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한국,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에 직면 2
미세먼지 악화, 서비스업(소매판매) 중심으로 경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되었지만 통계적 근거 부족 3
국내 소매판매는 미세먼지 농도의 일 최고 수치에 더 민감 4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와 쇼핑 수요 감소 간에 통계적 인과관계 성립 6
경제ㆍ산업 정책에 환경적 요인 고려해야 7
판권기 8
[표 1] 미세먼지 농도와 대형소매점 판매액의 상관계수 5
[표 2] 미세먼지의 소비효과 회귀분석 결과 6
[그림 1]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 추이 2
[그림 2] 16개 시ㆍ도별 평균 미세먼지 농도(2015~2016) 4
[그림 3] 시ㆍ도별 미세먼지 농도와 대형소매점 판매액의 산점도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