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추진체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7
3. 연구과제와 추진체계 17
제2장 공공도서관의 정책과 건립 19
제1절 공공도서관 개념과 유형 19
1. 공공도서관 개념 19
2. 공공도서관 범위와 기능 20
제2절 공공도서관 공간과 시설 22
1. 공간과 시설 22
2. 공간의 종류와 체계 23
3. 공동보존서고 25
제3절 공공도서관 제도와 정책 30
1. 공공도서관의 제도와 법 30
2. 공공도서관의 정책 44
제4절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50
1. 법률상의 지역대표도서관의 역할과 업무 50
2. 여수대표도서관의 성격과 역할 51
제5절 공공도서관 건립사례 53
1. 국내 공공도서관 건립사례 53
2. 국외 공공도서관 건립사례 60
제6절 대표도서관 사례 66
1. 국내 66
2. 국외 68
제3장 대표 도서관 건립기본계획 70
제1절 지역현황 70
1. 일반현황 70
2. 자연환경 72
3. 인문사회환경 74
4. 대상지 분석 86
제2절 도서관 현황 88
1. 전국 공립도서관 현황 88
2. 여수시 도서관 현황 90
3. 여수시민 독서 현황 94
4. 도서관 현황과 문제 97
제3절 건립 타당성 조사 100
1. 건립타당성 분석 100
2. 경제, 정책, 사회문화적 타당성 분석 101
3. 시민 건립요구 분석 116
제4장 대표 도서관 건립방향과 과제 140
제1절 도서관과 발전방향 140
1. 도서관환경의 변화 140
2. 도서관 발전방향 143
제2절 대표도서관 발전방안 148
1. 대표도서관 발전전략 148
2. 도서관 자립적 운영계획 179
3. 대표도서관 프로그램 운영계획 203
제3절 도서관 건립방향 236
1. 공간구성 및 규모계획 236
2. 도서관 공간의 종류와 체계 240
3. 소요공간 및 규모계획 241
4. 여수시 대표도서관 건축 도면 252
제5장 요약 및 결론 259
제1절 연구요약 259
1. 연구방향 259
2. 연구요약 260
제2절 제언 267
참고문헌 269
[부록 1] 설문지 273
(표 1-1) 연구 추진체계 18
(표 2-1) 도서관의 소요 공간 및 공간계획 24
(표 2-2)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의 서고현황 및 보존능력 27
(표 2-3) 도서관 공동보존의 기대효과에 대한 동의 정도 29
(표 2-4) 공공도서관의 정체성 47
(표 3-1) 여수시 역사와 연혁 70
(표 3-2) 행정구역 현황 72
(표 3-3) 요개수 현황 74
(표 3-4) 여수시 인구 및 세대 현황 75
(표 3-5) 건축허가 동향 76
(표 3-6) 지목별 현황 77
(표 3-7) 산업구조와 종사자 78
(표 3-8) 교통량 79
(표 3-9) 여객운송업체(버스) 80
(표 3-10) 여객운송업체(택시) 80
(표 3-11) 운송업체(화물자동차) 81
(표 3-12) 여수시 학교 수 81
(표 3-13) 여수시 학생 수 81
(표 3-14) 여수시 도시공원 현황 82
(표 3-15) 여수시 도시자연공원 구역 83
(표 3-16) 여수시 유적 현황 83
(표 3-17) 여수시 지정 문화재 현황 84
(표 3-18) 여수시 국가 지정 문화재 현황 84
(표 3-19) 전국 공립 공공도서관 수 88
(표 3-20) 여수시 관종별 도서관 현황 89
(표 3-21) 공립도서관 1관당 봉사인구 비교 89
(표 3-22) 여수시 공공도서관 현황 90
(표 3-23) 도서관 면적 및 시설 91
(표 3-24) 자료(장서보유) 현황 92
(표 3-25) 도서관 예산 92
(표 3-26) 도서관 인력 93
(표 3-27) 도서관 이용 94
(표 3-28) 도서관별 독서 현황(대출) 94
(표 3-29) 주제별 도서대출 현황 95
(표 3-30)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도서관별) 96
(표 3-31) 순회문고 및 학교도서관 지원 현황 97
(표 3-32) 공공도서관장 직급ㆍ자격ㆍ경력기준 98
(표 3-33) 여수시 공공도서관장 자격증보유여부와 직급 99
(표 3-34) 건립타당성 조사 항목 100
(표 3-35) 여수시 공공도서관 이용현황 105
(표 3-36) 대표도서관 연간 편익 106
(표 3-37) 도서관 건립 총 사업비 106
(표 3-38) 여수대표도서관 인력산출(안) 108
(표 3-39) 국내 공공도서관 직원 수 및 건물 연면적 현황 109
(표 3-40) 국내 공공도서관 예산 현황 110
(표 3-41) 여수시 대표도서관 연간 비용 추정 110
(표 3-42) 여수시 대표도서관 경제성 분석 결과 112
(표 3-43) 여수시 대표도서관 현금흐름 112
(표 3-44) 도서관 종합 발전계획 정책과제 113
(표 3-45) 응답자 일반사항 117
(표 3-46) 도서관 방문의 주된 이유 118
(표 3-47) 도서관 이용 횟수 119
(표 3-48) 도서관을 이용하는 빈도가 적은 이유 120
(표 3-49) 도서관서비스 경험 121
(표 3-50) 시설/공간 이용에 대한 도서관서비스 경험 122
(표 3-51)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도서관서비스 경험 123
(표 3-52) 타 지역 공공도서관 이용 경험 124
(표 3-53) 교통수단 이용 125
(표 3-54) 입지 우선순위 126
(표 3-55) 대표도서관의 역할 127
(표 3-56) 대표도서관의 기능 128
(표 3-57) 대표도서관의 부가기능 129
(표 3-58) 도서관 외부 디자인 130
(표 3-59) 도서관 시설 우선순위 131
(표 3-60)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 참여 의사 132
(표 3-61) 평생학습 및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참여 의사 133
(표 3-62) 도서관 기부활동 참여의사 134
(표 3-63) 도서관 기부활동 방법 135
(표 4-1) 대표도서관 발전방안 세부추진계획 로드맵 153
(표 4-2) Library 3.0의 특징 159
(표 4-3) 정보리터러시 프로그램 169
(표 4-4) 공공도서관의 특성화 구분 172
(표 4-5) 여수시 공공도서관 특성화 전략 173
(표 4-6) 도서관 자생력 창출을 위한 SECI화 185
(표 4-7)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 설치법령 191
(표 4-8) 기구설치 대안의 검토결과 종합 195
(표 4-9) 공공성과 경제성의 판단기준 198
(표 4-10) 도서관 운영 장ㆍ단점 199
(표 4-11) 공공도서관 위탁운영의 쟁점 200
(표 4-12) 시장정보의 유형 204
(표 4-13) 전략적 계획수립을 위한 9단계 모형과 내용 205
(표 4-14) 대표도서관 홍보 프로그램 208
(표 4-15)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 초등학교 1일 독서교실 209
(표 4-16)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 유아 1일 독서교실 210
(표 4-17) 대전광역시한밭도서관 '일일독서교실과 견학프로그램' 210
(표 4-18) 여수시립도서관 이용자교육 '애들아 도서관가자' 211
(표 4-19) 대표도서관 도서관 견학ㆍ투어 프로그램 내용 212
(표 4-20) 대표도서관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운영과 내용 212
(표 4-21) 대표도서관 정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내용 213
(표 4-22) 여수시립도서관 문화마당 214
(표 4-23) 광주광역시 남구문화정보도서관 문화행사 프로그램(달력) 215
(표 4-24) 유레카(EUREKA) 프로그램 216
(표 4-25) 여수시 대표도서관과 분관 특성화 프로그램 217
(표 4-26) 여수 평생학습도시 선언문 218
(표 4-27)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220
(표 4-28) 전라남도교육청 목포공공도서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222
(표 4-29)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프로그램(학점은행제) 227
(표 4-30) 여수시 평생교육 프로그램(예시) 231
(표 4-31) 공공성의 층위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공공성 237
(표 4-32) 공공도서관의 개방적 공간구성 방향 238
(표 4-33) 공공도서관의 장소성 표현요소 239
(표 4-34) 공공도서관의 친환경 계획요소 분류 239
(표 4-35) 도서관의 소요 공간 및 공간 계획설계 기본 방향 240
(표 4-36) 봉사대상인구수에 의한 공간운영기준 면적 및 열람석수 242
(표 4-37) 공공도서관 중앙관 및 분관 연면적 기준 243
(표 4-38) 공공도서관 열람석 기준 243
(표 4-39) 자료열람부문의 단위별 공간 면적 244
(표 4-40) 자료열람실 부문 계획방향 246
(표 4-41) 문화교육부문의 단위별 공간 면적 247
(표 4-42) 문화교육부문 공간계획 247
(표 4-43) 업무관리부문의 단위별 공간 면적 248
(표 4-44) 업무관리부문 실별 공간 계획 249
(표 4-45) 총 바닥 면적 258
〈그림 1-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1〉 경기평생교육학습관 지하서고 27
〈그림 2-2〉 미국의 ReCap(Research Collections and Preservation Consortium) 28
〈그림 2-3〉 도서관 공동보존서고의 기대효과 29
〈그림 2-4〉 성남시분당도서관 53
〈그림 2-5〉 의정부과학도서관 54
〈그림 2-6〉 부산시립구포도서관 55
〈그림 2-7〉 부산시립중앙도서관 56
〈그림 2-8〉 부산시립해운대도서관 57
〈그림 2-9〉 청라국제도서관 58
〈그림 2-10〉 의왕시중앙도서관 59
〈그림 2-11〉 City Library in Seinäjoki 60
〈그림 2-12〉 Turku City Library 61
〈그림 2-13〉 Library in Dublin 62
〈그림 2-14〉 Rosa Keller Library 63
〈그림 2-15〉 뮌스터시립도서관 63
〈그림 2-16〉 겐토후테시립중앙도서관 64
〈그림 2-17〉 무사시노 미술대학도서관 65
〈그림 2-18〉 서울도서관 66
〈그림 2-19〉 전남도립도서관 67
〈그림 2-20〉 알렉산드리아도서관 68
〈그림 2-21〉 시애틀 공공도서관 69
〈그림 3-1〉 전라남도 여수시 위치 71
〈그림 3-2〉 여수시 웅천지구 개발 조감도 87
〈그림 3-3〉 여수대표도서관의 조직 및 최소필요인력 산출(안) 108
〈그림 3-4〉 도서관 방문의 주된 이유 118
〈그림 3-5〉 도서관 이용 횟수 119
〈그림 3-6〉 도서관을 이용하는 빈도가 적은 이유 120
〈그림 3-7〉 도서관서비스 경험 121
〈그림 3-8〉 시설/공간 이용에 대한 도서관서비스 경험 122
〈그림 3-9〉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도서관서비스 경험 123
〈그림 3-10〉 타 지역 공공도서관 이용 경험 124
〈그림 3-11〉 교통수단 이용 125
〈그림 3-12〉 입지 우선순위 126
〈그림 3-13〉 대표도서관의 역할 127
〈그림 3-14〉 대표도서관의 기능 128
〈그림 3-15〉 대표도서관의 부가기능 129
〈그림 3-16〉 도서관 외부 디자인 130
〈그림 3-17〉 도서관 시설 우선순위 131
〈그림 3-18〉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 참여 의사 132
〈그림 3-19〉 평생학습 및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참여 의사 133
〈그림 3-20〉 도서관 기부활동 참여의사 134
〈그림 3-21〉 도서관 기부활동 방법 135
〈그림 3-22〉 시민대상 의견조사 보드판 136
〈그림 4-1〉 창조의 촉진자(도서관) 141
〈그림 4-2〉 능동적 서비스 기반 도서관 142
〈그림 4-3〉 창조도서관과 공동체 도서관 143
〈그림 4-4〉 도서관 발전방향 - 학습 145
〈그림 4-5〉 대표도서관의 SWOT 148
〈그림 4-6〉 여수시 대표도서관 추진전략 152
〈그림 4-7〉 도서관 3.0의 적용기술과 사례 159
〈그림 4-8〉 유비쿼터스 도서관 161
〈그림 4-9〉 공공도서관 통합네트워크 구축 패러다임 175
〈그림 4-10〉 지역문화콘텐츠 활용방안 177
〈그림 4-11〉 대표도서관 운영방향 재정립 180
〈그림 4-12〉 KWC-Library 서비스 184
〈그림 4-13〉 일본 다케오 시립 도서관 186
〈그림 4-14〉 도서관의 관종별 관리운영 주체 188
〈그림 4-15〉 광주광역시 남구 도서관 관리운영체제 192
〈그림 4-16〉 경상남도 김해시 도서관 관리운영체제 193
〈그림 4-17〉 전라남도 여수시 도서관 관리운영체제 193
〈그림 4-18〉 관장기구의 설계방안 196
〈그림 4-19〉 행정서비스의 공급방식 구조 197
〈그림 4-20〉 전략적 계획 수립을 위한 9단계 모형 206
〈그림 4-21〉 대표도서관 프로그램 편성기준 모형 207
〈그림 4-22〉 대전광역시한밭도서관 도서관 이용안내 211
〈그림 4-23〉 김해통합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215
〈그림 4-24〉 여수 대표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로드맵 219
〈그림 4-25〉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221
〈그림 4-26〉 전라남도교육청 목포공공도서관 평생교육프로그램 227
〈그림 4-27〉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229
〈그림 4-28〉 서가 간 간격 및 소요면적 245
〈그림 4-29〉 배치도 252
〈그림 4-30〉 입면도 253
〈그림 4-31〉 조감도 254
〈그림 4-32〉 지하층 평면도 255
〈그림 4-33〉 1, 2층 평면도 256
〈그림 4-34〉 3, 4층 평면도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