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6
1.1.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19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
1.4. 관련연구 고찰 24
1.5. 연구의 구성 32
제2장 주거결정이론 및 변화 34
2.1. 주거의 개념과 만족 35
1) 주거의 개념 35
2) 주거환경 36
3) 만족 37
4) 주거만족 38
2.2. 주거의사결정 이론 40
1) 관련 이론 고찰 40
2) 개인의 의사결정 특징 41
3) 의사결정이론 41
4) 주거결정 이론 및 특성 43
5) 주거 선택시 의사결정의 특징 44
6) 주거결정의 선행연구 45
7) 주거관련변수와 선행 연구자 47
2.3. 주거선택모형과 측정 50
1) 단계적 주거선택모형 50
2) 주거결정요인의 측정도구 51
2.4. 주거결정요인과 시대적 변화 52
1) 주거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52
2) 시대별 주거결정 변화요인 53
제3장 아파트의 확산과 고객중심의 상품개발 54
3.1. 아파트의 확산과 브랜드 상품 개발 55
1) 아파트의 확산과 아파트 주거의 상징성 55
2)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 아파트의 확산 58
3.2. 공공임대아파트의 정책과 변화 59
1) 공공임대아파트의 개념과 변화 59
2) 공공임대아파트 공급과 고객 특성 62
3) 장기전세주택(시프트)의 공급과 특성 65
3.3. SH공사 고객만족 및 품질개선 계획 현황 68
1) SH공사 기술기준서 현황 68
2) 고객만족 단위세대평면 개발 75
3.4. 주택품질 개선제도와 고객중심 계획의 필요성 77
[부록] 소비자만족도 평가방법 및 항목 87
제4장 건설사 주택상품개발 현황 및 특성 92
4.1. 에너지 절약형 주택개발 93
4.2. 친환경 주택개발 95
4.3. 첨단형 주택개발 97
4.4. 소음저감 주택개발 101
4.5. 기타 차별화 계획 102
제5장 조사방법 및 선호반응 분석 111
5.1. 조사항목 도출 및 검토 112
1) 공동주택 단위세대의 품질 요소 분류 115
2) 주동 및 단지환경관련 특화계획요소 120
3) 기타 기업이미지 제고 활동 요소 122
5.2. 설문조사 개요 및 구성 124
1) 조사개요 124
2) 설문조사의 구성 및 내용 125
5.3. 설문조사 분석 127
5.4. SH공사 공급아파트의 계획 개념 설정 분석 129
1) 컨셉 이미지 키워드 129
2) 계획방향과 요소에 대한 중요도 130
5.5. 공간부문별 계획요소의 선호반응 분석 135
1) 단위세대 공간계획 135
2) 주동 공간 계획 148
3) 단지 공간 계획 153
5.6. 시스템 및 주요 아이템별 요구만족 분석 159
1) 공동주택 이코노미 시스템 159
2) 공동주택 디지털 시스템 관련 사항 162
3) 편의 시스템 관련 사항 166
4) 안전 시스템 관련 사항 169
5.7. 기업이미지 제고 선호반응 분석 171
5.8. 기타 의견 175
제6장 선호 요소별 적용 및 계획방안 178
6.1. 공공임대아파트의 중심 이미지 컨셉과 방향성 설정 179
6.2. 선호반응에 대한 부문별 계획 방향과 아이템 설정 182
제7장 결론 205
참고문헌 217
[표 1-1] 단계별 연구 내용 23
[표 1-2] 공동주택의 거주 후 평가보고서 24
[표 1-3] 국내의 주거만족 관련 연구(1) 26
[표 1-4] 국내의 주거만족 관련 연구(2)(자료: 김은희 외, 2008) 27
[표 1-5] 외국의 주거만족 관련 연구 29
[표 1-6] 국내외 연구의 일반적 경향 30
[표 2-1] WHOQOL 측정지표 37
[표 2-2] 아파트 시장세분화를 위한 변수의 특성 46
[표 2-3] 주거 관련 변수와 연구자 47
[표 2-4] 개인차이 관련 변수와 연구 48
[표 2-5] 주택가격 결정요인의 변수 49
[표 2-6] 주거선택 이원비교 질문군 52
[표 3-1] 공동주택 주거확산과 주거선호 변화(1) 56
[표 3-2] 공동주택 주거확산과 주거선호 변화(2) 57
[표 3-3] 인근 거주자의 국민임대주택의 비용-편익 평가 61
[표 3-4] 주요도시 장기 공공임대주택 재고율(2007년 기준, 자료 : 국토해양부) 62
[표 3-5] 서울시 장기임대주택 현황(2008년 6월 기준, 자료: 박은철) 62
[표 3-6] 공공임대주택사업의 고객세분화와 마케팅 요인의 개선사항, 자료 : 김세훈 2006 64
[표 3-7] 왕십리 주상복합 시프트 개요 66
[표 3-8] 시프트의 종류 66
[표 3-9] SH공사 기술기준서 품질 및 계획관련 사항 68
[표 3-10] SH공사 주동 및 단지환경 관련 기준사항 69
[표 3-11] SH공사 주동 및 단지환경 관련 기준사항 70
[표 3-12] 단위세대 및 평면 관련 기준 사항 71
[표 3-13] 실내 및 인테리어 관련 기준 사항 72
[표 3-14] 안전, 관리 등 시스템 관련 기준사항(1) 73
[표 3-15] 안전, 관리 등 시스템 관련 기준사항(2) 74
[표 3-16] SH공사 주부프로슈머 고객만족 평면개발 요구사항 75
[표 3-17] 평면크기별(평형별) 요구사항 76
[표 3-18] 공동주택 디자인 심의 기준 78
[표 3-19] 서울시 가구구성과 주택보급 형태 79
[표 3-20] 소비자만족도 평과결과 가산혜택 (추정) 82
[표 3-21] 공동주택상품의 차별화 경향-출처 : 대한주택공사, 21세기주택기획연구 84
[표 3-22] 품질 패러다임의 변화 84
[표 5-1] 주거만족도 분류체계 (자료 : 김은희, 2008) 113
[표 5-2] 건설사 차별화 아이템 계획요소 분류 114
[표 5-3] 평면품질 차별화 계획요소 115
[표 5-4] 인테리어요소의 차별화 계획 요소 117
[표 5-5] 설비시스템요소의 차별화 계획요소 118
[표 5-6] 가구제품요소의 차별화 계획 요소 119
[표 5-7] 주동 및 단지환경 특화/차별화 아이템(1) 120
[표 5-8] 주동 및 단지환경 특화/차별화 아이템(2) 121
[표 5-9] 복합 커뮤니티 센터/놀이터 관련 차별화 계획 122
[표 5-10] 건설사 기업이미지 강화 아이템(A/S 및 고객만족 서비스) 123
[표 5-11] 설문조사 개요 124
[표 5-12] 추출된 주거결정요소의 범주화 126
[표 6-1] 아파트 주동입면 디자인 요소 186
[표 6-2] 평면 및 인테리어 차별화요소 190
[표 6-3] 공유시설 197
[표 6-4] 마이너스 옵션 품목 200
[표 6-5] 차별화 시스템 방법의 유형 200
[그림 1-1] 단계별 연구 내용 22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33
[그림 2-1] 주거만족도 결정 과정(Weidermann & Anderson(1985)) 39
[그림 3-1] 장지지구10단지 65
[그림 3-2] 발산지구 3단지 65
[그림 3-3] 은평뉴타운 66
[그림 3-4] 왕십리 주상복합 66
[그림 3-5] 양재동 102번지 시프트 67
[그림 3-6] 양재동 212번지 시프트 67
[그림 3-7] 서울시 디자인 인센티브 77
[그림 3-8] 서울지역 영구임대주택 연도별 공급추이 85
[그림 4-1] 3중 유리시스템 93
[그림 4-2] 벽체 단열기술(흑연) 93
[그림 4-3] 콘덴싱보일러 94
[그림 4-4] 자연채광 ←태양광 이용 →축열발전 94
[그림 4-5] 은평뉴타운 옥상녹화 96
[그림 4-6] 롯데건설 옥상텃밭 아파트 96
[그림 4-7] 유비쿼터스 환경의 원패스 서비스(대림산업) 98
[그림 4-8] 벽걸이 양변기 시스템(대림산업) 101
[그림 4-9] 바닥소음/충격음 감소 기술 101
[그림 4-10] 리첸시아 방배 외관디자인 104
[그림 4-11] 수원 아이파크 시티(2008 디자인 대상) 105
[그림 4-12] 디자인 차별화된 두꺼비집 107
[그림 5-1] 고객 서비스 브랜드 개발 123
[그림 5-2] 1차 설문조사 및 인터뷰(SH공사 관계자) 125
[그림 5-3] 성별 127
[그림 5-4] 연령 127
[그림 5-5] 아파트 거주 경험 128
[그림 5-6] 공공임대 아파트의 컨셉 설정 이미지 키워드 129
[그림 5-7] 공간부문별 계획 중요도 130
[그림 5-8] 실내 계획 중요도 131
[그림 5-9] 편의 및 설비 계획 중요도 132
[그림 5-10] 단지계획 중요도 133
[그림 5-11] 외관 및 디자인 이미지 계획 중요도 134
[그림 5-12] 경제 및 입지 계획 중요도 134
[그림 5-13] 단위세대 내 공간 중요도 135
[그림 5-14] 단위세대 및 평면 차별화 계획 선호도(1) 136
[그림 5-15] 단위세대 및 평면 차별화 계획 선호도(2) 137
[그림 5-16] 주방 용품 계획 선호도(1) 139
[그림 5-17] 주방 용품 계획 선호도(2) 140
[그림 5-18] 욕실공간 차별화 계획에 대한 선호도(1) 142
[그림 5-19] 욕실공간 차별화 계획에 대한 선호도(2) 143
[그림 5-20] 실내 인테리어 계획 선호도(1) 145
[그림 5-21] 실내 인테리어 계획 선호도(2) 146
[그림 5-22] 실내 인테리어 계획 선호도(3) 147
[그림 5-23] 주동공간의 차별화 선호 계획 148
[그림 5-24] 주동공간의 차별화 계획의 선호도(1) 149
[그림 5-25] 주동공간의 차별화 계획의 선호도(2) 150
[그림 5-26] 1층 필로티 공간 계획 151
[그림 5-27] 지하주차장 공간 차별화 계획 선호도 152
[그림 5-28] 단지 차별화 계획의 선호도(1) 154
[그림 5-29] 단지 차별화 계획의 선호도(2) 156
[그림 5-30] 단지 차별화 계획의 선호도(3) 157
[그림 5-31] 공동 커뮤니티 선호 시설 158
[그림 5-32] 아파트 단지 계획의 비용 투자가 중요한 공간 158
[그림 5-33] 공동주택 이코노미 시스템(1) 160
[그림 5-34] 공동주택 이코노미 시스템(2) 161
[그림 5-35] 공동주택 디지털 시스템(1) 163
[그림 5-36] 공동주택 디지털 시스템(2) 164
[그림 5-37] 공동주택 디지털 시스템(3) 165
[그림 5-38] 공동주택 편의시스템(1) 167
[그림 5-39] 공동주택 편의시스템(2) 168
[그림 5-40] 공동주택 안전 시스템 170
[그림 5-41] 기업이미지 제고 활동 선호도 171
[그림 5-42] A/S 및 고객만족 서비스관련 차별화 계획 선호도(1) 173
[그림 5-43] A/S 및 고객만족 서비스관련 차별화 계획 선호도(2) 174
[그림 6-1] 3리터 하우스 개념 180
[그림 6-2] 태양광 발전판을 사용한 목포 옥암 푸르지오 아파트 180
[그림 6-3] 태양광 시스템/빗물을 이용한 중수시스템 181
[그림 6-4] 자연친화적 단지 구성 183
[그림 6-5]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 183
[그림 6-6] 테마공원 및 놀이터 184
[그림 6-7] 실개천 및 쉼터 185
[그림 6-8] 주동 차별화 계획 185
[그림 6-9] 지하주차장 계획 187
[그림 6-10] 주차기둥줄임공법 및 탑라이트계획 187
[그림 6-11] 주차편의 시스템 187
[그림 6-12] 세대 내 엘리베이터 호출 187
[그림 6-13] 경관ㆍ시설적 요소 188
[그림 6-14] 주방 편의 용품 189
[그림 6-15] 싱크대 절수 폐달/대기전력차단스위치 190
[그림 6-16] 쓰레기 자동수거 시스템/쓰레기 이송설비 시스템 191
[그림 6-17] 층간 배수소음 저감/층간소음저감재 191
[그림 6-18] 소음저감형 고급형 도어/컨버터블 벽체 191
[그림 6-19] 거실을 서재로 계획 193
[그림 6-20] 세대통합형평면/격간벽구조설계 194
[그림 6-21] 주동 필로티 195
[그림 6-22] 피로티공간-갤러리(덕소아이파크) 196
[그림 6-23] 로비디자인 198
[그림 6-24] 노인정의 고급화 198
[그림 6-25] 게스트라운지 198
[그림 6-26] 무인택배 시스템 199
[그림 6-27] 입주전 인테리어 체인지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