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울시와 해외의 보행 환경과 정책 실태 4
보행 정책을 추진해도, 여전히 차량이 우선되는 보행 환경 4
교통섬과 횡단보도 녹색신호에도 불안한 보행자 5
해외에서는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책변화 시도 6
Ⅱ. 신호교차로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7
명확한 기준 없이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교통섬 7
교통섬 교차로는 오히려 차량과 보행자의 상충을 유발 9
차량의 통행 방법이 명확하지 않은 적신호 시 우회전 운영 10
Ⅲ. 교통섬과 우회전 전용신호등의 운영 효과 진단 12
대부분 교통섬 설치 효과는 미미 12
우회전 전용신호 운영으로 교차로의 지체와 상충이 감소 14
Ⅳ. 보행 우선권 확보를 위한 신호교차로 개선 방안 16
보행자가 많은 경우, 교통섬 대신 우회전 전용신호를 운영 16
교통섬 철거로 보행공간 확보 17
차량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교통섬 운영 19
적신호 시 우회전 교차로를 보행자 중심으로 운영해야 20
표 1. 세계 대도시의 교통섬 설치현황 7
표 2. 서울시내 교통섬의 현장조사 결과와 운영 효과 13
표 3. 서울시 도심의 우회전 전용신호등 운영효과 판단 15
그림 1. '보행 중 가장 불편한 점' 응답 결과 4
그림 2. 교통섬 교차로(좌)와 일반교차로(우)에서의 보행자와 차량 간 상충상황 5
그림 3. 교통섬과 분리차로 철거 후 보행자 공간 설치(출처: San Francisco, 2010, A Guide Making Street Improvement in San Francisco) 6
그림 4. 세계 주요 도시의 교통섬 설치현황 8
그림 5. '적신호 시 올바른 우회전 차량 통행 방법' 응답 결과 10
그림 6. 우회전 진입 전(좌)과 후(우) 차량과 횡단 보행자 간 상충이 발생하는 상황 11
그림 7. 교통섬 유무에 따른 시나리오 간 일반화 비용 비교 12
그림 8. 우회전 전용신호 여부에 따른 일반화 비용 차이 14
그림 9. 우회전 교통섬 철거 공간의 활용 사례(미국 샌프란시스코)(출처: San Francisco, 2010, A Guide Making Street Improvement in San Francisco) 17
그림 10. 내민연석의 효과(출처: Boston, 2013, Boston Complete Streets Design Guidelines) 18
그림 11. 교통섬 교차로의 속도저감 시설(위), 부가적인 보행안전 확보 방안(아래) 19
그림 12. S자형 횡단보도 도입 사례(서초구 무지개아파트사거리)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