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38
Ⅱ. 기존 연구 검토 41
1. 후보자토론회의 제도적 측면 41
2.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유권자 인식 46
3. 후보자토론회의 효과 48
Ⅲ. 연구의 내용과 방법 51
1. 연구의 대상 및 내용 51
2. 조사 방법 52
3. 응답자 특성 55
4. 분석방법 58
Ⅳ.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 59
1. 시ㆍ도지사, 교육감 및 구ㆍ시ㆍ군의 장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 59
2. 서울시장 선거 및 경기도지사 선거 후보자토론회 현황 63
V. 서울시장 및 경기도지사 선거의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65
1. 제도적 측면 65
2. 유권자 인식적 측면 83
3. 효과적 측면 107
Ⅵ. 제19대 후보자토론회 효과와의 비교 140
1. 제도적 측면 140
2. 유권자 인식적 측면 143
3. 효과적 측면 145
Ⅶ. 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150
1.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인식과 효과 150
2. 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성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 모색 151
참고문헌 157
[부록] 160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설문지 161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설문지 169
〈표 Ⅲ-1-1〉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연구의 범위 51
〈표 Ⅲ-2-1〉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조사설계 53
〈표 Ⅲ-2-2〉 설문 문항 구성 54
〈표 Ⅲ-3-1〉 응답자 특성 55
〈표 Ⅳ-1-1〉 6.13 지방선거 시ㆍ도지사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초청) 60
〈표 Ⅳ-1-2〉 6.13 지방선거 시ㆍ도교육감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 현황(초청) 61
〈표 Ⅳ-2-1〉 서울시장 선거 및 경기도지사 선거 후보자토론회 현황 63
〈표 Ⅴ-1-1〉 후보자토론회 시청 횟수(사후조사) 66
〈표 Ⅴ-1-2〉 선거 관심과 후보자토론회 횟수(사후조사) 68
〈표 Ⅴ-1-3〉 선거 관심과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토론회 횟수(사후 조사) 69
〈표 Ⅴ-1-4〉 적절한 후보자토론회 횟수(사전/사후조사) 70
〈표 Ⅴ-1-5〉 선호하는 후보자토론회 유형(사후조사) 75
〈표 Ⅴ-1-6〉 선호하는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사후조사) 76
〈표 Ⅴ-1-7〉 후보자토론회의 사회자 역할 평가(사후조사) 79
〈표 Ⅴ-1-8〉 후보자토론회에서 사회자의 역할(사전/사후조사) 80
〈표 Ⅴ-1-9〉 후보자토론회에 유권자 참여 방식 선호(사후조사) 80
〈표 Ⅴ-2-1〉 투표의향(사전조사)과 투표여부(사후조사) 85
〈표 Ⅴ-2-1-1〉 투표의향(사전조사)과 투표여부(사후조사), 지방선거별 85
〈표 Ⅴ-2-2〉 후보자토론회 관심도(사후조사) 86
〈표 Ⅴ-2-3〉 선거에 대한 관심과 후보자토론회 관심(사후조사) 87
〈표 Ⅴ-2-4〉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와 투표여부(사후조사) 88
〈표 Ⅴ-2-4-1〉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와 투표여부(사후조사), 지방선거별 88
〈표 Ⅴ-2-4-2〉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와 투표여부(사후조사) 88
〈표 Ⅴ-2-5〉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관심정도 89
〈표 Ⅴ-2-6〉 지방선거 후보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 사전조사 91
〈표 Ⅴ-2-6-1〉 지방선거 후보자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 사전조사(지방선거별) 91
〈표 Ⅴ-2-7〉 후보자토론회를 통해 가장 잘 검증된 영역 92
〈표 Ⅴ-2-7-1〉 후보자토론회를 통해 가장 잘 검증된 영역(지방선거별) 92
〈표 Ⅴ-2-8〉 후보자토론회의 선거정보 획득에 대한 효과성 94
〈표 Ⅴ-2-8-1〉 후보자토론회의 선거정보 획득에 대한 효과성(지방선거별) 94
〈표 Ⅴ-2-9〉 후보자토론회의 상대적 유용성(타 정보매체와 비교) 95
〈표 Ⅴ-2-9-1〉 후보자토론회의 상대적 유용성(타 정보매체와 비교)(지방선거별) 95
〈표 Ⅴ-2-10〉 지지정당과 후보자토론회의 유용성 96
〈표 Ⅴ-2-11〉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 평가 98
〈표 Ⅴ-2-11-1〉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 평가(지방선거별) 98
〈표 Ⅴ-2-12〉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흥미성 99
〈표 Ⅴ-2-13〉 후보자토론회의 공정성 평가 101
〈표 Ⅴ-2-13-1〉 후보자토론회의 공정성 평가(지방선거별) 101
〈표 Ⅴ-2-14〉 사회인구학적ㆍ정치적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공정성 102
〈표 Ⅴ-2-15〉 후보자토론회 공정성에 대한 평가 분석(순서형로짓) 104
〈표 Ⅴ-3-1〉 후보자 검증 관련 후보자토론회 평가(사후조사) 108
〈표 Ⅴ-3-2〉 공약 인지도(사후조사) 110
〈표 Ⅴ-3-3〉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공약 이해 인식(사후조사) 110
〈표 Ⅴ-3-4〉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공약 인지(사후조사) 111
〈표 Ⅴ-3-5〉 쟁점/정책 관련 정보 습득(사후조사) 112
〈표 Ⅴ-3-6〉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정책 정보 습득(사후조사) 112
〈표 Ⅴ-3-7〉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정보 습득(사후조사) 113
〈표 Ⅴ-3-8〉 후보자토론회와 선거 쟁점 정보 습득 효과성(사후조사) 114
〈표 Ⅴ-3-9〉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선거 쟁점 정보 습득 효과성(사후조사) 115
〈표 Ⅴ-3-10〉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선거 쟁점 정보 습득 효과성(사후조사) 115
〈표 Ⅴ-3-11〉 후보자토론회와 후보자 검증(사후조사) 116
〈표 Ⅴ-3-12〉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후보자 검증(사후조사) 117
〈표 Ⅴ-3-13〉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후보자 검증(사후조사) 118
〈표 Ⅴ-3-14〉 선거 관심도 변화(사후조사) 119
〈표 Ⅴ-3-15〉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선거 관심도 변화(사후조사) 119
〈표 Ⅴ-3-16〉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선거 관심도 변화(사후조사) 120
〈표 Ⅴ-3-17〉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대화(사후조사) 121
〈표 Ⅴ-3-18〉 후보자토론회 시청 횟수와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대화(사후조사) 122
〈표 Ⅴ-3-19〉 후보자토론회 관심 시청과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대화(사후조사) 122
〈표 Ⅴ-3-20〉 투표와 권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분석 124
〈표 Ⅴ-3-21〉 후보자토론회시청 영향력에 대한 유권자 의견(사후조사) 125
〈표 Ⅴ-3-22〉 후보자토론회 시청 영향력에 대한 유권자 상세 의견(사후 조사) 126
〈표 Ⅴ-3-23〉 후보자 토론에 대한 평가(사후조사) 126
〈표 Ⅴ-3-24〉 후보자 토론 평가 분석(서울시) 128
〈표 Ⅴ-3-25〉 후보자 토론 평가 분석(경기도) 129
〈표 Ⅴ-3-26〉 후보자 선택 분석(서울시) 131
〈표 Ⅴ-3-27〉 후보자 선택 분석(경기도) 133
〈표 Ⅴ-3-28〉 후보자 호감도 분석(서울시) 135
〈표 Ⅴ-3-29〉 후보자 호감도 분석(경기도) 137
〈표 Ⅵ-1-1〉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후보자토론회 필요성(사전조사) 140
〈표 Ⅵ-1-2〉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후보자토론회 횟수(사후조사) 140
〈표 Ⅵ-1-3〉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후보자토론회 시간(사후조사) 141
〈표 Ⅵ-1-4〉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후보자 수 제한 141
〈표 Ⅵ-1-5〉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선호하는 토론 방식 142
〈표 Ⅵ-1-6〉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일대일 정책검증토론 방식에 대한 만족도 142
〈표 Ⅵ-2-1〉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비교: 관심도, 유용성, 흥미성, 공정성 144
〈표 Ⅵ-3-1〉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검증관련 146
〈표 Ⅵ-3-2〉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공약 인지도 146
〈표 Ⅵ-3-3〉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정보 습득 효과성 147
〈표 Ⅵ-3-4〉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선거 관심도 147
〈표 Ⅵ-3-5〉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선거 관련 대화 148
〈표 Ⅵ-3-6〉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영향력 평가 148
〈표 Ⅵ-3-7〉 제19대 대선과 제7회 지선 후보자토론회 시청 효과 비교: 영향력 상세 평가 149
〈그림 Ⅴ-1-1〉 후보자토론회 필요성(사전조사) 66
〈그림 Ⅴ-1-2〉 후보자토론회 횟수에 대한 의견(사전/사후조사) 67
〈그림 Ⅴ-1-3〉 선거방송토론회 주관 토론회 횟수에 대한 의견(사후조사) 68
〈그림 Ⅴ-1-4〉 후보자토론회 시청 종류(사후조사) 71
〈그림 Ⅴ-1-5〉 후보자토론회 시청 매체(사후조사) 71
〈그림 Ⅴ-1-6〉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토론회 시청 매체(사후조사) 72
〈그림 Ⅴ-1-7〉 후보자토론회 시간 적절성 여부(사후조사) 73
〈그림 Ⅴ-1-8〉 후보자토론회 방식(사후조사) 74
〈그림 Ⅴ-1-9〉 일대일 정책검증 형식에 대한 만족도(사후조사) 77
〈그림 Ⅴ-1-10〉 주도권 토론 방식에 대한 만족도(경기, 사후조사) 78
〈그림 Ⅴ-2-1〉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관심도 84
〈그림 Ⅴ-2-2〉 후보자토론회를 통해 가장 잘 검증된 영역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