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계획수립의 개요 8
제1절 계획수립의 배경 및 필요성 8
제2절 계획수립의 목적 10
제3절 계획수립의 범위 11
제4절 계획의 성격 11
제2장 여수시 일반현황 및 농업ㆍ농촌 현황 12
제1절 여수시 일반현황 12
제2절 농업ㆍ농촌의 대외적 여건변화 전망 28
1. 대외적 여건변화 28
2. 농업관련 정책 환경변화 31
3. 상위 정책 환경 변화 35
제3절 여수시 농업ㆍ농촌현황 38
제3장 여수 갓산업 발전 및 6차산업화를 위한 분석 45
제1절 김치산업 현황 및 분석 45
1. 김치산업 규모 45
2. 김치 제조업체 현황 49
3. 김치 수출입 동향 분석 55
제2절 여수 갓산업 현황 60
제3절 생산자ㆍ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및 시사점 69
1. 생산농가 설문조사 개요 69
2. 소비자 설문조사 82
3. 종합분석 및 시사점 99
제4절 여수 갓산업 성장잠재력과 발전제약 요인 103
1. 여수 갓산업 성장 잠재력 103
2. 갓산업 발전 제약요인 105
제4장 여수 갓산업 발전 비전과 6차산업화 부문별 세부시행 계획 109
제1절 비전과 기본구상 109
1. 비전 109
2. 기본구상 110
3. 전략별 세부 시행 전략 110
제2절 생산유통기반 조성 및 신성장동력화 112
1. 추진전략 112
2. 세부추진 사업 112
제3절 안전식품 규모화ㆍ현대화 생산시스템 구축 133
제4절 체험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140
제5절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및 S/W시스템 구축 148
제5장 투자계획 155
제1절 여수시 재정 현황 155
제2절 사업별ㆍ년도별 투융자 소요액 158
[부록] 163
갓산업 육성을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 163
갓산업 육성을 위한 생산농가 설문조사 169
〈표 2-1〉 여수시 위치 13
〈표 2-2〉 여수시 기상개황 14
〈표 2-3〉 여수시 법정 행정구역 현황 15
〈표 2-4〉 여수시 인구현황(2013년 말) 16
〈표 2-5〉 여수시의 세대 및 인구 증감률 16
〈표 2-6〉 읍면별 인구 및 세대 현황 17
〈표 2-7〉 여수시 연령별 인구 18
〈표 2-8〉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18
〈표 2-9〉 여수시 주택 현황 19
〈표 2-10〉 여수시 상수도 현황 19
〈표 2-11〉 여수시 사회복지시설 현황 20
〈표 2-12〉 광역 도로 확충 현황 및 계획 21
〈표 2-13〉 여수시 사업체 총괄 및 종사자 현황 22
〈표 2-14〉 여수시 산업현황 23
〈표 2-15〉 여수 산업단지 현황 23
〈표 2-16〉 국가지정문화재 현황 24
〈표 2-17〉 여수시 문화재 현황 25
〈표 2-18〉 여수시 자연관광자원 26
〈표 2-19〉 여수시 주요축제 27
〈표 2-20〉 여수시 농가 및 농가인구 현황(2012) 38
〈표 2-21〉 여수시 경지면적 현황 39
〈표 2-22〉 주요 작목별 재배면적 현황 40
〈표 2-23〉 식량작물 재배 현황 40
〈표 2-24〉 여수시 축산물 생산 현황 41
〈표 2-25〉 친환경 농산물 인증 실적(2012) 41
〈표 2-26〉 거문도 해풍쑥 재배면적 추이 42
〈표 2-27〉 거문도 해풍쑥 재배농가 현황('09) 42
〈표 2-28〉 여수시 농산물 도매시장. 공판장 현황 43
〈표 3-1〉 김치 시장 규모 45
〈표 3-2〉 상품김치 시장 규모 46
〈표 3-3〉 김치 수급 구조 47
〈표 3-4〉 국내 상품김치의 유형별 시장 규모(2013년) 50
〈표 3-5〉 김치제조업체의 지역별 종사자 수 규모 분포(2013년) 51
〈표 3-6〉 한국의 김치 수출입 추이 55
〈표 3-7〉 한국의 김치 수출입 대상국(2012-2013) 58
〈표 3-8〉 대중국 김치 무역수지 적자 추이 59
〈표 3-9〉 돌산갓 생산현황(2013) 60
〈표 3-10〉 여수지역 갓 생산 현황(2013) 60
〈표 3-11〉 돌산갓 제조업체 및 판매 현황 61
〈표 3-12〉 갓김치 판매가격 61
〈표 3-13〉 여수시 갓김치 관련 도지사품질인증 현황 62
〈표 3-14〉 여수시 갓김치 관련 HACCP 지정업체 현황('13.12.31 기준) 62
〈표 3-15〉 대도시 대형백화점 농수산 특산품 판촉행사 (여수시 주관) 63
〈표 3-16〉 여수시 녹색관광 고정고객 확보사업 (여수시 주관) 64
〈표 3-17〉 TV 홈쇼핑 판매 금액 64
〈표 3-18〉 돌산갓 영농조합법인 생산 및 매출 65
〈표 3-19〉 여수농협 작목반 구성 현황 67
〈표 3-20〉 여수농협 갓 가공량 및 가공금액 68
〈표 3-21〉 여수농협 돌산갓 유통관련 현황 및 실적 68
〈표 3-22〉 여수농협 돌산갓 수출 실적 현황 69
〈표 3-23〉 향후 갓김치 구입시 선택기준 89
〈표 3-24〉 향후 희망하는 갓김치 개발 음식 95
〈표 3-25〉 돌산갓김치 만족도 내용 98
〈표 3-26〉 돌산 갓김치 개선방안 99
〈표 4-1〉 여수시 돌산갓 김치 6차산업화 특구 자체평가단 구성 124
〈표 4-2〉 여수시 돌산갓 융복합 특구 운영성과 평가지표 125
〈표 5-1〉 여수시 예산규모 155
〈표 5-2〉 여수시 일반회계 세입예산 규모 155
〈표 5-3〉 여수시 일반예산 기능별 세출 구성비 156
〈표 5-4〉 여수시 특별회계 세입예산 규모 156
〈표 5-5〉 여수시 특별예산 기능별 세출 구성비 157
〈표 5-6〉 2010년~2013년 지방재정자주도 변화 추이 157
〈표 5-7〉 여수시 갓 및 갓산업 육성 중기계획 총투자비 158
〈표 5-8〉 전략별 투자계획 159
〈표 5-9〉 재원별 투자계획 160
〈표 5-10〉 연차별 투자계획 161
〈그림 1-1〉 여수시 갓산업 6차산업화 계획수립 필요성 9
〈그림 1-2〉 여수시 농특산물 6차산업화 계획 목적 10
〈그림 2-1〉 여수시의 지리적 위치 12
〈그림 2-2〉 여수시 행정구역 14
〈그림 2-3〉 국내 농업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31
〈그림 2-4〉 여수시 농산물 브랜드 현황 44
〈그림 3-1〉 국민 1인 1일 김치 소비량 추이 48
〈그림 3-2〉 김치류 제조업체수 49
〈그림 3-3〉 한국의 김치 수출입량 56
〈그림 3-4〉 한국의 김치 수출입액 57
〈그림 3-5〉 대중국 김치 무역수지 적자 추이 59
〈그림 3-6〉 돌산갓 유통형태 65
〈그림 3-7〉 응답자 연령 70
〈그림 3-8〉 응답자 학력 71
〈그림 3-9〉 갓 재배경력 71
〈그림 3-10〉 가입한 생산자 조직 72
〈그림 3-11〉 여수시 갓산업 육성사업 만족도 72
〈그림 3-12〉 여수시 갓산업 발전 장애요인 73
〈그림 3-13〉 생산분야 애로요인 73
〈그림 3-14〉 농자재 구입 방법 74
〈그림 3-15〉 갓 재배면적 확대 의향 74
〈그림 3-16〉 갓 재배면적 확대 이유 75
〈그림 3-17〉 갓 재배면적 축소 이유 75
〈그림 3-18〉 갓 친환경 생산 여부 76
〈그림 3-19〉 갓 친환경 생산 이유 76
〈그림 3-20〉 친환경 생산을 하지 않는 이유 77
〈그림 3-21〉 향후 갓의 수익성 전망 77
〈그림 3-22〉 생산자의 생산성 및 기술력 향상을 위한 노력 78
〈그림 3-23〉 갓 주요 판매처 78
〈그림 3-24〉 갓 판매의 문제점 79
〈그림 3-25〉 갓 수익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출하방안 79
〈그림 3-26〉 갓 산업 활성화 방안 80
〈그림 3-27〉 갓 산업 육성을 위한 중점 정책 방향 80
〈그림 3-28〉 갓 유통구조 개선 방안 81
〈그림 3-29〉 갓을 활용한 체험관광 활성화 방안 81
〈그림 3-30〉 교육을 받고 싶은 주체 82
〈그림 3-31〉 응답대상 소비자 거주지역 83
〈그림 3-32〉 응답자 연령 83
〈그림 3-33〉 응답자 직업 84
〈그림 3-34〉 응답자 가족 구성원 84
〈그림 3-35〉 응답자 월 소득 85
〈그림 3-36〉 최근 1년 이내 김치 섭취 및 구매경험 85
〈그림 3-37〉 최근 3년이내 갓김치 섭취경험 86
〈그림 3-38〉 선호하는 갓김치 숙성 정도 86
〈그림 3-39〉 선호하는 갓김치 맛 87
〈그림 3-40〉 갓김치의 맛에서 싫어하는 이유 87
〈그림 3-41〉 최근 3년 이내 갓김치 구매 횟수 88
〈그림 3-42〉 갓김치 구매 시기 88
〈그림 3-43〉 갓김치 구매 선택 기준 89
〈그림 3-44〉 갓김치 구매 장소 90
〈그림 3-45〉 갓김치 구매 장소 선택 이유 90
〈그림 3-46〉 갓김치 1회 평균 구입 금액 91
〈그림 3-47〉 갓김치 1회 구입 시 구입용량 91
〈그림 3-48〉 갓김치 구매용도 92
〈그림 3-49〉 갓김치 선호 포장 형태 92
〈그림 3-50〉 갓김치 구매방법 93
〈그림 3-51〉 갓김치 관련 정보 획득 경로 93
〈그림 3-52〉 갓김치를 요리에 활용하지 않은 이유 94
〈그림 3-53〉 갓김치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94
〈그림 3-54〉 갓김치하면 연상되는 것 95
〈그림 3-55〉 돌산갓김치 브랜드 인지 여부 96
〈그림 3-56〉 돌산갓김치 구매 경험 여부 96
〈그림 3-57〉 돌산갓김치 구매 이유 97
〈그림 3-58〉 돌산갓김치의 구매 후 만족도 97
〈그림 3-59〉 돌산갓김치 지속 구매 의향 98
〈그림 3-60〉 돌산 갓김치 개선방안 103
〈그림 3-61〉 갓산업 발전 제약요인 105
〈그림 4-1〉 돌산갓6차산업화 비전 구상도 109
〈그림 4-2〉 6차산업화 세부전략 구성도 110
〈그림 4-3〉 생산유통기반 조성 전략 112
〈그림 4-4〉 특구지정 절차 115
〈그림 4-5〉 돌산갓김치 6차산업화 특구비전 및 추진전략 116
〈그림 4-6〉 돌산갓김치 생산ㆍ유통이력관리 및 정보 시스템 119
〈그림 4-7〉 돌산 갓김치 6차산업화 모델 120
〈그림 4-8〉 여수시 돌산갓 김치 6차산업화 특구 발전위원회 운영(안) 123
〈그림 4-9〉 APC 3대 핵심전략 126
〈그림 4-10〉 신소재 식품산업 구상도 131
〈그림 4-11〉 식품소재산업 클러스터 구조 132
〈그림 4-12〉 안전식품 규모화ㆍ현대화 생산시스템 구축 전략 133
〈그림 4-13〉 체험관광산업 활성화 기반 구축 전략 140
〈그림 4-14〉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축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