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44
제1절 연구용역의 개요 4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46
제3절 연구 내용 48
제4절 과제수행 주요 일정 및 연구진 구성 51
제5절 주요 추진경과 53
제2장 교육국제화특구 일반 현황 55
제1절 도입 배경 56
제2절 시행경과 및 개념 57
1. 교육국제화특구의 제도 경과 57
2. 교육국제화특구의 개념 및 방향 58
제3절 지정현황 61
1.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요건 및 절차 61
2. 지정현황 63
3. 분야별 특구 사업내용 74
제4절 교육국제화 사업의 의미 및 내용 75
제5절 기존 특구와의 차별성 및 향후 발전전략 76
[보론 1] 교육국제화특구 관련 해외사례 79
1. 해외의 주요 교육특구(SEdZ) 79
2. 초중등교육과정형 및 외국어학습센터형 특구전략 80
제3장 여수교육국제화특구의 현황 및 전망 82
제1절 추진배경 및 추진경과 83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84
제3절 여수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의 전망 90
제4절 추진체계 및 유관기관 협력 91
1. 관련 특구 현황 91
2. 유관기관과의 협력방향 93
제5절 핵심 전략 및 추진방향 96
제6절 기본방향 및 전략 99
1. 기본방향 99
2. 구체적인 방향 100
제4장 해양레저산업을 중심으로 한 여수교육국제화특구 활성화 방안 102
제1절 해양레저산업 현황 및 시장전망 103
1. 해양레저산업 현황 103
2. 해양레저산업 정부정책 동향 108
3. 해양레저산업 시장전망 113
제2절 여수 해양레저산업 환경 분석 115
1. 해양환경 115
2. 마리나 시설 현황 117
3. 정부 및 지자체 추진의지 118
제3절 학습중심-지식기반의 요트/마리나 서비스 발전전략 120
1. 국내 요트 마리나 시장 전망 120
2. 여수 발전 비전과 요트-마리나 서비스 부문 전략 121
3. 학습중심 지식기반 전략 126
[보론 2] 해양레포츠(요트) 산업 및 교육 해외사례: 호주 129
[보론 3] 여수 미래산업 및 지역인재 육성 전략 132
제1절 개요 및 종합 132
제2절 전통적 성장동력산업: 석유화학 134
제3절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 해양관광레포츠 136
1. 해양관광산업 136
2. 해양레저스포츠 산업: 장비산업과 요트산업을 중심으로 138
3. 선박수리 및 정비 산업 140
4. 도시재생 및 사회적배려대상자를 위한 글로벌 인재육성 142
제5장 여수교육국제화특구 분야별 기본(실행)계획 144
제1절 초중등교육 분야 145
1. 현황 145
2. 기본방향 153
3. 5개년(2016-20) 기본계획 방향 154
4. 2016~20년도 주요사업 시행계획(안) 155
5. 초중등교육 분야 중장기 발전방향 183
제2절 고등교육 및 산업인력 양성 분야 186
1. 현황 186
2. 기본방향 188
3. 5개년(2016-2020) 기본계획 방향 189
4. 2016~20년도 주요사업 시행계획(안) 194
5. 고등교육 분야 국제화 중장기 발전 방향 212
제3절 평생학습 분야 216
1. 계획수립의 배경 및 근거 216
2. 현황 218
3. 기본방향 222
4. 2016~20년도 주요사업 시행계획(안) 223
제4절 재정분야 233
1. 교육국제화특구 재정 지원 법적 검토 233
2. 5개 특구 재원 및 투자계획 비교ㆍ분석 235
3. 여수시 재정 현황 237
4. 2016~2020년 재정투자계획(안) 240
5. 재원 확보 방안 243
참고문헌 246
[부록 1] 마리나ㆍ해양레저 전문인력 양성교육 국내사례 253
제1절 마리나 및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의 정의 253
1. 마리나 및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의 정의 253
2. 마리나산업 관련 전문인력 분야 253
제2절 국내 마리나ㆍ해양레저 전문인력 양성 현황 260
1. 정규 학위 및 대학내 교육과정 260
2. 단기 프로그램 및 인증과정 261
3. 종합분석 269
[부록 2] 마리나산업 전문인력 양성교육 해외사례 271
제1절 해양레저산업 관련 단체 협회 주도 271
1. 마리나 관련 기관 271
2. 요트 관련 기관 285
제2절 대학 및 고등교육 기관 293
1. 알래스카대학(University of Alaska Southeast) 293
2. 뉴질랜드 유니텍 요트 관련학과 295
3. Florida Broward Community College 마린엔지니어링코스 296
제3절 민간 전문 교육 296
1. LANDING SCHOOL 296
2. Annapolis School of Seamanship 298
3. IYRS(International Yacht Restoration School) 300
[부록 3] America's Cup 출전과 국내 요트산업의 활성화 전략 302
[부록 4]「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 연구」 요약 309
[부록 5] 관련 법률 320
1.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320
2.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329
3.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337
4.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343
5. 여수세계박람회 기념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374
〈표 2-1〉 5개 특구 사업계획 현황 74
〈표 2-2〉 일본의 외국어교육특구 81
〈표 3-1〉 여수시 인구현황 및 고령화지수 85
〈표 3-2〉 여수시 초중고 현황 87
〈표 3-3〉 여수시 학생수 변동현황 87
〈표 3-4〉 여수 및 전남지역 내 특목고 및 자율고 비교 88
〈표 3-5〉 여수시 대학 현황(2014년 기준) 88
〈표 4-1〉 국내 스포츠시장 규모 105
〈표 4-2〉 세계 마리나 산업 현황 107
〈표 4-3〉 거점형 마리나 지정현황 110
〈표 4-4〉 마리나 수요예측(2019년) 115
〈표 4-5〉 요트-마리나 제조와 서비스 부문 특성 비교 121
〈표 4-6〉 여수가 인적자원을 자체 육성/확보할 요트-마리나 서비스 부문 123
〈표 4-7〉 해외 주요 보트쇼의 규모 및 성과 124
〈표 4-8〉 주요 대륙별 보트쇼의 규모 및 성과 125
〈표 4-9〉 국내 비상설시장의 규모 125
〈표 4-10〉 고교수준 교육기관 설치 대안별 비교 127
〈표 5-1〉 여수교육국제화특구 예산현황 146
〈표 5-2〉 대구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교육 분야 예산(2015년) 147
〈표 5-3〉 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분야의 규제특례 내용 149
〈표 5-4〉 국제화 자율 시범학교의 운영 모형 150
〈표 5-5〉 전남지역 다문화학생 현황 156
〈표 5-6〉 마이스터고 지정 요건 178
〈표 5-7〉 대덕소프트웨어고교 마이스터고 전환 전후 비교 179
〈표 5-8〉 PE과정 강의 내용 199
〈표 5-9〉 엔지니어 해외취업지원 교육과정 강의 내용 204
〈표 5-10〉 2015년 평생학습사업(프로그램) 운영 220
〈표 5-11〉 분야별 재원 구성 234
〈표 5-12〉 여수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의 분야별 재원 구성 235
〈표 5-13〉 특구별 투자계획 236
〈표 5-14〉 5개 특구 재원구성비 및 지방비 확보계획 237
〈표 5-15〉 전국 시ㆍ도별 재정자립도 238
〈표 5-16〉 전국 시ㆍ도별 예산대비 채무비율 239
〈표 5-17〉 여수시 지방채무현황 240
〈표 5-18〉 사업별 투자계획(안) 241
〈표 5-19〉 재원별 투자계획(안) 242
〈표 5-20〉 사업분야별ㆍ재원별 총투자규모(안) 242
〈그림 2-1〉 교육국제화특구의 일반목표 및 주요 사업 추진분야 60
〈그림 2-2〉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절차 62
〈그림 2-3〉 교육국제화의 구성요소 75
〈그림 3-1〉 여수시 인구변화 85
〈그림 3-2〉 10대와 20대의 순이동 추이(2011년) 86
〈그림 3-3〉 여수지역 인재유출 현황 86
〈그림 3-4〉 여수 및 인근지역의 외국인 증가 현황 89
〈그림 3-5〉 다문화가정 학생수 현황 89
〈그림 3-6〉 여수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추진 및 기관 간 업무협력 구도 도해 93
〈그림 4-1〉 해양레저스포츠의 범주 105
〈그림 4-2〉 레저선박 및 조종면허 현황 108
〈그림 4-3〉 정부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111
〈그림 4-4〉 마리나 산업의 신규 이슈 114
〈그림 4-5〉 국내요트산업의 SWOT 분석 120
〈그림 5-1〉 여수 돌산청사 위치 및 전경 157
〈그림 5-2〉 '(가칭)여수국제교육원'의 조직 및 업무(안) 158
〈그림 5-3〉 대구글로벌교육센터 운영방향 160
〈그림 5-4〉 대구글로벌교육센터 조직운영 161
〈그림 5-5〉/〈그림 5-4〉 사업추진구도(산단 엔지니어 국제자격 취득 교육프로그램) 197
〈그림 5-6〉/〈그림 5-5〉 사업추진구도(엔지니어 해외취업지원 교육프로그램) 203
〈표 1〉 마리나산업 전문인력 양성분야 257
〈표 2〉 요트산업 전문인력 258
〈표 3〉 마리나 서비스 현장 관련 직업 분야 259
〈표 4〉 국내 해양레저 관련 대학 현황 260
〈표 5〉 교육 프로그램 현황 : 한국마리나산업협회 262
〈표 6〉 교육 프로그램 현황 : 목포해양대 산학협력단 컨소시엄 263
〈표 7〉 중소조선연구원의 인력양성사업 개요 264
〈표 8〉 통영시 해양레저 전문인력 양성사업 개요 265
〈표 9〉 해양레저스포츠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및 세부 내용 266
〈표 10〉 해양레저 마리나산업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 267
〈표 11〉 마리나 기초 교육과정의 내용 268
〈표 12〉 마리나 개발 및 운영 과정 교육 프로그램 269
〈표 13〉 국내 해양레저산업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요약) 270
〈표 14〉 GMI 교육과정 272
〈표 15〉 GMI 자격증 인증과정 275
〈표 16〉 IMI 교육과정 278
〈표 17〉 IMI 자격증 인증과정 280
〈표 18〉 NZMOA 교육과정 283
〈표 19〉 RYA COURSE별 개요 287
〈표 20〉 ASA 교육과정 289
〈표 21〉 ABYC 교육 및 자격증 프로그램 291
〈표 22〉 ABBRA 교육과정 292
〈표 23〉 UAS의 마리나 교육 프로그램 294
〈표 24〉 유니텍 교육과정 및 학습경로 295
〈표 25〉 교육프로그램 개요 295
〈표 26〉 브로워드커뮤니티 칼리지 마린엔지니어링 교육과정 296
〈표 27〉 LANDING SCHOOL 교육과정 297
〈표 28〉 아나폴리스 항해 학교 교육과정 298
〈표 29〉 IYRS 교육과정 301
〈그림 1〉 마리나산업의 영역 254
〈그림 2〉 미국의 마리나 관련 서비스업의 분류체계 255
〈그림 3〉 해양레저산업의 구조(Value Chain) 256
〈그림 4〉 해양레저산업 분류 257
〈그림 5〉 해양레저장비산업 인력양성사업 추진 체계 265
〈그림 6〉 GMI 마리나 교육 및 인증 체계도 277
〈그림 7〉 IMI 마리나 교육 및 인증 체계도 282
〈그림 8〉 RYA 교육과정 286
〈그림 9〉 아메리카컵을 준비하기위한 로드맵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