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 내용 22
제3절 연구 방법 23
제4절 용어의 정의 28
제2장 과정평가형 자격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연계 정책 분석 29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정책 30
1.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개요 30
2. 과정평가형 자격의 취득 방식과 운영 절차 33
3.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관리ㆍ지원체제 39
4.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현황 43
5.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진단 48
제2절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정책 50
1. 중등 직업교육 정책 동향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 50
2.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개요 52
3.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추진 경과 57
제3절 소결(교육-자격 연계의 의미) 59
제3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ㆍ운영 현황 및 교원 인식 조사 62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 현황(교육과정 분석) 63
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NCS 능력단위의 편성 현황 63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편성 현황 68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ㆍ운영의 문제점 71
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의 문제점 71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의 문제점 74
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측면의 문제점 75
4.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ㆍ관리 측면의 문제점 77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80
1. 설문조사의 개요 및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80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운영 현황 및 효과에 대한 교원의 인식 83
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교원의 인식 88
제4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ㆍ운영 방안 90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방안 91
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91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과목 편성 방안 99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102
1. 전문공통과목 '성공적인 직업생활'에 편성ㆍ운영 104
2.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에 통합 편성ㆍ운영 106
3. 창의적 체험활동에 편성ㆍ운영 111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112
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ㆍ학습 방안 112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평가 방안 115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ㆍ관리 단계에서의 시ㆍ도교육청 역할 방안 116
1. 시ㆍ도교육청 주도형 116
2. 한국산업인력공단 주도형 118
3. 시ㆍ도교육청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공동 주도형 120
제5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 123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24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40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42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ㆍ관리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44
제6장 결론 및 제언 147
제1절 결론 148
제2절 제언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58
〈표 1-1〉 심층면담 개요 24
〈표 1-2〉 설문조사 개요 25
〈표 1-3〉 전문가 FGI 개요 26
〈표 1-4〉 전문가 협의회 개요 27
〈표 1-5〉 세미나 개요 28
〈표 2-1〉 우리나라 직업자격과 교육훈련의 문제점 30
〈표 2-2〉 자격 간 연계와 NQF의 중요성 31
〈표 2-3〉 국가기술자격의 검정 형태 33
〈표 2-4〉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절차 34
〈표 2-5〉 과정평가형 자격 대상종목 선정 기준 35
〈표 2-6〉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 편성 기준 36
〈표 2-7〉 교육훈련기관(과정) 선정심사 절차 37
〈표 2-8〉 내부평가ㆍ외부평가 합격 기준 38
〈표 2-9〉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 과정 지정 추진 현황 43
〈표 2-10〉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기관 현황 43
〈표 2-11〉 과정평가형 자격 시행종목 현황 44
〈표 2-12〉 과정평가형 자격취득자 현황 45
〈표 2-1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예정) 고교 현황 46
〈표 2-14〉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진단 결과 48
〈표 2-15〉 1999년 이후 고교 직업교육 관련 정책의 주요 변화 51
〈표 2-16〉 NCS 도입 전ㆍ후 교육과정 비교 53
〈표 2-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단위 배당 기준 56
〈표 2-18〉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적용 일정 58
〈표 2-19〉 2015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개설 근거 60
〈표 3-1〉 직업계고별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 현황 분석 66
〈표 3-2〉 직업기초능력과 교과 내용과의 연관성이 작은 경우의 편성의 예 68
〈표 3-3〉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교과 편성 현황 69
〈표 3-4〉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내부평가 결과 관리 방법 76
〈표 3-5〉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외부평가 운영 사항 77
〈표 3-6〉 설문조사 대상 학교(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운영해 본 직업계고) 80
〈표 3-7〉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81
〈표 3-8〉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에 대한 인식/필요 정도 83
〈표 3-9〉 학생의 검정형 자격취득 개수(3년간) 83
〈표 3-10〉 정규 교육과정에서 운영 가능한 과정평가형 자격 개수(3년간) 84
〈표 3-11〉 검정형 자격 대비 과정평가형 자격에 대한 인식 정도 84
〈표 3-12〉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에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에 대한 필요 정도 84
〈표 3-13〉 〈표 3-12〉에서 '아니요' ㆍ'잘 모르겠음' 이라고 응답한 이유 85
〈표 3-14〉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실질적인 도움(직무역량 향상, 미스매칭 해소, 취업 등) 정도에 대한 인식 86
〈표 3-15〉 과정평가형 자격의 장점 86
〈표 3-16〉 과정평가형 자격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실습수업당 적정 학생 규모 87
〈표 3-17〉 과정평가형 자격에 적절한 직업기초능력 적정 편성 시수(현행: 30~60시간) 87
〈표 3-18〉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적절한 기준시간(현행: 600시간) 88
〈표 3-19〉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동의 정도 89
〈표 4-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방안 91
〈표 4-2〉 기준학과별 과정평가형 자격 매칭 분포(매칭률 구간별 제시) 96
〈표 4-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과목 편성 방안 99
〈표 4-4〉 기초과목의 NCS 능력단위 편성의 예(A: 바람직함, B: 바람직하지 않음) 101
〈표 4-5〉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104
〈표 4-6〉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성격과 목표, 내용체계와 성취기준 105
〈표 4-7〉 진로선택과목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107
〈표 4-8〉 직업기초능력과 실용 국어, 실용 수학, 실용 영어 관계표(안) 107
〈표 4-9〉 보통교과에서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사례(Y고, C공업고) 109
〈표 4-10〉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목표와 직업기초능력과의 관련성 111
〈표 4-11〉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ㆍ학습 방안 112
〈표 4-12〉 현장제품 제작 프로젝트 학습 설계 양식 113
〈표 4-1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평가 방안 115
〈표 4-14〉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ㆍ관리 단계에서의 시ㆍ도교육청 역할 방안 116
〈표 4-15〉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의 절차(시ㆍ도교육청 주도형) 117
〈표 4-16〉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의 절차(한국산업인력공단 주도형) 119
〈표 4-17〉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의 절차(시ㆍ도교육청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주도형) 121
〈표 4-18〉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29조(권한의 위임ㆍ위탁) 제10항의 한국산업인력공단 위탁 사항 122
〈표 5-1〉 NCS 능력단위 변경 전ㆍ후 매칭표(안) 125
〈표 5-2〉 고시외실무과목 개설 예시(금속재료기능사) 126
〈표 5-3〉 「자격기본법 시행령」 제8조(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활용)에 대한 개정안 128
〈표 5-4〉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제15조의2(과정평가형 자격의 종목선정 절차)에 대한 개선안 130
〈표 5-5〉 예시: 용접기능사 및 특수용접기능사의 중복 능력단위 131
〈표 5-6〉 국가기술자격 검정 기준 133
〈표 5-7〉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의 능력단위 비교 134
〈표 5-8〉 과정평가형 자격의 기준시간 대비 직업기초능력, 필수능력단위, 선택능력단위의 평균 시간 137
〈표 5-9〉 과정평가형 자격의 필수능력단위, 선택능력단위의 편성시간 구간별 자격 분포 138
〈표 5-10〉 '(가칭)과정평가형자격과정운영위원회'의 개요 145
〈표 6-1〉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 150
[그림 1-1] 연구 절차 23
[그림 2-1] 검정형 자격제도의 관리체제(위계) 40
[그림 2-2]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관리체제(위계) 40
[그림 2-3] NCS 기반 자격 정책의 관리ㆍ지원체계도 42
[그림 2-4] NCS 기반 교육과정 교과군 55
[그림 2-5] NCS 기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55
[그림 2-6] 교과군별 NCS 기반 교과목의 편성 방향(과목 수준에서의 NCS와의 연계) 61
[그림 4-1] 기준학과, 인력양성유형, 자격과의 관계 모형 92
[그림 4-2] 기준학과, 인력양성유형, 자격과의 관계 모형(예: 기계과) 93
[그림 4-3] 학과 교육과정과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과의 관계 93
[그림 4-4] 공통과정 및 세부전공과정 구성의 예 95
[그림 4-5] 기초과목의 NCS 능력단위 편성 모형 100
[그림 4-6] NCS와 고교 직업교육과정과의 관계 103
[그림 4-7] 보통교과와 직업기초능력의 관계 유형(A: 바람직함, B: 바람직하지 않음) 109
[그림 4-8] 학기별 프로젝트 적용 예시 114
[그림 6-1]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영역별)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