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개요 16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7
2. 과업의 범위 19
3. 과업의 주요내용 20
Ⅱ. 전략지역 및 업종 선정 21
1. 전략지역 및 업종 선정 개요 22
2. 전략지역 및 업종 선정 결과 23
2.1. 전략지역 선정을 위한 FI 지수 분석 23
2.2. 전략지역 내 전략업종 선정을 위한 FI 지수 분석 26
2.3. 선정 결과 32
Ⅲ. 전략지역 및 업종 심층분석 33
1. 심층분석 개요 34
2. 교통사고 통계분석 35
2.1. 통계분석 개요 35
2.2. 교통사고 현황분석 36
2.3. 지역별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7
3. 사고 취약지역 교통사고 현황 특성 분석 44
3.1. 업종별/업체별 운수종사자시스템 분석 44
3.2. 교통사고 GIS 분석 및 사고위험지도 도출 49
4. DTG를 활용한 운수회사 안전운행 현황분석 59
4.1. 위험운전행동 발생 특성 분석 59
4.2. 사고다발 위험 운수회사 선정 61
5. 지역 내 운수회사 안전운행 현황분석 64
5.1. 지역별 기관별 주요 사고예방대책 64
6. 도로 안전시설/환경분석 및 개선안도 제시 66
6.1.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다발지점 선정 66
6.2.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다발지점 분석 72
Ⅳ.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 84
1.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 개요 85
1.1.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 개요 85
1.2.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절차 86
2.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 87
2.1. 세부실행대책 도출 87
2.2. 예방대책 우선순위 선정 87
2.3.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1
Ⅴ. 예방대책 효과분석 및 성과관리시스템 개선 99
1. 예방대책 효과분석 및 피드백 100
1.1. 효과분석 개요 100
1.2. 효과분석 방법론 100
1.3. 교통안전 예방대책 효과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101
1.4. 피드백 방안 제시 121
2. 성과관리시스템 개선 124
2.1. 개요 124
2.2. 사업용자동차 성과관리시스템 개선 126
Ⅵ. 지역별 거버넌스 구축계획 수립 134
1. 교통안전 거버넌스 선진사례 분석 135
1.1. 교통안전 거버넌스 선진 사례 분석 개요 135
1.2. 해외 선진국 현황 분석 136
1.3. 선진사례 국가방문 및 벤치마킹 140
2. 지역별 거버넌스 관련 현황 분석 146
2.1. 지역별 교통안전 거버넌스 관련 현황 분석 개요 146
2.2. 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 노력도 항목 현황 분석 결과 148
3. 지역별 거버넌스 구축 가이드라인 제시 160
3.1. 지역별 교통안전 거버넌스 현황 분석 및 가이드라인 구축 방안 160
3.2. 지자체 특성을 고려한 지자체 그룹화 및 거버넌스 항목 분석 161
3.3. 지역별 거버넌스 구축 가이드라인 제시 166
Ⅶ. 법ㆍ제도 개선방안 추진 170
1.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법∙제도 개선 171
1.1. 개요 171
1.2.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와 안전운전 175
1.3.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182
1.4. 국내ㆍ외 고령운전자 법ㆍ제도 분석 194
1.5.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법ㆍ제도 개선방안 210
2. 렌터카 법ㆍ제도 개선 214
2.1. 개요 214
2.2. 사업용자동차 렌터카 분야 사고 현황 및 특성 218
2.3. 국내ㆍ외 렌터카 관련 법ㆍ제도 현황 223
2.4. 사업용자동차 렌터카 관련 법ㆍ제도 개선 방안 229
3. 기술개발 방향 제시 230
3.1. 디지털운행기록분석시스템(DTG) 관련 법제도적 개선 방안 방향 제시 230
3.2. 사업용자동차 안전보조장치 도입 방향 제시 236
3.3. 사업용자동차 자율주행기술 도입 방향 제시 242
특별제안 246
1. 업종별 주행거리 산출 프로세스 247
1.1. 업종별 주행거리 산출 개요 247
1.2. 사업용자동차 업종분류 248
1.3. 이상치 제거 253
1.4. 업종별 주행거리 산출방안 254
1.5. 업종별 차량 등록대수 255
1.6. 업종별 연간 평균주행거리 255
2. 주행거리를 고려한 사고통계 분석 256
2.1. 업종별 일평균주행거리 256
2.2. 업종별 연간 차량등록대수 257
2.3. 업종별 연간 평균주행거리 259
2.4. 업종별 연간 발생사고 260
2.5. 업종별 연간 차량 주행거리 대비 사고분석 262
2.6. 분석결과 265
3. 결론 및 제언 266
3.1. 결론 266
3.2. 제언 266
〈표 Ⅱ-1〉 강원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3
〈표 Ⅱ-2〉 충청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3
〈표 Ⅱ-3〉 충청북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4
〈표 Ⅱ-4〉 전라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4
〈표 Ⅱ-5〉 전라북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5
〈표 Ⅱ-6〉 경상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지역 선정 25
〈표 Ⅱ-7〉 부산광역시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6
〈표 Ⅱ-8〉 대구광역시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6
〈표 Ⅱ-9〉 광주광역시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7
〈표 Ⅱ-10〉 대전광역시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7
〈표 Ⅱ-11〉 울산광역시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7
〈표 Ⅱ-12〉 강원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8
〈표 Ⅱ-13〉 충청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8
〈표 Ⅱ-14〉 충청북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9
〈표 Ⅱ-15〉 전라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29
〈표 Ⅱ-16〉 전라북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30
〈표 Ⅱ-17〉 경상남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30
〈표 Ⅱ-18〉 경상북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31
〈표 Ⅱ-19〉 제주도 FI 지수를 통한 전략업종 선정 31
〈표 Ⅱ-20〉 전략지역 및 업종 선정 결과 32
〈표 Ⅲ-1〉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 항목 35
〈표 Ⅲ-2〉 사업용자동차 업종별 사고현황(2010~2015) 36
〈표 Ⅲ-3〉 운수종사자 사고 및 운수업체 통합자료의 업종별 사고건수(2010~2015) 45
〈표 Ⅲ-4〉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업종별 사고건수(2010~2015) 45
〈표 Ⅲ-5〉 전략지역 내 운수업체에 의한 사고현황 분석 46
〈표 Ⅲ-6〉 지역 내 타 지역 소속 운수업체에 의한 사고비율(도지역) 47
〈표 Ⅲ-7〉 전략지역 타 지역 소속 운수업체에 의한 사고비율 48
〈표 Ⅲ-8〉 지역 내 타 지역 소속 운수업체에 의한 사고비율(광역시) 48
〈표 Ⅲ-9〉 업종별 지역별 위험운전행동 통계 59
〈표 Ⅲ-10〉 Two-way ANOVA 결과 60
〈표 Ⅲ-11〉 전국 시 도 지역 사업용자동차 DTG 제출 기록(2015) 60
〈표 Ⅲ-12〉 지역별 업종별 위험운전행동 빈도 비교 61
〈표 Ⅲ-13〉 전국 시 도별 위험운전행동 대비 사고 수 62
〈표 Ⅲ-14〉 사고 고위험 운수회사 선정을 위한 eTAS 구득자료 예시 63
〈표 Ⅲ-15〉 전략 지역 내 전략 업종에 대한 사고 고위험 운수회사 선정 예시 63
〈표 Ⅲ-16〉 13개 지역별 예방대책 요약(원문불량) 8
〈표 Ⅲ-17〉 GIS 정보 서비스 67
〈표 Ⅲ-18〉 사고누적지점 기능설명 67
〈표 Ⅲ-19〉 조사대상 68
〈표 Ⅲ-20〉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유형A 선정과정 70
〈표 Ⅲ-21〉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유형B 선정과정 70
〈표 Ⅲ-22〉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24개 지역(72개소) 선정 결과 70
〈표 Ⅲ-23〉 부산광역시 진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2
〈표 Ⅲ-24〉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3
〈표 Ⅲ-25〉 대구광역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3
〈표 Ⅲ-26〉 광주광역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3
〈표 Ⅲ-27〉 대전광역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4
〈표 Ⅲ-28〉 울산광역시 남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4
〈표 Ⅲ-29〉 원주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4
〈표 Ⅲ-30〉 논산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5
〈표 Ⅲ-31〉 제천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5
〈표 Ⅲ-32〉 여수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5
〈표 Ⅲ-33〉 익산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6
〈표 Ⅲ-34〉 김해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6
〈표 Ⅲ-35〉 경주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6
〈표 Ⅲ-36〉 제주특별자치도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7
〈표 Ⅲ-37〉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7
〈표 Ⅲ-3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7
〈표 Ⅲ-39〉 인천광역시 부평구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8
〈표 Ⅲ-40〉 수원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8
〈표 Ⅲ-41〉 양평군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8
〈표 Ⅲ-42〉 파주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9
〈표 Ⅲ-43〉 예산군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9
〈표 Ⅲ-44〉 충주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9
〈표 Ⅲ-45〉 목포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80
〈표 Ⅲ-46〉 사천시 연도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80
〈표 Ⅳ-1〉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 우선순위 대안 88
〈표 Ⅳ-2〉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AHP 평가항목 요약 90
〈표 Ⅳ-3〉 평가 항목 제 1계층의 가중치 산정범위 90
〈표 Ⅳ-4〉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 우선순위 91
〈표 Ⅳ-5〉 부산광역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2
〈표 Ⅳ-6〉 대구광역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2
〈표 Ⅳ-7〉 광주광역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3
〈표 Ⅳ-8〉 대전광역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3
〈표 Ⅳ-9〉 울산광역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4
〈표 Ⅳ-10〉 강원도 원주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4
〈표 Ⅳ-11〉 충청남도 논산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5
〈표 Ⅳ-12〉 충청북도 제천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5
〈표 Ⅳ-13〉 전라남도 여수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6
〈표 Ⅳ-14〉 전라북도 익산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6
〈표 Ⅳ-15〉 경상남도 김해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7
〈표 Ⅳ-16〉 경상북도 경주시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7
〈표 Ⅳ-17〉 제주도 지역별 맞춤형 예방대책 98
〈표 Ⅴ-1〉 지역별 설문조사 수행 결과 101
〈표 Ⅴ-2〉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 효과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항목 101
〈표 Ⅴ-3〉 DTG 사용에 따른 위험운전 감소 효과 교차표 113
〈표 Ⅴ-4〉 DTG 자료 업로드 방법 개선에 대한 활용도 증진 효과 교차표 113
〈표 Ⅴ-5〉 DTG 참여 업체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업체 참여도 증진 효과 교차표 114
〈표 Ⅴ-6〉 안전운행 계도 효과 교차표 114
〈표 Ⅴ-7〉 상시단속 효과 교차표 115
〈표 Ⅴ-8〉 시설개선 효과 교차표 115
〈표 Ⅴ-9〉 운전자 교육 효과 교차표 116
〈표 Ⅴ-10〉 문자안내 발송 효과 교차표 116
〈표 Ⅴ-11〉 안전관리 업체 인센티브 제공 효과 교차표 117
〈표 Ⅴ-12〉 예방대책 별 교통사고 예방효과 조사 결과 119
〈표 Ⅴ-13〉 예방대책 별 이해당사자 별 교통사고 예방효과 분석 결과 119
〈표 Ⅴ-14〉 DTG 활용 및 참여율 개선의 CSF 및 DSF 127
〈표 Ⅴ-15〉 교통사고 다발지점 집중관리의 CSF 및 DSF 127
〈표 Ⅴ-16〉 운수업체 및 운수종사자 집중관리의 CSF 및 DSF 127
〈표 Ⅴ-17〉 거버넌스 구축의 CSF 및 DSF 128
〈표 Ⅴ-18〉 DTG 활용 및 참여율 개선의 KPI 128
〈표 Ⅴ-19〉 교통사고 다발지점 집중관리의 KPI 129
〈표 Ⅴ-20〉 운수업체 및 운수종사자 집중관리의 KPI 130
〈표 Ⅴ-21〉 거버넌스 구축의 KPI 131
〈표 Ⅵ-1〉 미국교통부 개요 136
〈표 Ⅵ-2〉 일본 국토교통성 홋카이도 운수국 부서 139
〈표 Ⅵ-3〉 스웨덴 교통안전 대책 추진과 관련된 주요 교통안전 기관 140
〈표 Ⅵ-4〉 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 노력도 평가 항목 146
〈표 Ⅵ-5〉 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 노력도 평가 지자체 현황 148
〈표 Ⅵ-6〉 지자체 별 법정위원회 구성 여부 149
〈표 Ⅵ-7〉 지자체 별 법정위원회 운영 관련 현황 150
〈표 Ⅵ-8〉 지자체 별 교통안전협의체 구성 여부 151
〈표 Ⅵ-9〉 지자체 별 법정위원회 운영 관련 현황 152
〈표 Ⅵ-10〉 지자체 별 교통안전 기본계획 수립여부 153
〈표 Ⅵ-11〉 지자체 별 교통안전 기본계획 예산 확보여부 및 금액 154
〈표 Ⅵ-12〉 지자체 별 교통안전 시행계획 수립여부 155
〈표 Ⅵ-13〉 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 노력도 평가 항목 157
〈표 Ⅵ-14〉 교통문화지수 교통안전 노력도 평가 항목 159
〈표 Ⅵ-15〉 교통문화지수 기준에 따른 지역 구분 161
〈표 Ⅵ-16〉 지역 집단 별 법정위원회 구성 여부 162
〈표 Ⅵ-17〉 지역 집단 별 법정위원회 운영 관련 현황 163
〈표 Ⅵ-18〉 지역 집단 별 교통안전협의체 구성 여부 163
〈표 Ⅵ-19〉 지역 집단 별 교통안전 협의체 운영 관련 현황 164
〈표 Ⅵ-20〉 지역 집단 별 교통안전 기본계획 수립여부 165
〈표 Ⅵ-21〉 지역 집단 별 교통안전 기본계획 예산 확보여부 및 금액 165
〈표 Ⅵ-22〉 지역 집단 별 교통안전 시행계획 수립여부 166
〈표 Ⅶ-1〉 최근 5년 전체 고령운전자 변화(원문불량) 10
〈표 Ⅶ-2〉 전국 업종별 60세, 65세 이상 운수종사자 수 173
〈표 Ⅶ-3〉 서울 업종별 60세, 65세 이상 운수종사자 수 174
〈표 Ⅶ-4〉 CPAD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 177
〈표 Ⅶ-5〉 일본의 고령운전자 관련 안전규칙 197
〈표 Ⅶ-6〉 일반 고령운전자 관련 해외 주요국가 법ㆍ제도 현황 198
〈표 Ⅶ-7〉 영국의 면허당국 의무 보고 질병 199
〈표 Ⅶ-8〉 일반 고령운전자 관련 해외 주요국가 법ㆍ제도 현황 199
〈표 Ⅶ-9〉 미국 주요 주의 면허갱신주기와 고령운전자 특별조항 201
〈표 Ⅶ-10〉 뉴질랜드 고령운전자 주행시험 항목 및 내용 203
〈표 Ⅶ-11〉 OECD 주요 가입국가의 고령운전자 면허 갱신 제도 204
〈표 Ⅶ-12〉 일본 고령자 강습의 과목 및 내용 207
〈표 Ⅶ-13〉 미국 주요 고령운전자용 교육 프로그램 207
〈표 Ⅶ-14〉 미국 주요 고령운전자용 자기평가 도구 208
〈표 Ⅶ-15〉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주의 교통운전자 안전도 평가 항목 209
〈표 Ⅶ-16〉 자격유지검사(운전적성정밀검사) 확대 방안(안) 210
〈표 Ⅶ-17〉 의사진단서 제출 및 의학적 검사 의무화 해외사례 212
〈표 Ⅶ-18〉 의사의 진단을 포함하는 면허갱신 방안(예시) 212
〈표 Ⅶ-19〉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법 제도 개선의 단계적 도입방안(예시) 213
〈표 Ⅶ-20〉 렌터카 등록번호판 관련 국토해양부 행정규칙(고시) 216
〈표 Ⅶ-21〉 렌터카 보험 관련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세부 사항 217
〈표 Ⅶ-22〉 대여자동차 운영업체 및 차량등록대수 현황 및 추이 218
〈표 Ⅶ-23〉 대여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219
〈표 Ⅶ-24〉 렌터카 법규위반형태별 사고발생비율 221
〈표 Ⅶ-25〉 렌터카 사고유형별 사고발생비율 222
〈표 Ⅶ-26〉 일본의 렌터카 대여 제한 기준 228
〈표 Ⅶ-27〉 디지털운행기록시스템(DTG) 관련 교통안전법 231
〈표 Ⅶ-28〉 디지털운행기록시스템(DTG) 관련 교통안전법 시행령 231
〈표 Ⅶ-29〉 디지털운행기록시스템(DTG) 관련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232
〈표 Ⅶ-30〉 디지털운행기록시스템(DTG) 운행기록장치 의무화 해외 사례 233
〈표 Ⅶ-31〉 최고속도제한장치 관련 법제도 239
〈표 Ⅶ-32〉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 관련 법제도 240
〈표 Ⅶ-33〉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 관련 법제도 241
〈표 Ⅶ-34〉 NHTSA의 5단계 자율주행기술 구분 242
〈표 Ⅶ-35〉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 관련 법제도 243
〈표 Ⅶ-36〉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지원 방안 244
〈그림 Ⅰ-1〉 비사업용 및 사업용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수(2011-2015) 17
〈그림 Ⅰ-2〉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사망자수 및 치사율(2010-2015) 17
〈그림 Ⅰ-3〉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8
〈그림 Ⅰ-4〉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지역 19
〈그림 Ⅰ-5〉 과업의 주요내용 20
〈그림 Ⅰ-6〉 과업 수행 흐름도 20
〈그림 Ⅱ-1〉 전략 지역 및 업종 선정 절차 22
〈그림 Ⅲ-1〉 전략지역 및 업종 심층분석 개요 34
〈그림 Ⅲ-2〉 부산광역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7
〈그림 Ⅲ-3〉 대구광역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7
〈그림 Ⅲ-4〉 광주광역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8
〈그림 Ⅲ-5〉 대구광역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8
〈그림 Ⅲ-6〉 울산광역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9
〈그림 Ⅲ-7〉 강원도 원주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39
〈그림 Ⅲ-8〉 충남남도 논산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0
〈그림 Ⅲ-9〉 충청북도 제천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0
〈그림 Ⅲ-10〉 전라남도 여수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1
〈그림 Ⅲ-11〉 전라북도 익산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1
〈그림 Ⅲ-12〉 경상남도 김해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2
〈그림 Ⅲ-13〉 경상북도 경주시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2
〈그림 Ⅲ-14〉 제주도 교통사고 통계분석 요약 43
〈그림 Ⅲ-15〉 교통안전공단 운수종사자시스템 분석자료 구축 44
〈그림 Ⅲ-16〉 국가교통정보센터 표준노드링크 자료 개요 49
〈그림 Ⅲ-17〉 격자구성 및 사고데이터 중첩 예시(제주도) 50
〈그림 Ⅲ-18〉 표준노드링크 자료 내 링크 속성 세부항목 50
〈그림 Ⅲ-19〉 단위격자 내 사고위험도 산출 및 사고위험지도 도출 과정 51
〈그림 Ⅲ-20〉 부산광역시 택시업종 사고위험지도 52
〈그림 Ⅲ-21〉 대구광역시 택시업종 사고위험지도 52
〈그림 Ⅲ-22〉 광주광역시 택시업종 사고위험지도 53
〈그림 Ⅲ-23〉 대전광역시 버스업종 사고위험지도 53
〈그림 Ⅲ-24〉 울산광역시 화물업종 사고위험지도 54
〈그림 Ⅲ-25〉 원주시 버스업종 사고위험지도 54
〈그림 Ⅲ-26〉 논산시 화물업종 사고위험지도 55
〈그림 Ⅲ-27〉 제천시 택시업종 사고위험지도 55
〈그림 Ⅲ-28〉 여수시 택시/렌터카 업종 사고위험지도 56
〈그림 Ⅲ-29〉 익산시 택시업종 사고위험지도 56
〈그림 Ⅲ-30〉 김해시 화물업종 사고위험지도 57
〈그림 Ⅲ-31〉 경주시 화물업종 사고위험지도 57
〈그림 Ⅲ-32〉 제주도 렌터카업종 사고위험지도 58
〈그림 Ⅲ-33〉 위험운전행동 빈도와 사고 수의 상관관계 62
〈그림 Ⅲ-34〉 지역별 안전운행 현황분석 개요도(제목누락) 64
〈그림 Ⅲ-35〉 도로환경요인 분석 절차 66
〈그림 Ⅲ-36〉 GIS 화면구성 68
〈그림 Ⅲ-37〉 사고형태도(GIS) 69
〈그림 Ⅲ-38〉 사고구조분석표 69
〈그림 Ⅲ-39〉 사고등급 및 사고발생시간별 분포도 80
〈그림 Ⅲ-40〉 1당 차량종별 및 사고유형별 분포도 81
〈그림 Ⅲ-41〉 1당 차량종별 및 사고유형별 분포도 81
〈그림 Ⅲ-42〉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유형별 문제점 분포 82
〈그림 Ⅲ-43〉 사업용자동차 사고다발지점 유형별 개선방안 분포 83
〈그림 Ⅳ-1〉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방안 85
〈그림 Ⅳ-2〉 맞춤형 예방대책 수립절차 86
〈그림 Ⅳ-3〉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예방대책의 AHP 계층 구조 89
〈그림 Ⅴ-1〉 설문조사 응답자 기본사항: 인적사항 103
〈그림 Ⅴ-2〉 설문조사 응답자 기본사항: 운행정보 104
〈그림 Ⅴ-3〉 교통안전과 관련한 인식 및 태도 104
〈그림 Ⅴ-4〉 DTG 사용에 따른 위험운전행동 감소 효과 106
〈그림 Ⅴ-5〉 DTG 업로드 방법 개선에 대한 활용도 증진 효과 106
〈그림 Ⅴ-6〉 DTG 참여 업체 인센티브 제공 시 참여도 증진 효과 107
〈그림 Ⅴ-7〉 캠페인 등 안전운행 계도 효과 107
〈그림 Ⅴ-8〉 상시단속 효과 108
〈그림 Ⅴ-9〉 시설개선 효과 108
〈그림 Ⅴ-10〉 운전자 교육 효과 109
〈그림 Ⅴ-11〉 운전자 점검에 대한 효과 109
〈그림 Ⅴ-12〉 문자안내 발송 효과 110
〈그림 Ⅴ-13〉 안전관리 시행 업체 인센티브 제공 효과 110
〈그림 Ⅴ-14〉 업무협조체계 구성 및 운영에 대한 효과 111
〈그림 Ⅴ-15〉 교통안전 토론회 효과 111
〈그림 Ⅴ-16〉 자료의 정규화 사례 118
〈그림 Ⅴ-17〉 예방대책 별 이해당사자 별 교통사고 예방효과 120
〈그림 Ⅴ-18〉 교통사고 예방대책 피드백 방안 개념도 122
〈그림 Ⅴ-19〉 교통사고 예방대책 피드백 예시 123
〈그림 Ⅴ-20〉 비전 및 전략체계 124
〈그림 Ⅴ-21〉 성과관리 모니터링 프로세스 132
〈그림 Ⅵ-1〉 교통안전 거버넌스 선진사례 분석 개요 135
〈그림 Ⅵ-2〉 일본 도도부현 지방정부의 교통안전추진체계 138
〈그림 Ⅵ-3〉 교통안전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구축 방안 개념도 160
〈그림 Ⅵ-4〉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제시 사례 167
〈그림 Ⅵ-5〉 강원도 원주시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제시 사례 168
〈그림 Ⅵ-6〉 장기적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방안 169
〈그림 Ⅶ-1〉 한국과 국외 고령화 현황 비교(제목누락) 171
〈그림 Ⅶ-2〉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비중 추이(원문불량) 14
〈그림 Ⅶ-3〉 국내외 고령화 현황 비교(원문불량) 14
〈그림 Ⅶ-4〉 전국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비율 173
〈그림 Ⅶ-5〉 서울 업종별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비율 174
〈그림 Ⅶ-6〉 고령운전자 신체적 특성 검사 종합 178
〈그림 Ⅶ-7〉 고령운전자의 운전확신 요약 179
〈그림 Ⅶ-8〉 기상상태별 고령자의 교통사고 상대빈도 180
〈그림 Ⅶ-9〉 법규위반별 고령자의 교통사고 상대빈도 180
〈그림 Ⅶ-10〉 OECD국가들의 상대적 노인빈곤율(중위소득 50%, 60% 기준) 비교 181
〈그림 Ⅶ-11〉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 182
〈그림 Ⅶ-12〉 사업용 자동차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제목누락) 182
〈그림 Ⅶ-13〉 버스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제목누락) 183
〈그림 Ⅶ-14〉 화물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제목누락) 183
〈그림 Ⅶ-15〉 법인택시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제목누락) 184
〈그림 Ⅶ-16〉 개인택시 전체, 비고령 및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건수(제목누락) 184
〈그림 Ⅶ-17〉 전체 운전자수 대비 사고건수 185
〈그림 Ⅶ-18〉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수 대비 사고건수 185
〈그림 Ⅶ-19〉 사업용자동차 업종별 운전자 운전자수 대비 사고건수 186
〈그림 Ⅶ-20〉 비사업용자동차 고령 및 비고령운전자 치사율 186
〈그림 Ⅶ-21〉 사업용자동차 고령 및 비고령운전자 치사율 187
〈그림 Ⅶ-22〉 사업용자동차 업종별 고령 및 비고령운전자 치사율 187
〈그림 Ⅶ-23〉 전체 연령집단별 고령운전자 치사율 188
〈그림 Ⅶ-24〉 사업용자동차 연령집단별 고령운전자 치사율 188
〈그림 Ⅶ-25〉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업종별 야간사고 비율(제목누락) 189
〈그림 Ⅶ-26〉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업종별 강우시 사고비율(제목누락) 190
〈그림 Ⅶ-27〉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업종별 신호위반 사고비율(제목누락) 191
〈그림 Ⅶ-28〉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업종별 중앙선침범 사고비율(원문불량) 14
〈그림 Ⅶ-29〉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교차로내 사고비율(원문불량) 14
〈그림 Ⅶ-30〉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측면직각충돌 사고비율(원문불량) 14
〈그림 Ⅶ-31〉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진로변경 사고비율 193
〈그림 Ⅶ-32〉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좌우회전 사고비율 193
〈그림 Ⅶ-33〉 사업용자동차 고령운전자 유턴 사고비율 194
〈그림 Ⅶ-34〉 사업용 버스 고령운전자 자격유지검사 절차 195
〈그림 Ⅶ-35〉 사업용 버스 고령운전자 자격유지검사 항목 및 검사방법 196
〈그림 Ⅶ-36〉 일본 고령운전자 인지검사 체계 199
〈그림 Ⅶ-37〉 뉴질랜드 고령운전자 면허갱신과정 202
〈그림 Ⅶ-38〉 국내 고령인구의 치매 유병률 및 환자수 추이 211
〈그림 Ⅶ-39〉 제주도 렌터카 등록업체 수 및 렌터카 등록현황 추이 219
〈그림 Ⅶ-40〉 전국 대비 제주도 렌터카 사고 건수 및 FI사고 건수 비교 220
〈그림 Ⅶ-41〉 전국 기초지자체별 렌터카 사고건수 발생 현황 220
〈그림 Ⅶ-42〉 인터록시스템(Interlock System) 도입 예시 224
〈그림 Ⅶ-43〉 교통안전공단 운행기록분석시스템 230
〈그림 Ⅶ-44〉 디지털운행기록시스템(DTG) 현행 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요약 234
〈그림 Ⅶ-45〉 자동비상제동장치(AEBS)의 동작 순서 237
〈그림 Ⅶ-46〉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예시 238
특별제안표목차
〈표 특별제안-1〉 업종에 따른 화물자동차 분류기분 248
〈표 특별제안-2〉 업종에 따른 차종구분기준(1) 249
〈표 특별제안-3〉 차종에 따른 업종분류기준(2) 250
〈표 특별제안-4〉 자동차 규모별 차종 구분 251
〈표 특별제안-5〉 자동차 유형별 차종구분 252
〈표 특별제안-6〉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판별기준 (자동차관리법 제43조 기준) 253
〈표 특별제안-7〉 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57
〈표 특별제안-8〉 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58
〈표 특별제안-9〉 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60
〈표 특별제안-10〉 업종별 사고건수 및 사망ㆍ부상건수 261
〈표 특별제안-11〉 업종별 주행거리 및 사고분석(2013년) 264
〈표 특별제안-12〉 업종별 주행거리 및 사고분석(2014년) 264
〈표 특별제안-13〉 업종별 주행거리 및 사고분석(2015년) 264
〈표 특별제안-14〉 업종별 사고건수 및 사망ㆍ부상건수 265
〈표 특별제안-15〉 자동차검사자료(VIMS) 조사항목 개선제언 266
특별제안그림목차
〈그림 특별제안-1〉 주행거리 산출 개요 247
〈그림 특별제안-2〉 업종코드 및 업종분류 매칭방안 255
〈그림 특별제안-3〉 연도별ㆍ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56
〈그림 특별제안-4〉 연도별ㆍ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58
〈그림 특별제안-5〉 연도별ㆍ업종별 일평균 주행거리 259
〈그림 특별제안-6〉 버스의 연간 발생사고 260
〈그림 특별제안-7〉 화물의 연간 발생사고 260
〈그림 특별제안-8〉 법인택시의 연간 발생사고 261
〈그림 특별제안-9〉 개인택시의 연간 발생사고 261
〈그림 특별제안-10〉 버스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건수 262
〈그림 특별제안-11〉 버스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부상건수 262
〈그림 특별제안-12〉 화물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건수 262
〈그림 특별제안-13〉 화물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부상건수 262
〈그림 특별제안-14〉 법인택시의 주행거리 대비 사고건수 263
〈그림 특별제안-15〉 법인택시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부상건수 263
〈그림 특별제안-16〉 개인택시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건수 263
〈그림 특별제안-17〉 개인택시의 주행거리 대비 사망부상건수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