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전국 수목원 식물원 방문시 지불 가능한 통일된 이용상품권 개발 5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6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나. 과업의 범위 6
제2장 관련분야의 국내ㆍ외 동향 8
가. 국내 동향 8
나. 국외 동향 9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11
가. 연구 방법 11
나. 연구 결과 11
제4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9
가. 사립기관 경영개선을 위한 기존 상품권과 제휴하여 손쉽게 활용 19
나. 노령 방문객 무료, 할인율 적용에 대한 정책지원 방안 19
제5장 참고문헌 20
[부록 1] (사)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기관회원에게 드리는 수목원 정책 설문조사 21
Ⅱ. 수목원ㆍ식물원 서포터즈 제도 개발 및 개선 25
제1절/제1장 수목원ㆍ식물원 재정기부문화 현황 26
가. 연구 배경 및 현황 26
나. 수목원식물원관련 재정기부 일반현황 28
다. 수목원식물원관련 국내외 재정기부 현황 29
라. 수목원식물원관련 재능기부 및 자원봉사 현황 31
제2절 재정기부문화 확산, 제도개발 및 홍보 방안 31
가. 법적 제도개선 방안 31
나.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방안 33
다. 기부문화 홍보 기반 구축 34
라. 수목원식물원 재정기부 활성화 및 문화홍보를 위한 개선책 제시 35
마. 재능기부 및 자원봉사를 통한 서포터즈 제도 활성화 방안 36
제3절 참고문헌 38
[부록 1]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약칭, 기부금품법) 39
[부록 2]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43
[부록 3] 기부금 관련 소득세법 45
[부록 4] 기부금 관련 법인세법 47
[부록 5] 기부금 관련 소득세법 50
[부록 6] 기부금 관련 소득세법시행령 51
[부록 7] 기부금관련 법인세법시행령 55
Ⅲ. 수목원ㆍ식물원 현장 경영 자문제도 개발 64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6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5
2. 연구의 범위 65
제2장 연구수행 프로세스 67
제3장 식물원ㆍ수목원 현장조사 및 제도 개선방안 제시 68
제4장 현장경영 자문제도 모델 개발 및 적용 타당성 조사 80
1. 경영자문 관련 개념 80
2. 국내외 사례 84
3. 의사결정지원 평가모형 91
4/3.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설정 93
5/4. 경영자문 모델 개발 102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08
(1) 운영관리 분야 108
(2) 유지관리 분야 108
(3) 이용관리 분야 109
(4) 지속가능한 식물원ㆍ수목원 경영ㆍ운영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안) 110
(5) 경영자문 제도 110
제6장 참고문헌 111
[부록] 경영리스트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중소기업청 자료를 일부 수정보완함) 112
Ⅳ. 수목원ㆍ식물원 특성화 이미지 상품개발 121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122
제2장 관련분야의 국내ㆍ외 동향 122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123
1. 국내 수목원ㆍ식물원 판매상품 현황 및 판매량 조사 123
2. 국외 수목원ㆍ식물원 판매상품 현황 조사 128
3. 수목원ㆍ식물원 판매상품 소비자 선호도 조사 130
제4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32
Ⅰ. 전국 수목원 식물원 방문시 지불 가능한 통일된 이용상품권 개발 11
표 1. 조사대상 국립, 공립, 사립, 학교 수목원 및 조사기관 11
표 2. 이용상품권 발행에 대한 설문조사 13
Ⅱ. 수목원ㆍ식물원 서포터즈 제도 개발 및 개선 29
표 1. 기부금 종류 및 소득공제, 세액공제 대상 한도, (2015년 8월 개정) 29
Ⅲ. 수목원ㆍ식물원 현장 경영 자문제도 개발 70
표 1/표 22. 수목원 식물원을 경영ㆍ운영의 애로사항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70
표 2/표 23. 식물원ㆍ수목원 운영 애로사항에 관한 설문조사 회수 결과 71
표 3/표 24. 식물원 운영기간 71
표 4/표 25. 설문응답자의 지위 71
표 5/표 26. 식물원ㆍ수목원 유지관리 애로사항에 대한 서술 의견 73
표 6/표 27. 식물원ㆍ수목원 운영관리 애로사항에 대한 서술의견 74
표 7/표 28. 식물원ㆍ수목원 이용관리 애로사항에 대한 서술 의견 76
표 8/표 29. 식물원ㆍ수목원 경영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 사항 76
표 9/표 30. 지속가능한 식물원ㆍ수목원 경영ㆍ운영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안) 79
표 10/표 31. 공공정원의 기능 86
표 11/표 32. 식물원ㆍ수목원 컨설팅 미국 사례 87
표 12/표 43. 경영리스크 자가진단체크리스트 구성체계도 103
표 13/표 44. 경영자문 절차 107
Ⅳ. 수목원ㆍ식물원 특성화 이미지 상품개발 123
[표 1] 국내 조사대상 수목원 및 식물원 현황 123
[표 2] 국ㆍ공립 수목원 및 식물원 판매상품 현황 123
[표 3] 사립식물원 및 수목원 판매상품 현황 125
[표 4] 국외 판매상품 현황 및 판매량 조사대상 수목원ㆍ식물원 128
Ⅰ. 전국 수목원 식물원 방문시 지불 가능한 통일된 이용상품권 개발 8
그림 1. 상품권 종류별 유통비율(1)과 백화점 상품권 시장규모(2) 8
그림 2. 이용상품권 발행에 대한 의견 조사 12
그림 3. 제휴카드 발급에 대한 의견 조사 13
그림 4. 식물원 수목원 연간 이용객 증가 추이 15
그림 5. 식물원 수목원 연간 방문객 증가와 이용상품권 사용 예측(년 1%증가로 추정) 그래프 15
그림 6. 인구증가 변동에 따른 식물원 연간 방문객 중 무료, 할인 이용객 증가 추이 16
그림 7. 한국 인구와 인구증가율(1)과 인구 증가율 전망(2). 자료 : OECD 17
그림 8. 한국 전체인구 대비 고령인구(65이상) 증가 예측. 자료 : 통계청 2011 17
그림 9. 문화상품권 분야(1) 및 문화상품권 가맹점(2) 예시 18
Ⅱ. 수목원ㆍ식물원 서포터즈 제도 개발 및 개선 30
그림 1. 왕립Kew식물원의 기금모금관련 RBG Kew Executive Board 30
Ⅲ. 수목원ㆍ식물원 현장 경영 자문제도 개발 67
그림 1/그림 26. 연구수행 체계 67
그림 2/그림 27. 식물원ㆍ수목원의 애로사항 파악 흐름도 68
그림 3/그림 28. 식물원ㆍ수목원 경영, 운영 시 가장 어려운 분야 72
그림 4/그림 29. 식물원ㆍ수목원 유지관리 애로사항 72
그림 5/그림 30. 식물원ㆍ수목원 운영관리 애로사항 73
그림 6/그림 31. 식물원ㆍ수목원 이용관리 애로사항 75
그림 7/그림 32. 권역별 수목원 Cluster 관리운영(안) 78
그림 8/그림 33. 수목원별 역할 협력(안) 78
그림 9/그림 34. 진단의 개념 83
그림 10/그림 35. 경영진단의 목적 83
그림 11/그림 37. 스코틀랜드 정부 비전과 에딘버러식물원 미션 84
그림 12/그림 38. 큐가든 연간 목표와 성과(2014/15) 85
그림 13/그림 39. 중소기업 비즈니스지원단 89
그림 14/그림 45. CIPP의 네 가지 차원 91
그림 15/그림 46. 식물원ㆍ수목원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항목 추출 수행체계 93
그림 16/그림 49.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항목 평가 결과 일부 99
그림 17/그림 50.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항목 평가 결과 99
그림 18/그림 51. 식물원ㆍ수목원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항목 추출 100
그림 19/그림 52. 식물원ㆍ수목원 경영진단 체크리스트 최종안 101
그림 20/그림 53. 경영자문 모델 도출 수행체계 102
그림 21/그림 54. 경영자문 프로세스 102
그림 22/그림 55. 경영리스크 자가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평가항목 104
그림 23/그림 56. 식물원ㆍ수목원 경영자문 모델(안) 105
Ⅳ. 수목원ㆍ식물원 특성화 이미지 상품개발 124
[그림 1] 공립수목원 및 식물원의 판매상품 124
[그림 2] 향료식물 이용한 판매상품 126
[그림 3] 산림부산물 이용한 판매상품 126
[그림 4] 식물 판매 상품 126
[그림 5] 꽃차 판매 상품 127
[그림 6] 카페운영 및 도서 판매 상품 127
[그림 7] 기타 판매 상품 128
[그림 8] 향료식물과 임산부산물을 이용한 판매 상품 128
[그림 9] 생물관련 도서 판매 상품 129
[그림 10] 정원 가꾸기 관련 판매 상품 129
[그림 11] 식물종자와 귀금속 장식품 판매상품 129
[그림 12] 다양한 이미지 판매 상품 130
[그림 13] 수목원ㆍ식물원 판매상품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