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제2절 과업수행 범위 및 내용 6
제3절 과업추진 목표와 전략 8
제4절 과업수행 방법 및 추진체계 10
제2장 지역환경 및 문화관광산업 분석 17
제1절 지역 환경 현황 및 여건 분석 18
제2절 지역 문화관광산업 현황 27
제3절 지역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책 및 전략 분석 30
1. 경상남도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책 30
2. 사천시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책 35
제4절 지역 문화관광자원 현황 38
1. 지역 문화관광자원 현황 38
2. 지역 축제 현황 42
3. 지역 문화유산 및 체육문화시설 현황 46
제3장 지역 마케팅 개념과 우수사례 벤치마킹 50
제1절 지역마케팅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51
1. 지역마케팅의 개념 51
2. 장소마케팅 54
3. 문화마케팅 60
4. 체험마케팅 63
5. 지역마케팅의 전개 68
제2절 지역마케팅 추진 사례 73
1. 선진국의 주요 사례 연구 73
2. 국내 도시들의 주요 사례 98
3. 벤치마킹을 통한 지역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100
제3절 항공도시 시애틀 지역마케팅 벤치마킹 106
1. 시애틀 광역권 개요 106
2. 시애틀의 성공사례 106
3. 시애틀 도시브랜딩 및 마케팅 성공 요인 분석 112
4. 시애틀 벤치마킹의 시사점 113
제4장 지역마케팅 전략 개발 115
제1절 지역마케팅 목표설정 및 핵심전략 개발 116
1. 사천시 지역마케팅 전략개발의 필요성 116
2. 사천시 지역발전 마케팅 비전 및 목표 설정 117
3. 핵심 전략 설정 118
제2절 지역 마케팅을 위한 사천시 상징요소 도출 120
1. 사천시 문화상징요소 분석 120
2. 사천시 주요 상징요소 분석 121
3. 사천시 랜드마크 접근루트 141
제3절 지역 브랜드 전략 145
1. 지역브랜드 전략의 기초 145
2. 도시 브랜드 현황 148
3. 도시브랜드 개발 전략 153
제5장 지역마케팅 활성화 방안 157
제1절 사천바다케이블카 활성화 방안 158
1. 국내 바다케이블카 사례 158
2. 해외 바다 케이블카 사례 161
3. 사천바다케이블카 활성화 방안 162
제2절 농어촌관광 및 체험마을 활성화 방안 166
1. 사천시 농촌체험마을 현황 166
2. 사천시 농촌교육농장 현황 167
3. 사천시 어촌체험마을 현황 172
4. 사천시 농어촌체험마을 마케팅 활성화 방안 175
제3절 익스트림 스포츠 활성화 방안 177
1. 익스트림 스포츠 관련 사례연구 177
2. 사천 와룡산, 각산 익스트림 타운 조성 방안 181
3. 익스트림 타운 홍보 방안 183
제4절 사천 특화상품 활성화 방안 184
1. 해상크루즈 여행 활성화 방안 184
2. 항공우주박물관과 에어쇼 활성화 방안 186
제5절 지역 마케팅 연계방안 189
1. 지역축제와의 연계방안 189
2. 지역농업 및 수산업과 연계한 6차 산업 연계전략 196
3. 지역 관광산업과의 연계방안 200
4. 지역전략산업(항공산업)과의 연계방안 203
5. 지역관광자원 개발과 연계 방안 205
6. 소셜네트워크 및 관광포털의 활용 방안 207
제6장 정책적 제언 211
참고문헌 215
〈표 1-1〉 각 연구원별 업무분장표 16
〈표 2-1〉 사천시 세대 및 인구수 현황 20
〈표 2-2〉 사천시 연도별 인구 추이 20
〈표 2-3〉 사천시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현황 21
〈표 2-4〉 토지이용 현황 23
〈표 2-5〉 사천시 문화공간 현황 23
〈표 2-6〉 사천시 체육시설 현황 24
〈표 2-7〉 사천시 도시공원 현황 24
〈표 2-8〉/〈표 2-9〉 사천시 재정 현황 26
〈표 2-9〉/〈표 2-10〉 사천시 관광사업 등록업체 27
〈표 2-10〉/〈표 2-11〉 사천시 숙박업 운영실적 28
〈표 2-11〉/〈표 2-12〉 연도 및 분기별 관광객 수 28
〈표 2-12〉/〈표 2-13〉 경남지역 주요 관광지 입장객 수 29
〈표 2-13〉/〈표 2-15〉 사천시 주요 관광자원 현황 40
〈표 2-14〉/〈표 2-16〉 사천의 문화재 지정현황(총괄) 46
〈표 2-15〉/〈표 2-17〉 사천의 문화재 지정현황 46
〈표 3-1〉 지역 또는 도시마케팅의 나라별 정의 52
〈표 3-2〉 장소마케팅의 이미지 전략 구분 56
〈표 3-3〉 목적에 따른 장소마케팅 구분 56
〈표 3-4〉 장소마케팅의 상품 58
〈표 3-5〉 장소마케팅의 주체 58
〈표 3-6〉 장소마케팅의 표적시장 59
〈표 3-7〉 문화마케팅의 유형 62
〈표 3-8〉 지역 마케팅의 두 가지 측면의 특징 71
〈표 3-9〉 지역마케팅 유형별 사례분석 정리 101
〈표 3-10〉 지역마케팅 사례별 주요 실패요인 분석 103
〈표 4-1〉 사천시 문화상징요소의 분류와 통계 121
〈표 4-2〉 사천시 관광자원 현황과 접근 루트 142
〈표 5-1〉/〈표 5-2〉 오스트리아 하계 케이블카 이용 관련 프로그램 163
〈표 5-2〉/〈표 5-3〉 익스트림 스포츠 유형 181
〈표 5-3〉/〈표 5-4〉 와룡산 생태탐방자원 182
〈표 5-4〉/〈표 5-7〉 해외 산업기반 관광 혁신 사례 시사점 200
〈그림 1-1〉 과업추진 절차 10
〈그림 1-2〉 일정관리 체계 13
〈그림 1-3〉 활동별 추진 일정 14
〈그림 2-1〉 사천시의 지리적 위치 18
〈그림 2-2〉 사천시 연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 22
〈그림 2-3〉 사천시 산업비중 22
〈그림 2-4〉 사천시 주요 문화재 분포 25
〈그림 2-5〉 경상남도 행정구역 30
〈그림 2-6〉 사천시의 비전 35
〈그림 2-7〉 사천시의 관광안내도 39
〈그림 2-8〉 사천시의 관광자원 분포 39
〈그림 2-9〉 사천 8경 41
〈그림 3-1〉 지역관광자원의 구성체계 69
〈그림 3-2〉 자원 재구성 통한 지역마케팅 추진 과정 72
〈그림 3-3〉 스코틀랜드 중심, 축제의 도시 에딘버러 75
〈그림 3-4〉 프린지 페스티벌 75
〈그림 3-5〉/〈그림 3-6〉 시애틀의 파이오니어 광장과 언더그라운트 투어 107
〈그림 3-6〉/〈그림 3-7〉 시애틀의 보잉 박물관 109
〈그림 3-7〉/〈그림 3-8〉 시애틀의 마케팅 상징요소 111
〈그림 4-1〉 남해와 삼천포를 잇는 삼천포대교 122
〈그림 4-2〉 실안 낙조 124
〈그림 4-3〉 코끼리 바위 125
〈그림 4-4〉 선진리성 벚꽃길 127
〈그림 4-5〉 비토섬의 해안 132
〈그림 4-6〉 항공우주박물관 134
〈그림 4-7〉 사천바다케이블카 137
〈그림 4-8〉 뉴욕의 로고 145
〈그림 5-1〉 관광지 선호도 조사분석 159
〈그림 5-2〉 2018년 완공 예정인 사천 케이블카 전경 162
〈그림 5-3〉 농장체험교실 166
〈그림 5-4〉 농촌교육체험교실 168
〈그림 5-5〉 치즈만들기 체험교실 170
〈그림 5-6〉 사천식물랜드 171
〈그림 5-7〉 어촌체험교실 173
〈그림 5-8〉 비토유료낚시터 174
〈그림 5-9〉/〈그림 9〉 체험관광 조직부분 176
〈그림 5-10〉/〈그림 10〉 각산 트래킹 코스 181
〈그림 5-11〉 축제생태계와 속성 192
〈그림 5-12〉 지역축제의 이상적인 방향 193
〈그림 5-13〉 지역개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농수산6차산업화의 개념 196
〈그림 5-14〉 사천시 지역개발을 위한 6차 산업화의 예시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