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자료] 3
제1장 과업의 개요 66
제1절 과업의 배경 67
제2절 과업의 목적 68
제3절 과업의 성격 69
1. 과업성격 69
2. 주요이슈 70
제4절 과업의 범위 70
1. 시공간 범위 70
2. 내용적 범위 70
3. 추진과정 71
제2장 양봉산업의 현황 및 수요분석 74
제1절 양봉산업의 개념과 의의 75
1. 양봉산업의 개념과 범위 75
2. 양봉산업의 의의 76
제2절 양봉산업의 현황 및 실태 79
1. 세계의 양봉산업 79
2. 우리나라의 양봉산업 81
3. 공주시의 양봉산업 90
제3절 양봉산업의 산업구조 및 사회인식 94
1. 양봉산업의 산업구조 94
2. 양봉산업의 사회인식 96
제4절 양봉산업의 수요분석 99
1. 조사개요 99
2. 분석내용 99
제3장 기본구상 111
제1절 기본전제 112
제2절 공주시 양봉산업의 평가 113
1. 공주의 지역적 특성 113
2. 양봉의 산업적 특성 114
3. 해외 양봉산업의 특징 116
제3절 비전 및 개발목표 117
1. 과제 117
2. 비전 117
3. 개발목표 118
4. 핵심사업의 도출 119
제4절 공간개발구상 121
제4장 부문별 사업계획 123
제1절 친환경 생산기반 조성 124
1. 친환경밀원기반 확충 124
2. 공동양봉장 조성 및 고정양봉농가 육성 128
3. 친환경 양봉기술 보급 130
4. 양봉농가 DB 구축 및 생산이력제 도입 131
5. 청년ㆍ실버 일자리 창출 및 양봉귀농가 육성 133
제2절 고부가가치 가공상품 개발 136
1. 양봉6차산업화센터 건립 136
2. 양봉산물연구소 운영 138
3. 양봉생산품의 다양화 연구 140
4. 꿀을 활용한 음식 개발 143
5. 양봉산물 가공인력 양성 145
제3절 소비자친화형 유통시장 형성 148
1. 꿀맛직거래장터 및 로컬푸드 직매장 조성 148
2. 공주양봉협동조합 설립 155
3. 공주꿀맛 통합브랜드 육성 158
4. 양봉소비자 교육 161
5. 양봉산물 시장조사 및 분석 164
제4절 다채로운 문화체험 육성 167
1. 에코허니랜드 조성 및 운영 167
2. 꿀벌테마마을 조성 170
3. 화분매개 봉군 보급 175
4. 허니카페 및 꿀맛 농가레스토랑 육성 176
5. 공주 밤꿀축제 및 밀납 아트페어 개최 181
제5장 투자 및 운영계획 184
제1절 투자계획 185
1. 총사업비 185
2. 부문별 세부사업비 186
제2절 추진계획 187
1. 생산부문 추진계획 187
2. 가공부문 추진계획 187
3. 유통부문 추진계획 188
4. 문화체험부문 추진계획 188
제3절 운영계획 189
1. 추진조직 189
2. 관련정책 190
3. 운영계획 191
[부록] 해외 양봉산업 정책동향 및 과제 192
I. 서론 193
II. 세계 양봉산업 동향 - 벌꿀 생산을 중심으로 193
III. 뉴질랜드 및 일본의 동향과 관련 정책 196
IV. 결론 및 시사점 220
참고문헌 222
〈표 1-1〉 주요 추진과정 71
〈표 1-2〉 양봉농가 인터뷰 조사 73
〈표 2-1〉 양봉산업의 화분수정가치 77
〈표 2-2〉 양봉산업의 활용가능 분야 78
〈표 2-3〉 전 세계의 양봉현황 80
〈표 2-4〉 국내외 양봉현황 81
〈표 2-5〉 벌꿀 소비량 변화(1996~2011) 84
〈표 2-6〉 2012년도 벌꿀판매 현황 85
〈표 2-7〉 우리나라 양봉농가 및 봉군수 87
〈표 2-8〉 우리나라 주요 양봉산업 시군(상위 30개 시ㆍ군) 89
〈표 2-9〉 공주시 양봉농가 지원현황 92
〈표 2-10〉 양봉산업의 전후방산업 94
〈표 5-1〉 총사업비 185
〈표 5-2〉 부문별 세부사업비 186
〈표 5-3〉 생산부문 추진계획 187
〈표 5-4〉 가공부문 추진계획 187
〈표 5-5〉 유통부문 추진계획 188
〈표 5-6〉 문화체험부문 추진계획 188
〈그림 1-1〉 과업의 성격 69
〈그림 2-1〉 양봉산업의 시장규모 82
〈그림 2-2〉 우리나라 양봉농가와 사육군수 변화추이 83
〈그림 2-3〉 고정양봉과 이동양봉의 규모 변화 84
〈그림 2-4〉 시도별 양봉산업 현황 86
〈그림 2-5〉 상위 30개 시ㆍ군 양봉산업 현황 88
〈그림 2-6〉 공주시 양봉산업 현황 90
〈그림 2-7〉 공주시 읍면별 양봉산업 현황 91
〈그림 2-8〉 양봉산업의 전후방산업 구조 95
〈그림 2-9〉 양봉산업의 주요 키워드 97
〈그림 2-10〉 양봉산업 관련 사회인식 98
〈그림 2-11〉 꿀에 대한 소비자 선호요인 100
〈그림 2-12〉 꿀에 대한 소비자 선호 100
〈그림 2-13〉 꿀에 대한 소비자 인식구조 101
〈그림 2-14〉 꿀에 대한 소비자 인식구조 분석 102
〈그림 2-15〉 꿀의 구매요인 102
〈그림 2-16〉 꿀의 구매요인 분석 103
〈그림 2-17〉 양봉산업의 이미지 104
〈그림 2-18〉 양봉산업의 인식구조 105
〈그림 2-19〉 양봉산업의 인식구조 분석 106
〈그림 2-20〉 주로 구매하는 꿀 또는 봉산물 106
〈그림 2-21〉 향후 구매의사가 있는 봉산물 107
〈그림 2-22〉 최근 10년간 국내꿀 구매 횟수 108
〈그림 2-23〉 국산꿀 구매 장소 108
〈그림 2-24〉 꿀의 재구매 의사와 적정가격 109
〈그림 2-25〉 조사대상 성별 비율 109
〈그림 2-26〉 응답자 연령층 비율 110
〈그림 3-1〉 공주시 양봉산업육성의 기본전제 112
〈그림 3-2〉 공주시 양봉산업의 비전과 추진전략 118
〈그림 3-3〉 공주시 양봉산업육성의 4대 목표 119
〈그림 3-4〉 공주시 양봉산업육성의 핵심사업 120
〈그림 3-5〉 공주시 양봉산업육성의 공간개발구상 122
〈그림 4-1〉 공주시 밀원단지 조성 위치도 125
〈그림 4-2〉 메밀꽃과 사과꽃 126
〈그림 4-3〉 월별 밀원수 및 밀원식물 127
〈그림 4-4〉 꿀벌 교육농장 운영 모습 129
〈그림 4-5〉 생산이력시스템(바코드) 132
〈그림 4-6〉 다양한 고부가가치의 양봉산물 142
〈그림 4-7〉 꿀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 145
〈그림 4-8〉 다양한 양봉상품 예시 150
〈그림 4-9〉 농산물 직거래장터 국내외 사례 152
〈그림 4-10〉 농산물 로컬푸드직매장 국내외 사례 154
〈그림 4-11〉 서울도시양봉협동조합 사례 157
〈그림 4-12〉 꿀 관련 통합브랜드 사례 160
〈그림 4-13〉 양봉관련 소비자교육 농장운영 및 운동전개 사례 163
〈그림 4-14〉 에덴양봉원의 꿀벌학교 163
〈그림 4-15〉 경주 꽃마을자연치유센터 사례 168
〈그림 4-16〉 꿀을 활용한 상품 사례 169
〈그림 4-17〉 공주시 5도2촌마을 운영 사례 171
〈그림 4-18〉 꿀벌 교육농장 운영사례(에덴양봉원 에덴의 꿀벌학교) 172
〈그림 4-19〉 꿀벌 체험프로그램 사례(사회적 기업 꿀벌생태체험관) 173
〈그림 4-20〉 학교농장 조성 사례(충남도, 도심 속의 학교 논 만들기 사업) 174
〈그림 4-21〉 공주시 농가맛집 사례(미마지) 177
〈그림 4-22〉 공주시 인증 사례(공주맛집) 178
〈그림 4-23〉 허니카페 운영 사례(일본 유후인 비허니카페) 179
〈그림 4-24〉 꿀 첨가 음식 사례(마루식품) 180
〈그림 4-25〉 2013년 제43회 세계양봉대회(우크라이나) 181
〈그림 4-26〉 꿀축제 사례(모스크바 꿀축제) 183
〈그림 6-1〉 추진조직 189
〈그림 6-2〉 관련정책 190
〈표 1〉 벌꿀 생산자수 상위 10개국 195
〈표 2〉 세계의 벌꿀 생산량 상위 10개국 195
〈표 3〉 양봉농가의 규모별 동향 196
〈표 4〉 꿀벌의 수출상황 200
〈표 5〉 뉴질랜드 마누카꿀에 대한 SWOT분석 204
〈표 6〉 뉴질랜드의 양봉 역사 205
〈표 7〉 일본의 꿀벌 사육 호수 및 봉군수 추이 208
〈표 8〉 꿀벌 사육호수 등 상위 10 지자체 208
〈표 9〉 벌꿀 생산량 상위 10위 지자체 209
〈표 10〉 지역자원 사업의 전국적인 동향 214
〈표 11〉 지역자원 사업의 전국적인 동향 216
〈표 12〉 농상공연대의 사업 유형별 인정건수 218
〈표 13〉 식(食)분야에서의 연계 유형 및 특징 220
〈그림 1〉/〈그림 2〉 세계 벌꿀 생산인구 추이 194
〈그림 2〉/〈그림 3〉 세계 벌꿀 생산량 추이 194
〈그림 3〉/〈그림 4〉 뉴질랜드 양봉산업의 지역별 분포동향 197
〈그림 4〉/〈그림 5〉 뉴질랜드 봉산품 생산기업의 규모별 분류 198
〈그림 5〉/〈그림 6〉 기업별 종업원 수 198
〈그림 6〉/〈그림 7〉 주요 기업의 개요 199
〈그림 7〉/〈그림 8〉 뉴질랜드산 꿀의 수출동향 199
〈그림 8〉/〈그림 9〉 제품 유형별 수출 동향 200
〈그림 9〉/〈그림 10〉 영국의 소매점에서의 벌꿀 판매동향 202
〈그림 10〉/〈그림 11〉 일반 벌꿀과 마누카꿀의 가격차이 203
〈그림 11〉/〈그림 12〉 마누카꿀의 성장방향 203
〈그림 12〉/〈그림 13〉 뉴질랜드의 양봉관련법 206
〈그림 13〉/〈그림 14〉 나가사키 시키바타케의 인증과정 210
〈그림 14〉/〈그림 15〉 사업 연대형태 211
〈그림 15〉/〈그림 16〉 사업 연대형태 211
〈그림 16〉/〈그림 17〉 법률 개정에 의한 변화 213
〈그림 17〉/〈그림 18〉 지역자원 사업의 지원체계 215
〈그림 18〉/〈그림 19〉 신(新)연계의 개념도 215
〈그림 19〉/〈그림 20〉 농상공연대의 개념 216
〈그림 20〉/〈그림 21〉 농림어업별 인정사례의 분류 217
〈그림 21〉/〈그림 22〉 농림어업자와 다른 산업과의 연계상황 217
〈그림 22〉/〈그림 23〉 목표로 하는 시장분야 219
〈그림 23〉/〈그림 24〉 식(食)에 관한 농상공연대에서의 유형도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