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방법 16
가. 만족도 및 향후 과제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16
나. 정책평가를 위한 설문조사 16
다. 종단연구 19
라. 전문가 집단면접 (FGI) 21
마. 포럼 및 세미나 22
3. 연구의 기대효과 23
가. 서울교육 주요 5대 정책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 공감도 및 만족도 평가 23
나. 서울교육 주요 5대 정책에 대한 정책 평가 23
다. 서울교육 주요 5대 정책에 대한 향후 발전 방안 제안 23
라. 학생, 교사, 학부모가 바라는 서울교육의 방향 및 과제 확인 24
II. 이론적 배경 25
1. 혁신교육의 내용과 특징 25
가. 혁신교육의 내용 25
나. 혁신교육의 특징 28
2. 선행연구 분석 43
가. 문헌분석 43
3. 정책평가 방법 50
가. 정책 평가의 의의 50
나. 정책 평가의 대상 51
다. 정책 평가의 영역과 기준 51
III. 설문분석 결과 54
1. 연구대상 및 방법 54
가. 연구대상 54
나. 분석방법 57
2. 전체 분석 결과 58
가. 정책에 대한 인지 수준 58
나. 정책에 대한 공감 수준 59
3. 집단별 분석 결과 61
가. 교사 61
나. 학부모 67
다. 학생 70
IV. 전문가 정책평가 결과 72
1. 연구대상 및 방법 72
가. 연구대상 72
나. 분석방법 73
2. 정책평가 결과 75
가. 정책목표 75
나. 정책내용 77
다. 정책과정 81
라. 정책결과 83
마.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86
3. 향후 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 89
V. 종단 데이터 분석결과 92
1. 데이터의 성격 및 분석방법 개요 92
가. 서울교육종단연구의 구조 및 설계 92
나. 분석방법 개요 93
2. 분석결과 95
가. 교원의 5대 정책 과제 인식 분석(2016년 7차년도 조사) 95
나. 서울형 혁신학교 효과 분석: 학교만족도 및 교원의 학교 및 교직 만족도를 중심으로 103
다.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 효과 분석: 진로성숙도와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124
3. 결과 해석 및 시사점 138
가. 교원의 5대 정책 과제 인식 138
나. 서울형 혁신학교 효과 140
다.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 효과 141
VI. 서울형혁신학교 144
1. 사업목적 및 정책평가 144
가. 사업목적 144
나. 사업개요 145
다. 주요 성과 146
라. 정책평가의 필요성 147
2. 교육주체 의견조사 149
가. 교사 150
나. 학부모 155
다. 학생 157
3. FGI 분석 158
가. 사업의 성과 159
나.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171
다. 향후 발전 전략 및 과제 181
4. 종합 188
VII. 일반고 전성시대 191
1. 사업목적 및 정책평가 191
가. 사업목적 191
나. 사업개요 192
다. 주요 성과 193
라. 정책평가의 필요성 194
마. 정책평가 대상 195
2. 교육주체 의견조사 197
가. 교사 197
나. 학부모 205
다. 학생 207
3. FGI 분석 209
가. 사업의 성과 210
나.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237
다. 향후 발전 전략 및 과제 245
4. 종합 249
VIII.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254
1. 사업목적 및 정책평가 254
가. 사업목적 254
나. 사업개요 254
다. 주요 성과 256
라. 정책평가 필요성 257
마. 정책평가 대상 259
2. 교육주체 의견조사 259
가. 교사 259
나. 학부모 264
다. 학생 266
3. FGI 분석 271
가. 사업의 성과 271
나.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276
다. 향후 발전 전략 및 과제 287
4. 종합 296
IX. 혁신교육지구 301
1. 사업목적 및 정책평가 301
가. 사업목적 301
나. 사업개요 302
다. 주요 성과 303
라. 정책평가의 필요성 308
마. 정책평가 대상 311
2. 교육주체 의견조사 312
가. 교사 312
나. 학부모 318
다. 학생 321
3. FGI 분석 324
가. FGI 분석을 위한 집단 구성 324
나. 사업의 성과 325
다.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332
라. 향후 발전 전략 및 과제 337
4. 종합 346
가. 없애야 할 것 346
나. 약화시킬 것 349
다. 강화시킬 것 351
라. 신설 할 것 355
X.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358
1. 사업목적 및 정책평가 358
가. 사업목적 358
나. 사업개요 358
다. 주요 성과 360
라. 정책평가의 대상 361
마. 정책평가 필요성 362
2. 교육주체 의견조사 362
가. 교사 362
나. 학부모 366
3. FGI 분석 369
가. 사업의 성과 370
나. 사업의 한계 및 문제점 377
다. 향후 발전 전략 및 과제 390
4. 종합 401
XI. 결론 40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4
2. 연구 방법 405
가. 학생, 교사, 학부모 설문조사 405
나. 전문가 설문조사 405
다. 종단연구 406
라. 전문가 집단면접 (FGI) 406
3. 학생, 교사,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407
4. 전문가 정책평가 결과 410
5. 결론 416
가. 혁신학교 416
나. 일반고 전성시대 418
다.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421
라. 혁신교육지구 425
마. 유아공교육 강화 428
참고문헌 431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438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453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464
[부록 4] 전문가용 설문지 472
〈표 II-1〉 서울형 혁신학교의 세 가지 운영 과제 30
〈표 II-2〉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지정 현황 38
〈표 II-3〉 방과후 과정 및 돌봄교실 추진전략 42
〈표 III-1〉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특성: 교사 55
〈표 III-2〉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특성: 학부모 56
〈표 III-3〉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특성: 학생 57
〈표 III-4〉 집단별 정책별 인지 수준 59
〈표 III-5〉 집단별 정책별 공감 수준 60
〈표 III-6〉 집단별 정책별 공감 수준: '잘 모르겠다' 응답비율 61
〈표 III-7〉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62
〈표 III-8〉 설립유형별 정책 인지 수준 64
〈표 III-9〉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65
〈표 III-10〉 설립유형별 정책 공감 수준 66
〈표 III-11〉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67
〈표 III-12〉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69
〈표 III-13〉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70
〈표 III-14〉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71
〈표 IV-1〉 설문조사 응답자 배경특성: 전문가 72
〈표 IV-2〉 정책평가 문항 정보 74
〈표 IV-3〉 교육정책 목록 75
〈표 IV-4〉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명료성 76
〈표 IV-5〉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시급성 77
〈표 IV-6〉 정책과제별 정책수단의 적절성 78
〈표 IV-7〉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평등성 79
〈표 IV-8〉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욕구충족성 80
〈표 IV-9〉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율성 82
〈표 IV-10〉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과성 83
〈표 IV-11〉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만족도 84
〈표 IV-12〉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사회기여도 85
〈표 IV-13〉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87
〈표 IV-14〉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혁신학교 87
〈표 IV-15〉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일반고 전성시대 88
〈표 IV-16〉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혁신교육지구 88
〈표 IV-17〉 정책평가 결과의 집단 간 차이: 교복입은 시민 89
〈표 IV-18〉 향후 서울시교육청의 핵심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 90
〈표 IV-19〉 다중응답 순위 분석 91
〈표 V-1〉 5대 전략과제와 서울시교육청 주요 추진정책 주제와의 관계 97
〈표 V-2〉 2016년 현재 교원의 5대 전략과제 인지여부 및 필요성 인식도 98
〈표 V-3〉 교사와 학교장 간의 5대 전략과제 인지여부와 필요성 인식 101
〈표 V-4〉 초임교사와 경력교사 간의 5대 전략과제 인지여부와 필요성 인식 103
〈표 V-5〉 중학교 3학년 집단의 코호트별 학교만족도 비교 106
〈표 V-6〉 고등학교 3학년 집단의 코호트별 학교만족도 비교 109
〈표 V-7〉 변수명 및 변수설명 114
〈표 V-8〉 2013-2015 중학교 교사집단 특성 기술통계 116
〈표 V-9〉 중학교 교사집단 학교만족도 평균 변화 분석(2013-2015): 선형성장모형 118
〈표 V-10〉 2013-2015 고등학교 교사집단 특성 기술통계 119
〈표 V-11〉 고등학교 교사집단 학교만족도 평균 변화 분석(2013-2015): 선형성장모형 121
〈표 V-12〉 고등학교 교사집단 교사소진 평균 변화 분석(2013-2015): 선형성장모형 122
〈표 V-13〉 코호트별 일반고교 1학년 진로성숙도와 자아개념 비교 127
〈표 V-14〉 학교유형별 고교 1학년 진로성숙도와 자아개념 비교 128
〈표 V-15〉 변수설명 및 기술통계 132
〈표 V-16〉 2016년 고교 1학년 학생의 진로성숙도 다층모형 분석 136
〈표 V-17〉 2016년 고교 1학년 학생의 자아개념 다층모형 분석 138
〈표 VI-1〉 혁신학교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150
〈표 VI-2〉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151
〈표 VI-3〉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152
〈표 VI-4〉 학교급별 정책 확산에 효과적인 세부 정책에 대한 의견 154
〈표 VI-5〉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155
〈표 IV-6〉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156
〈표 VI-7〉 학교급별 정책 관련 인식 158
〈표 VII-1〉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197
〈표 VII-2〉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198
〈표 VII-3〉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200
〈표 VII-4〉 학교급별 정책 확산에 효과적인 세부 정책에 대한 의견 203
〈표 VII-5〉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 효과성 문항 205
〈표 VII-6〉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206
〈표 VII-7〉 학교 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207
〈표 VII-8〉 학교급별 정책 관련 인식 208
〈표 VIII-1〉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효과성 문항 260
〈표 VIII-2〉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261
〈표 VIII-3〉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262
〈표 VIII-4〉 학교급별 정책 확산에 효과적인 세부 정책에 대한 의견 264
〈표 VIII-5〉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265
〈표 VIII-6〉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266
〈표 VIII-7〉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266
〈표 VIII-8〉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빈도표 267
〈표 VIII-9〉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268
〈표 VIII-10〉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빈도표 268
〈표 VIII-11〉 학교급별 정책 관련 인식 269
〈표 VIII-12〉 교복 입은 시민 정책 인지 및 공감 수준 272
〈표 VIII-13〉 집단별 정책별 인지 수준 277
〈표 IX-1〉 서울지역 자치구별 혁신교육지구 참여 시기 비교 304
〈표 IX-2〉 혁신교육지구 참여인원과 참여영역 305
〈표 IX-3〉 연도별 혁신교육지구 사업 유형별 개수표 306
〈표 IX-4〉 2016 혁신교육지구 지역 민관학 거버넌스 참여자 수 및 구성 비율 307
〈표 IX-5〉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사용된 연도별 예산 308
〈표 IX-6〉 혁신교육지구 정책 제1기와 제2기의 비교 310
〈표 IX-7〉 혁신교육지구 정책 효과성(교사용 질문내용) 313
〈표 IX-8〉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교사) 314
〈표 IX-9〉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교사) 315
〈표 IX-10〉 학교급별 정책 확산에 효과적인 세부 정책에 대한 의견(교사) 317
〈표 IX-11〉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학부모) 319
〈표 IX-12〉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학부모) 320
〈표 IX-13〉 학교급별 혁신교육지구 정책 관련 인식(학생) 322
〈표 IX-14〉 혁신교육지구 정책에 대한 FGI 집단 구성 324
〈표 IX-15〉 두 자치구의 두 유형의 필수사업의 만족도 347
〈표 IX-16〉 2016 마을결합형학교 사업 예산 계획 352
〈표 IX-17〉 혁신교육지구 평가보고서에 나타난 학교 네트워크(연결망) 관련 내용 354
〈표 X-1〉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363
〈표 X-2〉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364
〈표 X-3〉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365
〈표 X-4〉 학교급별 정책 확산에 효과적인 세부 정책에 대한 의견 366
〈표 X-5〉 학교급별 정책의 효과성 평가 367
〈표 X-6〉 학교급별 향후 정책 추진 목표에 대한 의견 369
〈표 XI-1〉/〈표 X-1〉 정책평가 문항 정보 406
〈표 XI-2〉 향후 서울시교육청의 핵심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 415
〈표 XI-3〉 혁신학교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417
〈표 XI-4〉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419
〈표 XI-5〉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효과성 문항 422
〈표 XI-6〉 혁신교육지구 정책 효과성(교사용 질문내용) 425
〈표 XI-7〉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정책 효과성 문항(교사용 설문지) 428
[그림 II-1] 혁신미래교육의 교육지표와 정책방향 25
[그림 II-2] 혁신미래교육 중점과제 27
[그림 II-3] 서울형 혁신학교 모형 29
[그림 II-4] 일반고 전성시대 목표 및 기본 방향 31
[그림 II-5] 교복 입은 시민 프로젝트 중점 추진 과제 35
[그림 II-6] 혁신교육지구의 필요성 37
[그림 II-7] "처음학교로" 홈페이지 41
[그림 III-1] 집단별 정책별 인지 수준 (학부모) 59
[그림 III-2] 집단별 정책별 공감 수준 60
[그림 III-3]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63
[그림 III-4] 설립유형별 정책 인지 수준 64
[그림 III-5]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66
[그림 III-6] 설립유형별 정책 공감 수준 67
[그림 III-7]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68
[그림 III-8]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69
[그림 III-9]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70
[그림 III-10] 학교급별 정책 공감 수준 71
[그림 IV-1]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명료성 76
[그림 IV-2]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시급성 77
[그림 IV-3] 정책과제별 정책수단의 적절성 78
[그림 IV-4]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평등성 79
[그림 IV-5]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욕구충족성 81
[그림 IV-6]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율성 82
[그림 IV-7]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과성 83
[그림 IV-8]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만족도 84
[그림 IV-9]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사회기여도 85
[그림 V-1] 2016년 현재 교원의 5대 전략과제 인지여부 98
[그림 V-2] 2016년 현재 교원의 5대 전략과제 필요성 인식도 99
[그림 V-3] 중학교 3학년 집단의 코호트별 학교만족도 비교(100점 환산) 107
[그림 V-4] 고등학교 3학년 집단의 코호트별 학교만족도 비교(100점 환산) 110
[그림 V-5] 코호트별 일반고교 1학년 진로성숙도와 자아개념 비교(100점 환산) 127
[그림 V-6] 일반고와 특목ㆍ자사고 간 진로성숙도 비교 (100점 환산) 129
[그림 V-7] 일반고와 특목ㆍ자사고 간 자아개념 비교 (100점 환산) 129
[그림 XI-1] 집단별 정책별 인지 수준 (학부모) 407
[그림 XI-2] 집단별 정책별 공감 수준 408
[그림 XI-3] 학교급별 정책 인지 수준 409
[그림 XI-4] 설립유형별 정책 인지 수준 409
[그림 XI-5]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명료성 410
[그림 XI-6] 정책과제별 정책목표의 시급성 411
[그림 XI-7] 정책과제별 정책수단의 적절성 411
[그림 XI-8]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평등성 412
[그림 XI-9] 정책과제별 정책내용의 욕구충족성 412
[그림 XI-10]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율성 413
[그림 XI-11] 정책과제별 정책과정의 효과성 413
[그림 XI-12]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만족도 414
[그림 XI-13] 정책과제별 정책결과의 사회기여도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