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발전계획의 구상과 기본방향 18
제1절 계획수립의 배경 19
제2절 연구목적과 내용 20
제3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22
제4절 연구방법 23
Ⅱ. 여수시의 지역 및 교육환경 분석 26
제1절 지역환경 분석 27
1. 지리와 자연환경 27
2. 인구와 행정구역 30
3. 재정ㆍ경제 현황 42
4. 대내ㆍ외 네트워크 현황 49
5/3. 역사ㆍ문화ㆍ교육 현황 52
6. 해양 관광도시 추진 현황 62
7. 마을공동체 현황 67
8. 분석 및 시사점 70
제2절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 현황 분석 73
1. 평생학습도시 조성과 추진체제 73
2. 여수시 주요 시책 78
3. 평생학습도시 사업내용 및 프로그램 현황 82
4. 평생학습동아리 현황 93
5. 평생교육기관 현황 95
6. 여수시 평생학습도시 사업 관련 네트워크 99
7. 분석 및 시사점 107
제3절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을 위한 SWOT 분석 110
1. 강점 요인 110
2. 약점 요인 111
3. 기회 요인 111
4. 위기 요인 112
5. 강점 및 기회 요인 활용 전략 113
6. 약점 및 위협요인 보완 전략 115
Ⅲ. 여수시 평생학습도시 요구분석 117
제1절 평생학습기관 관계자 및 일반시민 설문 조사 개요 118
제2절 평생학습기관 관계자 설문 분석 결과 120
Ⅰ. 설문대상 평생학습기관 현황 120
Ⅱ. 기관인력 127
Ⅲ. 프로그램과 학습자 131
Ⅳ. 여수시 평생교육 사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138
제3절 일반시민 설문 분석 결과 176
Ⅰ. 설문대상 일반시민 인구통계학적 배경 176
Ⅱ. 프로그램 참여 관련 183
Ⅲ. 학습동아리 관련 202
Ⅳ. 평생학습 활성화와 노력에 대한 인식 207
Ⅴ. 향후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및 정책 요구도 210
Ⅵ. 여수시 평생학습 콘텐츠 관련 232
Ⅶ. 삶의 만족도와 평생학습 인식 242
Ⅷ. 여수시를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과 인상 깊었던 프로그램 248
제4절 분석 요약 및 시사점 250
Ⅰ. 평생학습기관 관계자 설문 분석 요약 250
Ⅱ. 일반시민 설문 분석 요약 259
Ⅲ. 시사점 270
Ⅳ. 여수시 평생학습도시 비전 및 과제 277
제1절 학습도시 비전 및 목표 278
제2절 중점 과제와 세부 사업 279
1. 기존 지역특화 사업에 대한 심화 및 브랜드화 279
2. 학습기회의 한계가 없는 학습사회 구축 280
3. 평생교육 추진주체들의 역할 분담 합리화를 통한 네트워킹 활성화 281
4. 학습자 중심 공동체 지향 학습사회 조성 282
5. 지역 맞춤형 일자리 발굴 및 지원 283
제3절 세부 사업과 추진전략 284
사업 1. 여수학의 세분화 및 전문화 284
사업 2. 자연 및 생태 기반 관광학습프로그램 브랜드화 288
사업 3. '인문학으로 삶 디자인' 프로젝트 292
사업 4. 학습동아리 진화 지원 295
사업 5. 농어촌으로 찾아가는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 298
사업 6. 온라인 콘텐츠(K-MOOC) 개발 및 관리 302
사업 7. 농어촌지역 문해교육과 문화예술교육의 융복합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306
사업 8. 학습 소외계층(주부, 장애인 등) 대상 평생학습 유능성 강화 프로젝트 309
사업 9. 전남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모사업 연동 시스템 구축 313
사업 10. 평생교육컨트롤타워로서의 평생학습관 역할 정립 316
사업 11. 성인의 대학 정규교육 진입지원 차원의 대학평생교육 역할 정립 320
사업 12. 틈새 없는 학습망 구축을 통한 홍보 323
사업 13. 일상에서 학습사랑방으로서의 행복학습센터 역할 강화 327
사업 14. 마을공동체조성지원 평생교육 시스템 운영 330
사업 15. 지역자원 활용 시민대학 운영 334
사업 16. 지역 일자리 발굴 플랫폼 운영 338
사업 17. 지역특화 전문강사 교육 342
사업 18. 은퇴자 생애진로설계 및 평생학습컨설팅 시스템 운영 346
제4절 여수시 평생학습도시 중점과제 및 사업별 추진전략 종합 351
[부록] 354
〈표 Ⅱ-1〉 여수시 면적 현황 29
〈표 Ⅱ-2〉 여수시 도서 및 해안선 30
〈표 Ⅱ-3〉 인구 및 세대 30
〈표 Ⅱ-4〉 연도별 인구 변화 및 인구 변화율 31
〈표 Ⅱ-5〉 연령대별 인구변화 추이(10세이상 69세미만) 31
〈표 Ⅱ-6〉 베이비부머 인구 현황 33
〈표 Ⅱ-7〉 베이비부머 연령별 인구 현황 33
〈표 Ⅱ-8〉 여성인구 현황 34
〈표 Ⅱ-9〉 여성 고용비율 현황 34
〈표 Ⅱ-10〉 노인인구 현황 35
〈표 Ⅱ-11〉 학업 중단 청소년 현황 35
〈표 Ⅱ-12〉 장애인 등록 현황 36
〈표 Ⅱ-13〉 다문화 가족 결혼 이민자 현황 36
〈표 Ⅱ-14〉 국가유공자 현황 37
〈표 Ⅱ-15〉 읍면동별 인구 및 세대 39
〈표 Ⅱ-16〉 읍면동별 인구 변화 추이 41
〈표 Ⅱ-17〉 예산규모현황 42
〈표 Ⅱ-18〉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42
〈표 Ⅱ-19〉 산업 대분류별 사업체수ㆍ종사자 변화 현황 44
〈표 Ⅱ-20〉 제조업체 현황 45
〈표 Ⅱ-21〉 산업단지 현황 45
〈표 Ⅱ-22〉 주요 농산물 생산 현황 46
〈표 Ⅱ-23〉 주요 수산물 생산 현황 46
〈표 Ⅱ-24〉 농수산물 브랜드 현황 47
〈표 Ⅱ-25〉 여수국가산업단지 조성 현황 48
〈표 Ⅱ-26〉 주요 생산능력 현황 48
〈표 Ⅱ-27〉 생산 및 수출 현황 49
〈표 Ⅱ-28〉 연도별 고용현황 49
〈표 Ⅱ-29〉 여수시 국내 자매결연 도시 50
〈표 Ⅱ-30〉 교류도시 현황 51
〈표 Ⅱ-31〉 여수시 문화재 보유 현황 52
〈표 Ⅱ-32〉 여수시 국가지정문화재 목록 53
〈표 Ⅱ-33〉 도지정 문화재 54
〈표 Ⅱ-34〉 문화재 자료 55
〈표 Ⅱ-35〉 등록문화재 55
〈표 Ⅱ-36〉 시지정 기념물 56
〈표 Ⅱ-37〉 여수시 지역축제 57
〈표 Ⅱ-38〉 여수시 문화시설 현황 58
〈표 Ⅱ-39〉 여수시 문화예술단체 현황 59
〈표 Ⅱ-40〉 여수시 공공 체육시설 현황 59
〈표 Ⅱ-41〉 사회복지생활시설 현황 60
〈표 Ⅱ-42〉 사회복지이용시설 현황 60
〈표 Ⅱ-43〉 자원봉사자 등록현황 61
〈표 Ⅱ-44〉 해양 관광도시 추진 현황 62
〈표 Ⅱ-45〉 마을기업(마을공동체)ㆍ협동조합 현황 67
〈표 Ⅱ-46〉 마을기업(마을공동체)ㆍ협동조합 67
〈표 Ⅱ-47〉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추진실적현황 69
〈표 Ⅱ-48〉 여수시 평생학습도시 조성 연혁 76
〈표 Ⅱ-49〉 2018. 여수시정 81
〈표 Ⅱ-50〉 2018년 여수시 평생학습 분야별 추진 계획 85
〈표 Ⅱ-51〉 여수시 평생학습관 대표 프로그램 87
〈표 Ⅱ-52〉 여수시 행복교육지원센터 프로그램 88
〈표 Ⅱ-53〉 여수시 관내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89
〈표 Ⅱ-54〉 「여수산단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테크니션 스쿨 세부내용 90
〈표 Ⅱ-55〉 맞춤형평생교육운영 세부내용 91
〈표 Ⅱ-56〉 전라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의 평생학습동아리 92
〈표 Ⅱ-57〉 특수분야 교원 직무연수 93
〈표 Ⅱ-58〉 여수시 평생학습동아리 현황 94
〈표 Ⅱ-59〉 여수시 학교 현황 96
〈표 Ⅱ-60〉 여수시 평생학습기관 현황 97
〈표 Ⅱ-61〉 맞춤형 산업인력 양성사업 협약식 현황 100
〈표 Ⅱ-62〉 맞춤형 산업인력 양성사업 협약내용 101
〈표 Ⅱ-63〉 여수시 전남대학교 업무협약 현황 102
〈표 Ⅱ-64〉 여수시 평생교육협의회 현황 104
〈표 Ⅱ-65〉 여수시 평생교육실무위원회 현황 104
〈표 Ⅱ-66〉 여수시 평생학습교강사협의회 105
〈표 Ⅱ-67〉 여수시 평생교육기관실무협의회 105
〈표 Ⅱ-68〉 여수시 평생학습동아리연합회 106
〈표 Ⅲ-1〉 기관유형 121
〈표 Ⅲ-2〉 기관설립 주체 121
〈표 Ⅲ-3〉 기관 운영형태 122
〈표 Ⅲ-4〉 건물소유형태 122
〈표 Ⅲ-5〉 기관 영리/비영리 123
〈표 Ⅲ-6〉 기관운영관리평가 123
〈표 Ⅲ-7〉 기관 운영유형 124
〈표 Ⅲ-8〉 지원학습동아리 유무 124
〈표 Ⅲ-9〉 학습동아리 개수 125
〈표 Ⅲ-10〉 학습동아리 참여인원 125
〈표 Ⅲ-11〉 직원연수 운영여부 125
〈표 Ⅲ-12〉 직원연수교육 운영형태 126
〈표 Ⅲ-13〉 사무직원 현황 128
〈표 Ⅲ-14〉 강사 채용 방법 128
〈표 Ⅲ-15〉 강사료 책정 기준 1순위 129
〈표 Ⅲ-16〉 강사료 책정 기준 2순위 129
〈표 Ⅲ-17〉 강의재능기부자 수 130
〈표 Ⅲ-18〉 기타 자원봉사자 수 130
〈표 Ⅲ-19〉 기관 프로그램 최다 참여 집단 131
〈표 Ⅲ-20〉 기관 프로그램 최다 참여 집단 132
〈표 Ⅲ-21〉 프로그램 학습자 남성 비율 133
〈표 Ⅲ-22〉 프로그램 학습자 여성 비율 133
〈표 Ⅲ-23〉 최근 1년 운영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수 133
〈표 Ⅲ-24〉 프로그램 홍보 방법 134
〈표 Ⅲ-25〉 중점을 두고 있는 평생교육 영역 1순위 135
〈표 Ⅲ-26〉 수강생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 136
〈표 Ⅲ-27〉 프로그램 개발, 실시 평가 절차 관련 137
〈표 Ⅲ-28〉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ㆍ협력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 138
〈표 Ⅲ-29〉 평생교육시설 및 단체 간 연계ㆍ협력의 가장 큰 어려움 139
〈표 Ⅲ-30〉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ㆍ협력이 가장 필요한 부분 140
〈표 Ⅲ-31〉 연계ㆍ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여수시의 역할 141
〈표 Ⅲ-32〉 평생교육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기대되는 효과 142
〈표 Ⅲ-33〉 민간 평생교육시설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역할 143
〈표 Ⅲ-34〉 여수시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역할 144
〈표 Ⅲ-35〉 지역대학이 가장 우선시해야하는 역할 145
〈표 Ⅲ-36〉 민, 관, 학 교육협력망 구축 및 공동사업 실시에 선행되어야 할 점 146
〈표 Ⅲ-37〉 여수시의 평생교육 사업 추진에 예상되는 어려움 147
〈표 Ⅲ-38〉 여수시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중점 지원대상 148
〈표 Ⅲ-39〉 여수시가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로 삼아야 할 교육영역 149
〈표 Ⅲ-40〉 여수시에서 지원했으면 하는 프로그램 150
〈표 Ⅲ-41〉 여수시의 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 151
〈표 Ⅲ-42〉 여수시가 지향해야 할 평생학습도시 153
〈표 Ⅲ-43〉 지역사회공동체 문화조성 필요성 154
〈표 Ⅲ-44〉 지역민의 정체성 및 자긍심 고취 필요성 155
〈표 Ⅲ-45〉 학습형 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필요성 155
〈표 Ⅲ-46〉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필요성 156
〈표 Ⅲ-47〉 선진 평생학습 도시 조성 및 네트워크 강화 필요성 156
〈표 Ⅲ-48〉 재직자 등 성인의 자발적 평생학습 지원 필요성 157
〈표 Ⅲ-49〉 학습자 여건에 맞는 맞춤형 학습 지원 필요성 158
〈표 Ⅲ-50〉 문해, 학력보완 기회 확대 필요성 158
〈표 Ⅲ-51〉 소외계층 실질적 평생학습 기회 확대 필요성 159
〈표 Ⅲ-52〉 개인 맞춤형 교육을 위한 온라인 생태계 구축 필요성 159
〈표 Ⅲ-53〉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 및 민관 합동 추진체계 마련 필요성 160
〈표 Ⅲ-54〉 지역단위 평생교육 활성화 필요성 160
〈표 Ⅲ-55〉 지역단위 시민역량 강화 지원 필요성 161
〈표 Ⅲ-56〉 이순신 도서관 향후 운영 방향 162
〈표 Ⅲ-57〉 평생학습 콘텐츠로서 추천할 만한 여수시의 인문ㆍ자연ㆍ문화예술자원 163
〈표 Ⅲ-58〉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문학 주제 164
〈표 Ⅲ-59〉/〈그림Ⅲ-59〉 기관에서 가장 운영해 보고 싶은 인문학 프로그램 165
〈표 Ⅲ-60〉 섬에 관한 프로그램에 다뤄보고 싶은 스토리 166
〈표 Ⅲ-61〉 여순사건의 역사적 재조명과 관련하여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 167
〈표 Ⅲ-62〉 평생교육 직무관련 역량 현재수준 168
〈표 Ⅲ-63〉 평생교육 직무역량 관련 필요수준 169
〈표 Ⅲ-64〉 연령대 176
〈표 Ⅲ-65〉 성별 176
〈표 Ⅲ-66〉 혼인상태 177
〈표 Ⅲ-67〉 최종학력 177
〈표 Ⅲ-68〉 최종학력 고졸이하, 대졸 이상 구분 178
〈표 Ⅲ-69〉 현재 경제활동 상태 178
〈표 Ⅲ-70〉 경제활동 상태 취업상태, 실업 및 퇴직, 전업주부 구분 179
〈표 Ⅲ-71〉 가정의 월 평균 소득 179
〈표 Ⅲ-72〉 종사 직업 180
〈표 Ⅲ-73〉 거주 지역 181
〈표 Ⅲ-74〉 한 해 동안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183
〈표 Ⅲ-75〉 배경변인별 한 해 동안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184
〈표 Ⅲ-76〉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85
〈표 Ⅲ-77〉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 186
〈표 Ⅲ-78〉 배경변인별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 186
〈표 Ⅲ-79〉 배우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187
〈표 Ⅲ-80〉 배경변인별 배우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188
〈표 Ⅲ-81〉 지난 1년간 참여했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관 189
〈표 Ⅲ-82〉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희망 기관 191
〈표 Ⅲ-83〉 교육과 학습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 193
〈표 Ⅲ-84〉 배경변인별 교육과 학습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 193
〈표 Ⅲ-85〉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목적 195
〈표 Ⅲ-86〉 배경변인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목적 195
〈표 Ⅲ-87〉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로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 197
〈표 Ⅲ-88〉 배경변인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로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 197
〈표 Ⅲ-89〉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99
〈표 Ⅲ-90〉 배경변인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99
〈표 Ⅲ-91〉 평생학습 관련 정보를 얻지 못한 가장 큰 이유 200
〈표 Ⅲ-92〉 배경변인별 평생학습 관련 정보를 얻지 못한 가장 큰 이유 201
〈표 Ⅲ-93〉 학습동아리 활동 참여 경험 202
〈표 Ⅲ-94〉 배경변인별 학습동아리 참여 경험 202
〈표 Ⅲ-95〉 참여 학습동아리 주제 203
〈표 Ⅲ-96〉 참여 학습동아리의 실천 활동정도 203
〈표 Ⅲ-97〉 학습동아리 활동 참여 계기 204
〈표 Ⅲ-98〉 학습동아리 유형 205
〈표 Ⅲ-99〉 학습동아리 목적 205
〈표 Ⅲ-100〉 학습동아리 참여가 도움이 되는 부분 206
〈표 Ⅲ-101〉 여수시의 평생학습 활성화 정도 207
〈표 Ⅲ-102〉 거주하는 읍, 면, 동의 평생학습 활성화 정도 208
〈표 Ⅲ-103〉 평생학습 활성화 정도 평균 208
〈표 Ⅲ-104〉 여수시가 시민의 평생학습을 위해 노력하는 정도 209
〈표 Ⅲ-105〉 읍, 면, 동의 지역 주민 평생학습을 위한 노력 정도 209
〈표 Ⅲ-106〉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위한 노력 정도 평균 210
〈표 Ⅲ-107〉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 시 고려사항(1순위) 211
〈표 Ⅲ-108〉 배경변인별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 시 고려사항 211
〈표 Ⅲ-109〉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여수시 집중 지원 대상 213
〈표 Ⅲ-110〉 배경변인별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여수시 집중 지원대상 213
〈표 Ⅲ-111〉 여수시가 시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해야 할 점 215
〈표 Ⅲ-112〉 읍, 면, 동이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해야할 것 217
〈표 Ⅲ-113〉 여수시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18
〈표 Ⅲ-114〉 배경변인별 여수시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19
〈표 Ⅲ-115〉 읍, 면, 동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20
〈표 Ⅲ-116〉 배경변인별 읍, 면, 동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20
〈표 Ⅲ-117〉 여수시의 평생교육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1순위) 222
〈표 Ⅲ-118〉 배경변인별 읍, 면, 동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22
〈표 Ⅲ-119〉 여수시의 평생교육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2순위) 223
〈표 Ⅲ-120〉 여수시가 지향해야 할 평생학습도시 224
〈표 Ⅲ-121〉 배경변인별 여수시가 지향해야 할 평생학습도시 225
〈표 Ⅲ-122〉 여수시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우선순위 226
〈표 Ⅲ-123〉 국가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필요성 227
〈표 Ⅲ-124〉 이순신 도서관 향후 운영 방향 228
〈표 Ⅲ-125〉 민간 평생교육시설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29
〈표 Ⅲ-126〉 여수시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30
〈표 Ⅲ-127〉 지역 대학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31
〈표 Ⅲ-128〉 평생학습 콘텐츠로서 추천할 만한 여수시의 자원 233
〈표 Ⅲ-129〉 배경변인별 평생학습 콘텐츠로서 추천할 만한 여수시의 인문ㆍ자연ㆍ문화예술자원 233
〈표 Ⅲ-130〉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인문학 주제 235
〈표 Ⅲ-131〉 배경변인별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인문학 주제 235
〈표 Ⅲ-132〉 참여희망 인문학 프로그램 236
〈표 Ⅲ-133〉 배경변인별 참여희망 인문학 프로그램 237
〈표 Ⅲ-134〉 배워보고 싶은 섬 스토리 238
〈표 Ⅲ-135〉 배경변인별 배워보고 싶은 섬 스토리 239
〈표 Ⅲ-136〉 여순사건의 역사적 재조명과 관련 우선시 되어야 할 것 241
〈표 Ⅲ-137〉 배경변인별 여순사건의 역사적 재조명과 관련 우선시 되어야 할 것 241
〈표 Ⅲ-138〉 삶의 만족도 평균 242
〈표 Ⅲ-139〉 삶의 만족도 연령대별 차이 243
〈표 Ⅲ-140〉 삶의 만족도 학력에 따른 차이 243
〈표 Ⅲ-141〉 삶의 만족도 경제활동별 차이 244
〈표 Ⅲ-142〉 평생학습인식 연령대별 차이 245
〈표 Ⅲ-143〉 평생학습인식 학력에 따른 차이 246
〈표 Ⅲ-144〉 평생학습인식 경제활동별 차이 246
〈표 Ⅲ-145〉 평생학습자로서의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47
[그림 Ⅱ-1] 위치도 27
[그림 Ⅱ-2] 여수시 행정구역 38
[그림 Ⅱ-3] 2018년 여수시 평생학습 비전 및 운영목표 82
[그림 Ⅲ-1] 기관유형 120
[그림 Ⅲ-2] 기관설립 주체 121
[그림 Ⅲ-3] 기관 운영형태 122
[그림 Ⅲ-4] 건물소유형태 122
[그림 Ⅲ-5] 기관 영리/비영리 123
[그림 Ⅲ-6] 기관운영관리평가 123
[그림 Ⅲ-7] 지원학습동아리 유무 124
[그림 Ⅲ-8] 직원연수 운영여부 125
[그림 Ⅲ-9] 직원연수교육 운영형태 126
[그림 Ⅲ-10] 강사 채용 방법 128
[그림 Ⅲ-11] 강사료 책정 기준 1순위 129
[그림 Ⅲ-12] 강사료 책정 기준 2순위 129
[그림 Ⅲ-13] 기관 프로그램 최다 참여 집단 131
[그림 Ⅲ-14] 기관 프로그램 최다 참여 집단 132
[그림 Ⅲ-15] 프로그램 홍보 방법 134
[그림 Ⅲ-16] 중점을 두고 있는 평생교육 영역 1순위 135
[그림 Ⅲ-17] 수강생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 136
[그림 Ⅲ-18]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ㆍ협력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 138
[그림 Ⅲ-19] 평생교육시설 및 단체 간 연계ㆍ협력의 가장 큰 어려움 139
[그림 Ⅲ-20]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ㆍ협력이 가장 필요한 부분 140
[그림 Ⅲ-21] 연계ㆍ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여수시의 역할 141
[그림 Ⅲ-22] 평생교육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기대되는 효과 142
[그림 Ⅲ-23] 민간 평생교육시설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역할 143
[그림 Ⅲ-24] 여수시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역할 144
[그림 Ⅲ-25] 지역대학이 가장 우선시해야하는 역할 145
[그림 Ⅲ-26] 민, 관, 학 교육협력망 구축 및 공동사업 실시에 선행되어야 할 점 146
[그림 Ⅲ-27] 여수시의 평생교육 사업 추진에 예상되는 어려움 147
[그림 Ⅲ-28] 여수시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중점 지원대 148
[그림 Ⅲ-29] 여수시가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로 삼아야 할 교육영역 149
[그림 Ⅲ-30] 여수시에서 지원했으면 하는 프로그램 150
[그림 Ⅲ-31] 여수시의 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 151
[그림 Ⅲ-32] 여수시가 지향해야 할 평생학습도시 153
[그림 Ⅲ-33] 여수시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필요성 154
[그림 Ⅲ-34] 국가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필요성 157
[그림 Ⅲ-35] 이순신 도서관 향후 운영 방향 162
[그림 Ⅲ-36] 평생학습 콘텐츠로서 추천할 만한 여수시의 인문ㆍ자연ㆍ문화예술자원 163
[그림 Ⅲ-37]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문학 주제 164
[그림 Ⅲ-38] 기관에서 가장 운영해 보고 싶은 인문학 프로그램 165
[그림 Ⅲ-39] 섬에 관한 프로그램에 다뤄보고 싶은 스토리 166
[그림 Ⅲ-40] 여순사건의 역사적 재조명과 관련하여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 167
[그림 Ⅲ-41] 평생교육 직무역량 관련 필요수준 170
[그림 Ⅲ-42] 연령대 176
[그림 Ⅲ-43] 성별 176
[그림 Ⅲ-44] 혼인상태 177
[그림 Ⅲ-45] 종사 직업 180
[그림 Ⅲ-46] 거주 지역 182
[그림 Ⅲ-47] 한 해 동안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183
[그림 Ⅲ-48]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84
[그림 Ⅲ-49] 참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 185
[그림 Ⅲ-50] 배우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187
[그림 Ⅲ-51] 지난 1년간 참여했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기관 190
[그림 Ⅲ-52] 향후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희망 기관 192
[그림 Ⅲ-53] 교육과 학습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 192
[그림 Ⅲ-54]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목적 194
[그림 Ⅲ-55]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로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 196
[그림 Ⅲ-56]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198
[그림 Ⅲ-57] 평생학습 관련 정보를 얻지 못한 가장 큰 이유 200
[그림 Ⅲ-58] 학습동아리 참여 경험 202
[그림 Ⅲ-59] 참여 학습동아리 주제 203
[그림 Ⅲ-60] 학습동아리 활동 참여 계기 204
[그림 Ⅲ-61] 학습동아리 유형 205
[그림 Ⅲ-62] 학습동아리 목적 205
[그림 Ⅲ-63] 학습동아리 참여가 도움이 되는 부분 206
[그림 Ⅲ-64]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여수시 집중 지원 대상 212
[그림 Ⅲ-65] 여수시가 시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해야 할 점 214
[그림 Ⅲ-66] 읍, 면, 동이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해야할 것 216
[그림 Ⅲ-67] 여수시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18
[그림 Ⅲ-68] 읍, 면, 동 평생교육 특성화 영역 220
[그림 Ⅲ-69] 여수시의 평생교육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 221
[그림 Ⅲ-70] 여수시가 지향해야 할 평생학습도시 224
[그림 Ⅲ-71] 여수시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우선순위 226
[그림 Ⅲ-72] 국가 평생학습 주요 정책 추진 과제 필요성 227
[그림 Ⅲ-73] 이순신 도서관 향후 운영 방향 228
[그림 Ⅲ-74] 민간 평생교육시설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29
[그림 Ⅲ-75] 여수시가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30
[그림 Ⅲ-76] 지역 대학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프로그램 231
[그림 Ⅲ-77] 평생학습 콘텐츠로서 추천할 만한 여수시의 자원 232
[그림 Ⅲ-78] 평생교육의 대표적인 인문학 주제 234
[그림 Ⅲ-79] 참여희망 인문학 프로그램 236
[그림 Ⅲ-80] 배워보고 싶은 섬 스토리 238
[그림 Ⅲ-81] 여순사건의 역사적 재조명과 관련 우선시 되어야 할 것 240
[그림 Ⅲ-82] 삶의 만족도 연령대별 차이 242
[그림 Ⅲ-83] 삶의 만족도 학력에 따른 차이 243
[그림 Ⅲ-84] 삶의 만족도 경제활동별 차이 244
[그림 Ⅲ-85] 평생학습인식 연령대별 차이 245
[그림 Ⅲ-86] 평생학습인식 학력에 따른 차이 246
[그림 Ⅲ-87] 평생학습인식 경제활동별 차이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