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과 범위 및 방법 18
가. 연구 내용과 범위 18
나. 연구 방법 22
Ⅱ. 선행연구 검토 23
1. 국제방송의 개념 23
2. 국제방송에 관한 연구 경향 30
3. 국제방송의 역할 및 위상 비교 38
Ⅲ. 국내 국제방송 현황과 특징 50
1. 아리랑국제방송 50
2. KBS World 56
3. 연합뉴스 외국어 서비스 59
Ⅳ. 해외의 주요 국제방송 63
1. 독일의 국제방송 63
2. 프랑스의 국제방송 64
3. 일본의 국제방송 67
4. 영국의 국제방송 69
5. 해외 국제방송 운영 사례의 시사점 71
Ⅴ. 국제방송 관련 법률안 검토 75
1. 입법 배경 77
2. 법률안의 체계 81
3. 법률안의 목적 83
4. 국제방송의 법적 정의 85
5. 국제방송 조직의 성격과 운영 86
6. 국제방송 조직의 사업 및 지위 87
7. 국제방송의 거버넌스 88
8. 국제방송 관련 입법과정의 흐름 92
Ⅵ. 전문가 인터뷰 94
1. 인터뷰 개요 94
2. 주요 결과 95
가. 국제방송의 역할과 필요성 95
나. 국제방송의 법제도적 지위 보장의 필요성 99
다. 국제방송의 재원 확보 방안 102
라. 국제방송에 적합한 콘텐츠 107
마. 국제방송의 방송 편성과 제작 자율성 보장 111
바. 국제방송의 디지털 플랫폼 전략 113
Ⅶ. 결론: 법제도 개선방안 116
1. 〈아리랑국제방송원법〉 제정을 통한 법제도적 위상 정립 117
2. 아리랑국제방송과 KBS World 통합법 제정 118
3. 〈국제방송법〉 제정 120
참고문헌 123
[표 1-1] 통합형 국제방송사 19
[표 1-2] 독립형 국제방송사 20
[표 1-3] 아리랑국제방송 관련 입법 21
[표 2-1] 세계의 주요 국제방송 현황 28
[표 2-2] 국제방송 관련 연구의 연구목적 39
[표 2-3] 국제방송의 역할 42
[표 2-4] 국제방송의 위상 및 제도 개선 방안 45
[표 3-1] 아리랑국제방송 TV 채널 운영현황 51
[표 3-2] 아리랑국제방송 라디오 채널 운영현황 52
[표 3-3] 아리랑국제방송의 권역별 수신도달 가구 52
[표 3-4] 아리랑국제방송의 주요 온라인 플랫폼 운영현황 53
[표 3-5] 아리랑국제방송의 양대 온라인 플랫폼 이용실적 53
[표 3-6] 아리랑국제방송ㆍNHK WorldㆍRussia Today의 수신도달 가구 54
[표 3-7] 아리랑국제방송의 연간 예산 56
[표 3-8] KBS World의 인력현황 58
[표 3-9] KBS World의 외국어 자막방송 비율 58
[표 3-10] KBS World의 SNS 이용자 현황(2018년 6월 기준) 59
[표 3-11] 연합뉴스 외국어 서비스부의 제작 인력(2017년 기준) 61
[표 3-12] 2017년 인터넷과 모바일에서의 언어별 이용률 62
[표 5-1] 국제방송 관련 법률안의 제안 이유 79
[표 5-2] 국제방송 관련 법률안의 체계 81
[표 5-3] 국제방송 관련 법률안의 목적 비교 84
[표 5-4] 국제방송 관련 법률안의 국제방송에 대한 정의 85
[표 5-5] 국제방송의 주체ㆍ재원ㆍ감독기구 86
[표 5-6] 국제방송공사/국제방송원의 사업(업무) 87
[표 5-7] 국제방송공사/국제방송원의 이사회 설치 및 구성방식 89
[표 5-8] 국제방송공사/국제방송원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 90
[표 5-9] 국제방송 조직에 대한 운영 지원 91
[표 6-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94
[표 6-2] 주요 방송사의 해외 프로그램 마케팅 채널 98
[표 6-3] 아리랑국제방송과 KBS World 비교 99
[표 6-4] 주요 방송사의 초임 비교(2016년) 106
[표 6-5] 국내 언론사별 취재기자 퇴직 현황(2015년) 106
[표 6-6] 해외 국제방송사별 인력규모 현황 107
[표 6-7] 주요 국제방송의 편성 비율(2018년 기준) 110
[표 7-1] 국제방송에 관한 법제도 개선 방안 비교 122
[그림 3-1] 아리랑국제방송 조직도(2018년 8월 기준)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