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일반사항 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4
2. 연구 목적 4
3. 연구 범위 5
Ⅱ. 영암군 현황 7
1. 자연 환경 분석 7
2. 인문ㆍ사회 환경 분석 7
Ⅲ.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이용객 확보 전략 11
1. 연간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체험인원 산정 11
가. 연간 목재체험인원 산정 (체험동 기준) 11
나. 연간 전시장 방문인원 산정 12
2. 영암목재문화체험장 방문객 유치 전략 13
가. 청소년 유치 전략 13
나. 관광객 유치 전략 18
Ⅳ.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공간 구성 방안 22
1.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22
2. 국내외 목재체험시설 현황 분석 26
가. 국내 목재체험시설 현황 분석 26
나. 해외 목재체험시설 현황 35
3. 종합 검토 의견 37
4. 영암목재문화체험장 공간 구성 방안 38
가. 전시동 38
나. 체험동 42
다. 교육동 44
라. 회랑 44
마. 목재문화체험장 추가 시설 (안) 45
5. 대한민국 한옥건축박람회 진행에 따른 목재문화체험장 공간 계획 47
Ⅴ. 대상별 프로그램 개발 안 49
1. 체험프로그램의 개발 전략 49
2. 주요 이용자별 세부 프로그램 안 51
가. 청소년 체험프로그램 51
나. 가족대상 54
다. 일반인 및 관광객 대상 프로그램 55
3. 목재체험프로그램 운영 절차 63
Ⅵ.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방안 65
1. 목재문화체험장 인력 운영 계획 65
가. 목재체험강사 인력 운영 계획 65
나. 목재체험장 관리 인력 계획 66
2.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예산 (안) 67
가. 공간 구성 및 체험시설 및 설비 구축 비용 (안) 67
나. 연간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예산 (안) 70
3.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수익모델 71
가. 목재문화체험장 수입 구조 71
나. 목재문화체험장 연간 손익 구조 72
다. 목재문화체험장 민간위탁 운영 고려 사항 73
4.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시스템 (안) 75
가. 목재체험 운영 시스템 75
나. 목재체험장 시설 운영 76
Ⅶ. 홍보 방안 77
1. 홍보 수단 77
2. 홍보 수행 방안 78
Ⅷ. 결론 및 제언 80
1. 영암군 대표적 목재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80
2. 체험 중심의 목재문화체험장 공간 구성 81
3. 관내 교육 기관과 연계를 통한 청소년 목공 프로그램 정착 81
4. 목재문화체험장을 운영하기 위한 목재체험인력 인프라 구성 82
[부록 1] 목공 공구 및 기계, 설비 목록 (예) 83
[부록 2] 목공체험프로그램 매뉴얼 91
표 1. 영암군 인구통계자료 (읍면별 인구수/ 2012년) 8
표 2. 영암군 학교 및 학생 현황 (2012년 영암군 통계연보) 8
표 3. 영암군 관광객 방문 현황 (2012년 영암군 통계연보) 9
표 4. 영암군 지정 관광현황 (2012년 영암군 통계연보) 9
표 5. 영암군 월별 관광현황 (2012년 영암군 통계연보) 10
표 6. 연간 목재체험 인원 산정 12
표 7. 연간 목재문화체험장 방문객 수 산정 13
표 8. 영암군 학교 총 개황 (2012년 영암군 통계) 14
표 9. 영암군 초등학교 4~5학년 현황(2012년 영암군 통계) 14
표 10. 청소년 (초등학교) 목재체험 유치 전략 15
표 11. 영암군 인접 시ㆍ군 초등학교 현황 (2012년 각 시ㆍ군 통계) 16
표 12. 목포시 1차권역 초등학교 현황 (4~5학년 중심) 18
표 13. 영암군 지정관광지 방문객 수 (2012년 영암군 통계) 18
표 14. 전국 목재문화체험장 조성 및 지정 현황 (2013년 기준) 26
표 15. 전국 목재문화체험장 운영프로그램 현황 35
표 16. 전시동 공간별 면적 구성안 39
표 17. 체험동 공간별 면적 구성안 43
표 18. 교육동 공간별 면적 구성안 44
표 19. 공구 사용에 따른 프로그램 구분 49
표 20. 대상자별 체험프로그램 계획 50
표 21. 청소년 목재체험프로그램 구성 (안) 52
표 22. 청소년 프로그램 세부 진행 (안) 53
표 23. 가족 대상 프로그램 진행 (안) 54
표 24. 관광객 대상 프로그램 개발 안 56
표 24. 한옥 체험프로그램 개발 단계 57
표 25. 대상별 한옥프로그램 구성 58
표 26. 왕인박사 이미지 작업 및 개발 단계 59
표 27. 왕인박사 프로그램 운영 단계 60
표 29. 1박 2일형 체험프로그램 개발 방향 62
표 30. 1박 2일형 체험프로그램 세부일정 (안) 62
표 31. 프로그램에 따른 필요 강사 안 65
표 32. 영암목재문화체험장 운영에 따른 최소 필요 인원 66
표 33. 연간 소요 운영비 내역 70
표 34. 연간 운영 수입 예상 71
표 35. 연간 재료비 소모 예상 내역 72
표 36. 위탁 운영에 따른 장단점 분석 74
그림 1. 목재문화체험장의 역활 5
그림 2. 목포시 권역별 초등학교 분포 현황 17
그림 3. 영암 목재문화체험장 조감도 22
그림 4. 전시동 현황 23
그림 5. 체험 및 교육동 현황 24
그림 6. 회랑 현황 24
그림 7. 미동산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27
그림 8. 청양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28
그림 9. 청주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29
그림 10. 장흥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31
그림 11. 진해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32
그림 12. 봉화 목재문화체험장 현황 33
그림 13. 도쿄 목재장난감 박물관 현황 36
그림 14. 미야자키 문화센터 목재 장난감 체험전 37
그림 15. 유아 체험존의 설치 예 40
그림 16. 목재장난감존 설치 예 41
그림 17. 목재과학존 설치 예 41
그림 18. 전시동 공간 배치 구성안 42
그림 19. 체험동 공간 구성 배치안 43
그림 20. 목공체험실의 조성 예 43
그림 21. 교육동 공간 구성 배치안 44
그림 22. 전문 목공실 조감도 예시 45
그림 23. 전문 목공실 구성 예시 46
그림 24. 초등학교 4~5학년 정규 교과 과정 내 목재관련 부분 52
그림 25. 쿠미키 및 우드버닝 프로그램 예 54
그림 26. 가족 접이식 테이블 만들기 예 55
그림 27. 왕인박사 컨텐츠 연계 프로그램 개발 단계 58
그림 28. 왕인박사 일대기 부도 59
그림 29. 지역 컨텐츠를 활용한 우드버닝 및 나무퍼즐 프로그램 예 59
그림 30. 건강 나무돌 깍기 단계별 예 60
그림 31. 왕인촌 체류형 프로그램 61
그림 32. 영암목재문화체험장 운영 가능 프로그램 63
그림 33. 목재프로그램 운영 절차 64
그림 34.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시스템 (안) 76
그림 35. 목재문화체험장 장소 사용 신청 단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