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쟁점과 대안 4
Ⅰ. 학교폭력과 학교범죄 발생현황 5
학교폭력은 신체폭력과 집단따돌림을 가장 심각하게 인식 5
학교폭력은 대부분은 교내, 휴식시간 동안에 발생 6
많은 수의 아동, 청소년들이 범죄 피해자인 동시에 범죄 가해행위와 연관 8
Ⅱ. 학교안전강화를 위한 노력과 한계점 9
감시, 보호인력 배치, 외부통제 등 복합적인 학교안전대책 추진 9
종합적 학교안전강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한계점 부각 11
Ⅲ.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의 개념과 원리 14
CPTED는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design)와 효과적인 사용(use)으로 범죄예방과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 14
CPTED는 6가지 기본 원리하에 잠재적 범죄 발생을 예방하고 범죄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15
Ⅳ.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통한 학교안전강화 방안 17
1. 자연감시 : 감시기능 강화로 학교폭력과 범죄예방 효과 17
2. 접근통제 : 학교 범죄 원천 차단을 위한 시스템 18
3. 이미지 유지관리 : 깨진 유리창 이론의 교훈을 통한 학교안전 강화 20
4. 영역성 : 범죄예방 및 교직원과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책임감 향상 21
5. 활동지원 : 학교범죄 및 학교폭력예방의 새로운 대안 22
Ⅴ. 정책제언 23
경기도 초중고 교내 범죄예방 프로그램 강화 23
경기도 셉티드(CPTED) 인증센터 설립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