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최종보고서 초록 3
요약문 9
제1장 서론: 연구의 개요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범위 14
제2장 이공계인력의 유출입 수지 분석 16
제1절 국내의 외국인 이공계인력에 대한 인구통계: 유입 17
1. 외국인 이공계분야 취업인력 17
2. 외국인 이공계 유학생 25
제2절 해외의 한국인 이공계인력 추정: 유출 30
1. 해외의 한국인 이공계(S&E) 직종 종사자 추정 30
2. 해외 유학생 통계와 이공계 유학생의 추정 45
3. 미국 박사졸업자의 진로 48
제3절 이공계인력 유출입 수지 분석 결과 종합 52
제3장 국내 유입 외국인 이공계 유학생 정성조사 56
제1절 조사개요 56
제2절 조사내용 62
1. 핵심 이슈와 분석 전략 62
2. 설문 구성 63
제3절 조사결과 분석 1: 우수 이공계 유학생 유인요인 분석 69
1. 유학 분야와 동기 69
2. 유학 국가 및 대학 선택 72
제4절 조사결과 분석 2: 연구개발활동과 유학 성과 76
1. 연구개발활동 76
2.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80
3. 유학 성과 81
제5절 조사결과 분석 3: 경력계획과 정책수요 85
1. 경력계획 85
2. 정책수요 96
제6절 소결: 이공계 유학생 정책의 이슈와 제언 99
1. 조사결과 요약 99
2. 정책시사점 101
제4장 이공계 인력 유출 통계 보완방안 104
제1절 기존 이공계인력 유출 통계 추정의 문제점 104
제2절 미국 비자통계를 활용한 보완 방안 105
1. 취업에 기반한 이민(이민) 106
2. 유학 및 취업(비이민) 113
제5장 결론과 정책적 시사점 120
참고문헌 124
[부록 1] 미국 비자통계 관련 자료 127
[부록 2] 외국인 유학생 실태조사 설문지 132
〈표 2-1 〉 연도별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중 전문인력(괄호안은 비중) 18
〈표 2-2 〉 인구주택총조사상의 외국인 이공계인력 상한선 19
〈표 2-3〉 고학력 전문인력 여부별 외국인 변화 추세 19
〈표 2-4〉 산업별․고학력 전문인력 여부별 외국인 현황(2014년) 21
〈표 2-5〉 산업기술인력의 정의 변경 23
〈표 2-6〉 국내대학에 재직중인 외국인 교수의 수(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24
〈표 2-7〉 국내 외국인 이공계인력 25
〈표 2-8〉 외국인 학부 유학생(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26
〈표 2-9〉 외국인 대학원 유학생(전공별, 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27
〈표 2-10〉 외국인 학부생의 국적(지역)분포(괄호안은 국별 비중) 28
〈표 2-11〉 외국인 대학원생 국적(지역)분포(괄호안은 전공별 비중) 29
〈표 2-12〉 SESTAT에서의 한국인(국적) 추정치 30
〈표 2-13〉 SESTAT의 전공분포 31
〈표 2-14〉 SESTAT의 한국인의 전공 분야 추정치 32
〈표 2-15〉 SESTAT의 직업분포 33
〈표 2-16〉 SESTAT의 한국인 인력의 직업 분포 34
〈표 2-17〉 SESTAT의 최고(개인에게 있어 가장 높은 학위) 학위 분포 35
〈표 2-18〉 SESTAT과 SDR에서의 한국인의 비중 35
〈표 2-19〉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의 추정 36
〈표 2-20〉 SESTAT에서의 한국인의 학위 분포의 추정 37
〈표 2-21〉 SESTAT에서의 박사학위자의 전공분포 38
〈표 2-22〉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학위자 전공분포 39
〈표 2-23〉 SESTAT에서의 박사학위자의 직업분포 40
〈표 2-24〉 SESTAT에서의 한국인 박사학위자의 직업분포 41
〈표 2-25〉 SESTAT에서의 한국인의 이공계전공과 이공계직업인의 추정 42
〈표 2-26〉 해외 한국인 이공계 인력과 전공/직업 분포 44
〈표 2-27〉 연도별 해외 한국인 유학생(어학연수 제외) 45
〈표 2-28〉 한국인 유학생의 국별 분포 46
〈표 2-29〉 미국대학에서 학위과정에 있는 한국인 유학생의 전공분포 47
〈표 2-30〉 한국인 이공계 유학생의 추정치 48
〈표 2-31〉 전공별 외국박사학위 신고자 수(신고년도별, 괄호안은 비중) 49
〈표 2-32〉 학위수여국가별 외국박사학위 신고자 수(신고년도별, 괄호안은 비중) 50
〈표 2-33〉 전공별 한국인 미국박사학위수여자수 51
〈표 2-34〉 이공계 기술인력의 유출입 수지표(인원수, 지수는 소수) 53
〈표 2-35〉 이공계 학생의 유출입 수지표(인원수, 지수는 소수) 55
〈표 3-1〉 조사대상 학교 선정 57
〈표 3-2〉 학교별 최종 표본 현황 59
〈표 3-3〉 조사 응답자의 일반특성 60
〈표 3-4〉 대학 유형구분에 따른 응답 현황 64
〈표 3-5〉 정성조사 항목 일람 68
〈표 3-6〉 유학 전공 분포 70
〈표 3-7〉 유학 동기: 1순위 71
〈표 3-8〉 한국 선택 이유: 1순위 74
〈표 3-9〉 대학 선택 이유: 1순위 75
〈표 3-10〉 산학협력 프로그램 유형별 비중 81
〈표 3-11〉 정량적 연구성과 81
〈표 3-12〉 한국에서 진학을 계획하지 않는 이유: 연구개발 참여여부별 89
〈표 3-13〉 한국에서 취업을 계획하지 않는 이유: 연구개발 참여여부별 91
〈표 3-14〉 한국 취업 예정 부문: 특성별 93
〈표 3-15〉 한국 취업 예정 직종: 특성별 95
〈표 3-16〉 우수 이공계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정책 수요 97
〈표 3-17〉 우수 이공계 유학생의 한국 취업을 위한 정책 수요 98
〈표 4-1〉 미국 visa의 종류 105
〈표 4-2〉 미국의 이민비자 종류 106
〈표 4-3〉 미국 전체 이민비자 추이(2000-2014): visa 종류별 107
〈표 4-4〉 한국 이민비자 추이(2000-2014): visa 종류별 109
〈표 4-5〉 미국 전체 취업이민비자 추이(2000-2014): visa 종류별 110
〈표 4-6〉 한국 취업이민비자 추이(2000-2014): visa 종류별 111
〈표 4-7〉 non-immigrate visa 113
〈표 4-8〉 미국 및 한국의 전체 visa발급 수 114
〈표 4-9〉 미국 전체적으로 유학비자(F1)와 취업비자(H-1B)의 비중 115
〈표 4-10〉 한국의 유학비자(F1)와 취업비자(H-1B)의 비중 116
〈표 4-11〉 미국대학에서 학위과정에 있는 한국인 유학생의 전공분포 117
〈표 4-12〉 한국의 연도별 이공계 유학생 수 추정 118
〈표 4-13〉 이공계유출인력 119
[그림 2-1] 연간 외국인 산업기술인력 22
[그림 2-2] 재외 한국인 이공계 인력의 국가별 분포 (2013년 기준) 43
[그림 2-3] 미국에서 활동중인 재외 한국인 이공계 인력의 연도별 비율 43
[그림 3-1] 학위취득 후 경력계획 개념도 67
[그림 3-2] 유학을 위해 고려했던 국가: 1순위 73
[그림 3-3] 연구실 활동시간 76
[그림 3-4] 연구실 활동 비중 77
[그림 3-5] 외부 연구 프로젝트 참여현황 78
[그림 3-6] 참여 연구 프로젝트의 전공관련도 79
[그림 3-7] 참여 연구 프로젝트에서의 본인 역할 79
[그림 3-8]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현황 80
[그림 3-9] 연구 및 학업 항목별 만족도 83
[그림 3-10] 한국 유학의 항목별 기대충족도 84
[그림 3-11] 졸업 후 경력계획 86
[그림 3-12] 졸업 후 경력계획: 유형별 87
[그림 3-13] 한국에서 진학을 계획하지 않는 이유: 해외 진학계획 응답자 내 비중 88
[그림 3-14] 한국에서 취업을 계획하지 않는 이유: 해외 취업계획 응답자 내 비중 90
[그림 3-15] 한국 취업 예정 부문 92
[그림 3-16] 한국 취업 예정 직종 94
[그림 3-17] 경력계획 결정요인: 1순위 96
[그림 4-1] 한국의 연도별 미국 취업이민자 112
〈부표 1〉 미국 이민 visa의 세부 내용 130
〈부표 2〉 미국내 16세 이상 한국인 시민권자 직업의 분포(2010년기준) 131
〈부표 3〉 미국내 25세이상 인종별 전공분야(2010년 기준)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