ㆍ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이유 175
〈그림 Ⅳ-102〉/〈그림 Ⅳ-101〉 게임ㆍ스포츠ㆍ표현활동에 대한 생각 176
〈그림 Ⅴ-1〉 프로그램 인지 경로 190
〈그림 Ⅴ-2〉 프로그램 신청 방법 191
〈그림 Ⅴ-3〉 프로그램 신청 절차 192
〈그림 Ⅴ-4〉 프로그램 신청 이유 193
〈그림 Ⅴ-5〉 전반적인 만족도 193
〈그림 Ⅴ-6〉 프로그램 만족도 194
〈그림 Ⅴ-7〉 교사 만족도 194
〈그림 Ⅴ-8〉 프로그램 유익 만족도 195
〈그림 Ⅴ-9〉 인식전환 196
〈그림 Ⅴ-10〉 만족도 종합 196
〈그림 Ⅴ-11〉 평일 여가시간 198
〈그림 Ⅴ-12〉 휴일 여가시간 199
〈그림 Ⅴ-13〉 게임 199
〈그림 Ⅴ-14〉 공부 200
〈그림 Ⅴ-15〉 운동 201
〈그림 Ⅴ-16〉 기타1 201
〈그림 Ⅴ-17〉 집주변 운동 시설 202
〈그림 Ⅴ-18〉 스포츠활동 단계적 변화모형 203
〈그림 Ⅴ-19〉 변화단계 모형 204
〈그림 Ⅴ-20〉 평소에 주로 하는 운동 206
〈그림 Ⅴ-21〉 1회 평균 운동 시간 207
〈그림 Ⅴ-22〉 운동 기간 207
〈그림 Ⅴ-23〉 운동하는 요일 208
〈그림 Ⅴ-24〉 운동하는 시간대 209
〈그림 Ⅴ-25〉 운동하는 이유 210
〈그림 Ⅴ-26〉 운동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 210
〈그림 Ⅴ-27〉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211
〈그림 Ⅴ-28〉 해보고 싶은 종목 212
〈그림 Ⅴ-29〉 운동에 관심을 가진 시기 212
〈그림 Ⅴ-30〉 스포츠클럽 및 사설 센터 활동시기 215
〈그림 Ⅴ-31〉 스포츠 경기 관람 횟수 218
〈그림 Ⅴ-32〉 관람 스포츠 종목 218
〈그림 Ⅴ-33〉 동반 관람자 219
〈그림 Ⅴ-34〉 아버지가 생각하는 스포츠 219
〈그림 Ⅴ-35〉 어머니가 생각하는 스포츠 220
〈그림 Ⅴ-36〉 보호자가 생각하는 스포츠 220
〈그림 Ⅴ-37〉 형제/자매가 생각하는 스포츠 221
〈그림 Ⅴ-38〉 체육시간 외 스포츠 활동 참여도 221
〈그림 Ⅴ-39〉 2013 1학기 학업성적 222
〈그림 Ⅴ-40〉 경제수준 223
〈그림 Ⅴ-41〉 건상상태 224
〈그림 Ⅴ-42〉 체력수준 225
〈그림 Ⅴ-43〉 배려심 227
〈그림 Ⅴ-44〉 학교에서의 친밀도 230
〈그림 Ⅴ-45〉 친구관계의 가족애 230
〈그림 Ⅴ-46〉 친구와의 동료애 231
〈그림 Ⅴ-47〉 친구관계의 만족감 231
〈그림 Ⅴ-48〉 부모님과의 친밀도 233
〈그림 Ⅴ-49〉 부모님과의 가족애 234
〈그림 Ⅴ-50〉 부모님과 행복감 234
〈그림 Ⅴ-51〉 부모 관계 만족감 235
〈그림 Ⅴ-52〉 긍정적 운동 인식 238
〈그림 Ⅴ-53〉 운동 중요도 인식 238
〈그림 Ⅴ-54〉 운동 필요성 인식 239
〈그림 Ⅴ-55〉 긍정심리자본 243
〈그림 Ⅴ-56〉 자존감 244
〈그림 Ⅴ-57〉 낙관성 245
〈그림 Ⅴ-58〉 희망 245
〈그림 Ⅴ-59〉 자기효능감 246
〈그림 Ⅴ-60〉 회복탄력성 247
〈그림 Ⅴ-61〉 긍정심리자본 전반 247
〈그림 Ⅴ-62〉 삶에 만족도 250
〈그림 Ⅵ-1〉 청소년 체육활동 사업 성과평가 운영체계 264
〈그림 Ⅶ-1〉 지방체육 체계의 조직간 협력관계 301
〈그림 Ⅶ-2〉 지역기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스포츠클럽화 과정의 종합 모형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