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글로벌 시장을 달구는 K-뷰티 열풍 3
Ⅱ. K-뷰티 열풍의 결실, 국내 화장품산업의 입지 강화 5
1. 유형별, 기능별 국내 화장품 생산 규모 5
2. 세계시장점유율과 수출 6
3. 중국 시장 의존도 8
4. K-뷰티 열풍을 이끈 국내 주역들(Main Players) 9
5. 전후방연관효과로 살펴 본 화장품산업의 경제적 위상 10
Ⅲ. K-뷰티 열풍을 이끈 세 가지 성공 요인 11
1. 기술경쟁력 11
2.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빠른 실행력 12
3. (원료, 용기, 마케팅) 차별화 14
Ⅳ. K-뷰티 열풍을 약화시킬 수 있는 세 가지 리스크 요인 15
1. 중국産 위조 및 짝퉁으로 인한 피해 확대 15
2. THADD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견제 강화 16
3. 중국의 기술추격에 따른 중저가시장의 잠식 우려 17
Ⅴ. 시사점 19
1. K-뷰티 열풍의 지속 가능성 19
2. 기업 차원의 전략 시사점 21
3. 정부 차원에서의 정책 시사점 22
4. 금융기관이 고려해야 할 시사점 23
[별첨] 화장품산업의 전후방연관산업 부문별 위상 24
참고자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