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Ⅱ. 선행연구 분석 11
1. 후보자토론회 제도와 형식의 변화 11
2.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인식 13
3. 후보자토론회의 효과 15
4. 소결: 제19대 대선과 후보자토론회 17
Ⅲ.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1. 연구의 내용과 범위 20
2. 조사 방법 21
3. 응답자 특성 23
4. 분석방법 26
Ⅳ.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제도 분석 29
1. 후보자토론회의 필요성, 횟수, 시간 30
2. 후보자토론회의 진행방식 37
3/4. 제도 분석: 소결 42
Ⅴ.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인식 분석 45
1.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관심과 투표참여 45
2. 후보자토론회의 후보자 검증과 선거정보의 유용성 49
3.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과 공정성 53
4. 소결 59
Ⅵ.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62
1. 시청자 집단 분석 62
2. 사전/사후조사 결과 비교를 통한 후보자토론회의 정치적 효과 분석 63
1) 심리ㆍ인지적 효과 63
2) 태도 효과: 후보자 호감도에 미친 영향 70
3) 후보자 선택 효과 73
3. 회귀분석 79
4. 소결 84
Ⅶ. 결론: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선 방안 논의 87
1. 제19대 대선에서의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인식과 효과 87
2. 후보자토론회 제도 개선 방안 논의 88
1) 토론회 형식 및 진행 방식 88
2) 토론회 횟수 및 시간 90
3) 정책 검증과 선거관심도 제고를 위한 제안 91
참고문헌 94
[부록] 96
1. 조사개요 97
2.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설문지 102
3.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설문지 107
4.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통계표 114
5.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통계표 171
〈표 Ⅲ-1〉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조사설계 21
〈표 Ⅲ-2〉 설문 문항 구성 22
〈표 Ⅲ-3〉 응답자 특성 23
〈표 Ⅲ-4〉 후보자토론회 시청 매체 26
〈표 Ⅳ-1〉 후보자토론회 관심 (사후조사) 29
〈표 Ⅳ-2〉 선거 관심과 후보자토론회 관심 (사후조사, 괄호 안은 비율) 30
〈표 Ⅳ-3〉 후보자토론회의 필요성 (사전조사) 31
〈표 Ⅳ-4〉 후보자토론회 횟수에 대한 의견 (비율) 31
〈표 Ⅳ-5〉 선거관심과 토론회 횟수 (사후조사, 괄호 안은 비율) 32
〈표 Ⅳ-6〉 토론 횟수에 관한 선호 분석 33
〈표 Ⅳ-7〉 적절한 후보자토론회 횟수 35
〈표 Ⅳ-8〉 후보자토론회 시간 (사후조사) 35
〈표 Ⅳ-9〉 토론 시간에 대한 선호 분석 36
〈표 Ⅳ-10〉 여론조사 상위 후보자 중심의 토론 방식 (사후조사) 38
〈표 Ⅳ-11〉 선호 토론 방식 (사후조사) 38
〈표 Ⅳ-12〉 스탠딩토론 방식 만족도 (사후조사) 40
〈표 Ⅳ-13〉 상호 정책검증토론 방식 만족도 (사후조사) 41
〈표 Ⅴ-1〉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의향(사전조사)과 투표여부(사후조사) 46
〈표 Ⅴ-2〉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와 투표여부(사후조사) 47
〈표 Ⅴ-3〉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 48
〈표 Ⅴ-4〉 대통령선거 후보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 사전조사 49
〈표 Ⅴ-5〉 후보자토론회의 선거정보 획득에 대한 효과성(사전조사) 50
〈표 Ⅴ-6〉 후보자토론회의 상대적 유용성(타 정보매체와 비교) 51
〈표 Ⅴ-7〉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의 유용성 52
〈표 Ⅴ-8〉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 평가 (비율) 53
〈표 Ⅴ-9〉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 54
〈표 Ⅴ-10〉 후보자토론회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56
〈표 Ⅴ-11〉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의 공정성 56
〈표 Ⅴ-12〉 토론회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 분석(Ordered Probit 모형) 58
〈표 Ⅵ-1〉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 여부 62
〈표 Ⅵ-2〉 토론회 관심도/시청빈도와 선거관심 및 주변 대화와의 상관관계 분석 65
〈표 Ⅵ-3〉 지지후보(사전조사)와 유권자 후보자 토론 평가(사후조사) 교차분석 76
〈표 Ⅵ-4〉 후보자토론회 평가(사후조사)와 대통령선거 투표선택(사후조사) 78
〈표 Ⅵ-5〉 후보자토론회 및 주요 통제변수들이 유권자의 선거관심도에 미친 영향(순위 로짓 oredered logit model 회귀분석) 80
〈표 Ⅵ-6〉 후보자토론회 및 주요 통제변수들이 유권자의 정치대화에 미친 영향(순위로짓 ordered logit model 회귀분석) 81
〈표 Ⅵ-7〉 유권자들의 후보선택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다항로짓 분석) 82
〈그림 Ⅱ-1〉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도(제15대~제18대) 14
〈그림 Ⅲ-1〉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연구의 범위 20
〈그림 Ⅴ-1〉 제19대 대통령선거 관심도 46
〈그림 Ⅴ-2〉 후보자토론회를 통해 가장 잘 검증된 영역 50
〈그림 Ⅵ-1〉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선거 관심도의 변화 63
〈그림 Ⅵ-2〉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주변 사람들과의 선거 관련 대화 64
〈그림 Ⅵ-3〉 제19대 대통령선거 공약에 대한 인지도 비교 66
〈그림 Ⅵ-4〉 토론회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정책과 대선쟁점 정보 66
〈그림 Ⅵ-5〉 정치적 효능감(내적효능감과 외적 효능감)의 사전/사후조사 67
〈그림 Ⅵ-6〉 토론회가 후보자의 자질/정책공약/국정능력에 미친 영향 68
〈그림 Ⅵ-7〉 후보자 주요 공약에 대한 인지 69
〈그림 Ⅵ-8〉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호감도 변화 (사전/사후조사) 71
〈그림 Ⅵ-9〉 문재인 후보에 대한 호감도 71
〈그림 Ⅵ-10〉 홍준표 후보에 대한 호감도 72
〈그림 Ⅵ-11〉 안철수 후보에 대한 호감도 72
〈그림 Ⅵ-12〉 유승민 후보에 대한 호감도 73
〈그림 Ⅵ-13〉 심상정 후보에 대한 호감도 73
〈그림 Ⅵ-14〉 후보자토론회가 후보결정에 미친 영향 비교: 제17대 대선~제19대 대선 74
〈그림 Ⅵ-15〉 후보자토론회가 후보 지지에 미친 영향 (사후조사) 75
〈그림 Ⅵ-16〉 후보자 토론을 가장 잘하였다고 생각하는 후보(사후조사) 75
〈그림 Ⅵ-17〉 지지후보와 투표후보: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비교 77
4.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통계표목차 114
응답자 특성표 115
[표 1] 차기 대선 후보 선택 시 주요 고려 요인 117
[표 2]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인지도 119
[표 3]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TV토론회 총 4회 진행하는 것에 대한 의견 121
[표 3-1]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만)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TV토론 횟수 123
[표 4] 공중파를 통한 TV토론회 진행 필요성에 대한 의견 125
[표 5] TV토론회가 선거정보를 얻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127
[표 6] 현재까지 TV토론회가 중립적으로 공정하게 진행되었는지 129
[표 7] 현재까지 TV토론회가 흥미롭게 진행되었는지 131
[표 8] 지난 대선 당시 TV토론회 시청 여부 133
[표 8-1] (TV토론 시청자만) 당시 TV토론회가 투표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135
[표 8-2] (TV토론 시청자만) 당시 TV토론회가 투표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137
[표 9] 투표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 139
[표 10] 권력자에 따른 차이에 대한 의견 141
[표 11-1] 정치 상식 평가_국회의원 임기 143
[표 11-2] 정치 상식 평가_현재 국무총리 145
[표 11-3] 정치 상식 평가_20대 국회의원 정수 147
[표 11-4] 정치 상식 평가_대선 후보 선거 비용 전액 보전을 위한 투표율 149
[표 12-1] 대선 후보 호감도_문재인 151
[표 12-2] 대선 후보 호감도_홍준표 155
[표 12-3] 대선 후보 호감도_안철수 159
[표 12-4] 대선 후보 호감도_유승민 163
[표 12-5] 대선 후보 호감도_심상정 167
5. 제19대 대선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통계표목차 171
응답자 특성표 172
[표 1] TV토론회 시청 매체 174
[표 2] TV토론회 관심도 176
[표 3] TV토론회를 총 7회 진행한 것에 대한 의견 178
[표 3-1]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만)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TV토론 횟수 180
[표 4] TV토론회 진행시간(2시간)에 대한 의견 182
[표 5] 주요 후보 위주의 토론회 방식 채택에 대한 의견 184
[표 6] 선호하는 TV토론 진행 방식 186
[표 6-1] 스탠딩 자유토론 방식 만족도 188
[표 6-2] 상호 간 정책 검증 토론 방식 만족도 190
[표 7-1] TV토론회 도움 정도_후보자 자질 비교 192
[표 7-2] TV토론회 도움 정도_후보자의 정책공약 비교 194
[표 7-3] TV토론회 도움 정도_후보자의 국정수행능력 비교 196
[표 8] 주요 후보들의 정책 공약 인지도 198
[표 9] TV토론회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정책 이슈 200
[표 10] TV토론회 시청 후 선거 관심도 변화 202
[표 11] TV토론회 시청 후 주변 사람들과 대화 경험 204
[표 12] TV토론회를 통해 가장 잘 검증된 영역 206
[표 13-1] TV토론회 평가_대선 쟁점 정보 습득 효과 208
[표 13-2] TV토론회 평가_중립적이고 공정한 진행 210
[표 13-3] TV토론회 평가_흥미로운 진행 212
[표 14] TV토론회 평가_습득한 정보의 유익성 214
[표 15] 투표할 후보 결정의 중요성 216
[표 16] 누가 권력을 잡느냐에 따른 차이 정도 218
[표 17-1] 대선 후보 호감도_문재인 220
[표 17-2] 대선 후보 호감도_홍준표 224
[표 17-3] 대선 후보 호감도_안철수 228
[표 17-4] 대선 후보 호감도_유승민 232
[표 17-5] 대선 후보 호감도_심상정 236
[표 18] 이번 대선 투표 여부 240
[표 18-1] (투표자만) 이번 대선 투표 후보 242
[표 18-2] (투표자만) TV토론회가 지지후보 결정에 미친 영향 정도 244
[표 19] TV토론회가 지지후보 결정에 미친 영향 246
[표 20] TV토론회에서 토론을 가장 잘 했다고 생각하는 후보 248
[표 21-1] 공약 상식 평가_규제를 완화하여 기업 살리기 250
[표 21-2] 공약 상식 평가_초등학교 5년, 중학교 5년, 고등학교 2년으로 학제 개편 252
[표 21-3] 공약 상식 평가_복지 재원을 위한 사회복지세 신설 254
[표 21-4] 공약 상식 평가_부주도로 공공일자리 81만개 창출 256
[표 21-5] 공약 상식 평가_야근금지나 정시퇴근, 퇴근 후 돌발노동금지 등을 위한 칼퇴근법 제정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