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Ⅰ. 서론 22
Ⅱ. 중국의 관광환경 변화 23
1. 경제적 요인 23
1) 경제규모의 증대 23
2) 중국인 소득 증가 24
2. 정책적 요인 26
1) 중국 3대 관광시장의 성장에 대한 정책방침 변화 26
2) 해외관광 목적지 지정(ADS)의 확대 27
Ⅲ.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동향 28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발달단계 28
2.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현황 30
3. 중국인 해외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34
1) 사회인구적 특성 34
2) 행태적 특성 35
4. 주요 국가/지역별 중국관광객 방문 현황 36
1) 홍콩 36
2) 일본 39
3) 태국 42
5. 주요 특징 44
Ⅳ. 중국인 방한관광 시장 동향 46
1. 중국인 방한관광 시장의 성장 46
2. 방한 중국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50
3. 주요 특징 56
Ⅴ. 중국인 제주관광 현황 58
1. 제주 방문 중국관광객 수 증가 추이 58
2. 제주 방문 중국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61
1)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 61
2)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 64
3. 주요 특징 68
Ⅵ. 제주관광에의 시사점 70
참고문헌 73
〈표 Ⅱ-1〉 중국 GDP 증가(1985-2014) 23
〈표 Ⅱ-2〉 중국 도시/농촌 주민의 1인당 소득 및 엥겔 계수 변화 추이 25
〈표 Ⅱ-3〉 중국 성/시/자치구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2013) 25
〈표 Ⅲ-1〉 중국의 여행사를 통한 해외관광객 송출지역 순위(1-20위) 31
〈표 Ⅲ-2〉 주요 목적지별 중국인 해외관광객 수(2008-2013) 32
〈표 Ⅲ-3〉 해외관광 지출규모 순위 34
〈표 Ⅲ-4〉 홍콩 방문 중국인 숙박객의 쇼핑품목 및 쇼핑금액(2014) 38
〈표 Ⅲ-5〉 일본의 주요 인바운드 시장(상위 10위) 40
〈표 Ⅲ-6〉 주요 국가별 방일 외래관광객의 여행지출 항목별 비중(2014) 41
〈표 Ⅲ-7〉 주요 국가별 방일 외래관광객의 1인당 여행지출(2014) 41
〈표 Ⅲ-8〉 방일 한국/중국관광객의 주요 쇼핑품목(2014) 42
〈표 Ⅲ-9〉 태국의 주요 인바운드 시장(상위 10위) 43
〈표 Ⅳ-1〉 한국의 주요 인바운드 시장(상위 10위) 47
〈표 Ⅳ-2〉 방한 중국관광객의 연령별 현황(2006-2014) 49
〈표 Ⅳ-3〉 중국관광객의 최근 3년간 방한 횟수(2005/2010/2014) 50
〈표 Ⅳ-4〉 중국관광객의 주요 방한 목적(2005/2010/2014) 51
〈표 Ⅳ-5〉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선택 주요 고려요인(2005/2010/2014) 51
〈표 Ⅳ-6〉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주요 정보원(2005/2010/2014) 52
〈표 Ⅳ-7〉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시 주요 참여활동(2005/2010/2014) 52
〈표 Ⅳ-8〉 중국관광객의 항목별 1인 평균 지출경비(2014) 53
〈표 Ⅳ-9〉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시 주요 쇼핑품목(2005/2010/2014) 54
〈표 Ⅳ-10〉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시 주요 쇼핑장소(2005/2010/2014) 55
〈표 Ⅳ-11〉 중국관광객의 한국여행 중 방문지(2005/2010/2014) 55
〈표 Ⅴ-1〉 제주의 주요 인바운드 시장(2007-2014) 59
〈표 Ⅴ-2〉 중화권 관광객의 최근 3년간 제주 방문 횟수(2014) 61
〈표 Ⅴ-3〉 중화권 관광객의 제주여행 목적(2014) 61
〈표 Ⅴ-4〉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의 평균 체류기간(2014) 61
〈표 Ⅴ-5〉 중화권 관광객의 제주여행 주요 고려요인(2014) 62
〈표 Ⅴ-6〉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의 여행형태(2014) 62
〈표 Ⅴ-7〉 중화권 관광객의 제주여행 주요 참여활동(2014) 62
〈표 Ⅴ-8〉 중화권 관광객의 제주여행 주요 방문지(2014) 63
〈표 Ⅴ-9〉 중화권 관광객의 다시 찾고 싶은 제주여행 방문지(2014) 63
〈표 Ⅴ-10〉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의 항목별 1인 평균 지출경비(2014) 63
〈표 Ⅴ-11〉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의 주요 쇼핑품목(2014) 64
〈표 Ⅴ-12〉 제주 방문 중화권 관광객의 주요 쇼핑장소(2014) 64
〈표 Ⅴ-13〉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제주 기항여행(방문) 횟수(2014) 64
〈표 Ⅴ-14〉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동반자 유형(2014) 65
〈표 Ⅴ-15〉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체류시간(2014) 65
〈표 Ⅴ-16〉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Organized shore excursion 구매여부(2014) 65
〈표 Ⅴ-17〉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Organized shore excursion 구매시점(2014) 66
〈표 Ⅴ-18〉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제주여행 주요 참여활동(2014) 66
〈표 Ⅴ-19〉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제주여행 주요 방문지(2014) 66
〈표 Ⅴ-20〉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다시 찾고 싶은 제주여행 방문지(2014) 67
〈표 Ⅴ-21〉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1인 평균 지출경비(2014) 67
〈표 Ⅴ-22〉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주요 쇼핑품목(2014) 67
〈표 Ⅴ-23〉 제주 방문 중화권 크루즈 관광객의 주요 쇼핑장소(2014) 68
[그림 Ⅱ-1] 중국 GDP 증가 추이(2010-2014) 24
[그림 Ⅲ-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성장 30
[그림 Ⅲ-2] 중국의 해외관광 주요 송출지역 31
[그림 Ⅲ-3]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중국인 방문 비중(2013) 33
[그림 Ⅲ-4]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에서 한국 방문 비중 변화 추이 33
[그림 Ⅲ-5] 중국인 해외관광객 성별 현황 35
[그림 Ⅲ-6]/[그림 Ⅲ-7] 중국인 홍콩 방문 증가 추이(2002-2014) 36
[그림 Ⅲ-7]/[그림 Ⅲ-8] 홍콩의 인바운드 시장 규모(2013-2014) 37
[그림 Ⅲ-8]/[그림 Ⅲ-9] 홍콩의 인바운드 시장별 숙박방문객 소비규모(2014) 37
[그림 Ⅲ-9]/[그림 Ⅲ-10] 홍콩 방문 중국인 숙박객 1인당 소비액(2004-2014) 38
[그림 Ⅲ-10]/[그림 Ⅲ-11] 중국인 일본 방문 증가 추이(2002-2015.10) 39
[그림 Ⅲ-11]/[그림 Ⅱ-12] 중국인 방일관광 월별 현황(2014-2015.10) 40
[그림 Ⅲ-12]/[그림 Ⅲ-13] 중국인 태국 방문 증가 추이(2002-2014) 43
[그림 Ⅳ-1] 중국인 한국 방문 증가 추이(2005-2015.10) 46
[그림 Ⅳ-2] 중국인 방한관광 월별 현황(2014-2015.10) 48
[그림 Ⅳ-3] 방한 중국관광객의 성별 현황(2005-2014) 48
[그림 Ⅳ-4] 크루즈 외래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4-2014) 49
[그림 Ⅳ-5] 지역별 크루즈 중국관광객 방문 현황(2013-2015.10) 50
[그림 Ⅳ-6] 방한 중국관광객의 1인 평균 지출경비(2006-2014) 53
[그림 Ⅴ-1] 제주 방문 중국관광객 증가 추이(2005-2015.9) 58
[그림 Ⅴ-2] 중국인 제주관광 월별 현황(2014-2015.9) 60
[그림 Ⅴ-3] 제주 방문 크루즈 중국관광객 월별 현황(2014-2015.10) 60
[그림 Ⅵ-1] 중국인 해외관광객의 주요 활동 70
[그림 Ⅵ-2] 중국인 해외관광 목적지 선택의 중요요인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