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보고서 요약서 2
국문 요약문 3
SUMMARY 4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1
제1절 연구개발 목적 11
1. 저 저항 트롤 어구 개발 11
2. 트롤선과 어구의 연계시스템 해석 기술 및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12
3. 조업 안전성을 향상 시킨 트롤 조업 방법 도출 12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13
1. 에너지 절감형 저 저항 트롤 어구 개발 13
2. 트롤선과 어구의 연계시스템 해석 기술 개발 14
3.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15
4. 조업 안전성을 향상 시킨 트롤 조업 방법 도출 15
제3절 연구개발 범위 17
1. 에너지 절감형 저 저항 트롤 어구 개발 17
2. 트롤선과 어구의 연계시스템 해석기술 개발 17
3.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17
4. 조업 안전성을 향상 시킨 트롤 조업 방법 도출 18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19
제1절 국외 기술, 기술 동향 19
1. 저 저항 트롤어구 개발 19
2. 트롤선과 어구의 연계시스템 해석기술 및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19
3. 조업 안전성을 향상 시킨 트롤 조업 방법 도출 20
제2절 국내 기술, 산업동향 20
1. 저 저항 트롤어구 개발 20
2. 트롤선과 어구의 연계시스템 해석기술 및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20
3. 조업 안전성을 향상 시킨 트롤 조업 방법 도출 21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22
제1절 1차년도(2015년)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22
1. 트롤 어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설계 기법 및 기준안 마련 23
2. 트롤선 및 어구 모델링 38
3.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44
4. 어선 안전성 분석 61
제2절 2차년도(2016년)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78
1. 저 저항형 트롤 어구 기준안 확정 79
2. 연계 시스템의 동적 거동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102
3.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 개발 111
4. 어선의 조업 한계 해황 제시 124
제3절 3차년도(2017년)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142
1. 저 저항형 트롤 시스템 해상 시험과 신뢰성 평가 및 경제성 평가 143
2. 조업 중 어구와 어선의 상호영향 해석 168
3. 시뮬레이터에 의한 최적 조업방법 도출 250
4. 안전성 높은 조업방안 제시 277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81
1. 목표 달성도 281
2. 관련 분야 기여도 284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286
1.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286
2. 기대 성과 및 파급 효과 286
3. 연구 성과의 사업화 추진 계획 286
4. 사업화 추진 전략 287
5. 생산 계획 290
6. 투자 계획 290
7. 연구 성과의 등록ㆍ기탁 의향 290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91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299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ㆍ장비 현황 300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301
1.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301
2.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304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308
제11장 기타 사항 309
제12장 참고문헌 309
[별첨 1] 저 저항형 트롤 어구 모형실험 test report 1 311
1. Introduction 315
2. Materials and methods 315
2.1. Prototypes 315
2.1.1. Pelagic trawl BADA YA 540 315
2.1.2. Pelagic trawl BADA Cassiopeia 518 315
2.1.3. Demersal Trawl Taurus 9 315
2.2. Scale models 316
2.2.1. Scale model of BADA YA540 pelagic trawl 316
2.2.2. Scale model of BADA Cassiopeia 518 pelagic trawl 316
2.2.3. Scale model of BADA Taurus 9 demersal trawl 316
2.3. Test Facility 316
2.3.1. Measurement of tow wire tension 316
2.3.2.Measurement of fishing gear geometry 317
2.3.3. Towing speed 317
2.4. Test documentation 317
3. Test results 317
3.1. BADA YA540 Pelagic Trawl 318
3.2. BADA Cassiopeia 518 trawl 320
3.3. BADA Taurus 9 demersal trawl 322
A.1. Full scale specifications 324
A.2. Model scale specifications 338
[별첨 2] 전개판 시험 성적서 347
[별첨 3] Float buoy 시험 성적서 353
[별첨 4] 저 저항형 트롤 어구 모형실험 test report 2 369
1. Introduction 373
2. Materials and methods 373
2.1. Prototypes 373
2.1.1. Pelagic trawl BADA Cassiopeia 650m 373
2.1.2. Demersal trawl BADA Trawl H97 A type 373
2.1.3. Demersal trawl BADA Trawl H978 / H81 type 373
2.2. Scale models 374
2.2.1. Scale model of BADA Cassiopeia 650 pelagic trawl 374
2.2.2. Scale model of BADA Trawl H97 A type 374
2.2.3. Scale model of BADA Trawl H97 B type / H81 374
2.3. Test Facility 374
2.3.1. Measurement of tow wire tension 375
2.3.2.Measurement of fishing gear geometry 375
2.3.3. Towing speed 375
2.4. Test documentation 375
3. Test results 375
3.1. BADA Cassiopeia 650 trawl 376
3.2. BADA H97 trawl 377
3.3. BADA H87 B / H81 trawl 378
A.1. Full scale specifications 379
A.2. Model scale specifications 385
[별첨 5] 저 저항형 트롤 어구 경제성 평가 report 390
[별첨 6] 다이니마 로프의 가격 변동 추이 437
[별첨 7] 저 저항형 트롤 어구의 어획량 자료 (러시아 극동 해역) 438
[별첨 8] 트롤 시뮬레이터 사용자 매뉴얼 440
표 1. 연도별 유류비 현황 13
표 2. 대형트롤 선령 현황 15
표 3. 해석 조건 25
표 4. 해석 결과 26
표 5. 해석 결과 26
표 6. 트롤 전개판 제원 30
표 7. 슈퍼 컴퓨터 제원 30
표 8. 139톤급 근해 대형트롤선의 대표 치수 38
표 9. 2000톤급 원양 트롤선의 대표 치수 38
표 10. 근해 대형트롤 설계 사양 42
표 11. 원양 트롤 설계 사양 42
표 12. 가야호 주요 제원 44
표 13.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적용할 가야호 어구 설계 사양 48
표 14. 부분 침수에 의한 흘수변화 및 횡경사각 66
표 15. 부분 침수에 의한 흘수 변화 및 종경사각 68
표 16. 리깅 형태별 해석 결과 82
표 17. 후릿줄 소재를 달리하였을 때 해석 결과 82
표 18. PIV시스템 제원 83
표 19. 해석 조건 95
표 20. 해석 결과 95
표 21. 기준안 100
표 22.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과 어구의 상호 간섭 108
표 23. 원양 트롤선(2000톤급)과 어구의 상호 간섭 108
표 24. 가야호 주요 제원 111
표 25.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적용할 현용 저층 트롤 어구 설계 사양 114
표 26. 조업시 해황에 따른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종ㆍ횡경사 124
표 27. 조업시 해황에 따른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복원력 127
표 28. NAPA, 시뮬레이션 및 모형실험에 의한 복원성 분석 131
표 29. 근해 대형 트롤(139톤급) 부분 침수 복원성 분석 134
표 30. 원양 트롤선(2000톤급) 부분 침수 복원성 분석 135
표 31.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조업 한계 해황 (선속 10knot 및 4knot cases) 140
표 32.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조업 한계 해황 (선속 10knot 및 4knot cases) 141
표 33. 시험 선박 (7신영호) 144
표 34. 해상 시험 기간 144
표 35. 탄소 저감형 어구의 이익과 비용 157
표 36. 탄소 저감형 어구의 연료 소비율과 절감량 157
표 37. 대형트롤 조업의 특징 158
표 38. 대형트롤 어선의 유류 절감량 159
표 39. 유종별 CO₂ 배출량 159
표 40.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에서의 탄소배출 가격 (€) 160
표 41.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에서의 탄소배출 가격 (won) 161
표 42. 현용어구와 저탄소형 어구의 원가 비교 162
표 43. 현용 트롤어구와 저탄소형 트롤 어구의 시장 판매가 비교 162
표 44. 비용ㆍ편익 분석의 시나리오 163
표 45. 시나리오 1 164
표 46. 시나리오 2 165
표 47. 시나리오 3 166
표 48. 시나리오 결과 167
표 49. 예망속도에 따른 근해 대형 트롤(139톤급)의 예망 저항 169
표 50. 예망 속도별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선미와 전개판 진폭 173
표 51. 예망 속도별 파랑에 대한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종경사 173
표 52. 예망 속도별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선미와 전개판 진폭 175
표 53. 예망 속도별 파랑에 대한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종경사 175
표 54.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는 경우 178
표 55. 원양 트롤선(2000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는 경우 186
표 56.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에 절반 올라온 경우 195
표 57. 원양 트롤선(2000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에 절반 올라온 경우 203
표 58.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위로 완전히 올라온 경우 212
표 59. 원양 트롤선(2000톤급)과 어획물의 상호 간섭 -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위로 완전히 올라온 경우 220
표 60. 근해 대형트롤선(139톤급)의 파랑에 대한 선체 영향 (선속 4knot) 230
표 61. 원양트롤선(2000톤급)의 파랑에 대한 선체 영향 (선속 4knot) 240
표 62. 트롤 시뮬레이터에 모델링된 어종 250
표 63. 트롤선의 방향 제어를 위한 퍼지 연상 기억장치 254
표 64.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를 위한 퍼지 연상 기억장치 258
표 65.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를 통한 트롤 어구의 중심 지점과 목표물과의 거리에 따른 편차와 편차율 260
표 66. 트롤 어구의 3차원 위치 제어를 위한 트롤선의 방향 제어 퍼지 연상 기억장치 264
표 67. 트롤 어구의 3차원 위치 제어를 위한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 퍼지 연상 기억장치 264
표 68. 트롤선과 어군의 방향 편차에 따른 거리별 편차와 편차율 266
표 69. 트롤선과 어군과의 거리가 1,500m일 때, 트롤선과 어군의 방향 편차에 따른 편차와 편차율 268
그림 1. 벙커유 가격 추이 13
그림 2. 오룡호 침몰 사고 16
그림 3. 대형 트롤 그물 ((a) 139톤급 근해 대형트롤(YA570), (b) 2000톤급 원양 트롤(SH4)) 23
그림 4. 현용 어구 저항 (북태평양 어장 조업선) 24
그림 5. 마력별 어구 저항 (북태평양 어장 조업선) 24
그림 6. 저 저항형 그물 설계안 ((a) 139톤급 근해 대형트롤 (CASSIOPEIA518), (b) 2000톤급 원양 트롤 (CASSIOPEIA816)) 25
그림 7. 근해 대형트롤의 현용어구 (YA570) ((a)정면도, (b) 측면도, (c) 상면도) 27
그림 8. 원양 트롤의 현용어구 (SH4) ((a)정면도, (b) 측면도, (c) 상면도) 28
그림 9. 트롤 전개판 ((a) 기존 사용 전개판 (CS), (b) 설계안 (SMART2-P)) 29
그림 10. 트롤 전개판의 격자 형상 30
그림 11. SMART2_P 전개판에 대한 CFD 해석 결과 (압력 분포) 31
그림 12. SMART2_P 전개판에 대한 CFD 해석 결과 (유선도) 32
그림 13. SMART2_P 전개판에 대한 CFD 해석 결과 (유속 분포) 32
그림 14. 리깅 시스템 33
그림 15. 실험 수조 (SINTEF, 덴마크) 34
그림 16. 모형실험 (SINTEF, 덴마크) ((a) 근해 대형트롤(YA570), (b) 설계안(CASSIOPEIA518)) 34
그림 17. 전개판 저항 비교 ((a) 근해대형트롤(YA570), (b) 설계안(CASSIOPEIA518)) 35
그림 18. 그물 저항 비교 ((a) CS 전개판, (b) SMART2-P 전개판) 35
그림 19. 전개판의 전개 간격 비교 ((a) 근해 대형트롤(YA570), (b) 설계안(CASSIOPEIA518)) 36
그림 20. 예망력 특성 곡선 37
그림 21. 139톤 근해 대형트롤선 일반 배치도 39
그림 22. 2000톤 원양 트롤선 일반 배치도 39
그림 23. 질량 스프링 모델을 적용한 선체 모델링 40
그림 24. 선체에 적용된 질량-스프링 모델 및 각 요소에 작용하는 힘 40
그림 25. 어구에 적용된 질량-스프링 모델 및 각 요소에 작용하는 힘 41
그림 26. 근해 대형트롤 대표 어구 43
그림 27. 원양 트롤 대표 어구 43
그림 28. 어구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한 트롤 어구 ((a) 근해 트롤, (b) 원양 트롤) 43
그림 29.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44
그림 30. 가야호 일반 배치도 45
그림 31. 모델링 된 트롤선 ((a) 측면도, (b) 정면도, (c) 상면도, (d) 3차원) 46
그림 32. 질량-스프링 모델을 적용한 트롤선 46
그림 33.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그래픽을 구현한 트롤선 46
그림 34.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적용된 가야호 어구 47
그림 35. 트롤 어구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한 가야호 어구 48
그림 36.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한 트롤 어구 48
그림 37.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로 윈치 시스템 49
그림 38. 끌줄 길이 조절에 따른 어구의 형상 및 수심 변화 49
그림 39. 소나의 모델링 51
그림 40.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소나 화면 51
그림 41. 어군 탐지기의 모델링 52
그림 42.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군 탐지기 화면 52
그림 43. 선박의 추진력과 속도의 관계 53
그림 44.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조타 및 속력 제어기 53
그림 45. 어류의 어획 여부 2차 충돌 검사 모델링 54
그림 46. 어류의 어획 여부 3차 충돌 검사 모델링 55
그림 47.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군 행동 55
그림 48. 어선과 어구의 연계 시스템 모델링 56
그림 49.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트롤선, 어구 및 어군의 통합 모델링 56
그림 50. 중층 트롤 시뮬레이터의 화면 구성 57
그림 51. 병렬 처리 프로그래밍의 예 60
그림 52. 병렬 처리 방법을 적용하여 계산한 결과 예 60
그림 53. 근해 대형트롤선의 부분침수 모델링을 위한 구역 설정 61
그림 54. 원양 트롤선의 부분침수 모델링을 위한 구역 설정 61
그림 55. 트롤선의 부분 침수 경우의 수 설정 62
그림 56. 그래픽 프로그램의 전체 예 63
그림 57. 트롤선의 부분 침수 3차원 그래픽 표현((a) 측면도, (b) 상면도, (c) 3차원) 63
그림 58. 부분 침수 진행에 따른 선박 거동 분석 64
그림 59. 구획침수에 따른 횡경사 모식도 65
그림 60. 구획침수에 따른 종경사 모식도 67
그림 61. 원양 트롤선 좌현 선수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0
그림 62. 원양 트롤선 좌현 선수 상부 및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0
그림 63. 원양 트롤선 중간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1
그림 64. 원양 트롤선 중간 상부 및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1
그림 65. 원양 트롤선 선미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2
그림 66. 원양 트롤선 선미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3
그림 67. 근해 대형트롤선 선수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4
그림 68. 근해 대형트롤선 선수 상부 및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4
그림 69. 근해 대형트롤선 중간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5
그림 70. 근해 대형트롤선 중간 상부 및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6
그림 71. 근해 대형트롤선 선미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7
그림 72. 근해 대형트롤선 선미 상부 및 하부 침수 시뮬레이션 ((a) 0% 침수(측면도), (b) 50% 침수(측면도), (c) 100% 침수(측면도), (d) 100% 침수(정면도)) 77
그림 73. 회류 수조 및 실험 장치 79
그림 74. 양항력 측정 장치 79
그림 75. 모형 전개판(Smart)의 양항력 계수 80
그림 76. 리깅 시스템 ((a) A type, (b) B type) 81
그림 77. Steel Front Buoyant 82
그림 78. KITE 측정 시스템 83
그림 79. 카이트 주위의 유동 특성 84
그림 80. 유속에 따른 부력 변화 85
그림 81. 카이트 폭의 크기에 따른 부력 변화 85
그림 82. 유속에 따른 부력 변화 86
그림 83. 카이트 영각에 따른 부력 변화 86
그림 84. HR 형태 ((a) HRa, (b) HRb,(c) HRc) 87
그림 85. 카이트 부착 위치의 형태 변화에 따른 부력 변화 87
그림 86. 모델 전개판 ((a) AR 1.65, (b) AR 2.00, (c) AR 2.35, (d) AR 2.70) 88
그림 87. 트롤 전개판 주위의 유선도 ((a) attack angle : 24˚, (b) attack angle : 28˚, (c) attack angle : 32˚, (d) attack angle : 36˚) 89
그림 88. 트롤 전개판의 압력 분포((a) attack angle : 24˚, (b) attack angle : 28˚, (c) attack angle : 32˚, (d) attack angle : 36˚) 89
그림 89. 트롤 전개판의 유체력 특성 (종횡비 2.0) 90
그림 90. 종횡비에 따른 트롤 전개판의 유체력 특성 ((a) 전개력 계수(CL), 항력 계수(CD), (b) 양항비(CL/CD)) 90
그림 91. 트롤 전개판의 Tip vortex ((a) Aspect ratio : 1.65, (b) Aspect ratio : 2.00, (c) Aspect ratio : 2.35, (d) Aspect ratio : 2.70) 91
그림 92. 요소망 생성 및 하중 조건 ((a) 메쉬 모델, (b) 하중 조건) 92
그림 93. 응력 분포 (Von mises stress) 92
그림 94. 변위 분포 (Total deformation) 92
그림 95. 해상 실험 93
그림 96. 유속별 중층 트롤 어구의 상태 (끌줄 길이 510m 일정) ((a) 전개판 간격, (b) 망고, 망폭, (c) 뜸줄 수심, (d) 장력) 93
그림 97. 와프 변화에 따른 중층 트롤 어구의 상태 (선속 4knot 일정) ((a) 전개판 간격, (b) 망고, 망폭, (c) 끌줄 길이, (d) 장력) 94
그림 98. 근해 대형 트롤 (Cassiopeia 576) ((a)정면도, (b) 측면도, (c) 상면도) 96
그림 99. 원양 트롤 (Cassiopeia 816) ((a)정면도, (b) 측면도, (c) 상면도) 97
그림 100. 모형실험 (SINTEF, 덴마크) 98
그림 101. 전추(Front weight) 중량과 유속에 따른 어구 저항 ((a) 전추(Front weight), (b) 유속) 98
그림 102. 전추 중량과 유속에 따른 전개판 수심 ((a) 전추, (b) 유속) 99
그림 103. 전추 중량과 유속에 따른 망구의 변화 ((a) 전추, (b) 유속) 99
그림 104. 저 저항형 트롤 어구 기준안 (좌: 근해 대형 트롤, 우: 원양 트롤) 101
그림 105. 어선과 어구의 동적 거동 모델링 102
그림 106.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파고 3m, 파장 250m, 주기 10sec, (a) 선미, (b) 전개판, (c) 끌줄 장력) 109
그림 107.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파고 6m, 파장 250m, 주기 10sec, (a) 선미, (b) 전개판, (c) 끌줄 장력) 110
그림 108. 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111
그림 109. 가야호 일반 배치도 112
그림 110.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그래픽을 구현한 트롤선 112
그림 111.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적용한 현용 저층 트롤 어구 113
그림 112. 트롤 어구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한 저층 트롤 어구 114
그림 113.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한 트롤 어구 114
그림 114.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로 윈치 시스템(좌) 및 제어기(우) 115
그림 115. 소나의 모델링 117
그림 116.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소나 화면 117
그림 117. 어군 탐지기의 모델링 117
그림 118.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군 탐지기 화면 118
그림 119. 선박의 추진력과 속도의 관계 118
그림 120.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조타 및 속력 제어기 119
그림 121.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해저 바닥 119
그림 122. 예망시 해저 바닥과 전개판의 충돌로 인해 발생한 모래나 펄이 흩날리는 현상 120
그림 123. 그물 입구에서 충돌 검사를 위한 목표물 121
그림 124.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어군 행동 121
그림 125.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트롤선, 해저 바닥, 어구 및 어군의 통합 모델링 122
그림 126. 저층 트롤 시뮬레이터의 화면 구성 122
그림 127. 불릿 엔진 프로그래밍의 예 123
그림 128.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에 파랑이 작용하지 않는 경우 ((a) 측면도, (b) 상면도, (c) 정면도, (d) 3D화면) 125
그림 129.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에 파랑이 선수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5
그림 130.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에 파랑이 좌현(90˚)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6
그림 131.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에 파랑이 우현(90˚)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6
그림 132.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에 파랑이 선미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7
그림 133. 원양 트롤선(2000톤급)에 파랑이 작용하지 않는 경우 ((a) 측면도, (b) 상면도, (c) 정면도, (d) 3D화면) 128
그림 134. 원양 트롤선(2000톤급)에 파랑이 선수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8
그림 135. 원양 트롤선(2000톤급)에 파랑이 좌현(90˚)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9
그림 136. 원양 트롤선(2000톤급)에 파랑이 우현(90˚)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29
그림 137. 원양 트롤선(2000톤급)에 파랑이 선미 방향에서 작용한 경우 ((상) 측면도, (하) 정면도) 130
그림 138. 조파수조 전경 130
그림 139. 모형 선박 및 선체 구역도 ((a) 2000톤급 1/20 축소 모형 트롤선, (b) 선체 구역도) 131
그림 140. (좌)시뮬레이션 결과와 (우)모형실험 결과 비교 ((a)측면도, (b)상면도) 132
그림 141. 근해 대형 트롤선의 부분 침수 모델링을 위한 구역 설정 133
그림 142. 원양 트롤선의 부분 침수 모델링을 위한 구역 설정 133
그림 143. 근해 대형 트롤선의 부분 침수 모델링을 위한 구역 설정 134
그림 144.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 시뮬레이션 결과 (좌: 측면도, 우: 정면도; (a) 좌현 선수 상부+하부, (b) 좌현 중앙 상부+하부, (c) 좌현 선미 상부+하부) 136
그림 145. 원양 트롤선(2000톤급) 시뮬레이션 결과 (좌: 측면도, 우: 정면도; (a) 좌현 선수 하부, (b) 좌현 선수 상부+하부, (c) 좌현 중앙 하부, (d) 좌현 중앙 상부+하부, (e) 좌현 선미 하부, (f) 좌현 선미 상부+하부) 138
그림 146. 파랑의 선체에 대한 입사각 139
그림 147. 트롤 그물 시제품 (Cassiopeia 576) 143
그림 148. 시제품 제작 도면 (Cassiopeia 576) 143
그림 149. 7신영호 144
그림 150. 해상 시험 145
그림 151. 계측 센서 145
그림 152. 해상 시험에서 얻어진 끌줄 길이에 따른 트롤 어구의 상태 (선속 4.5Knot, (a) 전개판 간격, (b) 망고, (c) 어구 수심) 147
그림 153. 해상 시험과 시뮬레이션에서 얻어진 예망 속도에 따른 트롤 어구의 상태 변화 (끌줄 100m, (a) 전개판 간격, (b) 망고, (c) 전개판 수심) 148
그림 154. CO₂ 배출로 인해 야기되는 부정적 외부효과 156
그림 155. 저 저항형 그물 설계안 (좌 : 139톤급 근해 대형 트롤(CASSIOPEIA576), 우 : 2000톤급 원양 트롤(CASSIOPEIA816)) 168
그림 156. 근해 대형트롤(139톤급)의 예망속도에 따른 어구 형상 변화 ((a) 3knot, (b) 4knot, (c) 5knot) 170
그림 157. 원양 트롤(2000톤급)의 예망속도에 따른 어구 형상 변화 ((a) 3knot, (b) 4knot, (c) 5knot) 172
그림 158.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a) 3knot, (b) 4knot, (c) 5knot, (좌) 선미, (우) 전개판) 174
그림 159.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a) 3knot, (b) 4knot, (c) 5knot, (좌) 선미, (우) 전개판) 176
그림 160. 어획물이 가득찬 끝자루가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177
그림 161.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79
그림 162.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0
그림 163.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1
그림 164.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2
그림 165.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3
그림 166.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4
그림 167.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5
그림 168.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7
그림 169.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8
그림 170.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89
그림 171.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0
그림 172.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1
그림 173.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2
그림 174.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선미에 매달려 있을 때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3
그림 175. 어획물이 가득찬 끝자루가 절반 양망된 상태 194
그림 176.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6
그림 177.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7
그림 178.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8
그림 179.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199
그림 180.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0
그림 181.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1
그림 182.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2
그림 183.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4
그림 184.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5
그림 185.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6
그림 186.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7
그림 187.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8
그림 188.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09
그림 189.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슬립웨이 절반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0
그림 190. 어획물이 가득찬 끝자루가 갑판위로 완전히 올라온 상태 211
그림 191.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3
그림 192.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4
그림 193.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5
그림 194.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6
그림 195.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7
그림 196.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8
그림 197. 어획물 3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19
그림 198.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1
그림 199.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2
그림 200.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3
그림 201.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4
그림 202.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5
그림 203.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6
그림 204. 어획물 100톤의 끝자루 부분이 갑판에 완전히 올라온 경우 선체(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27
그림 205. 파랑의 선체에 대한 입사각 228
그림 206. 근해 대형 트롤선(139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좌) 선미, (우) 전개판,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a) 0°, (b) 30°, (c) 60°, (d) 90°, (e) 120°, (f) 150°, (g) 180° ) 232
그림 207.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3
그림 208.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4
그림 209.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5
그림 210.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6
그림 211.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7
그림 212.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8
그림 213.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139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39
그림 214. 원양 트롤선(2000톤급)의 선미와 전개판의 상하 진동 ((좌) 선미, (우) 전개판,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a) 0°, (b) 30°, (c) 60°, (d) 90°, (e) 120°, (f) 150°, (g) 180° ) 242
그림 215.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3
그림 216.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3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4
그림 217.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6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5
그림 218.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9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6
그림 219.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2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7
그림 220.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5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8
그림 221. 파랑의 방향 및 파고에 선체 및 어구의 동요(2000톤급)의 동요 (파랑의 방향: 선수로부터 180°, 파고: (a) 0m, (b) 3m, (c) 5m, (d) 7m, (e) 10m) 249
그림 222. 트롤선의 방향 제어 구현을 위한 3차원 좌표계 252
그림 223. 트롤선의 방향 제어를 위한 소속도 함수 253
그림 224. 트롤선의 방향 제어에 사용된 제어 시스템의 블록선도 254
그림 225. 퍼지 추론 과정을 통한 제어 입력 값 결정의 예 255
그림 226. 퍼지 추론 과정을 통한 트롤선의 방향 제어의 예 255
그림 227.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를 구현을 위한 3차원 좌표계 256
그림 228.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를 위한 소속도 함수 257
그림 229.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에 사용된 제어 시스템의 블록선도 258
그림 230. 퍼지 추론 과정을 통한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의 예 ((a) 상면도, (b) 측면도) 259
그림 231. 트롤 어구의 3차원 위치 제어를 위함 소속도 함수 ((a) 트롤선의 방향 제어, (b) 트롤 어구의 수심 제어) 263
그림 232. 트롤 어구의 3차원 위치 제어에 사용된 제어 시스템의 블록선도 264
그림 233. 퍼지 추론 과정을 통한 트롤 어구의 3차원 위치 제어의 예 265
그림 234. 어군과의 거리를 2,000m 정도를 확보하기 위한 항해를 실시한 후 투망의 예 267
그림 235. 불릿 엔진의 내부 구조 270
그림 236. 트롤 시뮬레이터의 조업 조건 입력창 271
그림 237. 트롤시뮬레이터에 구현된 소나(좌)와 어군 탐지기(우) 271
그림 238.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트롤선의 속력 및 방향 제어기 272
그림 239. 트롤 시뮬레이터에 구현된 끌줄 길이 제어기 및 투ㆍ양망 버튼 272
그림 240. 트롤 시뮬레이터의 화면 구성 및 구동 방법 273
그림 241. 해수면 Off 기능 및 네트 레코더 기능을 통한 트롤 어구 형상 파악의 예 273
그림 242. 조업 결과 평가 화면 274
그림 243. 트롤 시뮬레이터 구동의 예 276
별첨표목차
Table 1. Summary of the advanced researches 394
Table 2. Classification of the emission trade market 396
Table 3. Classification of the credit market 398
Table 4. The type of carbon emissions market 398
Table 5. The status of carbon emission trading nations 399
Table 6. Global carbon market size 2015-2017 401
Table 7. The price of carbon emission in the world carbon emission trading 401
Table 8. Carbon emission by fuel types and CO₂ emission mark 406
Table 9. Fuel consumption of large trawl 407
Table 10. Fuel consumption by each vessel of large trawl 407
Table 11. Fuel consumption ratio of large trawl 408
Table 12. Unit price of tax exemption fuel 408
Table 13. Annual fuel cost of large trawl 409
Table 14. TAC exhaustion of squids 409
Table 15. CO₂ emission of large trawl 412
Table 16. CO₂ emission price of large trawl 413
Table 17. Benefit and cost by low carbon emission fishing gear 422
Table 18. Fuel reduction ratio with changing thickness compared to present type of trawl 423
Table 19. Feature of large trawl 423
Table 20. Fuel reduction cost of large trawl 424
Table 21. CO₂ emission reduction by each large trawl vessel 424
Table 22. Benefits in the world carbon emission right market due to CO₂ emission reduction(€) 425
Table 23. Benefits in the world carbon emission right market due to CO₂ emission reduction(₩) 426
Table 24. Netting production cost with the thickness compared to present type of trawl 427
Table 25. Expected selling cost with the thickness compared to present type of trawl 427
Table 26. Scenarios of benefit-cost analysis 428
Table 27. Scenario 1 429
Table 28. Scenario 2 430
Table 29. Scenario 3 431
Table 30. Summary of the scenario results 432
별첨그림목차
[별첨 1] 저 저항형 트롤 어구 모형실험 test report 1 325
Figure A1. Net plan for YA540 pelagic trawl 325
Figure A2. Float arrangement for the YA540 trawl 326
Figure A3. 100m Conical intermediate for the YA540 trawl 327
Figure A4. Rigging plan for the YA540 pelagic trawl 328
Figure A5. Codend for the YA540 trawl 329
Figure A6. Net plan for BADA Cassiopeia 518 trawl 330
Figure A7. Kit rigging Cassiopeia 518 331
Figure A8. Codend for Cassiopeia 518 pelagic trawl 332
Figure A9. Rigging plan for the BADA Cassiopeia 333
Figure A10. Net plan for the BADA TAURUS 9 bottom trawl 334
Figure A11. Ground genre for the TAURUS 9 Demersal trawl 335
Figure A12. Rigging plan for the TAURUS 9 Demersal trawl 336
Figure A13. Codend for BADA TAURUS 9 trawl 337
Figure A14. Net plan of 1:25 scale model of YA 540m Pelagic trawl mesh size given is Bar lenght 339
Figure A15. Scale model 1:25 of 30m Codend used for M1144 and M1145 Pelagic trawls 340
Figure A16. Front part of Model 1145 Cassiopeia 518m, Scale 1:25 341
Figure A17. Aft part of Model 1145 Cassiopeia 518m, Scale 1:25 342
Figure A18. Model 1146 Taurus 9 demersal trawl, Scale 1:16 343
Figure A19/Figure A18. description of the flume tank 345
[별첨 2] 전개판 시험 성적서 349
fig 1. 트롤 전개판 모형 분력 측정 349
fig 2. 트롤 전개판 모형 수중 형상 349
fig 3. 스트럿 단독 분력 측정 349
fig 4. 양력 그래프 350
fig 5. 항력 그래프 350
fig 6. 양력 계수 그래프 350
fig 7. 항력 계수 그래프 350
fig 8. 양역, 항력 계수 그래프 350
fig 9. 분력 측정 시스템 구성 개요 351
fig 10. 3축 분력계 351
fig 11. Servo motor 352
fig 12. 순환구소 유속 조건 352
fig 13. 시험 사진 352
[별첨 3] Float buoy 시험 성적서 356
시료명 : Float buoy-01 356
그림 1. 시험시료(2017-001) 외형 - 시험 전 356
그림 2. 수중내압시험 준비 356
그림 3. 수중내압시험 준비(챔베 내부) 357
그림 4. 수중내압시험 수행 (7 990 kPa) 357
그림 5. 시험결과 ① (시료 2017-001) - 시험 후 : 외벽 영구변형 없음 358
시료명 : Float buoy-02 362
그림 1. 시험시료(2017-002) 외형 - 시험 전 362
그림 2. 수중내압시험 준비 362
그림 3. 수중내압시험 준비(챔베 내부) 363
그림 4. 수중내압시험 수행 (7 990 kPa) 363
시료명 : Float buoy-03 367
그림 1/그림 3. 수중내압시험 준비(챔베 내부) 367
그림 2/그림 4. 수중내압시험 수행 (14 990 kPa) 367
그림 3/그림 5. 시험결과 ① (시료 2017-003) - 시험 후 : 외벽 영구변형 없음 368
[별첨 4] 저 저항형 트롤 어구 모형실험 test report 2 379
Figure A1. Net plan for BADA Cassiopeia 605 pelagic trawl 379
Figure A2. Rigging plan Cassiopeia 605 380
Figure A3. Kite plan for Cassiopeia 605 380
Figure A4. Cod end for the Cassiopeia 605m 381
Figure A5. Net Plan BADA Trawl "H97" 381
Figure A6. Ground ropes for the H97 Trawl A Type 382
Figure A7. Rigging plan BADA H97 Traw, both A type and B Type 382
Figure A8. Float arrangement for BADA H97 Trawl A type 383
Figure A9. Net plan for the BADA Trawl H97 B type 383
Figure A10. Foot rope for the BADA Trawl H97 B type 384
Figure A11. Foot arrangement for the BADA Trawl H97 B type 384
Figure A12. Net plan of 1:25 scale model front part of cassiopeia 605 Pelanic trawl mesh size given is Bar length 385
Figure A13 Scale model 1:25 of cassiopeia 605 aft part 386
Figure A14. Scale model 1:25 of 30m Codend used for M1159 cassiopeia 605m Pelagic trawl 386
Figure A15. Net plan for the BADA Trawl H97 A type 387
Figure A16. Model 1160 BADA Trawl H97B (H81) Scale 1:20 387
Figure A17/Figure A18. description of the flume tank 388
[별첨 5] 저 저항형 트롤 어구 경제성 평가 report 400
Fig 1. Sector coverage 400
Fig 2. Schematic drawing of trawl vessel 410
Fig 3. The fishing image of trawl vessel and present type of offshore midwater trawl 411
Fig 4. Pictures of the improved fishing gear 412
Fig 5. Negative externality effect caused by CO₂ emission 421
[별첨 8] 트롤 시뮬레이터 사용자 매뉴얼 441
그림 1. 조업 조건 입력창 441
그림 2. 트롤선 정보 입력창 441
그림 3. 트롤 어구 선택창 442
그림 4. 전개판 정보 입력창 442
그림 5. 어군 정보 입력창 443
그림 6. 해양환경 조건(파랑, 조류) 입력창 444
그림 7. 시뮬레이터 시작 화면 445
그림 8. 소나 화면 445
그림 9. 어군 탐지기 화면 446
그림 10. 조타기 446
그림 11. 엔진 컨트롤러 및 선속계 447
그림 12. 끌줄 길이 제어기 447
그림 13. Shooting, Hauling 버튼 448
그림 14. "File" 메뉴 화면 449
그림 15. "View" 메뉴 화면 449
그림 16. "View" 메뉴 실행 화면 449
그림 17. "Camera" 메뉴 화면 450
그림 18. 전망 Camera (Front) 시점 450
그림 19. 후방 Camera (Back) 시점 451
그림 20. 3차원 Camera (Free) 시점 451
그림 21. 상부 Camera (Top) 시점 451
그림 22. "Help" 메뉴 화면 452
그림 23. "Meanual" 화면 452
그림 24. 누드 모드 OFF 상태 453
그림 25. 누드 모드 ON 상태 453
그림 26. 조업 결과 평과 화면창 454
그림 27. 트롤선 및 트롤 어구의 망구 중심의 경로 455