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의 개요 8
가. 과업의 배경 및 목적 9
나. 과업의 범위 11
다. 과업의 수행체계 13
라. 기대효과 15
Ⅱ. 현황 분석 16
가. 전략적 사업 추진계획 17
나. 해외 선진사례 23
다. 현장조사 25
라. 관광 소비문화 트렌드 분석 29
마. SWOT 분석 32
Ⅲ. 세부사업 계획 34
가. 기간별 사업목록 35
나. 단기 개발 전략사업 37
다. 중장기 개발 전략사업 67
라. 홍보활성화 전략 84
Ⅳ. 맺음말 87
가. 맺음말 88
〈표 Ⅰ-1〉 주요연구내용 12
〈표 Ⅰ-2〉 수행조직표 13
〈표 Ⅰ-3〉 과업수행과정 14
〈표 Ⅱ-1〉 관광콘텐츠개발 현황분석 19
〈표 Ⅱ-2〉 미시령 힐링가도 구간 신호체계 조사 28
〈표 Ⅱ-3〉 소비문화 트렌드 키워드 30
〈표 Ⅱ-4〉 SWOT 분석 33
〈표 Ⅲ-1〉 단기사업 총괄표 35
〈표 Ⅲ-2〉 중장기사업 총괄표 36
〈표 Ⅲ-3〉 시스템 구성도 40
〈표 Ⅲ-4〉 기부마케팅 시스템 흐름도 41
〈표 Ⅲ-5〉 미시령 힐링가도 권장 업종 및 관광상품 아이템 73
〈표 Ⅲ-6〉 백호민 마술학교 존 79
〈그림 Ⅰ-1〉 미시령 힐링가도 특화콘텐츠 발굴의 목적 10
〈그림 Ⅰ-2〉 미시령 힐링가도 및 힐링 9경 11
〈그림 Ⅱ-1〉 미시령 힐링가도 관광콘텐츠 발굴 및 홍보전략 수립 방안 17
〈그림 Ⅱ-2〉 미시령 힐링가도 마케팅 활성화 전략수립 18
〈그림 Ⅱ-3〉 미시령 힐링가도 호감도 및 차별적 이미지 개선 방안 20
〈그림 Ⅱ-4〉 미시령 힐링가도 관광활성화 전략 프로세스 21
〈그림 Ⅱ-5〉 미시령 힐링가도 차별적 관광마케팅 활성화 방향 22
〈그림 Ⅱ-6〉 일본 붉은 메밀밭 관광사업화 23
〈그림 Ⅱ-7〉 일본 풍경가도 가이드맵 24
〈그림 Ⅱ-8〉 미시령 힐링가도 주변 도로현황 25
〈그림 Ⅱ-9〉 미시령 힐링가도 주변 상하행선 휴게소 현황 26
〈그림 Ⅱ-10〉 미시령터널 연도별 통행량 현황 27
〈그림 Ⅱ-11〉 미시령 힐링가도 구간 28
〈그림 Ⅱ-12〉 트렌드 코리아_사회에 대한 불신현상 30
〈그림 Ⅱ-13〉 트렌드 코리아_적절한 불편 30
〈그림 Ⅱ-14〉 미시령 힐링가도 주변 관광콘텐츠 키워드 분석 31
〈그림 Ⅲ-1〉 지능형 교통 감응시스템 37
〈그림 Ⅲ-2〉 동홍천IC 출구 교통 이정표 정비 38
〈그림 Ⅲ-3〉 스파르탄 레이스 39
〈그림 Ⅲ-4〉 VR, AR 시스템 구성 44
〈그림 Ⅲ-5〉 미디어 아트 45
〈그림 Ⅲ-6〉 스마트 안전가로등 시스템 구성 46
〈그림 Ⅲ-7〉 스마트 벤치 47
〈그림 Ⅲ-8〉 LED 홀로그램 영상터널 48
〈그림 Ⅲ-9〉 전남 영암군 도갑사 해탈문 49
〈그림 Ⅲ-10〉 영화 속 고함치는 이미지 50
〈그림 Ⅲ-11〉 미시령 힐링가도 주변 고함장소 (예시) 51
〈그림 Ⅲ-12〉 편지타임캡슐 52
〈그림 Ⅲ-13〉 프러포즈 트릭아트 이미지 53
〈그림 Ⅲ-14〉 영화 "노트북" 54
〈그림 Ⅲ-15〉 영화 "러브레터" 55
〈그림 Ⅲ-16〉 영화 "라붐" 55
〈그림 Ⅲ-17〉 영화 "이프 온리" 56
〈그림 Ⅲ-18〉 영화 "사랑과 영혼" 56
〈그림 Ⅲ-19〉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 57
〈그림 Ⅲ-20〉 영화 "스텝맘" 58
〈그림 Ⅲ-21〉 영화 "엽기적인 그녀" 59
〈그림 Ⅲ-22〉 레드카펫에서의 프러포즈 59
〈그림 Ⅲ-23〉 나홀로 투어 60
〈그림 Ⅲ-24〉 각종 이벤트 투어 61
〈그림 Ⅲ-25〉 증강현실 AR 보물찾기 62
〈그림 Ⅲ-26〉 미시령 힐링가도에서의 오토바이 동호회 질주 이벤트 63
〈그림 Ⅲ-27〉 미시령 힐링가도 전국 최저가 주유소 64
〈그림 Ⅲ-28〉 같은 공간 과거와 현재 65
〈그림 Ⅲ-29〉 강원도 수림 지역 웨딩촬영 존 예시 66
〈그림 Ⅲ-30〉 공유차량 서비스 67
〈그림 Ⅲ-31〉 태양광을 이용한 LED표지판 68
〈그림 Ⅲ-32〉 LED를 이용한 로즈형 터널 공간 69
〈그림 Ⅲ-33〉 LED를 이용한 장미공원 70
〈그림 Ⅲ-34〉 미시령 힐링가도 내 미시령 기부터널 71
〈그림 Ⅲ-35〉 휴게소 등의 유휴공간 활용 72
〈그림 Ⅲ-36〉 고성군 경동대학교 해양심층수 아이템 74
〈그림 Ⅲ-37〉 미시령 힐링가도(10km) 구간 한국 토종 고유식물 조성 75
〈그림 Ⅲ-38〉 일본 히타치현 댑싸리(소담초) 75
〈그림 Ⅲ-39〉 인제군의 체험형 여행 조성 76
〈그림 Ⅲ-40〉 수상레저 무빙 보트 77
〈그림 Ⅲ-41〉 세계 최대의 수상시장 파타야 플로팅 마켓 81
〈그림 Ⅲ-42〉 관광 테마파크형 수상시장 4개의 테마존 82
〈그림 Ⅲ-43〉 미시령 힐링가도의 옥외광고물 84
〈그림 Ⅲ-44〉 강원도 관광홍보용 쿠폰북 사례 85
〈그림 Ⅲ-45〉 인터넷 / SNS홍보 이벤트 사례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