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제가 발전해야 예술이 발전한다 1
[첨부] 경제가 발전해야 예술이 발전한다 4
1부 6
[발제문 1] 통기타 시대와 피아노의 시대그리고 낙원 / 남정욱 7
[발제문 2] 특권층만 향유하던 예술을모두에게 선물하다 / 이근미 11
경제발전이 제공하는 다양한 소재 11
'나'를 강조한 1990년대 문학 13
경제인들에 관한 관심 14
감각, 개성, 기발한 상상력 15
위기의 출판, 출구 없는 종이책 15
경제 발전이 가져온 빠른 공정 17
새로운 소설 시장의 도래 18
누구나 문화를 향유하게 만든 경제 19
[발제문 3] 경제가 발전해야 예술도 발전한다, 그 반론에 대하여 / 이문원 20
특정 문화권 문화상품의 해외 전파 과정 21
필리핀 사례로 보는 경제 호황기의 문화 발전 22
쿠바 호황기의 문화 형태가 해외로 팔리게 된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24
[토론문 1] '경제가 발전해야 예술이 발전한다'에 대한 토론문 / 신중섭 27
'예술의 발전'이란 무엇인가? 27
경제발전과 예술발전 사이에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29
맺음말 30
[토론문 2] 경제가 성장한 곳에 예술도 꽃핀다 / 곽은경 32
예술시장의 탄생: 소수 권력자에서 대중 소비자로 32
피렌체: 축적된 부로 예술의 소비를 창출하다 33
암스테르담: 시민이 예술품의 고객이 되다 34
파리: 예술의 주도권, 국가에서 시장으로 34
뉴욕: 중개업자가 예술 거래를 촉진하다 35
중개인의 등장: 예술의 상업화를 촉진하다 36
2부 38
[발제문 1] 자본이 모인 곳에 예술도 꽃피더라 / 윤서인 39
아부다비 사디야트(행복) 섬의 루브르 아부다비 39
예술을 돈으로 살 수 있느냐 41
예술과 자본의 콜라보는 현재 진행형 42
[발제문 2] 영화관을 통해 본 경제와 예술 발전의 상관관계 / 이용남 44
1. 영화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산물이다 44
2. 영화예술 발전의 동력은 경제발전이며, 촉매제는 기업의 자본이다 44
3. 영화관은 경제와 영화 발전의 상관관계를 가늠하는 척도이다 45
3-1. 멀티플렉스(Multiplex) 48
3-2. 컬처플렉스(Cultureplex) 49
[발제문 3] 빌 게이츠와 베르사체가 선택한 달 항아리 / 최공재 55
[토론문 1] 경제발전의 화려한 꽃, 문화와 예술 / 최승노 61
예술을 소비할 수 있는 여유 61
경제발전이 만들어가는 문명과 예술의 세계 62
[사진자료 1] 템퍼 시네마(TEMPUR CINEMA), 골드 클래스(GOLD CLASS), 씨네드쉐프(CINE de CHEF), 더 프라이빗 씨네마(THE PRIVATE CINEMA), 시네키즈(CINEKIDS), 스윗박스(SWEETBOX) 51
[사진자료 2] 4DX, 아이맥스(IMAX), 스크린 엑스(SCREEN X), SPHERE X(스피어 엑스), 사운드 엑스(SOUND X) 52
[사진자료 3] 스타리움(STARIUM), 비트박스(VEATBOX), 서브팩(SUBPAC), 프리미엄(PREMIUM)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