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1
제1절 과업의 배경 12
제2절 과업의 목적과 필요성 13
제3절 과업의 범위와 목표 14
제2장 지역환경분석 및 상권분석 16
제1절 거시적 환경분석 17
1. 인구현황 17
2. 사업체 현황 18
3. 문화관광현황 19
제2절 미시적 환경분석 21
1. 상권현황 21
2. 소비자 트랜드 변화 24
3. 시사점 25
제3절 전국 전통시장 현황분석 27
1. 전국 전통시장 현황 27
2. 전국 전통시장의 문제점 34
제4절 과천시 권역별 실태분석 35
1. 새서울프라자 35
2. 제일쇼핑 38
3. 별양동 권역(과천상점가상인회) 40
4. 중앙동 권역(중앙동 상인회) 42
5. 기타지역 45
제5절 권역 내 정책 방향 46
1. 주요시정계획 46
2. 기존용역보고서 검토 (2004년 활성화 보고서) 47
3. 시사점 49
제3장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52
제1절 제주민속 5일장 52
1. 일반현황 52
2. 운영현황 53
3. 주요시사점 53
제2절 속초관광 수산시장 54
1. 일반현황 54
2. 성공요인분석 54
제3절 주문진 수산시장 62
1. 일반현황 62
2. 운영현황 63
3. 시사점 64
제4절 죽전 로데오거리 65
1. 개요 65
2. 지리적특성 66
3. 문화적특성 66
4. 소비자특성 67
5. 배후상권 67
6. 특성화전략 및 시사점 68
제5절 방콕 룸피니 나이트 바자 시장 69
1. 개요 69
2. 경영실태 70
3. 룸 피니 나이트 바자 시장의 차별화 전략 72
4. 시사점 73
제4장 과천 중심상가 실태조사 개요 및 분석 76
제1절 실태조사 개요 77
1. 실태조사 목적 77
2. 실태조사 근거 77
3. 실태조사 대상 77
4. 실태조사 기간 78
5. 실태조사 방법 78
6. 실태조사 내용 78
7. 실태조사 분석방법 79
제2절 상인 인식도 실태조사 결과 분석 요약 80
1. 과천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현황 80
2.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 일반현황 88
3. 과천시 상권활성화 및 주말문화장터 현황 조사 94
4. 시사점 102
제3절 소비자 인식 실태조사 결과 분석 요약 103
1. 소비자 인식의 일반적 특성 103
2. 중심상가 소비자 선택요인 및 만족도 분석 113
제5장 상권활성화 현안과제 도출 125
제1절 상권활성화 방향 설정 126
1. 주요 문제점 실태 126
2. 과천시 중심상가 활성화를 위한 기본 전제 128
제2절 세부현안과제 도출 136
1. 상인의 변화 136
2. 상품의 변화 140
3. 상점의 변화 142
4. 전략의 필요 142
5. 청년상인 육성 전략의 필요 142
제6장 권역별 세부사업 추진 모델 146
제1절 권역별 세부사업 종합 147
제2절 공통사업 추진 모델 150
1. 상인교육 150
2. 명가인증제 및 핵심(특화)점포 육성 152
3. 주말문화장터 운영 155
4. 공동디자인 개발 162
5. 예술ㆍ문화 창조사업 164
6. 종합 166
제3절 새서울프라자, 제일쇼핑 세부사업 추진 모델 167
1. 간편먹을거리장터 및 직거래장터 운영 167
2. 시설정비 사업 170
3. 종합 171
제4절 과천상점가 세부사업 추진 모델 172
1. 문화거리 조성 사업 172
2. 종합 176
제5절 중앙동 먹자거리 세부사업 추진 모델 177
1. 먹자특화거리 조성 177
2. 종합 179
제7장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추진 방안 181
제1절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182
1. 상권활성화구역의 의의 182
2. 상권활성화구역의 목적 183
3. 상권활성화구역의 방향 183
제2절 상권관리기구의 구성 184
1. 상권관리기구의 구성요소 184
2. 상권관리기구의 구성 185
3. 종합 189
제8장 재원조달방안 및 자립화방안 190
제1절 소요재원 및 재원조달 방안 191
1. 재원투자계획 191
2. 재원조달방안 193
제2절 소요재원 및 재원조달 방안 194
제3절 수익모델 및 자립화 방안 195
1. 수익창출 모델의 필요성 195
2. 공영주차장 위탁 운영 195
3. 상인 협업화 사업 : 공동구매, 협동조합 등 196
제4절 대형마트 입점에 따른 상권변화와 대응방안 198
1. 상권영향의 분석범위 198
2. 대형유통점 입점시 상생협력방안 고려 요인 199
제9장 기대효과 및 제언 201
제1절 기대효과 202
제2절 제언 203
〈표 2-1〉 주택현황 17
〈표 2-2〉 인구현황 17
〈표 2-3〉 사업체 현황 18
〈표 2-4〉 유료관광객 수 19
〈표 2-5〉 문화공간 현황 20
〈표 2-6〉 상업지역 주변 노상ㆍ노외 주차장 현황 22
〈표 2-7〉 과천시 중심상가 주변상권 구조 24
〈표 2-8〉 상인조직 유무현황 31
〈표 2-9〉 상인회 가입 현황 31
〈표 2-10〉 상인회 수익사업 종류별 현황 31
〈표 2-11〉 점포수 추이 32
〈표 2-12〉 새서울프라자 일반현황 35
〈표 2-13〉 새서울프라자 주차시설현황 36
〈표 2-14〉 2011년도 보조사업 실적 36
〈표 2-15〉 2012년도 보조사업 실적 37
〈표 2-16〉 2013년도 보조사업 실적 37
〈표 2-17〉 제일쇼핑 일반현황 38
〈표 2-18〉 제일쇼핑 주차시설현황 38
〈표 2-19〉 2011년도 보조사업 실적 39
〈표 2-20〉 2012년도 보조사업 실적 39
〈표 2-21〉 2013년도 보조사업 실적 40
〈표 2-22〉 별양동 권역(과천 상점가 상인회) 공영주차시설현황 41
〈표 2-23〉 2011년도 보조사업 실적 41
〈표 2-24〉 2012년도 보조사업 실적 42
〈표 2-25〉 중앙동 권역(중앙동 상인회) 주차시설현황 43
〈표 2-26〉 2011년도 보조사업 실적 44
〈표 2-27〉 2012년도 보조사업 실적 44
〈표 2-28〉 2011년도 보조사업 실적 45
〈표 2-29〉 2012년도 보조사업 실적 45
〈표 2-30〉 신구 연구보고서 대조표 48
〈표 3-1〉 속초관광수산시장 일반현황 54
〈표 3-2〉 배후상권 인구수 67
〈표 3-3〉 방콕 룸 피니 나이트 바자 시장 일반현황 70
〈표 4-1〉 과천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현황 80
〈표 4-2〉 과천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업종 분포 현황 81
〈표 4-3〉 새서울프라자 업종분포 현황 83
〈표 4-4〉 제일쇼핑 업종분포 현황 84
〈표 4-5〉 그레이스 상점가 업종분포 현황 86
〈표 4-6〉 중앙동 상점가 업종분포 현황 87
〈표 4-7〉 상인회 가입률 88
〈표 4-8〉 권역별 상인회 가입률 89
〈표 4-9〉 상인 연령 분포 현황 90
〈표 4-10〉 권역별 상인 취급업종 현황 91
〈표 4-11〉 월평균 매출액 현황 92
〈표 4-12〉 일일 평균 방문객 현황 93
〈표 4-13〉 문화자원 인식 현황 94
〈표 4-14〉 관광자원 인식 현황 95
〈표 4-15〉 관광자원 인식 현황 96
〈표 4-16〉 지원사업 우선순위 현황 97
〈표 4-17〉 과천시 상권활성화 지원사업 우선순위 현황 98
〈표 4-18〉 주말문화장터 필요성 현황 99
〈표 4-19〉 주말문화장터 필요 사업 현황 100
〈표 4-20〉 주말문화장터와 상가별 내부동선 연계 101
〈표 4-21〉 인구통계학적 요인 103
〈표 4-22〉 소비자 거주 지역현황 104
〈표 4-23〉 중심상가 방문 동행자 분포현황 105
〈표 4-24〉 중심상가 방문 목적 분포현황 106
〈표 4-25〉 예상구매경비 107
〈표 4-26〉 판매상품의 품질 인식 분포현황 108
〈표 4-27〉 판매상품의 품질 인식 분포현황 109
〈표 4-28〉 판매상품의 가격 인식 분포현황 110
〈표 4-29〉 먹을거리 다양성 인식 분포현황 111
〈표 4-30〉 대중교통 이용편리성 113
〈표 4-31〉 중심상가의 규모 114
〈표 4-32〉 상품의 다양성 115
〈표 4-33〉 제품에 대한 가격의 적절성 116
〈표 4-34〉 중심상가 상인들의 친절성 117
〈표 4-35〉 중심상가에 대한 다양한 홍보 118
〈표 4-36〉 주차장 이용 편리성 119
〈표 4-37〉 중심상가 내 이벤트 및 행사 120
〈표 4-38〉 중심상가 추천의도 및 재방문의도 121
〈표 4-39〉 소비자 만족도 122
〈표 6-1〉 사업 종합 147
〈표 6-2〉 사업별 재원투입계획 148
〈표 6-3〉 단계별 추진계획 149
〈표 6-4〉 공통사업 단계별 추진계획 166
〈표 6-5〉 공통사업 재원투자계획 166
〈표 6-6〉 새서울프라자ㆍ제일쇼핑 단계별 추진계획 171
〈표 6-7〉 새서울프라자ㆍ제일쇼핑 재원투자계획 171
〈표 6-8〉 과천 상점가 단계별 추진계획 176
〈표 6-9〉 과천 상점가 재원투자계획 176
〈표 6-10〉 중앙동 먹자거리 단계별 추진계획 179
〈표 6-11〉 중앙동 먹자거리 재원투자계획 179
〈표 7-1〉 상권활성화구역 사업 단계별 추진계획 189
〈표 7-2〉 상권활성화구역 사업 재원투자계획 189
〈표 8-1〉 재원투자계획 191
〈표 8-2〉 연도별 재원투자계획 192
〈표 8-3〉 재원별 예산액 193
〈표 8-4〉 사업별 재원조달방안 193
〈그림 1-1〉 과업의 범위와 목표 15
〈그림 2-1〉 입지현황 23
〈그림 2-2〉 등록시장별 전통시장 현황 27
〈그림 2-3〉 시장규모별 시장현황 28
〈그림 2-4〉 상권규모별 시장 현황 28
〈그림 2-5〉 시장형태별 현황 29
〈그림 2-6〉 개설주기별 시장 현황 29
〈그림 2-7〉 소재지별 시장 현황 30
〈그림 2-8〉 시도별 시장 현황 30
〈그림 2-9〉 상인회비 납부 현황 32
〈그림 2-10〉 전통시장 연매출 추정규모 33
〈그림 2-11〉 새서울프라자 전경 36
〈그림 2-12〉 제일쇼핑 전경 39
〈그림 2-13〉 별양동 권역 41
〈그림 2-14〉 중앙동 권역 43
〈그림 2-15〉 과천시 중심상가 상가현황도 43
〈그림 3-1〉 시장전경 52
〈그림 3-2〉 할머니 장터 및 핵점포 53
〈그림 3-3〉 조직세분화 55
〈그림 3-4〉 상인자구노력 56
〈그림 3-5〉 지하회센터 57
〈그림 3-6〉 아바이순대타운 58
〈그림 3-7〉 상품구색 개선 58
〈그림 3-8〉 시설현대화 실적 59
〈그림 3-9〉 조직도 60
〈그림 3-10〉 주문진읍 상권현황 62
〈그림 3-11〉 주문진수산시장 내ㆍ외부 전경 63
〈그림 3-12〉 죽전패션타운 68
〈그림 3-13〉 수언 룸 나이트 바자 시장 69
〈그림 3-14〉 방콕 룸 피니 나이트 바자 일반현황 71
〈그림 3-15〉 방콕 룸 피니 나이트 바자 시장 푸드코트 현황 72
〈그림 5-1〉 대표상품과 대표점포 사례 129
〈그림 5-2〉 상인교육 단계 130
〈그림 5-3〉 관광지 현황 및 연계 132
〈그림 5-4〉 활성화를 위한 전제 134
〈그림 5-5〉 활성화 비전과 목표 135
〈그림 5-6〉 상인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1차) 137
〈그림 5-7〉 상인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2차) 138
〈그림 5-8〉 교육ㆍ견학사진 139
〈그림 5-9〉 과천 상인연합회 조직도 140
〈그림 5-10〉 주말문화장터 시범사업 모습 141
〈그림 5-11〉 광주대인시장 청년상인 모집 설명회 143
〈그림 5-12〉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144
〈그림 6-1〉 업종별 특성화 교육 151
〈그림 6-2〉 명가인증제 및 특화점포 사례 154
〈그림 6-3〉 주말문화장터 배치도 157
〈그림 6-4〉 차없는거리 활용 사례 (개념도) 158
〈그림 6-5〉 먹을거리부스 사례 (동쪽바다중앙시장) 159
〈그림 6-6〉 주말문화장터 161
〈그림 6-7〉 사업프로세스 162
〈그림 6-8〉 공동디자인 개발 예시 163
〈그림 6-9〉 이벤트 경연대회 사례 165
〈그림 6-10〉 간편먹을거리 장터 및 직거래 장터 169
〈그림 6-11〉 간판정비 사례 170
〈그림 6-12〉 문화거리 조성 인근 구간 173
〈그림 6-13〉 문화거리 사례 175
〈그림 6-14〉 먹자특화거리 사례 178
〈그림 7-1〉 상권활성화구역 대상구역(예정)안 183
〈그림 7-2〉 상권관리기구 조직도(안) 188
〈그림 8-1〉 공동구매ㆍ판매 사례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