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9
Ⅰ. 연구의 개요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12
3. 연구수행체계도 13
Ⅱ. 국내외 환경 및 여건분석 14
1. 생활문화유산의 개념과 유형 14
1.1. 개념 14
1.2. 생활문화유산의 유형 15
2. 국내ㆍ외 환경 및 여건분석 18
2.1. 생활문화유산의 정책추진현황 18
2.2. 전통문화진흥과 관련된 주요 법ㆍ제도 39
2.3. 국내외 사례 41
2.4. 시사점 56
Ⅲ.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현황조사와 과제 58
1.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특성 및 현황조사 58
1.1. 의생활 58
1.2. 식생활 61
1.3. 주생활 75
1.4. 놀이 및 예능 80
2.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특성과 활용과제 92
2.1. 특성 92
2.2. 활용과제 92
Ⅳ.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활용방향 97
1. 기본방향 97
2. 추진과제 98
2.1. 보존ㆍ활용기반 조성을 통한 생활화 98
2.2. 융복합화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105
2.3. 지역문화관광 활성화 112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16
1. 결론 116
2. 정책제언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1
판권기 2
〈표 Ⅱ-1〉 유무형민속유산 분류 17
〈표 Ⅱ-2〉 2016년 지역전통문화 관광자원화 사업 선정 5개 관광콘텐츠 22
〈표 Ⅱ-3〉 우수문화상품 마케팅 추진계획 24
〈표 Ⅱ-4〉 한 브랜드전략의 분야별 추진과제 28
〈표 Ⅱ-5〉 음식관광활성화사업 31
〈표 Ⅱ-6〉 고택ㆍ종택 명품화 사업 대상 요건 32
〈표 Ⅱ-7〉 우리동네 생생문화재 프로그램 34
〈표 Ⅱ-8〉 2016 자연유산 민속행사 강원도현황 37
〈표 Ⅱ-9〉 전통문화산업 관련 주요 법제도 40
〈표 Ⅱ-10〉 전국 향토문화유산보호조례 제정현황 55
〈표 Ⅲ-1〉 강원도 의생활 자원현황 59
〈표 Ⅲ-2〉 강원도 식생활 자원현황 62
〈표 Ⅲ-3〉 강원도 주생활 자원현황 77
〈표 Ⅲ-4〉 강원도 지정 전통 고가옥현황(강원도, 2016) 79
〈표 Ⅲ-5〉 강원도 놀이ㆍ예능 자원 81
〈표 Ⅳ-1〉 의생활에서 파생된 콘텐츠활용(예시) 107
〈표 Ⅳ-2〉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현대화ㆍ세계화(예시) 111
〈표 Ⅳ-3〉 문화도시ㆍ문화마을 사업유형 113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13
〈그림 Ⅱ-1〉 전통문화의 고도화지원사업(사례), 미래창조부(2016) 19
〈그림 Ⅱ-2〉 전통문화산업 기술협력 네트워크 구축방안, 미래창조부(2016) 20
〈그림 Ⅱ-3〉 기업과 전통 장인의 융복합 콘텐츠 상품 26
〈그림 Ⅱ-4〉 종가음식과 스토리 30
〈그림 Ⅱ-5〉 가라무시직물마을 쇼와무라 43
〈그림 Ⅱ-6〉 영양군 음식디미방사업 45
〈그림 Ⅱ-7〉 화식―일본의 전통적인 식문화 46
〈그림 Ⅱ-8〉 중국 문화콘텐츠 - 인상대홍포 48
〈그림 Ⅱ-9〉 훗카이도 주요유산 50
〈그림 Ⅱ-10〉 시라카와고 갓쇼무라마을 : 마을전경, 그림자극, 기념품(막걸리양갱, 두부), 막걸리축제 52
〈그림 Ⅱ-11〉 해외 전통문화산업진흥정책(문화체육관광부, 2012) 54
〈그림 Ⅲ-1〉 강릉수보 74
〈그림 Ⅲ-2〉 강원도 상류층 주요 가옥구조 75
〈그림 Ⅲ-3〉 산간지역의 특수가옥 76
〈그림 Ⅲ-4〉 무형문화유산의 활용 94
〈그림 Ⅲ-5〉 생활문화유산의 효과적인 발신ㆍ활용을 위한 프로세스 96
〈그림 Ⅳ-1〉 강원도 생활문화유산의 활용방향 97
〈그림 Ⅳ-2〉 생활문화유산의 아카이브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100
〈그림 Ⅳ-3〉 전국박물관 및 학예사 현황(2015. 문화체육관광부) 102
〈그림 Ⅳ-4〉 사회적기업 케이앤아츠 106
〈그림 Ⅳ-5〉 박물관의 변화 108
〈그림 Ⅳ-6〉 수의제작과 의미 109
〈그림 Ⅳ-7〉 종가음식의 개발 및 관광자원화(농촌진흥청, 2015) 114
〈그림 Ⅳ-8〉 문화로드 예시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